좀비 피그맨

좀비 피그맨
좀비 피그맨.png
체력

20 (Heart.svg × 10)

방어력

2 (Armor.png)

공격력

쉬움: 5 (Heart.svgHeart.svgHalf Heart.svg)
보통: 9 (Heart.svgHeart.svgHeart.svgHeart.svgHalf Heart.svg)
어려움: 13 (Heart.svgHeart.svgHeart.svgHeart.svgHeart.svgHeart.svgHalf Heart.svg)

생성

가로 1 블록, 세로 2블록, 밝기 상관 없음
지옥 또는 현실에서 돼지로부터 3~4블록 이내에 번개가 쳤을 경우

처음 나온 때

알파 1.2.0

네트워크 ID

57

세이브게임 ID

PigZombie

드롭 아이템

썩은 고기
(0-1)
금 조각
(0-1)

희귀한 드롭 아이템

금괴

금검

경험치

5

좀비 피그맨피그맨좀비의 텍스처를 섞은 듯한 모습을 하고 있으며, 지옥오버월드지옥문 근처에서 스폰되거나 지상에서 돼지로부터 3~4블록 이내에 번개가 쳤을 때 스폰된다. 플레이어가 먼저 공격하지 않는 한 공격하지 않고 중립적이다.

행동[편집 | 원본 편집]

좀비 피그맨은 가스트와 절벽들을 피해다니면서 지옥에서 4-10마리가 무리를 이루어 꿀꿀거리고 끽끽거리는 소리를 내며 돌아다닌다. 한 마리의 좀비 피그맨을 공격하면 전체 무리가 모두 적대적으로 변하여 플레이어에게 달려든다. 좀비 피그맨을 화나게 만들지 않고도 대미지를 입히는 방법은 좀비 피그맨을 절벽에서 밀쳐내거나, 가스트의 화염구를 튕겨내어 맞히거나, 다른 주위 환경들로 대미지를 주는 것이다. 화난 좀비 피그맨은 노멀 난이도를 기준으로 플레이어에게 칼 한 대당 Heart.svgHeart.svgHeart.svgHeart.svgHalf Heart.svg 의 대미지를 입힌다. 플레이어는 달리기를 하거나, 신속 포션을 쓰거나, 좀비 피그맨이 접근할 수 없거나 공격할 수 없는 장소로 들어가지 않는 한 주위를 빙 둘러싼 좀비 피그맨들에게서 도망치기 매우 힘들다. 만약 좀비 피그맨들에게 둘러싸였다면 플레이어는 좀비 피그맨들을 화살, 또는 로 죽여서 스스로 방어할 수 있다. 좀비 피그맨들이 플레이어를 쫓을 때의 모습은 마치 돼지가 플레이어가 들고 다니는 당근에 이끌리는 것을 보는 것 같다. 좀비 피그맨은 장애물을 피해가려 하지 않는다는 점을 이용하면 도망치는 데 시간을 벌 수 있다.

좀비 피그맨은 플레이어와의 거리가 멀거나, 플레이어가 안전한 지역에서 기다리거나, 혹은 플레이어가 포탈을 통해 나갔다가 다시 들어오면 중립 상태가 되어있을 것이다. 난이도를 평화로움으로 바꾸면 좀비 피그맨이 모두 없어지고 다른 난이도에서의 중립성이 초기화 된다.

좀비 피그맨은 화염 대미지와 번개에 면역이 있으며, 용암에 대부분 끄떡 없다. 간혹 좀비 피그맨이 용암에 떨어져서 낙하 대미지를 받는 것을 보고 좀비 피그맨이 용암에 들어가면 죽는다고 오해하는 경우가 있는데, 용암에 타 죽는 게 아니라 용암과 달리 낙하 대미지를 방지해주지 못하기 때문에 실은 용암 바닥에서 추락사하는 것이다. 그리고 화염 면역력 덕분에 낮 동안 오버월드에서 돌아다녀도 좀비처럼 타 죽지 않고 이 아주 잠깐 붙었다가 꺼지기만 한다. 단, 포켓 에디션에서는 다른 좀비들 처럼 햇빛에 타 죽는다. 한편 좀비 피그맨은 속에 오래 잠겨 있을 경우 익사할 수 있다.

형태[편집 | 원본 편집]

좀비 피그맨은 인간형으로, 썩어가는 분홍색 살과 초록색 살로 이루어져 있고 뼈의 일부가 몸 곳곳에 드러나 있다. 오른손에는 금 칼을 들고 있고 허리엔 간단하게 옷을 두르고 있다. 가끔 자줏빛 광채를 발하는 인챈트된 금 칼을 들고 다니기도 한다.

10월 31일, 할로윈 데이가 되면 좀비 피그맨은 머리에 22.5% 확률로 호박을 쓰거나 2.5% 확률로 호박등을 쓰고 스폰한다. 이걸 할로윈이 아닌 날에 보고 싶다면, 컴퓨터 시계를 년도와 시각은 상관 없이 날짜만 10월 31일로 맞춰주면 된다.

버그인지 의도한 것인지는 몰라도, 포켓 에디션에서는 얼굴(모자 레이어)이 없고 마른 해골만 남아있는 모습이다. (갤러리를 참고하자.)

전투[편집 | 원본 편집]

플레이어가 무턱대고 좀비 피그맨 무리와 싸우려 들었다가는 순식간에 맞아죽기 십상이다. 하지만 플레이어가 어떤 녀석을 적대적으로 또는 중립적으로 만들지 전략을 잘 세우면 대결도 훨씬 수월해진다. 참고로 좀비 피그맨들은 동족이 플레이어에게 공격 당한 것을 봤을 때만 적대적으로 돌변하게 된다. 한 마리가 공격을 당하면 이를 목격한 12블럭 정도 반경 내의 모든 좀비 피그맨들이 적대적으로 돌변해서 플레이어를 공격하려 든다. 여기서의 반경은 플레이어가 아니라 공격당한 좀비 피그맨을 중심으로 하기 때문에, 추천하는 방법은 아니지만 플레이어 근처에 있는 좀비 피그맨이 적대적으로 돌변되게 하지 않고도 멀리 있는 녀석을 로 공격할 수도 있다.

이 규칙들을 잘 숙지하면 안전하게 좀비 피그맨 무리나, 무리에서 떨어져나와 무리의 반경 밖에서 서성거리고 있는 녀석들을 쉽게 공략할 수 있다. 아이템을 떨구는 확률이 적긴 하지만 금 조각썩은 고기를 모으는 데에 이용된다.

큰 어려움 없이 좀비 피그맨을 죽이는 방법 중 하나는 전화 부스 모양으로 3블록 높이의 벽을 네 개 둘러싼 후, 그 중 서로 만나는 두 벽의 2층칸을 뚫어놓고, 뚫은 벽 중 하나의 1층칸을 하나 파내는 것이다. 좀비 피그맨을 사각지대에 가까이 데려오기 위해 공격하고, 재빨리 되들어가서 못 들어오게 1층칸을 막아버린다. 그 다음 2층칸이 뚫린 틈새로 달려가기 → 좀비 피그맨 공격하기 → 맞기 전에 막힌 쪽으로 후퇴하기를 다 죽일 때까지 반복한다. 활이나 검을 쓰면 공격력도 세고, 막힌 쪽에 가만히 앉아서 때리기만 하면 되므로 더 빨리 죽일 수 있다. 구조물이 가스트의 공격에 무너지지 않도록 가능한 조약돌 등으로 만들어주는 것이 좋다.

더 쉬운 방법은 3블록 높이의 기둥을 쌓고 올라가서 좀비 피그맨에게 화살 등으로 공격하는 것이다. 좀비 피그맨은 공격을 받고 화나서 복수하려고 아등바등 거리겠지만, 플레이어는 기둥 위에 있는 한 안전하게 사냥할 수 있다. 다만 가스트의 공격을 받으면 불이 붙거나(지옥에선 물이 놓일 수 없어서 더 위험하다), 돌로 만들지 않으면 기둥이 파괴된다는 단점이 있다.

소울 샌드를 이용하면 좀비 피그맨의 속도를 많이 낮춤으로써 더 쉽게 무리 밖으로 도망치거나 사냥할 수 있다. 그리고 막고 싶은 문의 한 쪽 앞에 소울 샌드를 두고 활로 안전하게 사냥할 수도 있다 (아래 참고).

1.9 프리릴리즈 5 부터 좀비 피그맨, 스켈레톤, 좀비투척용 회복 포션에 대미지를 받고 투척용 피해 포션에 치유될 수 있게 되었다. 그리고 강타 인챈트가 되어있는 칼이나 도끼로 좀비 피그맨에게 추가 대미지를 줄 수 있다. 하지만 화염 면역력 때문에, 화염으로 인챈트된 칼은 보통 대미지밖에 줄 수 없다.

좀비 피그맨과 싸우는 또 다른 좋은 방법은 밀치기 인챈트가 되어있는 칼을 쓰는 것과 공격하면서 후퇴하는 방법이 있는데, 지옥이 용암과 추락 지점으로 가득 차 있기 때문에 후자는 그다지 추천하지 않는다.

재미있는 전략 중 하나는 대각선 벽을 선인장으로 다닥다닥 붙여서 쌓고, 안에서 눈뭉치를 던져서 유인한 다음, 좀비 피그맨들이 선인장에 대미지를 받으면서 서서히 죽어가는 것을 구경하는 방법이다. 그런데 이 방법은 플레이어 자신이 직접 몇 방 공격하지 않는 이상 금 조각만 떨궈지고, 벽을 넘어들어오는 녀석들을 반드시 조심할 필요가 있다. 느리긴 하지만, 좀비 피그맨이 많이 지나다니는 곳에 선인장 몇 개를 심고 금 조각을 천천히 노리는 방법도 있다.

좀비맨이 벼랑 근처에 자주 스폰하는 경우에는 벼랑에 소울 샌드를 놓은 입구와 3블록 깊이의 터널을 하나 파고, 플레이어가 사용할 이 있는 터널도 하나 판다. 이렇게 하면 좀비 피그맨이 입구에 몰려들기만 하고 들어오지는 못하기 때문에 이때 좀비 피그맨의 공격 범위 밖에서 칼이나 활로 그냥 죽이면 된다. 단, 특히 뒤에 다른 놈들이 우글거릴 때, 앞에 있는 좀비 피그맨을 공격하면 가끔 이상하게 붕 떠오르면서 입구로 처들어오는 돌발 사태를 주의하여야 한다. 이와 비슷하게, 소울 샌드 장애물로 뒤덮인 5x5 떠있는 지붕을 만들 수도 있지만, 이의 경우 가스트에 대하여 무방비 상태이고, 중앙으로부터 멀리 떨어지면 좀비 피그맨들에게 여기저기서 몰매를 맞을 수 있다.

유용하게 쓸 수 있는 사실은, 좀비 피그맨은 좀비스켈레톤과 달리 길잡이 능력이 없다는 것이다. 좀비 피그맨은 화났을 때 플레이어에게 곧바로 달려들려 할 뿐, 앞에 있는 장애물을 우회해서 오려고 하지 않는다. 그래서 좀비 피그맨은 벼랑이나 2블록 깊이의 함정 등을 이용하면 쉽게 잡을 수 있다.

좀비 피그맨 농장[편집 | 원본 편집]

몹 분쇄기 근처에 설치된 좀비 피그맨 농장

좀비 피그맨은 지옥오버월드지옥문에서 스폰하므로 어느곳에서든 좀비 피그맨 농장을 세워서 금 조각을 꾸준히 모을 수 있고, 가끔 희귀템으로 금괴나 금을 얻어낼 수도 있다.

지옥에서 농장을 만드려면, 함정문이 가장자리에 있고 좀비 피그맨이 스폰할 플랫폼을 세운 뒤, 반블록을 모든 주위 구역(혹은 안쪽만 해도 됨) 바닥에 채워서 플랫폼에만 스폰할 수 있게 만든다. 그 후 용암을 흘림으로써 좀비 피그맨들을 중심부에 몰아붙일 수 있다.

오버월드에서 농장을 만드려면, 흑요석의 사용 효율성을 위해 지옥문과 연동되는 직육면체 형태의 구조물을 세우고, 좀비 피그맨이 걸려들게 밑쪽의 두 흑요석 가장자리에 열린 함정문을 놓는다. 이 다음부터는 좀비 피그맨을 떨어지거나 질식하는 함정에 몰아오기 위해 을 쓰면 된다.

떨어지는 함정은 자동화라는 장점이 있지만, 질식 함정은 피스톤을 써서 대미지 양을 조절할 수 있다. 약탈 III 인챈트와 같은 부가 효과와 함께, 좀비 피그맨을 직접 죽임으로써 희귀템을 얻을 수 있다.

스폰율[편집 | 원본 편집]

이 발생하면 블록은 0부터 2000까지 중 하나의 수치를 생성하는데, 이 값이 난이도 설정값보다 작으면 좀비 피그맨이 생성된다.[1] 즉, 좀비 피그맨은 난이도가 올라갈 수록 스폰율이 증가한다.

좀비 피그맨의 스킨에 묻어있는 액체는 원래 핏빛이었으나,[2] 유저들이 마인크래프트에서 피나 고어한 것을 선호하지 않았기 때문에 초록색으로 바뀌었다.[출처 필요] 스킨의 원제작자이자 X__x 라고도 알려진 사포비아(XaPhobia)에 대한 노치의 경의의 표시로, 스킨 파일에 "고마워요 사포비아(thx xaphobia)" 라고 써져있다.

할로윈 업데이트 이전에 나온 프리뷰에서, 좀비 피그맨은 원래 비무장한 수동적인 몹으로 소개되었다.

a
1.2.0할로윈 업데이트에서 좀비 피그맨이 가스트와 함께 추가됨. 좀비 피그맨은 한 번 공격한 플레이어에게 끝까지 화가 풀리지 않고, 0-2 개의 구운 돼지고기를 드롭함.
1.2.2시간(대략 마인크래프트 이튿날)이 흐르면 좀비 피그맨이 화가 풀리게 변경됨.
b
1.5오버월드에서 번개를 맞은 돼지가 좀비 피그맨으로 변하게 됨.[3]
1.8좀비 피그맨이 구운 돼지고기 대신에 썩은 고기를 드롭하게 됨.
1.9pre1좀비 피그맨이 금 조각도 드롭하게 됨.
1.9pre2좀비 피그맨이 좀비처럼 갑옷 포인트가 2 있어서 8% 대미지를 막음.
1.9pre5좀비 피그맨, 스켈레톤, 좀비투척용 회복 포션에 대미지를 받고 투척용 피해 포션에 치유될 수 있게 됨. 강타 인챈트가 된 칼이나 도끼에 추가 대미지를 받게됨.
r
1.2.112w06a좀비 피그맨이 희귀템으로 금괴, 금 헬멧, 금검을 드롭하게 됨. 인챈트 된 검이 드롭될 경우, 파워 레벨 V 중에서 임의로 인챈트가 붙는다.
1.2.1좀비 피그맨은 이 버전 이전까지의 영어 언어팩에서 "피그 좀비(Pig Zombie)"로 잘못 알려졌었다. 유사하게, 자바 코드에서는 "피그좀비(pigzombie)" 나 "좀비피그(zombiepig)" 로 명칭이 붙었다.
1.3.112w22a좀비 피그맨이 오버월드의 지옥문 근처에서 스폰할 수 있게 되었다.
1.4.212w32a좀비 피그맨이 매우 낮은 확률로 인챈트 된 검을 들거나 아무 종류의 갑옷을 입고 다닐 수 있게 되었다. 그리고 들고다니는 검 덕분에 공격력이 상승한다.
일부 좀비 피그맨들이 아이템을 집을 수 있게 되었다.
12w34b오버 월드에 있는 좀비 피그맨이 지옥문으로 되돌아가고 싶도록 설정되었다.
12w36a좀비와 좀비 피그맨의 모델과 텍스처가 변경되었다. 모습은 변함 없지만 텍스처 팩이 해체되었다.
1.4.2좀비 피그맨이 일정 확률로 할로윈 데이에서 호박을 쓰고 스폰하게 되었다.

버그[편집 | 원본 편집]

  • 멀티플레이의 몬스터가 나오지 않도록 설정된 서버에서 돼지가 번개를 맞으면, 클라이언트 쪽 TNT 버그처럼 작동하는 좀비 피그맨이 발생한다. 버그 좀비 피그맨은 통과할 수 있고, 움직이지 않고, 물리적인 영향과 공격을 받지 않는다.
  • 12w36a 부터, 돼지가 번개를 맞고 좀비 피그맨으로 변하면 검 없이 스폰한다. (버그가 아니라 현실성을 위해 의도한 것으로 추측됨.)
  • 좀비 피그맨이 용암에서 발견되면, 들고 있던 검이 인챈트 된 것처럼 보인다. 하지만 땅으로 올라오면 빛은 사라진다.
  • 13w17a 스냅샷에서 좀비 피그맨을 때리면, 좀비처럼 좀비를 스폰하게 한다. 그 이유는 좀비 피그맨과 좀비가 코드를 공유하고 있기 때문이다.
  • 멀티플레이에서 다른 플레이어와 지옥에 들어간 후, 한 플레이어가 좀비 피그맨을 공격하고 죽으면, 가만히 있던 다른 플레이어에게도 공격하려 든다. 지옥 스폰 포인트에서 이 버그가 발생하면, 플레이어가 리스폰 하자마자 계속해서 죽이려 들기 때문에 골치 아프다.

그 외[편집 | 원본 편집]

  • 좀비 피그맨은 용암에 대부분 끄떡 없으며, 만약 용암에서 대미지를 받거나 죽을 경우, 타 죽는 게 아니라 추락사하는 것이다. (행동 문단 참고)
  • 오버월드에서 몹들을 스켈레톤의 화살 공격에 방패로 쓰는 것처럼, 좀비 피그맨으로 가스트의 화염구 공격을 막을 수 있다. 이 방법으로 좀비 피그맨이 플레이어에게 적대적으로 만들지 않고도 금 조각을 쉽게 얻을 수 있다.
  • 좀비위더 스켈레톤과 달리, 좀비 피그맨은 공격할 때 팔을 휘두르지 않는다.
  • 좀비 피그맨은 다른 모든 좀비 류의 몹들처럼 아이템을 집을 수 있다.
  • 좀비 피그맨이 가스트의 화염구를 직구로 맞으면, 좀비 피그맨은 가스트에게 바로 달려들어서 공격하려고 들고, 폭발에 견디게 된다. 가스트가 지면 근처에 있을 때(주로 낮은 층에서 스폰했을 때)만 이 광경을 볼 수 있으며, 좀비 피그맨이 공중에 떠 있는 가스트의 경로를 추적할 수 없기 때문이라고 추측된다. 한편, 화염구에 맞은 좀비 피그맨만 가스트에게 공격을 하려 들 뿐, 다른 좀비 피그맨들은 이에 대해 반응을 보이지 않는다.
  • 가스트의 울음소리가 아주 멀리까지 울려퍼지기 때문에, 좀비 피그맨이 가스트의 높은 톤의 울음 소리를 내는 것으로 착각하기 쉽다.
  • 좀비 피그맨이 화났을 때 내는 효과음은 천둥처럼 기반암층에서까지도 들을 수 있다.
  • 좀비 피그맨은 여느 몹들처럼 사다리를 오르내리면서 플레이어를 공격할 수 있다. 하지만 이 사실은 좀비 피그맨에게는 그다지 이점으로 작용하지 못하며, 사다리가 바로 앞에 있을 때만 사용한다.
  • 좀비 피그맨이 착용하는 갑옷은 내구도가 없으며(대미지를 받지 못한다), 갑옷 포인트 2 (Armor.png)를 통해 대부분의 대미지를 8% 막을 수 있다. 즉, 좀비 피그맨을 물리적 대미지를 통해 죽이려면 체력 22 (Heart.svg × 11)을 감안해야 한다.
  • 좀비 피그맨은 달걀, 엔더 진주, 눈뭉치와 같은 대미지를 주지 않는 투척물을 던져도 플레이어에게 적대적으로 변한다.
  • 좀비 피그맨의 50%가 금 조각을 드롭한다.
  • 좀비 피그맨이 스켈레톤에게 공격받으면, 공격받은 좀비 피그맨만 공격하려 든다.
  • 좀비 피그맨은 할로윈 데이에 일정 확률로 호박이나 호박등을 쓰고 스폰한다.
  • 좀비 피그맨을 다른 몹처럼 지옥문으로 밀어서 텔레포트 시킬 수 있다.
  • 1.4.6 의 오버월드에서, 번개를 맞은 돼지에서 스폰한 좀비 피그맨은 금검을 들고있지 않지만, 스폰 알에서 스폰한 좀비 피그맨은 금검을 들고있다.
  • 마인크래프트 포켓 에디션에서의 좀비 피그맨은 적대적이고, 다른 좀비들처럼 햇빛에 타 죽는다.
  • 지옥 기계에 남은 좀비 피그맨은 플레이어가 떠났을 때 디스폰한다.
  • 좀비 피그맨 근처에서 검이 드롭되고 좀비 피그맨의 검이 인챈트 되어있을 경우, 좀비 피그맨이 가끔 들고있던 검을 드롭하고 떨어져있는 검으로 바꿔들 때가 있다.
  • 좀비 피그맨은 몹 머리를 쓰면 머리가 스켈레톤처럼 바뀐다.
  • 좀비 피그맨은 스켈레톤위더 스켈레톤과 함께, 기본으로 무기를 들고 다니는 몹에 속한다.
  • 비슷한 합공 체계가 있지만, 좀비 피그맨이 있는 상태에서 좀비를 공격해도 좀비 피그맨은 화를 내지 않는다.
  • 화난 좀비 피그맨은 지옥에 나갔다 돌아왔을 때(죽었을 때 포함)도 끝까지 화나있으므로 지옥을 떠날 때, 특히 좀비 피그맨이 포털에 다다를 수 있을 경우에 조심해야 한다.
  • 좀비 피그맨은 번개에 면역이 있다.
  • 마을 주민은 좀비 피그맨을 무서워하며, 좀비 피그맨이 가까이 오면 도망가버린다. 하지만 좀비 피그맨은 마을 주민을 쫓아가지 않는다.
  • 플레이어를 쫓고 있는 화난 좀비 피그맨이 마인카트를 타면, 마인카트가 철로를 따라 천천히 움직인다.
  • 포켓 에디션에서의 좀비 피그맨과 서드 파티 소프트웨어에서 해킹된 아기 좀비 피그맨은 돼지 머리 레이어가 없고 해골만 남아있으며, 버그로 추정된다.
  • 좀비 피그맨은 햇빛에 타긴 타나, 화염에 면역이 있기 때문에 대미지를 받지는 않는다.
  • 중립적이든 적대적이든, 좀비 피그맨이 근처에 있을 때 밤에 자려고 하면 좀비 피그맨이 적대적인 몹으로 인식되어 "몬스터가 주변에 있기 때문에 지금 쉬면 안 됩니다.(You may not rest now, there are monsters nea�rby.)" 라고 메시지가 뜬다.

같이 보기[편집 | 원본 편집]

주석[편집 | 원본 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