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판

표지판
Oak Standing Sign.pngSpruce Standing Sign.pngBirch Standing Sign.pngJungle Standing Sign.pngAcacia Standing Sign.pngDark Oak Standing Sign.png
Oak Wall Sign.pngSpruce Wall Sign.pngBirch Wall Sign.pngJungle Wall Sign.pngAcacia Wall Sign.pngDark Oak Wall Sign.png

유형

비-고체 블록

요구사항

없음

중력영향

없음

투명

투명

밝기

0

폭발 저항

5

경도

1

도구

재생

가능

쌓기

가능 (16)

가연성

불가능, 단 용암에서 불붙음
가능‌[베드락 에디션 전용]

드롭

Itself

Block Entity ID

데이터 값 참고

데이터 값

데이터 값 참고

Name Id

데이터 값 참고

표지판(Sign)은 글씨를 표시해주는 비-고체 블록이다.

표지판은 어떤 도구로도, 도구 없이도 깨뜨릴 수 있지만, 도끼가 가장 빠르다.

블록
표지판
경도 1
도구
파괴 시간[참고 1]
맨손 1.5
나무 0.75
0.4
0.25
다이아몬드 0.2
황금 0.15

표지판은 부착된 블록이 이동하거나, 제거되거나, 파괴되어도 아이템으로 드롭된다.

표지판이 편집중 부서질 경우, 자바/콘솔에서는 계속 편집할 수 있지만[1], 베드락 에디션에서는 편집이 중단된다.

재료 제작 방법 설명
모든 나무 판자 +
막대기
[자바 및 콘솔 에디션 전용][JE 1.14 이전에만]
일치하는 나무 판자 +
막대기
[자바 및 베드락 에디션 전용][차기 버전용: JE 1.14]

참나무 표지판은 이글루 지하실에서 발견된다.

가문비나무 표지판은 일부 타이가눈 덮인 타이가 마을 집에서 생성된다.‌[BE 전용][차기 버전용: JE 1.14]

가문비나무 표지판은 타이가 마을 집 상자에서 발견된다.‌[차기 버전용: JE 1.14]

참나무 표지판은 타이가 및 눈 덮인 타이가 마을 상자에서 발견될 수 있다.‌[차기 버전용: BE 1.11.0]

표지판은 문자를 표시하는데 사용된다.

설치하기[편집 | 원본 편집]

표지판은, 다른 블록 위 또는 옆면에 설치할 수 있다. (울타리, 우리, 다른 표지판 등 일부 비고체 블록에도 설치 가능) 표지판을 설치하려면, 표지판을 손에 든 상태에서 원하는 위치를 가리키고 사용을 누른다. 문구를 입력하는 화면에서 편집을 마치고(입력하지 않아도 됨) "완료"를 누르거나, ESC를 누르면(베드락 에디션에서는 ×, 엑스박스 콘트롤러에서는 B button, 플레이스테이션에서는 Circle button)을 누르면 된다. 사용에 반응하는 블록(상자, 소리 블록 등)의 경우, 웅크리기를 누른 상태에서 설치하면 된다.

표지판을 블록 위에 설치할 경우, 짧은 기둥 위에 설치되며, 플레이어를 바라보는 방향으로 표지판이 위치하게 된다. 방향은 16개의 방향 중 하나로 설치된다. 블록 옆면에 설치된 표지판은 해당 면의 방향으로 설치되며, 블록에 밀착되는 것이 아니라 약간 떠있는 것처럼 보인다.

문자열 입력[편집 | 원본 편집]

표지판에는 4줄의 문자열을 입력할 수 있다. 한 줄에는 15문자까지 입력할 수 있다. 줄을 바꿀 때는 ↵ Enter키나 위/아래 화살표를 이용하면 된다. 현재 편집중인 줄은 시작부분에 꺽은 화살표 ("<" 및 ">")가 표시된다.

글씨는 편집중인 줄의 맨 마지막에만 삭제하거나 입력할 수 있다. 이미 입력한 내용의 중간에 삽입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편집창을 닫은 후에는 입력된 글자를 편집할 수 없다. 따라서 표지판을 부순 후 다시 설치하여 입력해야 한다. 복사/붙이기는 지원되지 않으며, 키보드에 나와 있는 글자 외에는 입력할 수 없다. 엑스박스 에디션과 베드락 에디션에서는 화면상 키보드도 이용할 수 있고, USB 키보드 등을 이용하여 편집할 수도 있다.

Ctrl + 블록 집기를 사용하면 이미 설치된 표지판을 복사하여, 동일한 문자열의 표지판을 설치할 수 있다. ???‌[자바 에디션 전용]

지도 에디터를 사용하면 표지판 문자열의 색을 formatting codes로 변경할 수 있다.

표지판은 복잡한 포매팅(색, 볼드, 이탤릭 등)과 호버/클릭 이벤트 및 번역("레드스톤 중계기"와 같은 마인크래프트 기술적 용어에 한함. 아리면 별도의 리소스 팩에 언어 파일로 제공되어야 함), 스코어보드 값을 텍스로 통합하는 등의 기능을 지원하는 JSON 문자열로 생성할 수 있다. /data merge block 명령을 사용하면 JSON 표지판을 생성하거나 변경할 수 있다.

예: /data merge block ~ ~1 ~ {Text2:"{\"text\":\"line2\",\"color\":\"blue\"}"}

Signs can post the success count of JSON text hover and click events to scoreboard objectives. The objectives to be used can be specified by running the /execute store command or by modifying the sign's NBT data directly with the /data merge block command.

텍스트의 색은 염료를 우클릭하면 변경할 수 있다.‌[차기 버전용: JE 1.14]

표지판에 표시된 문자열은 번개의 영향을 받지 않는다.‌[차기 버전용: JE 1.14]

상호작용[편집 | 원본 편집]

표지판은 사용에 대한 반응이 있는 것처럼 행동한다. (실재로는 아무 반응도 없다.) 따라서 표지판에 블록을 설치하거나 아이템을 사용하려면, 웅크리기누른 상태에서 실행해야 한다.

표지판은 피스톤에 밀리면 아이템으로 드롭된다. (당기는 것은 아무 반응도 없다) 단, 자바 에디션의 경우, 피스톤이 확장되지 않는다.

표지판은 충돌 마스크가 없다(완전 비-고체 이다) 따라서, 아이템과 몹이 표지판 블록을 통과해 지나갈 수 있다. (다른 표지판을 포함하여) 다른 블록을 표지판과 동일한 공간에 설치할 수 있다.

용암은 물 주변으로 흐른다. 용암은 주변의 공기 블록에 을 일으켜 표지판이 타는 것처럼 보이지만, 표지판은 불에 붙지 않는다.(다른 방법으로도 불에 태울 수 없다. 단 베드락 에디션에서는 불에 탄다.)

물 속에 표지판을 설치하면, 설치된 블록에 에어 포켓이 생겨서 플레이어가 물속에서도 숨을 쉴 수 있게 된다. 단, 이는 물 소스 블록에는 작동하지 않는다.

물과 용암은 표지판이 차치한 공간에 들어갈 수 없다. 따라서 표지판은 사다리와 마찬가지로 물이 들어오지 못하는 출입구를 만드는데 사용이 가능하다.

연료[편집 | 원본 편집]

표지판은 화로에서 연료로 사용할 수 있다. 표지판 하나당 1개의 아이템을 제련할 수 있다.‌[자바 및 콘솔 에디션 전용]

Note: 이 동영상은 오래되었다. 1.14 부터 나무 종류별로 표지판이 만들어진다.

자바 에디션 클래식
0.24_SURVIVAL_TEST Tested signs as entities, however they had a preset text and could only be spawned in by pressing B.[2]
자바 에디션 Infdev
June 7, 2010
Sign re-implemented as a block. They also have a crafting recipe and the text can be edited.
June 8, 2010 Signs are now broken faster.
자바 에디션 알파
v1.0.1 Signs can now be placed on walls.
v1.0.5 Signs will now no longer require a free block above it to place.
자바 에디션 베타
April 27, 2011Hand-drawn signs are mentioned.
자바 에디션
1.3.1 12w18a Editing a sign will now no longer pause the game in singleplayer.
12w27a Signs are now stackable up to 16.
The same crafting recipe will now produce 3 signs instead of 1.
1.7.2 13w37a The item forms of block IDs
63 (free-standing sign) and
68 (wall mounted sign) have now been removed from the game. They can now no longer exist in inventories, only as blocks in the world.
June 9, 2014Searge tweeted a picture of a sign showing a username and a scoreboard score.
1.8 14w25a Added support for JSON text.
Sign character limit will now depend on character width.
14w29a Signs will now display the cracking animation.
1.9 15w43a A sign will now generate within igloo basements.
1.11 16w33a Signs can now be used as fuel in furnaces.
1.13 17w47a The standing sign ID has now been changed from standing_sign to sign.
Prior to The Flattening, these blocks' numeral IDs were 63 and 68, and the item's 323.
18w10d Water can now be placed on the same block as signs.
차기 자바 에디션
1.14 18w43a "Sign" has now been renamed to "Oak Sign".

Added spruce, birch, acacia, jungle and dark oak signs.
The sign's text has now been changed from black to white.
A sign's recipe will now require the same type of wood instead of a random assortment.
18w44a Signs can now be used while holding a dye to change the text color.
Default text color for signs has now been changed back to black.
18w45a Added a new movable cursor for free text editing.
Added selection and copy/paste support.
포켓 에디션 알파
0.5.0
Signs have now been added, though they can only be obtained through inventory editors.
The player cannot write on signs.
0.6.0 Signs can now be legitimately obtained in survival and creative mode, thus the player can now write on them.
0.10.0 build 1 Signs will now have a selection overlay.
포켓 에디션
1.1 build 1 Sign can now be found in igloo basements.
베드락 에디션
1.9 beta 1.9.0.0 "Sign" has now been renamed to "Oak Sign".

beta 1.9.0.2 Changed default sign text color back to black.
Sign variants are now grouped in their own inventory category.
콘솔 에디션
TU1CU11.0Patch 1Patch s1
Added signs.
TU9Signs are now stackable up to 16.

“표지판”에 관련된 문제점은 이슈 트래커에서 관리된다. 그곳에서 문제점을 보고하면 된다.

  • 선인장이 사방에 둘러 싸고 있는 공간에 표지판을 설치하면, 표지판의 방향에 따라 일부 선인장만 드롭된다.[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