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판

표지판
Upload 표지판.png
Wall Sign.png
형태

비정형 블록

중력 영향

영향 없음

투명도

투명

해당 없음

폭발 저항

?

내구성

도구

이 블록을 다른 도구로도 부술 수 있지만, 검이 가장 빠르다. 단 내구도가 두 배 빨리 닳는다

재생 가능성

?

겹침

해당 없음

가연성

없음

First appearance

Classic 0.24 (August 20, 2010)

드롭

아이템 자체

데이터 값

표지판
dec: 63 hex: 3F
벽 표지판
dec: 68 hex: 44
인벤토리
dec: 323 hex: 143

내부 ID

표지판

표지판 은 한쪽 면에 글자가 새겨진 블록에대. 표지판은 적절한 표시를 위해서나, 출구 표시, 규칙을 게시할 때, 또는 여행객에게 우연히 발견될 글귀를 남기는 등의 역할을 할 수 있다. 또한 표지판은 의자나 침대의 옆을 장식하는 데에 사용되기도 한다.

표지판은 검으로 빠르게 부술 수 있는 블록 중의 하나이지만, 검에 2배의 데미지를 주게 되며 부서지는 애니메이션은 나오지 않는다.

Signs before the release.

표지판은 survival에서 처음 추가되었으나, 오래지 않아 삭제됐다가 infdev에서 큰 사이즈로 다시 나오게 되었다. 그 후 07/02/10 업데이트에서 (Seecret Friday update #3) 표지판의 크기가 작아졌다.

블록 특징[편집 | 원본 편집]

몹과 아이템이 표지판을 통과할 수 있다는 차이점이 있지만, 그 외의 차이점은 없다. 즉, 다른 블록을 표지판 위에 올려놓을 수 있고, 벽에 붙이는 블록 또한 옆에 붙일 수 있다.

물은 표지판이 차치한 공간에 들어갈 수 없기 때문에 표지판은 사다리와 마찬가지로 물이 들어오지 못하는 출입구를 만드는데 사용이 가능하다.

표지판 설치하기[편집 | 원본 편집]

글씨 쓰기[편집 | 원본 편집]

표지판을 설치하면, 표지판 위에 쓸 글자를 입력하는 창이 하나 나타난다. 글자는 4줄까지 쓸 수 있고, 각 줄에는 15개까지의 글자를 쓸 수 있다. 기록한 글자를 바꾸려면, 표지판을 부수는데 이때 글자가 다 지워진다. 그 후 다시 놓아서 새롭게 글자를 작성해야 한다. 글자 줄을 바꾸려면, 엔터키나 위/아래 화살표키를 누르면 되며 한줄에 15자가 넘어가면, 더 이상 글자를 쓸수가 없게된다. SSP에서는 플레이어가 글자를 다 쓸 때까지, 게임시간이 멈춰있게 된다.

설치하기[편집 | 원본 편집]

표지판은, 땅에 꽂거나 벽에 붙여서 설치할 수 있다. 또한 울타리와 (1.7.2 업데이트부터 횃불설치가 안되는) 유리/다른 표지판/선로 등을 포함한 어떤 블럭에도 붙일 수 있다.

표지판을 꽂으면 16개의 방향 중 하나로 설치가 되는데, 설치하는 플레이어를 바라보는 방향으로 표지판이 위치하게 된다. 또한 벽 표지판은, 동서남북 4방향으로만 설치할 수 있는데, 플레이어가 클릭하는 쪽에 붙게 됩니다.

남/서 방향규칙을 이용해서 표지판을 이용한 물 사다리를 만드는데에 사용할 수 있다. 다만, 문은 막대기 없이 6개의 가공나무만 있으면 만들 수 있기 때문에, 사다리의 입구로 문을 사용하는 편이 더 좋다.

물 속에 표지판을 설치하면, 붙인 벽의 옆이나 꽂은 표지판 위에서 공기 방울이 생겨나게 되어, 플레이어가 물속에서도 숨을 쉴 수 있게 된다.

조합법[편집 | 원본 편집]

Ingredients Input » Output
가공나무들 + 막대기
Wooden Plank Wooden Plank Wooden Plank Grid layout Arrow (small).png Sign
Wooden Plank Wooden Plank Wooden Plank

Stick

글씨 색[편집 | 원본 편집]

Color numbers.

표지판의 글씨에 색을 넣을 수 있다. 선택기호(§) 뒤에, 0-9의 숫자 또는 A-F의 글자를 쓰면, 현재 줄의 다음 글자부터 색깔이 적용된다. 그러나 게임 내에선 §를 입력할 수가 없기 때문에, MCEdit를 이용해야 한다. 선택기호와 그 뒤의 16진수 문자는, 표지판의 15글자 한계에 포함된다.

Risugami의 '표지판 태그 모드' 또한, 표지판의 글자색을 바꿀 수 있다. 다만 다른 사람도 색을 보기 위해선 모드가 필요하다.

버그[편집 | 원본 편집]

  • SMP에서, 다른 플레이어가 글자를 쓰고 있는 표지판을 부수면, 텍스트 프롬프트가 사라지지 않는다.

기타[편집 | 원본 편집]

  • 표지판이 중력에 영향을 받는 블록에 설치되면, 블록이 떨어질 때 표지판은 사라지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