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

주민
Villagers.gif
체력

20 (Heart.svg × 10)

공격력

N/A

생성

마을

처음 나온 때

베타 1.9 Pre-release

네트워크 ID

120

세이브게임 ID

Villager

드롭 아이템

없음

경험치

0

마을 주민( 혹은 Testificate)은 마을에서 스폰되고 살고있는 수동적인 NPC (non-player character)이다. 이들의 특징적인 모습은 큰 대머리, 녹색 눈, 일자 눈썹, 그리고 길고 불쑥 튀어나온 코로 묘사된다. 마을에서의 특징적인 직업과 그들이 입고있는 옷들을 통해서 다른 마을 주민과 구별할 수 있다.
거의 대부분 건물 안에서 스폰되지만, 마을 주변에서 스폰되기도 한다. 그리고 을 열어 둔다. 마을 주민들의 직업에 상응하는 각각의 건물에 스폰된다.
베타 1.9 Pre-Release 3 때, 희귀한 6가지 마을 주민 스킨이 minecraft.jar 파일에 있었다. 또한 "villager.png"라는 이름의 사용하지 않는 마을 주민스킨은 스티브의 스킨을 약간 변형시킨 것처럼 생겼다. "징징이"라고 불리기도 하는데, 이는 애니메이션 '네모바지 스폰지밥'의 등장인물인 징징이와 마을 주민의 외관이 흡사하기 때문이다. Notch는 주민이 징징이와 비슷하다는 것에 동의한다고 언급한 바가 있다.[1]

행동[편집 | 원본 편집]

마을 주민은 다른 수동적인 몹처럼 행동한다. 가끔씩 플레이어를 바라보기도 하고, 마을 구역을 돌아다닌다.
만약 공격 받더라도 반격하지 않는다. 공격받더라도 다른 수동적인 몹들이 하듯 도망가지 않는다. 그러나 공격적인 몹들은 마을 주민을 공격하지 않는다. 좀비는 예외다.
플레이어가 마을 주민을 죽이더라도, 아무것도 떨어뜨리지 않으며, 또한 아무런 행동도 하지 않는다. (다만 골렘이 저지할 수도 있다.)
마을 주민은 불규칙적으로 건물을 떠나 밖을 돌아다닌다.
마을 주민의 AI(인공지능) 프로그래밍은 돼지와 함께 시작됐다. 비록 밀로 이끌 수는 없지만 말이다.자세한 사항은 돼지 참고
스냅샷 12w05a에서부터 시작해서, 마을 주민은 집을 이용하고 문을 활용하는 능력을 얻는다. 만약 마을 주민 둘이 한 문으로 들어가려 할 때, 문은 그들이 들어가려 할 때 마다 열렸다 닫히기를 반복할 것이다. 또한 마을 주민은 집 옆에서 문을 열었다 닫기와 점프를 함께 반복하기도 한다.
스냅샷 12w06a에서처럼, 마을 주민은 밤이 되거나 비가 올 때 집에 들어가기도 하며, 그들을 공격하지 않는 좀비를 보고 도망치기도 한다. 또한 마을 주민은 그들끼리 혹은 다른 수동적인 몹끼리 “사교적socialize”인 행동을 하기도 한다.
스냅샷 12w07a에서처럼, 마을 주민은 이용할 수 있는 집에서 짝을 지어 살 수 있다. 플레이어가 문과 지붕을 가진 벽으로 둘러진 건물을 지어서 마을 주민이 살 수 있는 집을 추가 할 수 있다. 마을 주민의 수는 집 수의 반절인 것처럼 보인다. 특히 사용 할 수 있는 의 숫자에 비례하기도 한다. 각 마을 주민은 마을 안 문 개수의 두 배만큼 불어 날 수 있다.

스냅샷 12w07a에서는, 주민들이 거주 가능한 집에 따라 짝을 짓게 된다. 집의 수는 플레이어가 문과 지붕을 포함해 닫힌 공간을 만들어내는 것으로 보충 가능하다. 주민들은 집 수의 반에 해당하는 인구를 유지하는 것으로 보이는데, 구체적으로는 사용 가능한 문의 갯수와 관계가 있다. 각각의 주민들은 주민 인구의 두 배 이상의 문이 있어야만 아이를 키우게 된다. 주민의 종류는 아이일 때 정해지며, 부모가 어떤 종류에 속하는지와는 관계가 없는 것으로 보인다; 보통의 갈색 로브를 입은 두 주민이 직업을 가진 아이를 가질 수 있기 때문이다. 이는 새끼양이 털 색을 물려받는 것과는 대조적이다. 다른 번식가능하며 길들이지 못하는 몹들처럼, 부모와 자식 간에는 상호작용이 일어나지 않는다. 대신, 주민 아이들은 마을을 빠르게 돌아다니고, 집을 마음대로 드나드는데, 일반적인 주민 AI와 결합되어 아이의 속도가 빨라진 것으로 보인다. 주민 아이들은 또한 술래잡기를 하는 것처럼 서로를 쫓아 마을을 돌아다니기도 한다. 주민들은 자신의 몸보다 머리가 더 작은 몹 중 두 번째 몹이다(첫 번째는 길들인 고양이이다).

직업[편집 | 원본 편집]

주민들은 다른 종류의 옷을 입고있기 때문에 그들이 입은 옷으로 직업을 구별할 수 있다. : (모든 주민은 로브/앞치마 안에 갈색 옷을 입고 있다)

직업 로브 색 ID
농부,어부,양치기 갈색 로브 0
사서 흰색 로브 1
성직자 보라색 로브 2
대장장이, 화살제조인, 도구제조인 검은 앞치마 3
도살업자, 가죽세공인 하얀 앞치마 4
멍청이 초록색 로브 5

번식[편집 | 원본 편집]

주민들은 성인 주민의 수가 (유효 문의 수)X0.35 미만이라면 번식을 한다. 아이 주민이 성인이 된 이후의 주민의 직업은 부모의 직업에 무관하다.

유효 문의 정의는 NPC 마을을 참고하자.

The game engine periodically takes a census to determine the current population of the village. All villagers within the horizontal boundary of the village and within 5 vertical blocks of the center will be counted as part of the population to determine if continued villager mating is allowed. However, any villager within the horizontal boundary of the village and within a vertical distance of 32 blocks downwards of the center of the village will attempt to enter mating mode as long as there is at least one villager within the boundary. If two villagers simultaneously enter mating mode while they are close to one another, they will mate with each other and produce a child.

번식 의지[편집 | 원본 편집]

주민들은 번식을 하기 위해서는 "번식 의지"가 있어야 한다. 짝짓기 후에는 주민들이 의지가 사라지고, 다시 짝짓기를 하기 위해서는 의지를 다시 가져야 한다.

  • 거래

주민들은 플레이어와의 거래를 통해 의지를 가질 수 있다. 의지는 새로운 품목에 대해 거래가 성사되고, 이후 5개의 거래당 한 번씩 생긴다. 거래를 통해 의지를 가지게 되면 주민에게 초록색 입자가 생긴다. 이 때 바로 짝짓기 상대를 찾게 되지는 않는다.

  • 음식

주민들은 음식을 자신의 인벤토리에 가짐으로서도 의지를 가질 수 있다. 주민이 3개의 빵 또는 12개의 당근 또는 12개의 감자를 자신의 인벤토리에 한 칸에 가지고 있을 때 의지가 생긴다. 만약 주민이 과량의 음식을 가질 경우 다른 주민에게 음식을 던져 줍게끔 한다. 플레이어 또한 위의 음식을 주민에게 충분하게 던져 의지를 갖게끔 할 수 있다.

주민역사[편집 | 원본 편집]

r
1.0.0 Beta 1.9-pre1 돼지의AI와 같은 "TESTIFICATE"라는 이름의 주민이 추가되었다. 이 이름은 멀티 플레이어 처럼 주민의 머리위에 표시되었었다.
Beta 1.9-pre2 머리 위의 "TESTIFICATE"이름이 제거되었다.
1.1 11w49a 크리에이티브 모드에 주민의 스폰 에그가 추가되었다.
1.2.1 12w05a 주민은 이제 문을 열고 닫을 수 있게 되었다.
주민들은 이제 밤에 집에 들어갈 수 있게 되었다.
12w06a 주민들은 이제 수동적인 몹 또는 다른 주민들과 어울린다.
주민들은 이제 좀비로 부터 도망친다.
12w07a 주민들은 이제 그들의 집 수만큼 살게된다.
주민의 아이는 이제 달린다.
1.3.1 12w18a 주민이 스폰 알를 통해 소환될시, 직업이 랜덤으로 정해진다.
12w21a 주민과 거래를 할 수 있게 되었다. 거래 창을 열어두면 주민은 가만히 서있는다.
12w22a 주민들이 특정한 직업이 많으면 직업을 재활당한다. (i.e., 만약 농부 주민이 많고 대장장이 주민이 없다면, 한명의 모습이 바뀌게된다).
도구를 둘 수 있는 또 하나의 빈 거래 칸이 추가되었다. 이 칸은 도구를 수리하거나 인첸트 할때 사용된다.
12w25a 3번이상 같은 거래를 할 시 그 거래는 못하게 된다.
12w26a 외부의 툴이나 도구를 이용해서 몹 스포너는 이전에 사용할 수 없는 초록색 로브 주민을 소환 할 수 있다.
1.4.2 12w32a 주민이 플레이어가 주민에게 하는 행동에 따라 플레이어를 싫어하거나 좋아하게 된다.
주민은 이제 좀비한테 감염되고, 감염된 후 플레이어나 다른 주민들을 공격한다.
1.4.4 주민의 아이는 이제 스폰 에그를 주민에게 우클릭하여 소환할 수 있게 되었다.
1.6.1 13w22a 주민에게 소리가 추가되었다. 주민들은 맞을때, 말할때, 거래할때의 소리가 있다.
1.7.4 새끼 감염된 좀비에게 주민이 감염될시, 새끼 감염된 좀비로 감염되는 버그가 발생.
1.8 14w02a 직업에 따라 거래 내용이 달라졌다.
거래 시스템이 약간 랜덤이 되게 바뀌었다.
거래 시스템이 변경된거 때문에, 초록색 로브의 주민과 거래를 시도 할때 크래시가 뜬다.
주민들이 집의 수에 따라 번식한다.
14w02c 초록색 로브의 주민이 제거되었다. 초록색 로브의 주민은 모두 농부 주민으로 변경됬다. 그러나 여전히 코드를 통해 소환할 수 있다.
14w03a 주민이 번개에 맞을시 마녀가 된다.
14w04a 농부(직업) 주민은 이제 다 자란 곡물을 수확한다.
주민은 자발적으로 3개의 , 12개의 당근 또는 12 개의 감자를 만든다.
14w04b 주민들은 이제 NBT태그를 가진다. 이것으로 거래에 필요한 것을 바꿀 수 있다.
14w20a 초록색 로브 주민의 ID가 농부의 ID로 변경되었다.
1.8.1 1.8.1-pre4 주민들은 이제 데미지 태그를 무시한다.
pocketa
0.9.0 build 1 주민이 추가되었다. 인공 지능은 PC 버젼 1.0.0으로 번식이나 거래, 문을 열지는 못한다.
build 2 주민들은 이제 소리를 가진다.
build 3 주민들은 좀비로 부터 도망친다.
주민의 아이는 이제 달리기 시작했다.
0.9.2 주민들은 이제 iOS와 Fire OS에서 소리를 가진다.
0.10.0 주민의 걷는 애니메이션을 변경했다.
0.12.1 build 1 주민들은 이제 문을 열고 닫을 수 있다.
주민들은 이제 밤에 (집)안으로 들어가고 집을 감지한다.
주민들은 이제 서로와 수동적인 몹과 사교적인 행동을 한다.
농부 주민들은 이제 다 자란 농작물을 추수한다.
주민들은 이제 집의 숫자 만큼 번식한다.
어린이 주민은 will sprint.
Villagers will like and dislike you, depending on how you react to them.
주민들은 좀비에게 감염될 수 있다. 이는 그들이 모습을 바꾸고 플레이어와 다른 주민들을 공격하게 한다.
build 10 주민들은 어려움 난이도에서 항상 좀비 주민이 될 것이다.
0.13.0 build 2 주민들은 이제 참나무만이 아닌 모든 나무 문을 연다.
0.14.0 build 1 번개를 맞은 주민들은 마녀로 변할 것이다.
주민들은 이제 약간 더 크다 (1.8 대신 1.95 블록 만큼 크다. 아기들은 0.9 대신 0.975 만큼 크다.
포켓 에디션
1.0 build 1 주민들은 이제 이글루에서 스폰된다.
1.0.4 build 1 주민들과 거래하기가 추가되었다.
아기 주민들은 이제 커진 머리를 갖는다.
리소스 팩에 Nitwit 주민이 추가되었다.
1.1 build 3 사서 주민에게 "Cartographer"라는 직업이 추가되었다.
콘솔 에디션
TU7 주민이 추가되었다. 인공 지능은 PC 버전 1.0.0으로 번식이나 거래, 문을 열지는 못한다.
TU11 주민이 월드에서 스폰되는 한계가 증가했다.
TU12 주민들은 이제 문을 열고 닫을 수 있다.
주민들은 이제 밤에 근처의 집으로 들어간다.
주민들은 이제 수동적인 몹 또는 다른 주민들과 어울린다.
주민들은 좀비로 부터 도망친다.
주민들은 이제 그들의 집 수만큼 살게된다.
주민의 아이는 이제 달리기를 할 수 있다.
TU13 주민이 번식을 통해 늘어나는 수가 증가했다.
주민이 'Love Mode'가 될시 하트 이펙트가 뜬다.
TU14
주민과의 거래가 추가되었다.
주민들은 이제 랜덤으로 직업이 정해진다.
스폰 알을 통해서 스폰될시 랜덤으로 직업이 정해진다.
다치거나 거래를 할 시의 소리가 추가되었다.
아기 주민은 스폰 알를 주민에게 사용시 태어난다.

미래[편집 | 원본 편집]

향후 업데이트에 더 많은 주민 AI가 적용될 것이 확인되었다.[2] 이것은 완전히 마을 주민들을 천천히 스냅샷에 의해 지식을 얻은 마인크래프트 1.2의 개발 단계 동안 확인되었다.

마을 주민들은 현재 좀비에게 포위 공격을 당하고 있지만 도망 또는 집에 숨는 것 이외의 방어 수단이 없다. 이 주민들은 곧 방어 또는 무기의 방법의 일종을 가질 것을 의미한다.[3] 그들의 방어는 아마 향후 스냅샷에 추가될 것이다. [4]

사소한 것[편집 | 원본 편집]

  • Since the Villager's introduction, there has been a texture in the game files indicating a standard Villager type due to their filename. However, this role seems to be filled by the Farmer type instead, with no Villager of this type ever spawning.
  • A texture in the main mob directory of Minecraft appears to be the default character texture ("Steve") reoriented to be a Villager texture. As is expected, applying it to the current Villager model produces a very broken look, as seen above.
  • Villager's arms are implied to be jointed, with two parts each to create folded arms. Another likely implication is that the arms are tucked inside the sleeves of the robes (or shirts for blacksmiths and butchers) so that the sleeves touch.
  • It has been proven that Villagers can climb ladders if they are in their path, like other mobs.[5]
  • Due to their peculiar look villagers have been ridiculed by the fanbase, sometimes comparing them to Squidward from SpongeBob SquarePants or Bert from Sesame Street. Notch himself agreed they look like "caveman Squidwards".[6]
  • 주민들은 죽어도 경험치를 드롭하지 않는다.
  • 스냅샷 12w05a 이전에는 주민들이 집을 감지할 수 있는 능력을 얻었을 때는 가끔씩 주민들이 마을에서 벗어나는 경우가 있었다. 이는 주민들이 이상한 장소에서 보일 수 있게 했었다.
  • 주민들은 큰 슬라임과 함께 두번째로 키가 큰 몹으로 묶여있다.(가장 큰 몹은 엔더맨이다.) 주민들은 정확히 2블럭의 키를 가지고 있으며 플레이어를 포함하여 대부분의 몹들은 그 이하이다. 이들은 자연적으로 스폰되는 가장 큰 슬라임마그마 큐브와 같은 키를 가지고 있다.

참조[편집 | 원본 편집]

Promotional Cont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