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s part of the Unified Community Platform project, your wiki will be migrated to the new platform in the next few weeks. Read more here.

튜토리얼/채광 기법

채광 기법은 크게 2칸 높이, 1칸 너비로 일자굴을 파는 형식과 동굴을 들어가 광물을 파밍하는 형식으로 나뉜다.

먼저 일자굴 형식으로 파는 법을 서술하겠다. 일자굴 채광은 y좌표 몇에서 파냐가 중요하다. y64 이상이면 석탄밖에 안나오고, y5 이하면 기반암이 있어서 통행이 방해된다. 또 y11 이하에선 용암이 생성되어 위험하다. 가장 좋은 높이는 y11로, 11 좌표는 모든 광물이 가장 많이 나오는 곳이다. 용암을 만나 빠져도 용암의 수위가 최대 y11이므로 광산 바닥과 용암의 수위가 같아서 다시 올라올 수 있다. 다이아몬드도 이 좌표에서 가장 잘 나온다.

일자굴 채광은 몬스터를 만날 일이 없어서 안전한 광질을 할 수 있다. 그러나 얻는 광물 또한 적어서 후술할 동굴 파밍보다 수입은 적다. 위험 부담 없이는 뭐든 못 하는 법.

동굴 파밍은 위험요소도 많지만, 얻는 광물도 많고 재미도 있다. 일자굴 팔 때는 느끼지 못하는 긴장감이 있어서 게임 플레이를 재밌게 해준다. 그러나 동굴 안의 몬스터를 얕볼 수는 없다. 돌검 한두 개만 들고 들어갔다가는 갑툭튀하는 스켈레톤이랑 크리퍼를 막기엔 역부족이며, 동굴은 어두워서 주위의 몬스터를 살피기 어려워 기습 공격에도 대비하기 위한 방패도 없으면 안된다.

그리고 곡괭이에 효율이 붙어 있으면 대각선으로 파는 것도 효율적으로 좋고 실험을 해본 결과 대략 40분에 10정도의 다이아를 얻을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