엘더 가디언

(Elder guardian에서 넘어옴)
엘더 가디언
Elder Guardian.png

생명력

80 (Heart.svg × 40)

공격력

레이저:
쉬움: 5 (Heart.svgHeart.svgHalf Heart.svg)
보통: 8 (Heart.svgHeart.svgHeart.svgHeart.svg)
어려움: 12 (Heart.svg × 6)
가시:
2 (Heart.svg)

크기

키: 1.9975 블록
폭: 1.9975 블록

스폰

스폰 참고

처음 나온 때

역사 참고

드롭

드롭 참고

경험치

10

소리
내부 ID

JE: 4
BE: 50

Entity ID

elder_guardian

Marsh Davies Mojang avatar.png ... 그래도 해저 유적의 자원을 가져가기는 힘들다. 숨어 있는 엘더 가디언이 채굴 피로 효과를 입혀서, 곡괭이를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없기 때문이다. 먼저 미궁속에서 이들을 찾아내어 하나씩 처치해야만 그 효과에서 벗어날 수 있다. 대신 우유를 마셔도 된다. 하지만, 상당히 많이 가져 가야 할 것이다!
Marsh Davies[1]

엘더 가디언(Elder Guardian)은 강한 가디언 변종으로서, 채굴 피로 상태 효과를 입힌다.

스폰[편집 | 원본 편집]

해저 유적이 하나 생성될 때마다 엘더 가디언 세마리가 자연적으로 스폰된다. 하나는 유적 꼭대기 방에 있고, 나머지 둘은 날개 건물에 각각 자리하고 있다. 이들은 최초로 스폰된 뒤에는 다시는 스폰되지 않으므로, 세계당 마리수가 한정되어 있다. 해저 유적에 스폰된 엘더 가디언은 자연적으로 디스폰되지 않는다. 단, 평화로움 난이도에서는 다른 적대적인 몹과 함께 사라진다.

드롭[편집 | 원본 편집]

일반적인 드롭[편집 | 원본 편집]

희귀한 드롭[편집 | 원본 편집]

엘더 가디언은 또한 2.5%의 확률로 일반 물고기 드롭외에 추가적으로 다른 물고기를 드롭할 수 있다.

추가 드롭 확률[편집 | 원본 편집]

추가 드롭 확률은 낚시와 비슷하다. (생 대구 60%, 생 연어 25%, 복어 13%, 열대어 2%)

경험치[편집 | 원본 편집]

엘더 가디언을 플레이어나 길들인 늑대가 죽이면 경험치를 10 드롭한다.

행동[편집 | 원본 편집]

엘더 가디언은 일반 가디언만큼 많이 돌아다니지 않는다. 엘더 가디언은 플레이어가 접근하면, 일반 가디언과는 달리 수영해 도망가지 않는다. 일반 가디언과 마찬가지로 엘더 가디언은 플레이어와 오징어를 모두 공격하지만, 대구, 열대어, 복어 및 연어는 공격할 수 없다.

엘더 가디언의 눈은 인근의 플레이어를 쫒아 응시하며, 항상 공격 대상을 똑바로 쳐다본다. 투명화 물약의 효과를 입은 전혀 무장을 하지 않은 플레이어도 추적하여 공격할 수 있다. 아마도 관찰자 모드에 있는 플레이어도 추적하는 걸로 봐서, 엘더 가디언의 눈은 가까운 플레이어를 추적하도록 코딩된 듯 하다.

엘더 가디언은 공격방법이 레이저, 채굴 피로 상태 효과, 방어적인 가시 공격 등 세가지가 있다.

레이저[편집 | 원본 편집]

레이저는 충전하는데 몇 초가 걸리므로, 그동안 플레이어가 도망칠 수 있다. 충전이 시작되면 레이저가 보라색에서 밝은 노란색으로 변한다. 충전이 완료되면 어느 순간 갑자기 레이저가 끝나고, 보통 난이도에서 8 (Heart.svgHeart.svgHeart.svgHeart.svg)의 피해를 입힌다. 다시 레이저 빔을 쏘기 전 몇 초 동안은 그냥 수영하며 돌아다닌다. 레이저 빔은 고체 블록 뒤에 숨지 않는 이상 회피할 수는 없으며, 최대 사거리는 14 블록이다. 플레이어가 범위를 벗어나거나, 빔이 고체 블록에 가로막히면 빔이 해제되어 피해가 발생하지 않는다.

채굴 피로[편집 | 원본 편집]

Jens Bergensten Mojang avatar.png 해저 유적을 개발하면서 한가지 문제가 있었다. 보물을 찾기 힘들게 피라미드가 미로처럼 보이게 하고 싶었지만, 마인크래프트에선 그냥 모든 것을 깨고 다시 지을 수 있다는 나쁜 점 - 좋은 점이기도 하지만 -이 있었다. 따라서 접근을 막는 것이 한 가지 방법이었다. 또 피라미드를 파괴할 수 없도록 만드는 건 원치 않았다. 마인크래프트의 정신에 어긋나니까. 그래서 여러가지 아이디어 중에서, 보스 가디언이 마법 효과를 부려서 모든 것을 늦추게 하자고 결정했다.
Jens Bergensten[2]

1분 마다 엘더 가디언은 반경 50 블록 이내에서 채굴 피로 III 에 영향을 받지 않은 플레이어가 있는지 찾는다. 찾아진 플레이어는 5분간 채굴 피로 효과를 받게 되며, 엘더 가디언의 유령 이미지가 플레이어에게 나타나며 가스트가 내는 듯한 소리가 들린다. 이 공격은 블록에 막혀 있어도, 직접 접근할 경로가 없어도(예를 들어 지하에 있어도) 작동하며, 투명화 물약의 효과를 가진, 갑옷을 전혀 걸치지 않은 플레이어에게도 적용된다. 엘더 가디언의 유령 이미지는 입자 효과로서, /particle minecraft:elder_guardian 명령을 사용하면 볼 수 있다.‌[자바 에디션 전용]

가시 비슷한 공격[편집 | 원본 편집]

엘더 가디언의 가시가 확장된 상태에서 엘더 가디언을 공격하면, 공격자는 2 (Heart.svg)의 피해를 입는다. 엘더 가디언이 도망갈 곳이 없으면 항상 가시를 확장한다.

자바 에디션
1.8 14w25a Added elder guardians.
14w26a Guardians and elder guardians are no longer immune to lava and fire.
1.9 15w43a Drop chances for raw fish and prismarine crystals changed. Instead of a 33% chance of fish then a 33% chance of crystals only if the fish drop failed with both percentages adjusted by Looting, it's 40% fish, 40% crystals, and 20% neither, with the amount increased by Looting.
Elder guardians drop dry sponges (on any kill).
15w43b Drop chances for raw fish and prismarine crystals changed again. Now it's 50% fish, 33% crystals, and 16.7% neither.
15w43c Sponge drop restored to requiring a player kill, but is still dry rather than wet.
1.10 16w20a Added elder guardian spawn egg.
1.10-pre2 Removed elder guardian spawn egg.
1.11 16w32a Re-added elder guardian spawn egg.
Changed Entity ID from Guardian to elder_guardian. Removed Elder tag.
Their in-game name is now "Elder Guardian" instead of "Guardian".
16w33a Elder guardians now drop wet sponges on player kills, rather than dry sponges.[3]
16w38a Guardian's common drop of raw fish will now drop as cooked fish, if killed while on fire.
포켓 에디션 알파
0.16.0 build 1 Added elder guardians. They are considered boss mobs in the blog post for this update[4], but in-game they behave the same as their Java Edition counterparts.
build 5 Added elder guardian spawn egg.
포켓 에디션
1.1.0 alpha 1.1.0.0 The entity ID is changed from guardian.elder to elder_guardian.
콘솔 에디션
TU31CU191.22Patch 3Added elder guardians.
1.3.12 Added elder guardians.

“엘더 가디언”에 관련된 문제점은 이슈 트래커에서 관리된다. 그곳에서 문제점을 보고하면 된다.

  • 엘더 가디언의 눈은 실제로는 몹 모델 중의 "머리" 부에 위치하여, 동적으로 움직이는 눈인 것처럼 보인다.
  • 엘더 가디언의 텍스처에는 "jeb"이라고 쓰여 있다.
  • Jeb에 따르면, 플레이어가 그냥 쉽게 파들어가기 보다는 미로를 풀라는 의미로 엘더가디언을 도입했다고 한다. 여러가지 피해가는 방법이 있다는 것은 알고 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플레이어는 여러가지 방법으로 도전을 해결해야 한다.[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