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necraft Wiki
가입하기
Advertisement

사탕수수잔디, , 모래, 회백토, 거친 흙, 붉은 모래 블록 위에서만 심을 수 있으며, 그 블록 바로 옆에 반드시 이 있어야 한다. (블록의 위, 아래, 대각선 쪽의 물은 의미가 없다.) 3단 높이까지 자라면 그것은 완전히 성장한 것이다. 다 자란 사탕수수의 가운데 단을 때려서 수확하면 굳이 다시 심는 작업을 할 필요가 없어진다. 빛은 성장률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 즉, 사탕수수는 광원이 필요 없다.

묘목, , 선인장처럼, 사탕수수도 게임 메모리에 로드된 청크(활성된 청크) 안에서만 성장한다. 그래서 가급적 빨리 사탕수수가 자라길 원한다면, 그곳으로부터 너무 멀리 탐험을 나가서는 안될 것이다.

주민의 거래 기능이 구현된 후부터 사탕수수는 더욱 가치있게 변모했다. 종이를 만드는 것 뿐만 아니라 에메랄드나 다른 아이템을 교환하기 위해서도 필요해졌기 때문이다.

수동 농장 디자인[]

다 자란 사탕수수의 가운데 단을 때리는 방법으로 수동 농장이 가능하다.

사탕수수와 물을 기존의 일렬 방식이 아닌 다른 복잡한 방식(물을 여기저기 분산해서 배치하는 방식)으로 배치할 수도 있는데, 이러한 복잡한 방식은 조밀하게 심을 수 있어서 농장 지대의 블록당 작물 효율(작물을 심지 못하는 블록이 얼마나 되는지 따지는 것)이 80%가 된다. 그러나 수확이 좀 불편하기 때문에, 반 블록이라든지 수련잎, 양탄자를 물 위에 깔아둬서 수확을 더 용이하도록 만드는 것이 좋다.

길다란 물길을 사이에 두고 일렬로 나란히 심는 방법은 아주 일반적이지만 농장 지대의 블록당 작물 효율이 65% 밖에 안된다. 그러나 수확은 가장 쉽다. 또한 일렬로 선 특징 때문에 시야가 트여서 크리퍼 같은 것들이 사탕수수 밭에 숨어있는 것을 확인하기도 쉽다. (위의 조밀한 농법의 경우 크리퍼가 숨어있으면 무척 찾기 어렵다.)

한 가지 알아둘 것은, 사탕수수는 물이 필요하지만 물 소스 블록이 꼭 필요한 것은 아니다. 즉, 8칸 일렬로 사탕수수를 심으려고 여기에 1칸 깊이의 물길을 팠을 때, 물 블록을 8번 일일이 퍼부을 필요는 없다. 물길 끝부분에 물 블록 1개를 퍼부어서 사탕수수 1개 담당, 나머지 사탕수수 7개는 그 물 블록이 만들어내는 '흐르는 물'로 떼우면 된다. 물길 3줄 + 사탕수수 6줄의 경우, 2칸 깊이의 물길을 하나 파서 거기에 호퍼를 깔아두고 그리로 모이도록 한다. (당연히 이 물길은 흐르는 물을 이용해야 하기 때문에 7칸이 아니라 8칸 길이로 파야 한다.) 2칸 깊이 물길 위에는 반 블록 등으로 덮어서 플레이어가 빠지지 않도록 한다. 호퍼 위에는 울타리를 한 개 세워놓는다. 플레이어가 놓친 사탕수수는 자연히 물길을 타고 호퍼로 모일 것이다. 플레이어는 작업 마지막에 호퍼 위에 있는 울타리에 올라서서 호퍼를 확인하거나 호퍼에 들어가지 못하고 주변에 고여있는 사탕수수를 수거하면 된다.

이것으로 9×9 농장에 사탕수수 48개를 심을 수 있다. 또한 호퍼로 모이는 물길 반대편에 똑같은 농장을 하나 더 만들어주면 17×17 농장에 사탕수수 192개를 수확할 수 있게 된다.

소형 밀집 농장[]

아주 간단하고 따라하기 쉬운 튜토리얼 영상.

반자동 농장 디자인[]

피스톤을 이용한 반자동 농장 디자인이다. 피스톤이 사탕수수를 부수고, 그후 아이템들이 한 곳으로 모이도록 한다. 전자동 농장 디자인과는 다르게, 반자동 농장의 피스톤 작동은 플레이어가 직접 다룬다.

수로 디자인[]

다음의 디자인은 일렬로 늘어선 피스톤들이 사탕수수를 밀어서 수로에 보낸다.

피스톤 수동 조작을 할 필요가 없도록, 여기다가 레드스톤 타이머를 하나 부착하여 정기적으로 피스톤이 알아서 작동하도록 만들 수도 있다. 수로의 끝부분에 호퍼와 상자까지 달아준다면 완전한 자동화가 가능해진다.

피스톤 없는 수로 디자인[]

과거 피스톤이 구현되지 않았던 Minecraft 포켓 에디션에서 사용하던 방법이다. 물론 서바이벌 초반에 피스톤이 없는 상황에서도 요긴하게 활용할 수 있다. 물이 없는 사탕수수는 "일정 시간 뒤에" 뽑히지만, 이때 다시 물을 옆에 흘려보내면 사탕수수가 "즉시" 뽑히는 성질을 이용하여 반자동 농장을 만들 수 있다. Instructable 에 나와있는 간단한 농장 건설 방법을 참고하라. 이 방법의 단점은 사탕수수를 다시 심어야 한다는 것이다.

Sugarcanefarm

탑 디자인[]

느려터진 수로 방식 대신에, 그보다 훨씬 빠른 중력을 이용한 것이다. 다음 영상을 참고하라.

전자동 농장 디자인[]

반자동과는 다른, 레드스톤 블럭이나 블록 감지 메커니즘을 활용하여 알아서 수확하는 완전 자동화 디자인이다.

정신나간 무손실 피스톤 지렁이 디자인[]

이 디자인은 아주 적은 피스톤만을 이용하여 완전 자동화 및 100% 수거율을 보여준다.

위의 영상에서 호퍼 카트레일이 없는 바닥을 달리고 있는데 이것은 버그를 이용한 것이다. 정상적인 방법은 아니기 때문에, 버그를 사용하는 대신에 사탕수수가 심어진 블록 아래에 호퍼 카트가 돌아다니도록 레일을 깔아주면 된다. 또한 이 농장은 사탕수수 주변을 둘러싸야 한다. 그렇게 하지 않으면 사탕수수가 밖으로 튕겨나가서 100% 수거율을 보장할 수 없게 된다. 그래서 대규모로 건설하기에는 꽤나 공간 및 재료 소모가 심한 농장이다.

햇빛 감지기[]

이 디자인은 Minecraft 하루(실시간 20분)마다 작동한다. 햇빛 감지기를 통해 하루 간격의 펄스 발생기를 사용한 것이다. 늘어놓은 호퍼를 통해 아이템이 수거되며 상자로 전송된다. 이 디자인은 위로 쌓아올릴 수 있다.

호퍼 타이머[]

유저 Dataless의 영상 중 다이아몬드 형태 아이디어를 차용한 것이다. 이 농장은 엄청난 양의 사탕수수를 제공한다.

블록 감지기[]

이 디자인은 BUD 메커니즘을 이용하여 사탕수수가 다 자랐을 때 작동한다. 아이템은 흐르는 물과 호퍼로 수거되어 상자로 전송된다. 이 디자인은 위로 쌓아올릴 수 있다. BUD가 놓여진 부분은 블록이 생성되나 안되나 그것만 감지하는 것이므로, 현재의 Minecraft 버전에서는 BUD 대신에 감시자 블록을 이용하면 더 간단하게 건설이 가능하며(이 영상은 감시자 블록이 나오기 전에 제작됐다.), 모든 사탕수수의 3단 부분에 감시자 블록을 설치하면 (피스톤은 2단 부분만 작동하면 된다.) 수확률을 크게 올릴 수 있다.

슬라임 블록 비행 기계[]

이 디자인은 양방향 슬라임 블록 비행 기계가 사탕수수를 수확한다. 거대한 농장을 만들고 싶다면 이 디자인을 고려할 수도 있다. 다른 농장에 비해 피스톤의 수를 크게 줄일 수 있기 때문이다.

완전한 자동화 디자인[]

농장의 수확물을 그대로 호퍼를 통해 발사기에게 넘겨주는 것으로 일종의 클럭을 만들 수 있다. 발사기는 수확물을 감압판에 뱉어내면서 전기를 발생시키고(이 뱉어낸 수확물은 그냥 버린다고 생각하자.) 그 전기를 통해 피스톤을 작동시키고, 여기서 얻은 수확물은 다시 호퍼를 통해 발사기에게 들어오는 식이다. 즉, 발사기는 끝없이 수확물을 공급 받기 때문에 끝없이 뱉어낼 수 있다.

하지만 이대로 놔두면 발사기의 공간이 가득 찬다. 언젠가는 호퍼도 찰 것이고 결국 그 이후의 수확물은 수거가 되지 않아 그대로 버려지게 된다. 여기서 비교기를 이용할 수 있다. 마지막 호퍼에 수확물이 나가지 못하고 계속 차고 있는지 측정할 수 있는 것이다. 만약 수확물이 차고 있다면 이것과 연결된 두 번째 호퍼(상자하고도 연결되어 있다.)를 작동시켜 이후의 잉여물을 상자로 보내도록 하는 것이다. 최종적으로 플레이어는 이 상자의 내용물을 수거하면 된다.

더 나은 효율을 위해 T플립플롭을 사용하여 매 10분마다 농장을 작동시키도록 할 수 있다. 또는 카운터를 이용하여 5씩 증가시킬 수 있다. 참고: T플립플롭 또는 카운터 출력과 농장 피스톤 사이에 펄스 리미터가 필요하다. 이걸 설치하지 않으면 피스톤이 팔을 내민 상태에서 그대로 멈춘다. 이러면 사탕수수가 자랄 수가 없다.

이 디자인은 문서 말미에 있는 갤러리를 참고하라.


80% 효율 농법[]

아래의 다이어그램은 11×7 농장이며 61개의 사탕수수와 22개의 물 블록이 사용된다. 가장자리에는 농장이 아닌 구역이 있다.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
2
3
4
5
6
7
8
9

독특한 모양의 80% 효율 농장이 가능하다면 바로 이 디자인이 그러한 효율을 만족한다. (11x7 농장에서 79.2% 효율을 보이며, 가장자리는 제외한다.) 관리의 용이함을 위해 농장 가장자리에는 일반 도보가 사각형으로 감싸고 있다. 가장자리의 물 블록(바깥으로 튀어나온 물 블록)은 그 옆의 사탕수수를 심기 위해 꼭 필요하다. 수련잎 등을 물 블록 위에 깔아둔다면 수확 작업이 아주 수월해질 것이다. 물 블록 위에 뭔가 덮는 것은 사탕수수의 성장에 전혀 영향을 주지 않는다.


문제점과 그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

위에 거론된 80% 효율 디자인은 몇 가지 문제점이 있다. 수확 도중, 수확물이나 플레이어 본인이 쉽게 물에 빠질 수 있다는 것이다. 이러한 불편함은 물 위에 수련잎이나 반 블록, 양탄자를 덮는 것으로 해결할 수 있다.

다른 문제점으로는 조명 디자인이다. 횃불 같은 것을 깔아둘 자리가 없다. 더 거대한 농장에서는 사탕수수가 심겨진 블록 위에 몹이 생성되어 플레이어를 공격하거나 구조물을 파괴할 수도 있다. 그래서 바다 랜턴이나, 잭오랜턴, 발광석을 각각의 물 블록 아래에 깔아두는 식으로 방지할 수 있다. 그것들은 물 속에서도 빛을 잃지 않기 때문이다.

수련잎이나 발광석 등을 마련하기 힘들다면 단순히 물 블록 위에 흙이나 조약돌을 깔고 조명을 설치하는 방법도 있다. (횃불을 설치했다면 수확할 때마다 몇차례 실수로 부술 것이다.) 그렇지 않으면 수확 작업이 매우 피곤해질 것이다.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