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irt.png
투명도

불투명

빛 없음

폭발 저항

3 블럭

도구

이 블록을 다른 도구로도 부술 수 있지만, 삽이 가장 빠르다.

재생 가능성

불가능

중첩 수

가능 (64)

가연성

No

드롭

아이템 자체

데이터 값

내부 ID

은 게임에서 가장 먼저 나온 블럭 중 하나이다.

생성[편집 | 원본 편집]

흙은 일부 바이옴을 제외한 모든 오버월드에서 존재하는 블록이다. 보통 지표면에서 4블록 아래까지 존재하며 지하에도 흙 블록이 뭉쳐서 존재한다.
버려진 수직 갱도에서도 일부 구조물에서 흙을 볼 수 있다.

자연적으로만 존재하는 블록으로 조합법이 없다. 하지만 잔디, , 균사체, 경작지등 본래 흙에서 변화한 블록들을 섬세한 손길이 부여되지 않은 것으로 캐면 흙 아이템을 얻을 수 있다.

특징[편집 | 원본 편집]

매우 잘 부서진다. TNT크리퍼 폭발 같은 파괴성 공격에는 매우 약한 블록이기 때문에 집을 만들기에는 부적절하다. 쉽게 부서진다는 특성 때문에 을 매꾸는데 이용되기도 한다. 잔디균사체가 번식할 수 있다.
이 블럭은 6면 모두 텍스쳐가 같다.

흙은 채집하기 매우 쉽고, 광산을 팔 때 신경쓰지 않는다면 많은 양의 흙이 인벤토리에 들어차 있다. 어떤 방식으로 채집하더라도, 항상 획득할 수 있는 자원을 떨어뜨린다. 손으로도 캐지지만, 을 이용하면 훨씬 더 빨리 캘 수 있다.

괭이 를 이용하면 농사를 지을 수 있게 된다. 괭이를 이용하면 흙의 위쪽 텍스쳐가 고랑이 생긴 모양으로 바뀐다. 쟁기질된 흙이 근처에 있으면, 물을 준 흙처럼 색깔이 어두워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