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oin The Fan Lab, a private Fandom research community for users in the US and UK where you will be asked to share your opinions on all things gaming and entertainment! Click here to see if you qualify

좌표

마인크래프트 지도에서의 X, Y, Z 좌표
North is upward, at *negative* z and 180 degrees. Moving clockwise, East is to the right at positive X and -90 degrees. South is down, at *positive* Z and 0 degrees. West is left, at negative X and +90 degrees.
위에서 내려보았을 때의 X, Z 축 및 그 방향. 빨간색은 표준 방향과 다르다는 것을 나타낸 것이다.

좌표(Coordinates)란 마인크래프트 세계에서 플레이어 혹은 다른 개체의 위치를 수치로 표현한다. 좌표는 원점에서 교차하는 세개의 직선을 기준으로 한 격자로 만들어진다. 플레이어는 처음 스폰될 때 원점에서 수백 블록 이내에서 스폰된다.

  • X 축은 동(+) 서(-) 방향, 즉 경도를 나타낸다.
  • Z 축은 남(+) 북(-) 방향, 즉 위도를 나타낸다.
  • Y 축은 얼마나 높은지 낮은지 (0에서 255까지. 64가 해수면 높이), 즉, 고도를 나타낸다.

세 축은 오른손 좌표계(엄지≡x, 검지≡y, 중지≡z)를 따르므로 기억하기 쉽다.

좌표 표시[편집 | 원본 편집]

디버그 정보를 보이는 화면. XYZ 좌표 및 방향(Facing)이 보인다.

F3 (맥과 일부 랩톱에서는 Fn+F3, 또는 새로운 맥에서는 Alt+Fn+F3)을 누르면 디버그 화면이 나온다. 이 화면에는 좌측 상단에 현재의 좌표가 표시된다.

자바 에디션의 경우, 디버그 화면에서 좌표가 표시된다.

콘솔 에디션의 경우 아무 지도 아이템에도 좌표가 보인다.

베드락 에디션에서는 좌측 상단 박스에 좌표가 표시된다.

뉴 닌텐도 3DS 에디션에서는 터치 스크린에 좌표가 표시된다.

좌표의 해석[편집 | 원본 편집]

원점은 X, Z 가 0 인 점이다. 플레이어가 동쪽으로 이동하면 X 좌표가 커지고, 서쪽으로 이동하면 줄어든다. Z 축의 경우 일반 수학좌표와는 달리 남쪽으로 이동하면 커지고, 북쪽으로 이동하면 줄어든다.

좌표에서 1은 1블록과 같다. 실세계 거리의 관점에서 1 블록은 가로/세로/높이가 모드 1미터, 즉 1 입방미터이다.

플레이어의 고도가 높아지면, Y 축 값이 증가하며, 고도가 낮아지면 줄어든다.

플레이어가 스폰될 때, Y 좌표는 x,z 좌표와는 달리 취급된다. 일반적으로 플레이어는 Y=0에서 스폰되지 않는다. 원래 오버월드 해수면은 Y=63, 오버월드 지하의 용암 호수의 높이는 Y=11, 네더 용암 바다 높이는 Y=31 이다. 좀 더 명확히 말하여, 플레이어가 Y=63에 있다고 하는 것은 발의 위치가 Y=63 이라는 뜻으로, 플레이어의 눈 높이는 64.62이다. 예를 들어 플레이어의 현재 높이가 Y=62일 경우, 발은 바다 속에 있지만, 머리는 바다 밖에 있게 된다.

이상을 명심한 상태에서 위에 있는 플레이어의 디버그 화면을 다시 살펴보면 플레이어의 현 위치는 아래와 같다.

  • x: -54.5 : 원점에서 서쪽으로 54.5미터 떨어져 있음
  • y: 4 : 게임 환경의 제일 아래쪽에서 4미터 위에 있음
  • z: -153.5 = 원점에서 북쪽으로 153.5미터 떨어져 있음

방향(Facing): 남쪽(south)를 향하고 있음

좌표 사용법[편집 | 원본 편집]

좌표는 다양한 용도로 사용할 수 있다. 일단 기지를 지은 후에는 탐험을 시작하기 전에 현재 좌표를 기록해두면 좋다. 길을 잃었거나 리스폰될 때, 이 좌표를 이용해 기지로 복귀할 수 있다.

어디에 무엇이 있는지를 다른 사람들과 공유하고자 할 때, 씨드와 함께 좌표를 알려주면 된다.

참고로 좌표를 표시하지 않도록 하려면, /gamerule reducedDebugInfo true를 입력하면 된다. 아래 그림은 그 결과이다.

Debug screen without coordinates.p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