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 오신 분들은 길라잡이를 꼭 읽어주세요.

문서의 정리·작성번역을 도와주시면 마인크래프트 위키에 큰 힘이 됩니다.

Hello there! We are conducting a survey to better understand the user experience in making a first edit. If you have ever made an edit on Gamepedia, please fill out the survey. Thank you!

튜토리얼/광산 수레

Minecraft Wiki
이동: 둘러보기, 검색

이 튜토리얼에서는 기본 광산 수레 정거장 과 시스템을 다룬다. 단, 레드스톤에 대한 상당한 지식은 필요하지 않고, 광산 수레와 레일에 대한 약간의 경험만이 필요한 정도이다. 이 튜토리얼은 화로가 실린 광산 수레 또는 상자가 실린 광산 수레는 다루지 않는다. 아래에 있는 사진들은 공간을 절약하는 디자인이 아니라, 모든 구성 부품이 즉시 보이도록 한 디자인들이다.

완전 기본[편집 | 원본 편집]

광산 수레[편집 | 원본 편집]

다음은 광산 수레의 가장 중요한 특성들을 정리한 것이다.

  • 광산 수레는 직선 궤도에서 최고 8 m/s 까지 움직인다. 대각선 궤도에서는 11.314 m/s (sqrt(2) * 8)) 까지 움직일 수 있다.
  • 광산 수레는 하중에 따라 다르게 움직인다.
    • 플레이어가 탄 광산 수레는 최고 속도로 달리다가 그냥 놓아 두면 221미터를 움직인다.
    • 완전히 꽉 채운 호퍼가 실린 광산 수레 또는 상자가 실린 광산 수레는 최고 속도로 달리다가 그냥 놓아 두면 40미터를 움직인다.
    • 비어있는 호퍼 수레와 상자 수레는 최고 속도로부터 165미터를 움직인다.
    • 320 아이템 (5 묶음)이 들어 있는 상자 수레는 최고 속도로부터 101미터를 움직인다.
  • 활성화된 전동 레일, 아래쪽 경사, 플레이어나 몹이 미는 경우, 속도가 증가한다.
  • 광산 수레에 타고 있는 플레이어는 <전진 키>("W")를 누르면 힘을 가할 수 있다.
  • 비활성화된 전동레일이 두 블록 연속되어 있으면, 최고 속도로 하중이 꽉 찬 광산 수레일지라도 완전히 정지한다.
  • 길게 깔린 레일 혹은 윗 경사 레일은 수레의 관성을 떨어뜨려 속도를 줄이며, 결국 정지하게 된다. (플레이어가 전진 키를 누르지 않을 경우)
  • 궤도에 장애물이 있으면 광산 수레는 탈선하게 된다. 플레이어/몹/정지된 카트 등에 부딛치면, 반대방향으로 움직이게 된다. (전동 레일인 경우에도)

레일[편집 | 원본 편집]

레일 종류별 자세한 특성과 사용법에 대해서는 각각의 페이지를 보라.

  • 레일은 항상 다른 고체 블록 위에 설치해야 하며, 유일하게 곡선으로 설치할 수 있다.
  • 탐지 레일은 광산 수레가 위를 지나가면 레드스톤 신호를 내보낸다. 그 외에는 일반 레일과 동일하다.
  • 전동 레일은 활성화되면, 위를 지나는 광산 수레에 힘을 가하여 속도를 올려주고, 비활성화된 상태에서는 브레이크 작용을 하여 수레의 속도를 낮춘다.
  • 활성화 레일은 활성화되면, 위를 지나는 광산수레에 영향을 미친다. TNT 수레는 점화되고, 호퍼 수레는 비활성화되며, 플레이어/몹은 강제로 내리게 한다.

아래의 내용들은 이들 구성요소를 사용하여, 궤도와 철도 운송시스템을 만든다.

궤도 설치를 위한 모범 사례[편집 | 원본 편집]

열차 궤도의 성능은 궤도 설치 방법에 따라 달라진다. 벽 옆에 궤도를 설치하거나, 궤도 옆에 가로등을 설치하거나, 언덕이 있으면 수레의 속도를 떨어뜨린다.

수레의 종류에 따라, 하중의 유무에 따라 얼마나 멀리 갈 수 있는지를 알아보기 위해 테스트용 궤도를 만들었다. 어두어진 후 궤도 옆에 가로등 여러개 설치하여 비교해 보았는데, 성능이 상당히 떨어진 것을 확인하였다. 예를 들어, 가로등을 설치하기 전에는 플레이어가 광산 수레에 타고 있을 때 250 블록까지 도달했는데, 설치 후에는 187블록까지만 갈 수 있었다. 변화의 이유를 이해하기 위하여 모든 표면을 깔끔하게 정리하자 이동 거리가 원래대로 복귀하였다. 속도가 느려지는 것이 궤도 옆에 있는 블록과의 상호작용 때문인지를 확인하기 위하여 벽을 설치하였다. (아래 그림) 이동 거리는 다시 187블록으로 떨어졌다. 아래 그림에서 오른쪽 아래 빨간색 사암으로 표시한 곳이 그곳이다.

Sidewalls installed next to track

일부 유튜브 비디오에서는 대각선 궤도가 직선 궤도보다 성능이 더 좋다고들 하였다. 이는 증명되지 않았다. 이를 테스트하기 위하여 아래와 같이 300블록 길이의 테스트용 궤도를 설치하였다. 탑승자가 없는 광산 수레는 직선 궤도에서와 마찬가지로 18 블록을 이동한 뒤 정지하였다. 플레이어가 탄 광산 수레는 궤도 끝까지 갔다. 궤도 옆에 있는 블록과의 상호작용은 대각선 궤도에서 더 심한 것 같다. 10블록마다 가로등을 설치하였는데, 빈 수레는 12블록만 갈 수 있었고, 플레이어가 탔을 경우엔 180블록까지만 갔다. 상당한 감소 수준이다.

Distance trial track diagonal.png

테스트에서 확인한 것은 속도가 증가한다는 것이다. 곡선 트랙에서 광산 수레는 사실상 2 블록을 움직이는 것으로 최고 속도는 11.314 m/s이다. 직선이 8 m/s 임을 감안하면 확실히 성능이 향상되었다.

Anuphillbattleto10.png

최고 속도의 빈 수레는, 전동 레일이 없을 경우 오르막에서 10 블록까지 올라 간다. 따라서 전동 레일은 10 블록마다 한번씩 설치하면 될 것이라고 생각할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수레의 속도저하가 너무 빨라서, 9블록 높이에 전동 레일을 2개 깔아도 겨우 5블락 만큼만 더 올라갈 수 있다. 많은 실험을 거쳐 알아낸 바에 따르면, 수레가 올라가도록 하기 위한 최소한의 전동 레일 수는 처음 9블록 높이에서 시작하여 6 블록마다 3개의 전동 레일을 설치하는 것이다. (속도 저하는 매우 심하다.) 상승 속도를 유지하려면 처음 평지에 2개의 전동레일을 설치하여 최고 속도를 낸 다음, 그 다음 오르막부터는 전동레일의 수와 일반 레일의 수를 5:4 정도로 유지는 것이 좋다. 이 정도면 적절한 비용에 괜찮은 속로가 나올 수 있다.

물론 비용문제를 고려하지 않는다면 처음부터 끝까지 전동레일을 깔면 성능이 최고가 된다.

플레이어가 타거나, 상자 광산 수레 등은 빈 수레보다 관성이 커서 더 높이 올라갈 수 있다. 플레이어가 탄 광산 수레는 오르막에 전동 레일을 설치하지 않았을 경우 최소 24 블록을 올라갈 수 있다.

전동 레일[편집 | 원본 편집]

행동[편집 | 원본 편집]

전동 레일레드스톤으로 활성화시킬 수 있으며, 활성화되면, 그 위로 이미 움직이고 있는 광산 수레에 힘을 가하여 속도를 올려준다. 비활성화된 상태의 수레의 속도를 많이 떨어뜨린다.

참고로 광산 수레가 활성화된 전동 레일위에 있더라도 멈춰진 상태라면 움직이지 않는다. 미는 등의 방법으로 일단 어떤 방향으로 움직이기 시작하면, 전동 레일의 영향이 시작된다.

경사로에 비활성화된 전동 레일이 있을 경우, 그 보다 윗 레일에 멈춰져 있는 수레는 움직이지 않는다. 즉, 전동레일이 브레이크로 작동한다. 전동레일에 다시 전원이 들어오면, 중력에 의하여 수레가 움직이기 시작하며, 이후 전동 레일의 영향으로 더욱 가속된다.

비활성화시킨 전동레일의 끝에 고체 블록을 설치하고, 레일에 수레를 설치하면 수레가 서있게 된다. 이 상태에서 (레스트톤 횃불을 설치하거나, 레버 스위치를 올리는 등) 전동레일이 활성화되면 광산수레가 블록을 떠나 가속하게 된다.

비활성화된 전동레일은 그 위를 지나는 광산 수레를 멈추게 한다. 비활성화된 전동레일 하나만으로도 대부분의 경우, 수레를 완전히 정지시킨다. 적재물이 있거나, 최고 속도의 경우에는 레일 하나로는 부족하지만, 두개의 비활성 전동레일만 있으면 항상 멈춰세울 수 있다.

동력 공급[편집 | 원본 편집]

레드스톤 전원과 마찬가지로, 전동 레일에는 6개 면(위/아래, 사방) 어디서든지 동력을 공급할 수 있다.

전동 레일은 서로 연결된 레일에 최대 8개까지 동력을 전달한다. 따라서 하나의 레드스톤 전원만으로 총 17개(자기자신 + 양쪽 각각 8개) 의 전동레일에 동력을 공급할 수 있다. 전동레일은 인접한 탐지 레일로부터 동력을 공급받는다. 이 경우, 동일한 궤도가 아니어도 동력을 받을 수 있다. 탐지 레일이 인접한 레일에 동력을 공급하므로, 필요할 때만 전동 레일을 활성화시킬 수 있다.

실재로는 다른 방법을 사용하여 전동레일을 항상 활성화시키는 것이 훨씬 효율적이다.

  • 레드스톤 횃불을 레일 바로 옆이나, 두 블록 아래에 설치한다. 혹은 레드스톤 와이어를 사용하여 연결한다.
  • 전동 레일을 레드스톤 블록위에 설치한다.

관성[편집 | 원본 편집]

전동 레일로 올릴 수 있는 광산 수레의 속도는 최고 8 m/s 이지만, 광산 수레는 내부적으로 "관성(momentum)" 값을 유지함으로써 수레의 속도를 관리한다. 추가 관성값이 소모되기전까지는 8 m/s 로 달린다.

평지에서 전동레일 하나가 있으면, 탑승한 수레는 80블록, 빈 수레는 8 블록을 움직일 수 있는 관성을 부여한다. 테스트를 해보면, 전동 레일을 추가할 때마다 움직이는 총 거리가 늘기는 하지만, 증가량은 점점 줄어든다. [1] 즉, 수레의 속도가 빠를 수록 추가되는 관성은 적어진다는 뜻이다.

오르막 경사는 관성에 심각하게 영향을 미친다. 하지만, 충분한 관성이 있다면 오르막도 쉽게 올라갈 수 있다. 반대로 내리막에 있는 수레는 관성을 얻게 된다. 내리막에 전동레일이 있을 경우, 중력에 의한 관성과, 전동레일에 의한 관성이 모두 추가된다.

경사 오르기[편집 | 원본 편집]

Powered rail hill-climbing test.jpg

평지에 멈춰있는 적재물이 있는 광산 수레를 4개의 전동레일로 가속하면, 더 이상의 추가 가속 없이도 10블록 높이까지 올라갈 수 있고, 그후 수평으로 최소 10 블록 이상을 더 진행한 후 정지한다. 11블록은 올라갈 수 없다. 빈 수레의 경우 겨우 5블록까지만 올라갈 수 있다.

관성이 충분치 않은 상태에서 광산 수레가 경사로를 오르려면, 4 블록마다 1개의 전동레일 (혹은 8블록마다 2개)를 설치해야 한다. 하지만, 이는 처음 출발시 관성이 없다면 최악의 시나리오이다.

빈 광산 수레로 작업을 할 경우(예를 들어 상자가 실린 광산 수레 운송 시스템), 오르막을 오르려면 2 블록마다 1개의 전동레일(또는 2개의 일반레일 후 2개의 전동 레일)이 필요하다.

최적의 배치[편집 | 원본 편집]

2000블록 길이의 긴 직선 궤도에 전동 레일 간격을 다양하게 배치하여, 적재물이 있는 광산 수레로 2km를 달릴 때의 시간을 기록하였다. 아래의 표가 그 결과이다. [2]

전동 레일 간격 2km 주행 시간 속도 % 속도 저감률
32 블록(이하)당 전동 레일 11 250 초 8 m/s 0%
33 블록당 전동 레일 1 252 초 7.94 m/s 0.8%
34 블록당 전동 레일 1 250 초 8 m/s 0%
35 블록당 전동 레일 1 253 초 7.91 m/s 1.2%
36 블록당 전동 레일 1 251 초 7.97 m/s 0.4%
37 블록당 전동 레일 1 252 초 7.94 m/s 0.8%
38 블록당 전동 레일 1 251 초 7.97 m/s 0.4%
39 블록당 전동 레일 1 258 초 7.75 m/s 3.1%
40 블록당 전동 레일 1 259 초 7.72 m/s 3.5%
41 블록당 전동 레일 1 263 초 7.6 m/s 4.9%
42 블록당 전동 레일 1 267 초 7.49 m/s 6.4%
43 블록당 전동 레일 1 270 초 7.41 m/s 7.4%
44 블록당 전동 레일 1 271 초 7.38 m/s 7.7%
45 블록당 전동 레일 1 281 초 7.12 m/s 11%
전동 레일 간격 2km 주행 시간 속도 % 속도 저감률
46 블록당 전동 레일 1 281 초 7.12 m/s 11%
47 블록당 전동 레일 1 290 초 6.9 m/s 13.8%
48 블록당 전동 레일 1 301 초 6.64 m/s 16.9%
49 블록당 전동 레일 1 306 초 6.54 m/s 18.3%
50 블록당 전동 레일 1 308 초 6.49 m/s 18.8%
51 블록당 전동 레일 1 306 초 6.54 m/s 18.3%
52 블록당 전동 레일 1 314 초 6.37 m/s 20.4%
53 블록당 전동 레일 1 311 초 6.43 m/s 19.6%
54 블록당 전동 레일 1 319 초 6.27 m/s 21.6%
55 블록당 전동 레일 1 322 초 6.21 m/s 22.4%
56 블록당 전동 레일 1 319 초 6.27 m/s 21.6%
57 블록당 전동 레일 1 333 초 6.01 m/s 24.9%
58 블록당 전동 레일 1 339 초 5.9 m/s 26.3%
59 블록당 전동 레일 1 345 초 5.8 m/s 27.5%

2km를 달리는 시간은 광산 수레의 종류에 따라 모두 다르며, 최소 속도까지 올리려면 더 많은 전동 레일이 필요하다. 아래 표는 그 결과 수집된 자료이다.[3] 참고로 완전히 적재된 광산 수레를 위한 최적 레일 간격은 종류별로 모두 다르다. 상세한 내용은 전동 레일을 읽어볼 것.

전동 레일 간격 2km 주행 시간 속도 % 속도 저감률
27 블록(이하)당 전동 레일 1 250 초 8 m/s 0%
28 블록당 전동 레일 1 256 초 7.82 m/s 2.3%
29 블록당 전동 레일 1 260 초 7.71 m/s 3.6%
30 블록당 전동 레일 1 262 초 7.64 m/s 4.5%
31 블록당 전동 레일 1 262 초 7.65 m/s 4.4%
32 블록당 전동 레일 1 266 초 7.54 m/s 5.8%
33 블록당 전동 레일 1 270 초 7.41 m/s 7.4%
34 블록당 전동 레일 1 275 초 7.28 m/s 9%

전동레일 3개를 나란히 배치하면 모든 종류의 광산 수레를 정지 상태에서 최고 속도 8 m/s까지 가속하는데 충분하다.

그 이후, 평평한 궤도에 대한 최적 전동 레일 간격은 적재물이 있는 수레의 경우 38 블록당 하나 (즉, 일반 레일 37개 후 1개의 전동 레일을 반복)으로서, 이때 광산 수레의 속도는 7.97 m/s 이다. 금이 부족하다면 전동 레일 간격을 좀 더 벌릴 수 있지만, 전체적인 속도는 떨어지게 된다. 꼭 8 m/s 속도를 내야겠다면 적재물이 있는 수레의 경우 34 블록당 하나를 배치하면 된다.

다른 모든 종류의 광산 수레의 경우, 수평 궤도에 대한 최적 전동 레일 간격은 27 블록당 하나 (일반 레일 26개 후, 1개의 전동 레일 반복)이다.

하지만, 조명을 8레벨 이상 유지하기 위한 최적의 횃불 간격은 13 블록당 하나이다. 따라서 심미적인 목적을 생각한다면, 전동 레일 간격도 39블록 마다 하나씩 배치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이다. 이렇게 배치하면 적재물이 있는 수레의 경우, 3.1%의 속도 저하가 발생한다.

전동 레일을 한 블록 앞이나 뒤에 배치하면 상당한 차이가 발생한다. 광산 수레의 관성(momentum)은 전동레일 위에 머무는 시간 틱(1/20초) 당 증가하기 때문이다. 수레가 직선 궤도 상에서 최대 8 m/s으로 움직일 때, 각 블록당 2틱 또는 3 틱을 전동 레일 위에서 머물게 된다. (전동 레일의 속도는 0.9 m/s) 최적으로 배치했을 경우, 각각의 전동 레일이 3틱 동안 가속하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 1/3이 낭비되는 결과가 초래된다.

대각선 궤도는 곡선을 계속 연결하는 방식으로 만들어진다. 광산 수레를 대각선 궤도를 따라 움직이면 카메라는 대각선 방향으로 고정되므로, 시각적으로도 대각선 방향으로 움직이게 된다. 광산 수레의 속도 제한은 축 방향으로 8 m/s 이다. 따라서 대각선 궤도를 이동하면 11.3 m/s 의 속도로 달릴 수 있다. 3차원까지 고려하여 대각선 방향으로 이동하면 최대 13.85 m/s까지도 이동할 수 있다.

이러한 차이, 그리고 대각선 방향의 레일 배치까지 고려를 할 때, 아직 정확히 실험해 보지는 않았지만, 대략 52 블록당 1개의 전동 레일을 설치하면 된다.[4]

또한 빈 수레의 경우, 혹은 상자 수레의 경우 차이가 있다. 따라서 이러한 광산 수레를 사용할 경우에는 좀더 간격을 좁히는 것이 좋다.

상자 수레를 위한 적정 전동 레일 간격은 4 블록당 1개의 전동 레일로 판단된다. 최대 간격은 9 블록당 1개 정도로, 간격이 넓을 수록 불확실성이 높아진다.

탐지 레일 사용법[편집 | 원본 편집]

탐지 레일은 광산 수레가 지나가면 인접한 4개의 블록 및 아래쪽 2개의 블록에 동력을 공급한다. 이를 이용해 레드스톤 횃불이나 레드스톤 와이어 없이도 전동 레일을 활성화시키는 것이 가능하다.

감지 레일은 인접한 전동 레일을 활성화시키는 데 사용할 수 있다. 하지만, 2개 또는 3개의 전동 레일을 활성화시키는 데 사용하면, 광산 수레가 도착하기 전에 전동레일이 비활성화 되어 수레를 즉시 정지시킬 수 있다.

전동 레일 앞에 탐지 레일을 설치하면 일방통행 전동 레일을 만들 수 있다. 이러한 방법으로 적재물이 있는 광산 수레는 올바른 방향으로 갈 때만 속도를 올릴 수 있다. 잘못된 방향으로 가는 수레는 탐지 레일이 비활성화되므로 정지하게 된다.

비효율적이긴 하지만, 전동 레일 양쪽에 탐지 레일을 설치하면 양방향 궤도를 만들 수 있다.

탐지 레일은 수레의 위치에 따라 어떤 이벤트를 만드는 데 사용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도착하는 수레와의 충돌을 막기 위해서, 멈춰 서 있는 수레를 출발시키도록 만들 수 있다. 도착하는 수레가 탐지 레일 위를 지나면 전동 레일을 활성화시켜 멈춰 있는 수레를 출발시키도록 설정하면 된다.

그 밖의 특성[편집 | 원본 편집]

긴 대각선 궤도 부분. 곡선 전동 레일의 문제
전동 레일은 다른 레일과는 달리 구부려지지 않는다.

곡선 전동 레일은 최종 방향이 동쪽을 향하는 경우(단, 전동 레일은 북-남 방향으로 나타난다), 또는 북/남 궤도를 따라, 한쪽 경로가 동쪽을 향하는 T자 교차로 에서만 존재할 수 있다.[5][6] 전동레일은 일방통행 곡선 궤도는 가능하지만, 양방향 통행은 불가능하다.

레일을 설치할 때 일반 레일의 경우 전동 레일을 향한 방향으로 구부러지는 것을 선호한다. 이 경우, 남-서 규칙이 적용된다.

전동 레일 위로 이동하는 수레가 물체 (벽, 블록, 플레이어, 다른 수레 등)와 충돌하면 방향을 바꾼다. 반 블록, 유리와 같은 투명 블록과 충돌하면 방향을 바꾸지 않는다. 전동 레일이 포함된 궤도의 경계가 블록으로 막혀 있을 경우, "버퍼"로 작동함으로써, 수레가 앞뒤로 계속 왔다갔다하게 된다. 짧은 궤도상에서 여러 광산 수레를 이러한 방식으로 서로 부딛치도록 만들면, 수레들이 서로 연결되어 "열차"가 된다. 일단 정렬이 되면 상대적으로 동일한 속도로 함께 움직이게 된다.

전력이 얼마나 많이 인접한 레일을 따라 전해지느냐 하는 것은 레드스톤 와이어의 길이와 관련이 없다. 전동레일로 부터 15블록 떨어져 있는 레드스톤 횃불로부터 레드스톤 와이어를 통해 연결해도, (이미 횃불의 범위를 넘었음에도) 그 레일로부터 8개의 레일이 동력을 받게 된다.

전동 레일 메카니즘[편집 | 원본 편집]

정지 지점[편집 | 원본 편집]

궤도의 한 지점에 광산 수레가 정지하였다가, 플레이어의 입력이 주어지면 다시 출발하도록 만들 수 있다. 이는 관심이 있는 어떤 지역에 중간 기지를 만들 때 유용하다. 전동 레일 두개를 이어서 설치하되 하나는 경사면에, 다른 하나는 평지에 설치하고, 평지면 바로 옆에 버튼을 설치해두면 된다. 우측에 있는 동영상과 같이 동력이 없는 상태에서는 수레를 정지시키게되고, 버튼을 누르면 그때 가속하여 출발하게 된다.

중간 정지 지점 설치방법

이렇게 설치하면 높은 쪽에서 오는 수레는 경사면에서 정지하게 되고, 플레이어는 그냥 버튼을 눌러 출발하거나, 잠시 내려서 일을 본 후 다시 탑승하여 출발할 수도 있다.

"양방향" 정거장은 위와 같은 형태를 양쪽으로 배치하고, 가운데에 탐지 레일을 설치하면 된다. 어느쪽 방향에서든 버튼을 누르면 수레가 출발하고, 바로 탐지 레일에 올라서므로 이어진 전동 레일도 활성화되어 계속 전진할 수 있게 된다.

양방향 광산 수레 정류장

간단한 시스템 구성요소[편집 | 원본 편집]

출발 장치[편집 | 원본 편집]

출발 장치, 역, 출구 등은 모두 플레이어가 안전하게 광산 수레를 타거나 내릴 수 있는 곳을 말한다. 일반적으로 버튼을 사용하여 광산 수레를 출발시킨다.

간단한 광산 수레 출발 장치

첫번째 디자인은 버튼과 전동 레일 몇개, 레드스톤 와이어 약간, 그리고 레드스톤 횃불을 사용한다. 버튼을 누르면 전동레일에 잠깐 전원을 공급하며, 이때 수레 뒤에 있던 고체 블록으로부터 약간 밀린 수레가 전동레일에 의해 힘을 받아 앞으로 나가게 된다. 이 방법에서 중요한 것은 들어오는 광산 수레도 원래의 위치에 들어와서 멈추어 서므로, 쉽게 다시 출발시킬 수 있다는 것이다.

발사기를 사용한 출발 장치

두번째 디자인도 기본적으로 첫번째와 같다. 단, 맨 마지막 전동 레일 뒤에 있던 고체 블록을 발사기로 대체한 것이다. 발사기도 고체블록과 마찬가지로 수레를 출발시키지만, 발사기를 사용하면 광산 수레를 여러개 보관해 둘 수 있다. 사용할 때는 발사기 뒤에 있는 버튼을 누르면 발사기에서 광산 수레가 나와서 마지막 전동 레일 위에 멈춰 서 있게 된다.

탑승자 감지[편집 | 원본 편집]

플레이어는 광산 수레에 탑승자가 있는지를 감지하고 싶어하는 경형이 있다. 빈 수레는 시스템을 방해하기 때문이다.

Tripwire detection.png

철사 덫 갈고리를 기반으로 한 설계가 설치도 쉽고 안정적으로 플레이어를 감지할 수 있다. 하지만, 이 시스템에서는 일부 몹, 특히 "키가 작은" 몹 (늑대, 거미, 돼지 등)을 감지할 수 없다.

설치할 때에는 궤도보다 한 블록 높은 블록에 철사 덫 갈고리를 설치하고 인계철선을 연결하면 된다. 2 블록 앞에는 교차로를 만들고, 디폴트로 빈 수레는 다시 역으로 되돌아 가도록 한다. 빈수레는 인계철선을 건드리지 않으므로 역으로 돌아가지만, 탑승자가 있는 수레는 짧은 신호를 교차로에 보내 다른 궤도를 보낸다.

방향에 따라 레드스톤 횃불을 사용하여 신호를 반전 시켜야 할 수도 있다. 횃불을 사용하면 약간의 지연은 있지만, 결과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이 설계는 광산 수레가 최고 속도로 달리는 것을 가정한다. 수레의 속도가 늦을 경우 중계기를 사용하여 추가로 지연시키거나, 수레의 속도를 높여야 한다.

Momentum detection.png

다른 방법으로 수레의 속도 차를 이용하는 방법이 있다. 빈수레는 훨씬 속도 저하가 빠르기 때문이다. 이 디자인에서 광산 수레는 탐지 레일을 지나면서 짧은 신호를 생성한다. 수레가 비었다면 오른쪽으로 돌아서 돌아오게 된다. 광산 수레에 탑승자가 있다면 신호가 도착하기 전에 교차로를 지나게 된다. 이 디자인에서는 기본값이 수레를 통과하도록 설정해야 한다.

빈 광산 수레[편집 | 원본 편집]

Overflow Pile.png

빈 수레가 감지되면 일반적으로 오버플로 파일(Overflow pile)로 보내는 것이 좋다. 오버플로 파일은 한 두 블록을 떨어뜨린 후 아래에 레일이 있는 형태를 말한다. 수레가 구멍으로 떨어지면 이미 몇대의 수레가 있느냐에 관계 없이, 아래쪽 궤도에 달라붙게 된다. 이 파일은 수레를 수집할 수 있는 곳, 즉 역 근처나 관리 지역 근처에 만들어야 한다. 여기에서 중요한 점 한가지. 광산 수레가 구멍에 들어가기 전에 최고 속도로 가속을 시켜야만 궤도 끝까지 못가고 다시 시스템으로 되돌아가는 일이 발생하지 않는다.

이 방법을 변형하여, 아래쪽에 레일 대신 선인장을 설치하여, 떨어지는 광산수레를 아이템으로 바꾸는 방법이 있다. 선인장이 올려진 모래 옆에 호퍼를 설치하면 적어도 일부 수레는 보존할 수 있다.

화염구를 장착한 발사기를 사용하여도 광산 수레를 깨뜨려 아이템으로 드롭한다. 호퍼 위에 탐지 레일을 설치하고, 발사기를 탐지 레일을 향하도록 설치하면 아이템으로 변한 광산 수레를 모을 수 있다. 이렇게 모은 광산 수레는 상자에 저장할 수도 있고, 광산 수레 발사기로 보낼 수도 있다.

스피드 증폭기[편집 | 원본 편집]

아래는 두 가지 스타일의 스피드 증폭기이다.

Boosters.png

증폭기는 궤도에서 늦어져서 멈추는 것을 방지하는 데 사용되는 방법이다. 광산 수레는 기본적으로 궤도에서 점점 늦어져서 정지하고, 오르막에서는 훨씬 빠르게 속도가 줄기 때문에 증폭기를 사용하여야 광산 수레가 계속 움직일 수 있다. 증폭기는 전동 레일을 사용하여 광산 수레를 최대 속도인 8 m/s까지 올리는 역할을 한다.

증폭기는 하나의 전동레일로 구성되며, 곁에 있는 탐지레일, 레드스톤 횃불 혹은 레버를 통하여 동력을 공급받는다. 위에 있는 그림을 참고하라. 플레이어는 일반적으로 증폭기간의 간격을 일정하게 유지한다. 그 간격은 플레이어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일반적이며, 가장 효율적인 전동 레일 배치 방법은 38 블록마다 하나의 전동 레일을 설치하는 것이다. (수평 궤도) 이렇게 설치할 때, 레일의 숫자를 일일이 세는 것보다, 위의 그림처럼 레일을 37개씩 묶음으로 구분해두면 쉽게 설치할 수 있다. 오르막의 경우엔 3개의 레일당 전동 레일 하나를 배치할 필요가 있다.

교차로[편집 | 원본 편집]

일반적으로 하나의 역에는 하나의 목적지로 향하는 하나의 노선이 있다. 목적지가 여러개인 경우엔 여러개의 노선이 필요하다. 교차로는 궤도상에서 어떤 방향으로 갈지를 선택할 수 있는 분기점을 말한다.

2-way junction.png

윗 그림은 2 방향 교차로이다. 이 디자인에서는 오른쪽이 출발지이다. 먼저 광산수레는 내리막 지점에 도착하게 되는데, 여기에서 레버를 사용하여 경로를 선택한다. 이후 일정한 지연 후에 전동레일에 동력이 공급되므로 그때 출발하게 된다. 이 디자인에서 레버의 방향이 광산수레가 가는 방향으로 설치되어 있다.

4-way junction.png

윗 그림은 4 방향 교차로이다. 목적지가 여러개인 교차로는 교차로를 확장하여 설정한다. 이 디자인 오른쪽에서 탑승자는 목적지를 선택할 때 더 많은 시간이 주어진다. 목적지를 선택할 때는 먼저 좌우측을 선택하고 전후방을 선택한다. 이 디자인은 잘 만들어진 것은 아니지만, 목적지의 숫자에 맞춰 필요할 때마다 확장할 수 있다.

다중 목적지 선택기[편집 | 원본 편집]

목적지 선택지는 매우 매우 다양한 형태가 존재한다. 대부분은 모듈화되어 있어, 목적지가 확장되더라도 쉽게 확장할 수 있다. 가장 널리 사용되는 것은 RS-NOR 래치 배열로서, 이들 래치에는 지정된 재설정 선이 존재한다. (이는 하나의 입력만 있는 t-플립플롭과 반대이다.)

이 디자인은 간단하기도 하고 상대적으로 쉽게 확장할 수 있어서 선택된다. 선택판에서 한개의 버튼은 지정된 재설정 선이다. 추가입력이 이전의 선택을 지워주지 않기 때문이다. 다시 말하자면, 이 디자인을 사용하면 플레이어는 여러군데의 목적지를 선택할 수 있다.

동영상 튜토리얼 참고(CNB님 제작)

아래의 디자인은 위의 디자인에 많은 영향을 받았지만, 피스톤을 활용한 다른 종류의 RS-NOR 래치 디자인을 사용한다. 이 디자인에는 재설정이 선택에 통합되어 있어서, 새로운 입력이 기존의 입력을 지워준다. 위의 설계에서 지정된 재설정 선을 제거함으로써, 동일한 공간에서도 선댁할 수 있는 목적지가 늘어나는 잇점도 있다.

아래는 두번째 디자인의 내부 모습이다.

Destination Selector Interior.png

동영상 튜토리얼 참고(redminecraftstonetut님 제작)

기본 부품을 포함한 시스템의 예[편집 | 원본 편집]

이 시스템은 출발 장치"빈 광산 수레, 교차로, 스피드 증폭기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시스템은 인계철선으로 작동된다.

빈 광산 수레는 계속해서 승객을 기다리면서 원형으로 돈다. (따라서 빈 광산 수레 부품은 더이상 필요하지 않다.)

승객이 탑승하면 인계철선이 작동되고, 궤도가 몇 초동안 새로운 경로로 연결됨으로써 수레가 역을 떠난다. (출발 장치, 스피드 증폭기, 및 교차로 등은 모두 간단한 레드스폰 회로를 사용한다.)

문제 해결[편집 | 원본 편집]

궤도 시스템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을 경우, 레드스톤과 레일에 익숙하지 않으면 고치기가 쉽지 않다.

일반적인 해결방법은 다음과 같다.

  • 중계기를 추가하여 회로를 지연시키거나, 감지기 레일을 움직여서 좀더 일찍 발동되도록 변경해본다.
  • 전동 레일을 추가하여 광산 수레의 속도를 변경시키거나, 좀 더 멀리 보낸다.
  • 전동 레일의 동력이 제대로 공급되는지 확인한다.
  • 디자인을 돌려본다. 방향이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이다. 일반적으로 문제가 되지 않지만, 그래도 확인해 보는 게 좋다. 영어가 된다면 마인크래프트 포럼를 검색해보면 도움이 될 것이다.

함께 보기[편집 | 원본 편집]

참조링크[편집 | 원본 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