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스톤

피스톤
Piston.gif
Sticky Piston.gif
피스톤끈끈이 피스톤
투명도

없음

폭발 저항

?

도구

?

재생 가능성

중첩 수

가능(64)

가연성

No

드롭

아이템 자체

데이터 값

데이터 보기

이 페이지는 아직 외국어인 부분이 상당히 많거나, 한국어를 찾아보기가 힘듭니다.
여러분들이 번역을 도와주시면 위키에 큰 도움이 됩니다.
TIP : 도움말:번역 지침을 참고해주세요.
이 페이지는 토막글입니다.
서로의 지식을 모아 알차게 문서를 완성해 갑시다.

피스톤은 대부분의 블록을 밀 수 있는 블록이다.

조합[편집 | 원본 편집]

재료 입력 » 출력
목재
+
조약돌
+

+
레드스톤 가루

조합 재료로써[편집 | 원본 편집]

재료 입력 » 출력 설명
슬라임볼 + 피스톤

슬라임 볼

피스톤

끈끈이 피스톤
블록을 밀고 당기는데 사용된다.

기능[편집 | 원본 편집]

  • 피스톤은 항상 플레이어를 향하여 설치된다.
  • 피스톤은 레드스톤에 의해 작동한다. 동력이 공급되면, 나무로 된 면이 1블록만큼 바깥으로 늘어나, 최대 12개의 블록을 밀어낸다. [1] [2]
  • 동력이 끊어진 상태로 돌아가도, 블럭을 다시 당기지는 않는다. 끈적이 피스톤을 참조하라.
  • 피스톤의 나무 표면은 플레이어, 몹, 다른 엔티티를 공간이 있을 경우 1블록 밀어낸다. 그러나 플레이어/몹/엔티티가 밀릴 공간이 없으면 피스톤 머리는 아무런 해가 없이 그냥 통과한다. 피스톤은 여전히 몹이나 플레이어를 발판을 사용해서 1블록 밀 수 있다.
  • 늘어난 피스톤 헤드는 고체이면서 투명한 것으로 간주되며(유리와 동일), 피스톤 헤드가 이렇게 플레이어/몹쪽으로 늘어나도 그들은 질식사하지 않으며, 플레이어/몹은 피스톤 헤드의 바깥쪽으로 움직일 수 있을 뿐 그 안으로 들어갈 수는 없다.
  • 유사하게, 피스톤에 밀린 블록이 플레이어/몹을 밀어냈을 경우, 플레이어/몹은 공간이 있을 경우 밀려난다. 공간이 없다면, 블록은 플레이어/몹이 있는 공간을 점유하기 시작하며, 블록이 불투명하다면 질식사를 유발한다.
  • 블록이 피스톤에 밀려나면, 블록은 잠시 비고체 상태가 되며, 이동중인 블록 위에 있던 플레이어나 아이템을 블록을 뚫고 떨어지게 한다.
  • 피스톤을 수문처럼 액체의 흐름이 통과하는 장소에서 늘어나거나 줄어들게 함으로써, 액체를 끊었다가 연결하는데 이용될 수 있다.
  • 피스톤은 마인카트보트를 밀어낼 수 있다. 광산차가 레일 위에 있을 경우, 레일도 함께 밀린다는 것에 유의하라.

블록 밀기[편집 | 원본 편집]

  • 몇몇 블록은 피스톤으로 밀어내는 것이 불가능하며, 피스톤 헤드가 늘어나지 않는다.
  • 호박, 거미줄호박등은 밀리면 아이템 상태로 돌아간다. (확장/축소 가능한 광원을 만들려 한다면, 발광석을 대신 이용하라.)
  • 멜론은 피스톤으로 밀리면 멜론 조각으로 바뀐다.
  • 피스톤은 물이나 용암은 밀어낼 수 없으며, 단지 진로 방해만을 할 수 있다. 피스톤 헤드가 물이나 용암의 근원 블록 안으로 확장되면, 근원 블록이 사라진다.
  • 피스톤은 레버, 횃불, 레드스톤, 표지판과 같은 '다른 블록에 부착되는' 형태의 대부분의 블록은 밀어낼 수 없다. 그런 블록은 아이템 상태로 떨어져나오게 된다. 아래와 같은 예외는 있다.
    • 트랩도어는 밀린 새로운 위치에 고체 블럭이 있어 경첩 부분이 부착되어 남아있는 한은 밀려날 수 있다.
    • 레일(또는 레드스톤 레일, 감지기 레일)만큼 그들은 그들의 새로운 위치에 고체 블록의 상단에 남아있다. 레일을 수동으로 배치 할 때 당신이 하는 방향으로 설치되고 이후 자신의 방향을 돌린다.
  • 지금 피스톤들 뒤에 / 아래에 있는 블록은 밑에 있는 블록을 옮길 수 없다; 예를 들어, 횃불을 "자기 수복" 조약돌 구조에 배치 할 수있다

피스톤 켜기[편집 | 원본 편집]

  • 레드스톤이나 리피터를 이용해서 한블럭 가로로 전기가 통한다.
  • 바로 옆의 레드스톤 횃불로 작동된다.
  • 전기가 통하고 있는 블럭이 바로 옆에 있거나 한 블럭 떨어져서 있다면 작동한다. 그런데, 피스톤 주변의 블럭이 바뀌지 않는 한 제자리로 돌아오지 않는다.
  • 피스톤 머리가 위를 향한채로 전원 공급이 되었다 안 되었다 하는 상태에서 위에 중력의 영향을 받는 블럭이 올라가 있다면 어느 순간 부숴질 것이다. 다만 자갈은 절대로 부싯돌로 변해서 떨어지지 않는다.
  • 리피터는 피스톤을 통과하여 전원을 공급하지 못한다.

  • 피스톤은 보통 문과 대문의 개폐를 구현하거나 함정을 제작하기 위해 블록을 밀어내거나 당기는데 사용된다.
  • 조약돌 생성기에서 나오는 조약돌을 이용하여, 피스톤을 자체 수리 다리를 만드는데 쓸 수 있다. 동일한 방법으로 자체 수리 집을 만들 수도 있다.
  • 레드스톤 리피터와 함께 사용하면, 피스톤으로 거의 모든 속도의 레드스톤 피스톤 클럭을 만들 수 있다.
  • 블럭을 플레이어에게 밀어 질식사시키는 함정을 피스톤으로 만들 수 있다. 이 함정의 장점은, 쉽게 리셋할 수 있고 매우 알아채기 힘들다는 데 있다.
  • A piston powered clock linked up to a square of blocks designed to be pushed round in a loop can create an endless loop of data. Combined with the inability of transparent blocks (such as glass) to transmit power, a redstone repeater can be run into the pushed data block to optionally perform a function on the other side. Scale this up into 3 dimensions and you get an array of data looping round, being tested to see if it transmits the power or not. This can be used to create redstone sign outputs, to play musical sequences, and a countless list of other things.[5] A single cell can also hold at least five different states as opposed to standard two. [6]
  • Another use for Pistons is to put a block on top an upward facing piston, with a track on top of that, then have a minecart one block away from it on the track so that when you activate the Piston it will slant the track and get the minecart started.
  • 피스톤은 유리나 얼음 같이 채취할 수 없는 블럭도 움직일 수 있다. 그러나 옵시디언은 밀어낼 수 없다.
  • 피스톤을 반자동화된 농사에 이용할 수 있다. 접착 피스톤에 흙 블록이나 기타 유사한 고체 블록을 부착하면, 피스톤은 이나 사탕수수를 토양에서 분리시켜 각각 아이템으로 돌려놓는다. 수집 후 수동으로 다시 재배하면 된다.
  • Pistons can be used to build downward from a platform in the air by placing it on a block above you, and pushing blocks downward into place.
  • 피스톤은 여닫이 창문을 만드는데 사용할 수 있다.

원래 피스톤은 Hippoplatimus가 마인크래프트 포럼에 올린 모드에서 시작되었다.[7] 버전 업데이트를 위한 코드는 짧게 vanilla Minecraft에서 구현했던 Jeb에게 줬다. 하지만 Jeb이 포켓 에디션에서 일할 때이기 때문에 피스톤 추가는 지연 되었고 베타 1.5와 1.6 업데이트 때 추가되지 않았다.

마침내, 포켓 에디션이 E3에서 충분히 좋은 평가를 받았을 때, Jeb가 PC버전으로 돌아와 피스톤을 끈끈이 피스톤과 함께 베타 1.7에 추가되었다.

버그[편집 | 원본 편집]

파일:BlockDeletion.png
Cobblestone block will be deleted when sticky piston pulls and piston below pushes
The piston texture glitch demonstrated.
A possible implementation of the piston head glitch.
A sticky piston head glitch
피스톤이 켜진 상태와 꺼진 상태가 겹쳐 보이는 버그.
Double pistons. Very strange bug. Could be used as a turn for piston monorails or side stone's for self building houses.
  • 피스톤이 블록을 빠르게 밀고 당기게 한 후 블록을 부수면 블록 36을 얻거나 Piston's arm에 가까이 대고 부수면 Piston arm을 얻을 수 있다.
  • An extended piston will not retract if one of the blocks diagonal to it is powered.[8]
  • If two extended pistons are one above the other, the lower one cannot retract until the upper one retracts.[9] If the top one will start extending while bottom one is still retracting, the last will start extending as well.
  • If a sticky piston would pull a block back and another piston is waiting to push out to the spot that block would occupy after being pulled, the block is deleted.
  • 레드스톤 토치로 피스톤에 동력을 공급할 때, 몇몇 경우 토치가 꺼진 상태인데도 언제나 켜진 상태로 인식하는 것으로 보인다.
  • Rear part of a piston during retracting has no collision: when pistons point down it is possible to glitch through them when they retract[10], it is also possible to glitch through a retracting piston while walking against it. [11]
  • 어떤 장소에서는, 피스톤에 밀려난 블럭이 충돌을 일으키지 않을 수 있다. [12]
  • 접착 피스톤이 문을 당길 경우, 피스톤에 부착된 반쪽 문이 된다.
  • 접착 피스톤에 부착된 피스톤은 흐르는 물에서 늘어났을 경우 사라질 수 있다.
  • 일반 피스톤이던 접착 피스톤이던, 혹은 동력이 공급되던 공급되지 않던 간에, 빛은 피스톤을 통과한다.
  • 접착 피스톤이 다른 접착 피스톤에 당겨졌을 경우, 당겨진 접착 피스톤에 붙어있던 다른 블록은 당겨지지 않는다.
  • 상단을 향해 설치된 피스톤으로 중력의 영향을 받는 블록 더미를 반복적으로 밀어내려 할 경우, 블록은 채취 가능한 아이템을 떨어뜨리지 않으면서 파괴된다.
  • 알려지지 않은 방법으로 이중 피스톤이 생성될 수 있다. 측면의 피스톤은 상단으로부터만 동력이 공급될 수 있으며, 동력이 하단에서 공급될 경우 피스톤은 수축되고 사라진다. 이 버그는 SMP 서버를 튕기게 만드는 것으로 생각되며, 때문에 아직 튜토리얼이 없다. [13]
  • 피스톤은 가끔 밀고 있는 상태와 밀지 않고 있는 상태를 동시에 볼 수 있는 경우도 있는데 이 버그를 고치려면 피스톤을 부순 후 다시 설치하는 방법밖에 없다.
  • When a piston or a sticky piston is placed upwards (with the redstone input being located 1 block bellow) and a rapid pulse signal is applied to the redstone, if the player tries to break the piston or sticky piston with any item, block, tool, or hand, the piston or sticky piston will break, dropping an item, but leaving a breakable piston head in mid-air. Click the following reference to see this bug.[14]
  • If a Piston is facing upwards and a gravity-effected block (such as Sand) is put on it (if using a Sticky Piston, any block works) and Redstone Dust is put near it, and the player puts a Redstone Torch on top of the Redstone Dust, then the player gets an extra Redstone Torch. However, this only works if the player if the Redstone Dust is on the North or South sides. This is demonstrated in this video.
  • 접착 피스톤은 일반 피스톤과 같이 광산차 레일을 밀어낼 수 있지만, 피스톤을 수축시키면 레일이 아이템으로 돌아오게 된다. 피스톤이 꺼졌을 때 레일이 사라지는 것을 막기 위해서, 레일 이동에는 일반 피스톤을 사용하길 권장한다.

그 외[편집 | 원본 편집]

  • 중력의 영향을 받는 블록을 피스톤이 구멍으로 밀어낼 경우, 블록이 접착 피스톤에 붙어있다고 해도 낙하하게 된다.
  • 피스톤은 플레이어나 을 벽에 밀어붙여 '부술' 수 없다. 이런 일을 시도할 경우, 피스톤은 단순히 그들을 통과하게 된다. 그러나 피스톤이 밀어낸 블록은 플레어와 몹을 부수고 질식사시킬 수 있으며, 이는 함정에 유용하다.
  • 위쪽 방향에서 설치된 경우, 피스톤은 블록을 아래로 밀어내어 플레이어나 몹을 질식사시킬 수 있다.
  • 수원이 피스톤 위에 위치한 경우, 피스톤이 늘어나면 사라지게 된다. 이는 용암에도 적용된다.
  • Pistons can be placed near cacti so that when they are activated, and if the pushing end is adjacent to the base of a cactus, the cactus will break.
  • 피스톤이 을 밀면 잎이 부서진다.
  • If you push a burning block, the block will be put out. If you push a row of burning blocks, they will all stay on fire except for the farthest one.
  • 피스톤은 어떤 블록도 y 256 이상으로 밀어넣을 수 없다.
  • Pistons can be used to create logic gates. These may be more space efficient than standard gates and clocks created from them can also operate at much higher speeds without burnout.
  • Pistons may also be used the same way one-way or minecart-only soul sand gates work by putting an extended piston one block above a minecart track allowing only small or tiny slimes, cave spiders, and chickens to enter. Doing this keeps pursuing mobs out (except for slimes). When a minecart passes through the player will not be suffocated and continue going. Alternatively they can be used to make entire 2 block high doors for minecarts on a slope, since if a block is put adjacent to the theoretical hypotenuse of the slope it will touch the rails, but not cut them off and will allow no space for any mobs at all.
  • 피스톤은 맨손으로도 2초 내에 채취할 수 있다.
  • Pistons Share the #1 spot with cake for crafting complexity, each requiring 4 individual items to make the item itself. However, Pistons have a much shorter crafting chain, requiring at minimum having crafted an iron pick.
  • 피스톤은 최저층의 기반암(혹은 공허의 상단층)에서는 작동하지 않는다.
  • 피스톤은 애니메이션이 있는 최초의 블록이다.
  • 크리에이티브 모드에서는, 피스톤 암을 클릭하면 피스톤 암이 부서지는 버그가 있다.

주석[편집 | 원본 편집]

같이 보기[편집 | 원본 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