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ello there! We are conducting a survey to better understand the user experience in making a first edit. If you have ever made an edit on Gamepedia, please fill out the survey. Thank you!

튜토리얼/최고의 건축 재료

이상적인 건축 재료는 기반암일 것이다. 그러나 서바이벌에선 기반암을 얻을 방법이 없으므로 그 다음으로 폭발 저항이 센 흑요석이 좋다.

게임 초 • 중반이라 흑요석을 많이 못 캤거나 까만 흑요석 색이 싫은 사람들은 석재로 집을 지으면 좋다. 사암을 제외한 대부분의 석재는 폭발 저항이 30이라, 크리퍼가 터져도 왠만해서는 벽 바로 옆의 상자까지 터지지는 않는다. 특히 초반에도 많이 얻게 되는 조약돌은 게임 후반까지도 최고의 효율성을 자랑하는 건축 재료이다. 다만 사암은 폭발저항이 4이므로 목재보다도 약한 수준이다.

정말 건축을 멋있게 하고 싶으면 콘크리트 블록을 추천한다. 예전에는 건축 하면 양털이었으나, 콘크리트 블록은 불도 안 붙고 색도 더 선명하다. 다만 제작과정이 콘크리트 가루를 물에 넣어 굳혀 블록 형태로 만드는 것이므로, 이게 귀찮으면 테라코타를 쓰면 된다.

나무 판자로 집을 지을 경우 라이터, 용암 사용을 각별히 주의해야 한다. 불 하나로 집 하나가 홀랑 타버릴 수 있다. 그래도 목재 집이 미관상으로 매우 좋아 집안에 용암, 네더 차원문 등 화재를 유발할 수 있는 것을 절대 절대 넣어 놓지 말자.

최악의 건축 재료는 중력의 영향을 받는 모래와 자갈. 폭발 저항도 2밖에 안되고, 공중에 띄울 수도 없어 천장을 씌울 수도 없다. 흙 블록은 중력의 영향을 받지는 않으나, 보기 좋지 않고 폭발 저항도 약해 긴급 피난처 아니면 건축에 쓰지 마라.

결국 건축은 개인 취향대로 하는 것이라 굳이 안좋은 재료를 쓰겠다면 말릴 순 없겠지만, 되도록이면 무난한 석재 종류로 짓는 걸 추천한다. 특히 초보자라면 더더욱 그래야 하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