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서 넘어옴)
Duncan Geere Mojang avatar.png 검은 2010년 1월부터 마인크래프트에 다이아몬드, 막대기... 아... 제작 시스템 전체와 함께 등장했다. 그로부터 기본 검 개념은 거의 동일하게 유지되었지만, 세부 사항은 여러번 수정되었다. 1.1.0에 마법이 도입되었고, 1.2.1에는 몹의 드롭이, 1.9 - 전투(combat) 업데이트 -에서는 거의 모두 다시 정비되었다.
Duncan Geere[1]

검(Sword)는 주로 몹 이나 플레이어에게 피해를 입히는데 사용하는 접근전용 무기이다. 거미줄을 채취할 때도 유용하다.

재료 제작 방법
모든 나무 판자 또는
조약돌 또는
철괴 또는
금괴 또는
다이아몬드 +
막대기

수리[편집 | 원본 편집]

재료 숫돌 레시피 설명
2× 손상된 Wooden Sword 또는
2× 손상된 Stone Sword 또는
2× 손상된 Iron Sword 또는
2× 손상된 Golden Sword 또는
2× 손상된 Diamond Sword

Grindstone UI Clean.png

두 검의 내구도가 합쳐지고, 5%의 내구도가 추가된다.
재료 제작 방법 설명
동일 재료의 손상된 검

두 검의 내구도가 합쳐지고, 5%의 내구도가 추가된다.[JE 1.14 이전에만]

[편집 | 원본 편집]

일부 몬스터는 검을 가지고 스폰되는데, 플레이어가 이러한 몹을 죽이면 8.5%(약탈 I은 9.5%, 약탈 II는 10.5%, 약탈 III는 11.5%)의 확률로 그 검을 드롭한다. 좀비허스크는 철 검을 드롭할 수 있으며, 좀비 피그맨은 황금 검을, 위더 스켈레톤은 돌 검을 드롭할 수 있다. 대부분 매우 망가진 상태이며, 마법이 부여된 경우도 있다. 위더 스켈레톤이 드롭하는 검은 마법이 부여된 경우가 없다.

벡스는 철 검을 사용하는데, 일반적으로 드롭 확률이 0%이다. 오른손의 HandDropChances가 0 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약탈 마법이 있을 경우, I 레벨당 1%씩 올라간다. 드롭되는 검은 항상 손상되지 않았으며‌[자바 에디션 전용], 마법은 부여되지 않는다.

습격에서 스폰되는 약탈자변명자는 낮은 확률로 철 검을 드롭한다. 대부분 심하게 망가진 상태로 마법이 부여될 수도 있다.‌[차기 버전용: BE 1.11.0]

무기 제작자 주민은 2 단계 거래에서 마법이 부여된 철 검을 9-10 에메랄드에 판매하며, 3 단계 거래에서 마법이 부여된 다이아몬드 검을 12-15 에메랄드에 판매한다.[BE 1.11.0 이전에만]

도제 수준의 무기 제작자 주민은 마법이 부여된 철 검을 2 에메랄드에 판매하며, 전문가 레벨의 무기 제작자는 마법이 부여된 다이아몬드 검을 8 에메랄드에 판매한다.‌[차기 버전용: BE 1.11.0]

부여되는 마법은 5-19 레벨의 마법 부여대에서 얻을 수 있는 마법과 동일하다.

Iron swords는 12.1%의 확률로 요새 제단 상자에서, 25.6%의 확률로 마을 무기 대장장이 상자에서, 75.0%의 확률로 땅에 묻힌 보물 상자에서, 모두 1개의 묶음으로 생성된다.

베드락 에디션의 경우, 이들은 11.8%의 확률로 요새 제단 상자에서 1개의 묶음으로 생성된다.

Golden swords는 19.0%의 확률로 요새 상자에서 1개의 묶음으로 생성된다.

마법이 부여된 철 검s[note 1]은 13.3%의 확률로 엔드 시티 상자에서 1개의 묶음으로 생성된다.

마법이 부여된 다이아몬드 검s[note 1]은 13.3%의 확률로 엔드 시티 상자에서 1개의 묶음으로 생성된다.

각주
  1. 1.0 1.1

인용 오류: <references> 안에 있는 <ref> 태그에서 "note" 그룹 특성이 충돌됩니다.

공격[편집 | 원본 편집]

검을 들고 있는 동안 공격을 누르면 몹과 플레이어에 대한 피해를 높인다. 몹 또는 플레이어에게 피해를 입히면, 검의 내구도가 1 줄어든다.

보트 또는 광산 수레를 검으로 공격하면, 즉시 파괴되며, 검의 내구도가 줄어들지 않는다.

휩쓸기 공격[편집 | 원본 편집]

Java Edition.png

공격 충전이 84.8% 이상이고. 플레이어가 서있거나 걷는 속도보다 빠르지 않다면, "휩쓸기" 공격이 시전되어 인근의 적들에게도 피해를 입힌다. 공격 대상 근처에 있는 적은 밀쳐지면서 1 (Half Heart.svg)의 피해를 받는다. 휘몰아치는 칼날 마법을 부여할 경우, I 레벨은 일반 공격의 50% 피해를, II 레벨은 67%의 피해를, III 레벨은 75%의 피해를 추가한다. 밀치기 양은 밀치기 I 에 의한 밀치기 거리의 80%(즉 2.8 블록)가 적용되지만, 밀치기 마법이 높아져도 휩쓸기 범위의 밀치기 거리가 늘어나지는 않는다. 수평으로 1 블록, 수직으로 0.25 블록 범위에 신체의 일부라도 들어온 적은 휩쓸기 공격의 피해를 입으며, 플레이어로부터 4 블록 이내에 있는 적들은 밀치기 효과를 받는다.

피해[편집 | 원본 편집]

자바 에디션[편집 | 원본 편집]

검은 공격 속도가 1.6이며, 회복에 0.625초가 소요된다.

재료
나무

황금

다이아몬드
공격 피해 4 (Heart.svgHeart.svg) 4 (Heart.svgHeart.svg) 5 (Heart.svgHeart.svgHalf Heart.svg) 6 (Heart.svgHeart.svgHeart.svg) 7 (Heart.svgHeart.svgHeart.svgHalf Heart.svg)
초당 피해 (DPS) 6.4 6.4 8 9.6 11.2
내구도 60 33 132 251 1562
망가질 때까지 입히는 전체 피해[note 1] 240 (Heart.svg × 120) 132 (Heart.svg × 66) 660 (Heart.svg × 330) 1506 (Heart.svg × 753) 10934 (Heart.svg × 5467)
  1. 내구도 × 히트 당 피해로 계산한 값이다. 마법 및 치명적 공격은 무시하며, 최대 충전상태로 공격했다고 가정한다.

베드락 및 콘솔 에디션[편집 | 원본 편집]

베드락 및 콘솔 에디션의 경우, 검은 공격 쿨다운이 없으며, 휩쓸기 공격도 없다. 피해는 다음과 같다.

재료
나무

황금

다이아몬드
공격 피해 5 (Heart.svgHeart.svgHalf Heart.svg) 5 (Heart.svgHeart.svgHalf Heart.svg) 6 (Heart.svgHeart.svgHeart.svg) 7 (Heart.svgHeart.svgHeart.svgHalf Heart.svg) 8 (Heart.svgHeart.svgHeart.svgHeart.svg)
내구도 60 33 132 251 1562
망가질 때까지 입히는 전체 피해[note 1] 300 (Heart.svg × 150) 165 (Heart.svg × 82.5) 792 (Heart.svg × 396) 1757 (Heart.svg × 878.5) 12496 (Heart.svg × 6248)

검으로 입힐 수 있는 가장 큰 피해는 날카로움 v 마법이 부여된 다이아몬드 검으로서, 자바 에디션은 10, 콘솔 에디션은 11, 베드락 에디션은 13.3 이다.(치명적 공격 제외)

밀치기[편집 | 원본 편집]

Mclogo.svgLegacy Console Edition.png

검이 입히는 밀치기 효과는 다른 접근전 아이템보다 약간 크다. (특히 달리면서 공격하면 밀치기 효과가 더 커진다.)

검을 사용한 깨뜨리기 시간[편집 | 원본 편집]

어떤 블록은 맨손 보다 검으로 파괴하면 더 빠르게 깨뜨릴 수 있다. 즉시 깨지는 블록이 아닌 경우, 검의 내구도가 2 줄어든다.

다음의 표는 검이 효과가 있는 블록을 깨뜨리는 데 걸리는 시간이다. 색의 의미는 무엇이 드롭되는지를 나타낸다.

  • 하얀색 : 원래의 블록
  • 파란색 : 블록이 일반적으로 드롭하는 것 (예: 씨, 묘목, 사과 등)
  • 빨간색 : 없음
블록 맨손 적절한/더 빠른 도구

거미줄
20 초 0.4 초
0.4 초

잭오랜턴
1.5 초 1 초
0.125 – 0.75 초

수박
1.5 초 1 초
0.125 – 0.75 초

호박
1.5 초 1 초
0.125 – 0.75 초

코코아
0.3 초 0.2 초
0.025 – 0.15 초

0.3 초 0.2 초
0.02 초

덩굴
0.3 초 0.2 초
0.025 – 0.15 초

0.02 초

검은 대나무를 즉시 깨뜨린다.‌[베드락 에디션 전용]

막기[편집 | 원본 편집]

Legacy Console Edition.png
다이아몬드 검으로 막는 플레이어

검을 사용하면 어떤 종류의 피해를 막을 수 있다. 플레이어가 공격받을 때 검을 사용하면, 화살폭발 피해를 50% 감소시켜주며, 밀치기 효과도 조금 줄여준다. 검을 사용하여 막으면, 웅크리기 상태만큼 움직임이 느려진다.

자바 에디션에서는 1.9 이후로 이 기능이 방패로 대체되었다.

마법[편집 | 원본 편집]

검에 부여할 수 있는 마법은 다음과 같다.

  1. 1.0 1.1 1.2 날카로움, 살충, 강타는 동시에 부여할 수 없다.
  2. 2.0 2.1 모루에서 마법이 부여된 책을 사용해서 부여할 수 있다. 엔드 도시 상자에서 마법이 부여된 검이 발견될 수 있다.

연료[편집 | 원본 편집]

나무 검을 화로에서 연료로 사용하면 1개의 아이템을 제련할 수 있다.

제련 재료[편집 | 원본 편집]

이름 재료 제련 방법
철 조각 또는
황금 조각
철 검 또는
황금 검 +
모든 연료

자바 에디션 Indev
0.31 2010-01-29

Added craftable swords made from wood, stone, iron and diamond.
2010-01-30
Swords can now be made out of gold.
2010-02-01-1Swords now take damage when being used. Better swords last longer.
자바 에디션 알파
v1.2.0 preview Zombie pigmen added, holding golden swords.
자바 에디션 베타
1.2 Swords, like all tools, have more durability. It is not known what the prior durabilities were.
1.5 All melee attacks, including fists, did 1 (Half Heart.svg) more damage, making the stone sword arguably nearly as effective as the iron one as it kills most mobs in the same number of hits. If the player combines swordplay with archery, the iron sword's extra damage will save some arrows and closely matches performance with the diamond sword.
1.7.3 All melee attacks no longer do an extra 1 (Half Heart.svg) of damage.
1.8 ?Added the ability to block with a sword, giving the player more options in combat.
Swords no longer inflict more damage than bows.
자바 에디션
1.0.0 Beta 1.9 Prerelease 3 Swords have been nerfed to make way for enchanting. A diamond sword now deals 7 (Heart.svgHeart.svgHeart.svgHalf Heart.svg) damage instead of 10 (Heart.svgHeart.svgHeart.svgHeart.svgHeart.svg).
Iron swords are now found in the new stronghold altar chests.
Beta 1.9 Prerelease 4 Swords can now be enchanted in the enchantment table.
1.1 12w01a Iron swords are now found in village blacksmith chests.
1.2.1 12w06a One has a rare chance to obtain iron swords by killing zombies and golden swords from zombie pigmen from the addition of rare drops. These swords have a 20% chance of being enchanted.
1.3.1 12w18a Wooden swords can now be used as fuel in a furnace.
12w21a Blacksmith villagers now sell diamond swords for 12–13 emeralds, and iron swords for 7–10 emeralds.
With the trading implementation, you could sell renewable items such as wheat to buy a diamond sword. This made all swords renewable.
1.4.2 12w32a Zombies may sometimes wield iron swords, dealing extra damage.
12w34a If you have dyed leather armor equipped and selected a sword of any kind, it will appear the color of the dye applied to the armor, when switching to second or third person view.
12w36a Wither skeletons added, holding stone swords.
1.4.6 12w49a You can apply Unbreaking to a sword with an enchanted book.
1.6.1 13w18a Golden swords are now found in the new chests in nether fortresses.
13w25b In Creative mode, swords no longer break blocks, and no sound will play when they're hit with one.
1.6.2 ?Instead of replacing the barehanded damage (1 (Half Heart.svg)), swords now add their damage onto the barehanded damage, which results in all swords doing 1 (Half Heart.svg) more damage than before.
1.8 14w02a Weapon smith villagers now sell enchanted diamond swords for 12–15 emeralds, and iron swords for 9–10 emeralds. Unenchanted swords are no longer sold.
1.9 15w31a Enchanted iron and diamond swords can now be found in end city ship chests.
15w33c Swords no longer block attacks. Instead, shields are used.
15w34b Swords now use the attack speed attribute. The attack speed of a sword is 1.25 or 0.8 seconds.
15w34c Swords now do one less damage and have an attack speed of 1.45, or 0.69 seconds.
Swords can now do a sweep attack when moving at walking speed or slower, which will knock back mobs near the one hit. The attack speed meter must be filled for it to work.
15w36a Each Sharpness level now adds 1 (Half Heart.svg) damage to the base damage at level I and an additional 0.5 (Half Heart.svg) for each additional level, down from a flat 1.25 (Half Heart.svg) per level.
15w37a Swords now have an attack speed of 1.6, or 0.63 seconds.
15w43a Decreased average yield of golden swords in nether fortress chests.
15w49a Sweep attack now does 1 (Half Heart.svg) damage to affected mobs.
1.11.1 16w50a Golden and iron swords now smelt down into one of their respective nuggets.
Added sweeping edge enchantment.
1.13 17w47a Prior to The Flattening, these items' numeral IDs were 268, 272, 267, 276 and 283.
18w10a Swords now can generated in buried treasure chests.
차기 자바 에디션
1.14 18w43a 32px32px32px32px32px Changed the textures of all swords.
Swords will break Bamboo instantly.
포켓 에디션 알파
0.2.0 Added stone swords.
0.3.0 Added wooden swords.
0.3.2 Added diamond, iron and gold swords.
0.9.0 build 1 Iron swords can now be found in stronghold altar chests and inside blacksmith chests.
0.11.0 build 11 Wooden, stone, golden, and diamond swords are now available in the creative inventory.
build 12 Removed wooden, stone, golden, and diamond swords from creative.
build 13 All swords are available in creative mode again.
0.12.1 build 1 In Creative mode, swords no longer break blocks, and no sound will play when they're hit with one.
Golden swords can now be found in nether fortress chests.
Zombies now rarely spawn holding an iron sword that have a chance to dropped.
Golden swords are now rarely dropped by zombie pigmen.
Stone swords are now rarely dropped by wither skeletons.
0.15.0 build 1 Iron swords are now sometimes dropped by Husk that spawn holding an iron sword.
포켓 에디션
1.0 alpha 0.17.0 Enchanted iron and diamond swords can now be found in end city chests.
1.0.4 alpha 1.0.4.0 Iron swords and enchanted diamond swords are now sold by weaponsmith villagers.
1.1 alpha 1.1.0.0 Iron and golden swords are now smeltable.
Added Vex that rarely drop an iron sword if killed using looting enchantment.
베드락 에디션
1.8 beta 1.8.0.8 Swords will break Bamboo instantly.
1.10 beta 1.10.0.3 32px32px32px32px32px Changed the textures of all swords.
Iron swords are now found in village weaponsmith.
콘솔 에디션
TU1CU11.0Patch 1Added swords (all five types).
TU5Added the ability to block, giving the player more options in combat.
TU53CU431.49Patch 23Patch s3Iron and golden swords are now smeltable.

“검”에 관련된 문제점은 이슈 트래커에서 관리된다. 그곳에서 문제점을 보고하면 된다.

  • 검의 텍스처는 Notch가 개발을 포기한 RPG Legend of the Chambered에서 가져온 것이다. 철 검의 텍스처가 먼저 생성되었고(게임에 있었기 때문), 다른 검들이 나중에 추가되었다.
  • 검에 섬세한 손길 마법을 부여할 경우(크리에이티브 혹은 명령어를 사용하여), 검으로 거미줄을 깨뜨리면 실 대신 거미줄이 드롭된다. 검이 거미줄을 위한 적절한 도구로 분류되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