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짙은 참나무 잎에서 넘어옴)
Oak Leaves.pngSpruce Leaves.pngBirch Leaves.pngJungle Leaves.pngAcacia Leaves.pngDark Oak Leaves.png
Oak Leaves (Fast).pngSpruce Leaves (Fast).pngBirch Leaves (Fast).pngJungle Leaves (Fast).pngAcacia Leaves (Fast).pngDark Oak Leaves (Fast).png

투명

부분적 (하늘 빛을 분산시킴)

밝기

0

폭발 저항

1

경도

0.2

도구

재생

가능

쌓기

가능 (64)

가연성

가능

드롭
데이터 값
참나무/가문비나무/자작나무/정글나무
아카시아/짙은 참나무
DEC: 161 HEX: A1 BIN: 10100001
Name Id

데이터 값 참고

Duncan Geere Mojang avatar.png 잎은 원목, 광석, 모래 등과 함께 마인크래프트 초기 버전부터 등장했다.처음 등장한 것은 2009년 0.0.14a_01로 거슬러 올라간다.[notes 1] 이후 많은 변화를 거쳤는데, 맨 처음에 묘목을 드롭하도록 변경되었고, 나중에 줄기가 제거되면 시들도록 변경되었고, 사과를 드롭하도록 변경되었으며, 나중에는 비가 내리면 잎 사이로 물이 떨어지도록 변경되었다.
Duncan Geere[1]

나무의 일부로 함께 자라는 블록이다.

잎은 가위를 사용하거나, 섬세한 손길 마법이 부여된 도구로만 획득할 수 있다.

블록
경도 0.2
파괴 시간
맨손 0.35
가위 0.05
0.2

잎은 오버월드 전역에 걸쳐, 나무에서 자연적으로 발생된다. 참나무 잎은 삼림 대저택에서도 생성된다.

잎은 나무를 구성하는 원목과 직접 혹은 간접으로, 최대 6블록 거리이내로 연결되지 않으면, 블록 틱을 받을 때 자연적으로 시든다(사라진다). 플레이어가 설치한 잎은 절대로 시들지 않는다.

시들거나, 가위를 사용하지 않고 파괴한 잎은 대부분 아무것도 드롭되지 않지만, 5%의 확률로 묘목을 드롭한다. 정글 잎은 2.5%의 확률로 묘목을 드롭한다. 참나무와 짙은 참나무 잎은 0.5% 의 확률로 사과도 드롭한다. 행운 마법이 있으면 드롭 확률이 높아진다. 불로 태운 나뭇잎은 묘목이나 사과를 드롭하지 않는다.

잎은 설치된 생물 군계에 따라 색이 약간씩 다르다.

잎은 항상 에 대하여 투명하지만, 그래픽 모드를 "빠름"(Fast)로 설정하였을 경우, 잎 사이로 아무것도 보이지 않는다. 대신 투명 영역은 까맣게 보인다. 잎은 하늘의 빛을 분산시키며, 이로 인해 나무 아래에 그림자가 진다.

퇴비 배양[편집 | 원본 편집]

잎을 퇴비통에 넣으면, 30%의 확률로 퇴비의 수준을 1 올린다.‌[차기 버전용: JE 1.14 & BE 1.11.0]

자바 에디션 클래식
0.0.14a 32px Leaves were first added to the game.
0.0.15a (Multiplayer Test 1) 32px The texture of leaves was changed.
August 25, 2009Demonstrated that leaves will now drop saplings.
0.24_SURVIVAL_TEST Added the above.틀:Needs testing
자바 에디션 Indev
0.31 December 23, 2009, 2 Leaves will now give off shadows.
자바 에디션 알파
v1.0.6_01 Leaves will now decay again when not connected to the ground or to a tree trunk.
v1.1.0 Torches can no longer be placed on tree leaves, but only in fancy mode.
v1.2.0 preview Leaves.png With the addition of biomes, the color of leaves have been changed.
v1.2.1 Leaf particle colors will now reflect the biome, instead of the gray scale texture.
v1.2.3 Leaf decay has been re-introduced.
v1.2.3_01 Leaf decay is now disabled, due to an infinite loop in the code.
자바 에디션 베타
1.0 Re-introduced leaf decay with the new behavior.
1.2 Birch Leaves.png Spruce Leaves.png Birch and spruce trees introduced. Trees pre-dating this update would include multiple types of leaves, as the data indicating leaf type was previously used for decay calculations.
1.6 ?Many disparities between the properties of leaves in Fast and Fancy graphics have been fixed.
1.7 Implemented shears to collect leaves. Before, leaves could only be obtained via inventory editing.
?Leaves no longer appear gray (blank and uncolored, default texture before the application of biome coloration) in the inventory.
1.8 ?Leaf blocks placed by the player or an enderman no longer decay like normal leaves do.
자바 에디션
1.1 11w48a Oak leaves have a small chance of dropping an apple.
1.2.1 12w03a Jungle Leaves.png Added jungle leaves. Oak trees pre-dating Beta 1.2 could include some jungle leaves, as the data indicating leaf type had previously been used for decay calculations.
1.3.1 12w18a Jungle leaves have a small chance of dropping cocoa beans.
12w19a Jungle leaves no longer drop cocoa beans.
12w21a Water now slowly drips through them when it's raining.
1.7.2 13w43a Leaves.png Leaves.png Acacia and dark oak leaves were added.
1.11 16w39a Leaves now generate in woodland mansions.
1.13 17w47a The different variant block states for both the leaves and leaves2 IDs have been split up into their own IDs.
Prior to The Flattening, these blocks' numeral IDs were 18 and 161.
18w22a Naturally-generated leaves will now survive at a distance of up to 6 blocks from logs, instead of 4.
차기 자바 에디션
1.14 18w43a Leaves now have a small chance to drop sticks.
19w03a Placing leaves into the new composter has a 10% chance of raising the compost level by 1.
19w05a Leaves now have a 30% chance of increasing the compost level in a composter by 1.
포켓 에디션 알파
0.1.0 Added leaves.
0.8.0 build 2 Birch leaves now have the proper texture.
The color of leaves has been changed.
Added jungle leaves to Creative.
0.9.0 build 1 Added acacia and dark oak leaves.
Jungle leaves can now be obtained in survival mode as part of jungle trees.
Jungle leaves are now permanently opaque.
Smooth lighting added for leaves.
Leaves will now release spiders, creating a higher amount of spiders in tree-rich biomes at night (version exclusive).
0.12.1 build 1 Version exclusive: Leaves in snowy biomes will now appear frost-covered.
포켓 에디션
1.1.0 alpha 1.1.0.0 Leaves will now generate in woodland mansions.
베드락 에디션
1.2.0 beta 1.2.0.22 Jungle leaves are now transparent on higher-end devices when Fancy leaves are turned on.
1.10.0 beta 1.10.0.3 Leaves now have a small chance to drop sticks when decaying.
1.11.0 beta 1.11.0.1 Leaves can be used to fill composter.
콘솔 에디션
TU1CU11.0Patch 11.0.1Added leaves.
TU5Leaf blocks placed by the player no longer decay like normal leaves do.
TU9Added birch and spruce leaves.
TU12Added jungle leaves.
TU141.04Water drip particles appear underneath if it's raining.
0.1.0 Added leaves.

원래의 잎 시들기 알고리즘[편집 | 원본 편집]

Java Edition.png
클래식 0.0.15a 의 잎. 이 버전의 잎은 따로 있어도 시들지 않는다.

알파 버전에서 잎은 자신의 아래에 고체 블록 혹은 잎 블록이 있거나, 옆에 고체 블록에 있는지를 체크하는 알고리듬을 사용하였다. 해당되지 않을 경우, 5 블록까지 지지되는 잎 블록에 연결되어야 했다.

“잎”에 관련된 문제점은 이슈 트래커에서 관리된다. 그곳에서 문제점을 보고하면 된다.

  • 때때로 잎은 다른 블록을 통과하여 성장함으로써, 나무에 연결된 것처럼 행동한다. 잎은 자신이 자라는 방향에 있는 블록을 완전히 대체하기도 한다.
  • 상자위에 잎이 있어도 상자를 열 수 있다.
  • 일부 나무는 깨뜨리지 않아도 사과나 묘목을 드롭하기도 한다. 가끔 지지되지 않는 잎 블록이 생성되기 때문이다.
  • 베드락 에디션에서 서리 텍스처는 즉시 변경되는 게 아니라, 천천히 원래 색에서 서리색으로 바뀐다.
  • 잎은 피스톤으로 밀면 사라진다.
  • 잎은 위에 올릴 수 있는 양탄자와 같은 블록과 Z-fight를 한다. 이 버그는 Mojang에서 고치지 않기로 했다.[2][베드락 에디션 전용]

참고[편집 | 원본 편집]

  1. 사실은 0.0.14a_01 가 아닌 0.0.14a 에 등장했다. (증거); 이는 아마도 수년간 위키에 올려진 잘못된 정보 때문으로 보인다. 사실 0.0.14a_01 이라는 버전이 존재했는지도 정확하지 않다.

  1. "Block of the Week: Leaves" – Minecraft.net, August 18, 2017
  2. MCPE-310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