튜토리얼/해저 유적 격파하기

해저 유적.

해저 유적은 준비가 안된 플레이어에겐 위험하다.
가디언
,
엘더 가디언
등의 위험요소도 많도 많은 방으로 인해 길을 잃기도 쉽다.

해저 유적을 정복해야 하는 이유[편집 | 원본 편집]

해저 유적을 정복하면 다음과 같은 여러가지 장점이 있다.

위험 요소[편집 | 원본 편집]

유적에서 가장 일반적인 몹은
가디언
이다. 빠르게 수영하고 생명력도 30 (Heart.svg × 15)으로 높으며 두가지 방법으로 피해를 준다.

  • 레이저가 가장 중요한 공격이다. 충전하는데 몇 초정도 걸리는데, 쉽게 구분되는 소리를 내며, 보라색에서 노란색으로 변해가므로 쉽게 알 수 있다. 충전이 완료되면 심각한 피해를 입힌다.
    • 레이저가 발사되면, 피할 수 있는 방법은 없지만, 충전하는 동안 가디언은 목표물과 시선을 유지해야 한다. 벽이나 기둥 뒤에 숨으면 공격이 취소된다. 좁은 기둥 주변을 도는 방법으로 여러 방면에서 오는 공격을 회피할 수 있다.
    • 레이저의 최대 유효사거리는 15 블록이다. 충전이 완료되기전 멀리 도망가면 공격이 취소된다.
    • 플레이어가 가디언에게 충분히 가까이 접근하면, 공격을 멈추고 도망간다.
  • 가디언은 자연적으로 가시 마법 같은 방어체계가 있다. 오렌지색 가시가 나와있는 동안 공격을 하면, 공격자도 2 (Heart.svg) 의 피해를 입는다.

해저 유적에는 또한 세마리의 엘더 가디언이 있다. 이들은 생명력이 80 (Heart.svg × 40)이나 되고 좀더 강한 레이저 공격을 하지만, 움직임이 느리고 가끔 움직인다. 또한 50블록 이내에 있는 플레이어에게 채굴 피로 III 마법을 5분간 가한하며, 60초마다 감염시킬 플레이어가 있는지 주변을 확인한다. 채굴 피로에 걸리면 블록을 깨는데 370배 오래 걸리며, 공격 씨드가 30% 감소한다. 엘더 가디언이 채굴 피로 마법을 걸면, 우유 양동이를 마시면 풀리지만, 물속 호흡 포션의 효과도 없어지며 조금 있으면 바로 다시 채굴 피로에 걸리게 된다. 쉬운 방법은 엘더 가디언 3마리를 모두 물리치고 나서 우유를 마시는 것이다. 그때까지는 절대 블록을 깨지말고, 미리 만들어둔 통로를 통해서만 움직여라. 반드시 블록을 설치해야 한다면 (가디언의 공격을 피하기 위해 기둥을 만들기 위해) 슬라임 블록을 이용하라. 슬라임 블록은 채굴 피로 상태에서도 즉시 부서진다. 무력으로 뚫고 들어가는 방법도 있지만, 나중에 다룬다.

해저 유적 찾기[편집 | 원본 편집]

해저 유적은 깊은 바다 생물 군계에만 생성되므로, 바다를 찾아 항해해야 한다. 깊은 바다에 있으므로 잘 보이지 않지만, 바다 랜턴이 잘 보이므로 이를 찾으면 쉽게 찾을 수 있다. 또한 가디언이 오징어를 공격할 때 내는 레이저 소리로 구분할 수도 있다.

  • 보트 만으로도 쉽게 유적을 찾을 수 있다.
  • 바다 랜턴은 밤에 더 잘 보인다.
  • 야간 투시(Night Vision) 포션을 먹으면 물 위에서도 유적을 볼 수 있다. 호흡 마법을 사용하면 물속에서의 시야가 극적으로 확대된다.
  • 엔더 진주가 충분하다면 넓은 바다를 빨리 여행할 수 있다. 급류 마법을 부여한 삼지창을 사용할 수도 있다.
  • 이 사이트 를 이용하면 월드 씨드 값을 이용해 유적의 위치를 파악할 수 있다.
  • clear water texture 가 있는 리소스 팩을 사용하면, 유적이 쉽게 보인다.
  • 지도 제작자 주민으로부터 살 수 있는 해양 탐험 지도를 이용하면 위치를 쉽게 알 수 있다.
  • /locate monument 명령을 사용한다. (자바 에디션의 경우, /locate Monument).

준비해야 할 장비[편집 | 원본 편집]

해저 유적에 쳐들어갈 땐 다음과 같은 장비가 특히 도움이 된다.

  • 다이아몬드 갑옷은 강한 방어에 도움이 있다. 가능하다면 다음과 같은 마법을 부여한다.
    • 호흡 III 마법은 물속 시야를 넓혀주고, 좀 더 오랫동안 물속에서 머물 수 있다.
    • 친수성 마법은 물속에서 채굴 작업 속도를 높여준다.
    • 물갈퀴 III 마법은 물속에서의 이동 속도를 높여준다.
    • 보호 IV 마법은 가디언의 레이저 및 가시 공격 피해를 줄여준다.
  • 날카로움 V 마법을 부여한 다이아몬드 검이나 다이아몬드 도끼, 그리고 찌르기 V 마법을 부여한 삼지창 등 강한 무기. 은 물속에서 소용없으나, 일부 지역의 물을 제거한 상태에서 가디언이 다가오면 도움이 된다.
  • 식료품은 매우 중요하다. 피해를 입으면 재생해야 하기 때문이다. 스테이크구운 돼지고기가 가장 좋다.
  • 슬라임 블록은 아직 가고 싶지 않은 곳에 벽을 치는 경우, 가디언의 시선을 회피하기 위한 장벽을 만들 때, 가는 길을 표시할 때 등에 유용하다. 채굴 피로 상태 효과 III 에 걸린 상태에서도 즉시 부서지기 때문이다.
    • 슬라임 블록이 충분치 않다면 나무 도 사용할 수 있다. 열고 닫을 수 있기 때문이다.
  • 수중 호흡의 물약을 사용하면 호흡 걱정은 잊어버리고 가디언 회피와 미로 찾기에 집중할 수 있다.
  • 물갈퀴 III 이 부여된 부츠를 신고 투명화 물약을 사용하면 가디언 옆을 쉽게 지나갈 수 있고 엘더 가디언을 사냥하거나, 다른 자원을 채취할 수 있다. 하지만, MC-89309 버그로 인해 현재 이 작전은 사용할 수 없다.
  • 야간 투시의 물약을 사용하면 유적내 어두운 지역도 볼 수 있다.
  • 힘의 물약 I (8:00) 을 사용하면 장기간 전투 피해를 엄청나게 높일 수 있다.
  • 우유를 사용하면 채굴 피로 상태 효과를 제거하므로 유적의 벽을 채취하여 목적지까지 쉽게 도달할 수 있다. 하지만, 이렇게 하면 유용한 물약의 효과도 사라지며, 엘더 가디언은 60초 이내에 다시 채굴 피로 마법을 건다.
  • 황금 사과를 사용하면 생명력 2개가 추가되고 재생 상태 효과 II 가 5초간 지속된다.
  • TNT블록과 자갈과 같은 중력에 영향을 받는 블록 및 TNT를 점화 시킬 수 있는 방법. TNT 자체는 원래 물속에서 소용없다. 하지만, TNT 위에 중력에 영향을 받는 블록을 설치하면, 중력에 영향을 받는 블록이 TNT 개체 내의 물을 없앰으로써 유적에 구멍을 낼 수 있다.

  • 바다 랜턴
    을 수집할 계획이라면, 섬세한 손길마법을 부여한 도구가 있어야 채집할 수 있다.
  • 유적내 물을 없애고자 한다면
    스펀지
    가 극히 유용하다. 이를 위해서는
    화로
    와 연료가 있어야 재사용할 수 있다.

  • 전달체
    를 유적 꼭대기에 설치하면, 계속 숨을 쉴 수 있어 유적을 쉽게 약탈할 수 있다.
    • 물이 없어진 후 유적내에서 오르내리려면 사다리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해저 유적 정복[편집 | 원본 편집]

제일 먼저 해야 할 일은 유적 내로 진입하는 것이다. 하지만, 유적 바깥에 가디언이 스폰되어 공격하기 때문에 쉽지는 않다. 진입 방법은 다음과 같다.

  • 정문으로 들어 가기. 엔더 진주를 사용하여 재빨리 가거나, 위에서 잠수해 내려가거나, 마법 부여#물갈퀴 마법을 부여한 부츠를 신고 해저면을 달릴 수 있다.

  • 엘더 가디언
    의 방위에서 지붕을 뚫고 들어가기. 해당 지점 주변에 재빨리 벙커를 짓고, 우유를 마시면서 작업한다.
  • 밑에서 터널을 뚫고 올라가기. 이렇게 하려면 반드시 채굴 피로를 처리하기 위해 우유가 필요하다.
  • 해저 유적 꼭대기에 플랫폼을 생성했다면, TNT를 점화하여 내려보내면 구조물 손상없이 엘더 가디언을 죽일 수 있다. 구조물 파괴가 관계없다면 TNT를 점화시킨 후, 모래나 자갈을 위에 드롭하면 모래 블록 내에서 TNT 폭발이 일어나 구조물이 파괴된다. 이 방법을 좌우측 날개에도 적용하여 나머지 엘더 가디언을 죽일 수 있다.

일단 안으로 진입하면, 작업을 위한 기지를 짓는 것이 좋다. 문이나 슬라임 블록으로 입구를 봉쇄하고, 스폰지 블록으로 물을 재빨리 빨아 들인다. 그다음 스폰지를 말리기 위한 화로, 물약이나 기타 물품을 담을 상자, 네더를 통해 쉽게 접근하기 위한 네더 차원문, 우유 공급용 소 등의 자원을 들여야 한다.

유적에서의 목표는 채굴 피로를 유발하는
엘더 가디언
을 제거하는 것이다. 엘더 가디언은 유적 꼭대기 "펜트하우스" 및 좌우측 날개에 각각 한마리씩 있다. 엘더가디언은 이동과 공격이 느리기 때문에, 튼튼한 갑옷과 무기를 갖추었다면 그다지 힘들지 않지만, 미로 속에서 위치를 찾는 것이 힘들 수 있다. 조사한 후, 막다른 곳을 막아두면 좋다. 참고로 좌우측 날개는 유적 뒤쪽을 돌아 서로 연결되어 있어, 미로를 거치지 않아도 된다.

엘더 가디언을 처치한 후에는 유적 꼭대기에
전달체
를 설치한다. 설치 후엔
바다 랜턴
,
스펀지
,
프리즈머린
,
황금 블록
를 채취하고 떠나면 된다. 아니면 그곳을 가디언 농장 기지로 바꿀 수 있다. 이제 채굴 피로는 문제가 안되므로, 어떤 방법이든 원하는대로 할 수 있다. 행운이 뒤따라 스폰지 방을 발견했다면, 이 과업에서 스폰지는 매우 도움이 많이된다. 다량의 물을 빨아들일 수 있기 때문이다. 스폰지 방을 발견하지 못했을 지라도, 엘더 가디언을 죽였을 때 나오는 스폰지나, 다른 해저 유적에서 확보한 스폰지를 사용할 수 있다.

함께 보기[편집 | 원본 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