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 have begun migration of most wikis to our new host, Amazon Web Services. All but the top 100 wikis are in read-only mode until the migration is complete. Estimated completion: End of Week.

흙찡구놀이

흙찡구놀이(Spleef)는 마지막 남은 플레이어가 승리하는 마인크래프트 내의 경쟁적인 경기이다. Minecraft Classic에서 그 인기가 절정에 달했었는데, Beta에서 그 인기가 다시 부활한다. 이 경기 이름은 grief라는 용어에서 유래한 것으로, 블럭을 부수는게 경기의 주된 내용이기 때문. 한국 유저들 사이에서는 흙찡구놀이라고 명명하고 있는데, 경기에 져 아래로 떨어진 유저가 부서진 블럭들을 줏어먹고 올라와야 한다는 암묵적인 룰에서 유래하였다.

목표[편집 | 원본 편집]

대체로, 스플리프는 일반적인 블럭들로 구성된 넓은 대 위 혹은 경기장에서 행해진다. 경기장은 흔히 관객들을 위한 구조물로 둘러싸여있다.

경기의 목표는 대 위에서 서로의 발아래나 근처의 바닥을 부숴 떨어뜨리는 것이다. 경기장에서 떨어진 사람은 그 라운드에 진것이고, 경기장 건설자의 설계에 따라 구덩이, 용암 등에 떨어지는 여러가지 잔혹한 운명에 처해질 수 있다. 경기 중 블럭을 놓는 것은 몇가지 변종 경기를 제외하고는 대개 허용되지 않는다. 경기 시간은 경기장의 크기에 따라 정해진다.

베타에서는 블럭이 클릭하는 즉시 부서지지 않기 때문에 대를 구성하는 블럭은 쉽게 부서지는 재질로 한다. 흔히 사용되는 블럭들은 지옥석, 눈 블럭, 양모, 등이다. 종종 플레이어들은 블럭을 더 빨리 부수기위해 주어진 장비들을 사용한다.

스플리프는 개인전 또는 팀전으로 플레이될 수 있다.

규칙[편집 | 원본 편집]

흙찡구놀이(Spleef)는 너무 까다롭지 않으면서 공정함을 보증하는 몇가지 간단한 규칙을 가진다.

  • 경기 중 블럭을 놓지 않는다..
  • 경기에서 탈락한 후 블럭을 놓거나 부수지 않는다.
  • 패배자들은 경기가 끝난 후 경기 중 부숴진 블럭들을 모두 메꿔야한다. (옵션)

어떻게 경기장을 만드나[편집 | 원본 편집]

흙찡구놀이 경기장 내부.
흙찡구놀이 경기장 외부.
  • 플레이어들이 경기할 적당히 넓은 땅 조각을 찾는다.
  • 부술 수 없는 블럭이나 부수기 힘든 블럭으로 경기장 테두리를 만든다. 경기자들이 실수로 부수지 않게 된다.
  • 내부를 쉽게 부술 수 있는 블럭으로 채운다. 흙, 눈, 양털 이 가장 부수기 쉽기 때문에 가장 일반적이다.
  • 패배자들이 떨어지도록 경기장 아래를 많이 파준다. 5블럭이나 그 이상을 파는 것이 이상적인데, 아래에서 경기장을 부술 수 없도록 하는 것. 옵션으로, 패배자들이 죽도록 용암을 깔아주도록 하자.
  • 한번 떨어진 패배자들이 다시 경기장으로 올라올 수 있도록 계단이나 사다리를 설치한다.
  • 경기장을 돋보이게 해주는 다른 것들을 만든다. 경기장에 들어간 경기자들이 구덩이 아래로 떨어지지 않고는 밖으로 나올 수 없도록하는 시스템을 예로 들 수 있는데, 이는 경기 중 부정 행위를 방지할 수 있다.
  • 경기장을 화려하게 꾸며주자, 아주 멋져야한다!

영상[편집 | 원본 편집]

몇가지 경기 영상들을 살펴보자.

경기장 사진들[편집 | 원본 편집]

  • 마인크래프트 클래식 때의 사진들 이랍니다..

변종 흙찡구놀이[편집 | 원본 편집]

몇가지 변종 규칙들을 소개합니다.

다층 흙찡구[편집 | 원본 편집]

다층 흙찡구놀이는 경기장이 둘 이상의 복층으로 설계되어 있다는 점만 빼면 일반적인 경기와 동일합니다. 마지막 층 아래까지 떨어진 유저는 패배하게 됩니다.

노-점핑 흙찡구[편집 | 원본 편집]

노-점핑 흙찡구놀이는 약간의 변형이 가해진 흙찡구놀이 입니다. 경기장 바로위에 천장이 있어 경기자들이 점프를 할 수 없습니다. 이는 흥미로운 효과를 만들어 냅니다. 경기자 발아래의 블럭을 부수기가 더 쉬워지고 기동력을 제한하기에 캠핑으로 경기 진행을 느리게 만듭니다. 더 변형하여 복층 경기장에서 플레이 하기도 하는데, 2개의 층으로 경기장을 구성하고 상층은 점프를 할 수 없지만, 하층에서는 점프가 가능하도록 하는 방식입니다..

미로 흙찡구[편집 | 원본 편집]

미로 흙찡구 놀이는 간단합니다. 개방된 경기장 대신 미로를 사용합니다. 경기 진행을 느리게 하고 길찾기 능력이 또 하나의 경쟁 요소가 됩니다.

리버스 흙찡구[편집 | 원본 편집]

이 변공 경기는 커다란 일반 경기장만을 필요로합니다. 경기자들이 경기장에 들어가는데, 경기장 아래 구덩이에서 단 한명의 유저만이 블럭을 부술수 있습니다. 경기 참가자들의 발아래 블럭들이 제거되는 가운데, 마지막까지 살아남는 한명이 승자가되고 다음 라운드에 경기장 아래 구덩이로 들어가는 사람이 됩니다. 만약 경기장이 아주 크다면 경기중 아래로 떨어진 모든 이들이 블럭을 부술 수 있도록 허용하는 룰을 사용할 수 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