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 오신 분들은 길라잡이를 꼭 읽어주세요.

문서의 정리·작성번역을 도와주시면 마인크래프트 위키에 큰 힘이 됩니다.

튜토리얼/나무 농장

Minecraft Wiki
이동: 둘러보기, 검색
이 페이지는 아직 외국어인 부분이 상당히 많거나, 한국어를 찾아보기가 힘듭니다.
여러분들이 번역을 도와주시면 위키에 큰 도움이 됩니다.
TIP : 도움말:번역 지침을 참고해주세요.
A minimally efficient tree farm.

나무 농장은 많은 양의 묘목을 심고 묘목들이 나무로 자랄때 까지 기다리는 일련의 과정이다. 이 나무들은 목재와 다른 나무들을 기르기 위한 더 많은 묘목을 얻기 위해 수확된다. 이 과정은 무한정으로 반복될 수 있으며, 일정량의 목재를 맵의 여러 곳을 귀찮게 돌아다닐 필요 없이 지속적으로 얻을 수 있게 해 준다.

나무 하나 또는 묘목 하나 당 많은 양의 목재를 얻을 수 있는 큰 나무를 기르기는 것을 선호하는 플레이어도 있고, 수확하기 쉬운 작은 나무를 선호하는 플레이어도 있다. 나무가 자라는 매커니즘에 대해 더 많은 정보를 얻고 싶다면 나무 항목을 참조하라.

효율적인 나무 농장[편집 | 원본 편집]

일반적으로 마인크래프트 상에서는 땅으로부터 6칸 위에 있는 블록까지 파괴할 수 있으므로, 작은 나무를 선호하는 플레이어들의 경우 나무를 기를 공간의 높이를 8칸으로 설정하는 경우가 많다. 일반적인 나무는 6칸만큼 목재가 자라고 그 목재 위에 2칸이 자라는 형태가 많기 때문에 이러한 나무를 기르기 위해서는 8칸 높이의 공간이 필요하다. 이런 나무 농장은 블록을 쌓으면서까지 목재를 수확할 수고를 덜어주기 때문에 많은 목재를 빠르게 얻을 수 있다.

하지만 높이가 8칸이라고 꼭 위에서 설명한 높이 8칸의 나무(목재 6칸, 잎 2칸)만 자라는 것은 아니다. 목재의 높이가 4칸, 5칸인 나무도 존재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목재가 6칸보다 높게 자랄수는 없다.

할로윈 사전 업데이트(2010년 10월 31일)에서, 잎들은 유리횃불을 부수면서 까지 자랄수 있었으나, 베타 버전으로 오면서 수정되었다.

참조: 베타 1.2_01에서부터 나무가 다시 횃불을 부술수 있게 되었다 - 전하는 바에 따르면, 소나무에 한에서만 특별하게.

만약 묘목 주위에 이 없다면 나무는 아주 천천히 자랄 것이다. 지하에 있는 묘목들은 자라기 위해서 오로지 빛을 횃불에만 의지한다. 다양한 패턴의 묘목과 횃불 배열은 공간 효율에 큰 영향을 미친다. 묘목은 자라는데 9레벨 만큼의 빛을 필요로 한다. 횃불 하나는 14레벨의 빛을 내뿜으므로 주위 60개의 묘목에게 충분한 빛을 공급해줄 수 있다. 그러나 나무가 하나 자라면 그 나무에 빛이 가려지게 되어 그 나무 뒤에 있는 묘목들은 충분한 빛을 받지 못할 수 있기 때문에 제때 나무를 수확하는 것이 중요하다.

80% 효율 농장[편집 | 원본 편집]

80% 효율의 지하 나무 농장

묘목이 다 자란 나무에게 빛이 가려지는 걸 막는 공간 대비 가장 효율적인 방법은 모든 묘묙이 횃불 바로 옆에 놓이게 하는 것이다(대각선이 아니라).

횃불 1개 + 묘목 4개의 패턴으로 만들어진 이 방법은 최대 80%의 공간 효율성을 보여준다.

횃불을 중심으로 4개의 묘묙이 십자가 모양으로 배치된 이 패턴은 특정 구역을 완전히 채워버릴 수 있다.

예를 들어, 아래 그림과 같이 통로로 에워싸인 가로 11칸 세로 7칸의 나무 농장은 61개의 묘묙과 21개의 횃불로 이루어져 있다.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












2












3












4












5












6












7












8












9













특이한 모양의 80% 효율 나무농장을 만들 수 있지만, 이 디자인은 유지 보수의 편의성을 위해 둘레에 통로를 만듦으로서 약간 효율을 낮추었다(이 11x7 사이즈의 농장은 통로를 제외하고 79.2%의 효율을 가진다). 묘목에게 직사광을 제공하기 위해선 통로에도 횃불을 놓아야 한다.

이 디자인을 사용할 시, 통로나 횃불 바로 밑에 조약돌 같은 다른 블록을 깔아놀 것을 추천한다. 이렇게 하면 나무를 수확하고 다시 묘목을 심을 때나 실수로 수확 중에 묘목이나 횃불을 건드렸을 때 어디에 묘목이나 횃불을 놓아야 할 지 빠르게 파악할 수 있기 때문이다.

농장 벽에 횃불을 설치했을 때도 다른 블록으로 표시해두는 게 좋다. 나무가 자라면서 횃불을 치워버릴 수도 있기 때문이다.

주의할 점은, 이러한 농장에서는 나뭇잎을 굉장히 많은 수의 나무가 서로 공유하고 있기 때문에, 농장에서 나무를 수확했을 때 나무 개수 대비 얻을 수 있는 묘목의 수는 숲에서 나무를 수확할 때보다 훨씬 적다.

따라서, 농장을 만들고 싶을 땐, 나무를 심을 때 충분한 공간을 확보해 많은 묘목을 빠르게 얻는 것이 중요하다.

자작나무, 가문비나무 농장[편집 | 원본 편집]

다른 나무들과는 달리, 가문비나무와 자작나무는 가지가 자라지 않기 때문에 수확 하기가 훨씬 쉽다.

그러나 이 점 때문에 이들 나무를 효율적으로 수확하려면, 더 많은 공간이 필요하다.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













2













3













4













5













6













(효율적으로 이들 나무를 기르기 위해선, 많은 공간이 필요하다)

자작나무도 서로 나뭇잎이 겹친 채로 자랄 수 있기 때문에 다른 자작나무 묘목과 2칸 정도 띄워야 하고 이는 가문비나무도 마찬가지다.

조심할 점은, 만약 자작나무와 가문비나무를 같은 농장에서 키운다면, 다른 종의 묘목끼리 최소 4칸은 띄워야 한다.

다른 품종의 나뭇잎이 위를 가로막고 있으면 묘목이 자라지 않는다.

대개 가문비나무와 자작나무가 자랄려면 묘목 위로 9칸의 공간이 필요하다(10칸의 공간이 있으면 더 효율적이다).

그 이하의 공간에서도 자랄 수 있지만, 잘 자라지는 못한다.

필요한 빛의 양은 다른 묘목들과 동일하다.

나무의 성장 방지하기[편집 | 원본 편집]

나무가 일정한 크기로 자라는 것을 막고 성장할 수 있는 최소 높이를 제한해 나무의 성장을 방지할 수 있다. This is done by placing blocks around the lower area, typically a loop of blocks floating around the sapling at a height of three or four blocks, with an opening in the center for the future trunk to grow through. This will prevent the tree from growing if it would collide with the blocks above, causing it to instead choose another height and attempt to grow again until it finds one which will allow it to grow through the hole. As a result, natural growth of such "tube trees" usually takes longer than others. If Bone Meal is used to facilitate growth, they will be consumed without result until the sapling finds an acceptable height. This method will not force a tree to grow above the maximum height. This can be seen in the below video and galle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