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ello there! We are conducting a survey to better understand the user experience in making a first edit. If you have ever made an edit on Gamepedia, please fill out the survey. Thank you!

좀비 말

좀비 말
Zombie Horse.png
Baby Zombie Horse.png

생명력

15 (Mob Heart.svg × 7.5)

크기

성체:
높이: 1.6 블록
폭: 1.3965 블록
새끼:
높이: 0.8 블록
폭: 0.6982 블록

스폰

스폰 참고

처음 나온 때

역사 참고

일반적인 드롭
사용가능한 아이템
경험치

성체를 죽일 때: 1–3

내부 ID

JE: 29
BE: 27

Entity ID

zombie_horse

좀비 말(Zombie Horse)는 사용되지 않는 수동적인 이다.

스폰[편집 | 원본 편집]

좀비 말은 자연적으로 스폰되지 않지만, /summon 명령어 또는 스폰 알을 사용하여 생성할 수 있다.

모습[편집 | 원본 편집]

좀비 말은 말의 좀비 버전이다. 좀비와 마찬가지로 좀비 말은 스킨이 녹색이며, 눈이 완전히 검은 색이다.

드롭[편집 | 원본 편집]

좀비 말은 0-2개의 썩은 살점을 드롭한다.

길들이고 안장을 채운 좀비 말은 게임에서 가장 빠른 이동 수단 중 하나이다. 좀비 말은 언덕을 올라갈 수 있고, 울타리를 뛰어 넘을 수 있다. 또한 깊이에 관계없이 물 속에서도 탈 수 있다.

장비[편집 | 원본 편집]

좀비 말은 안장 슬롯이 하나 있다.

  • 안장 슬롯 : 안장을 채울 수 있음

탑승[편집 | 원본 편집]

말을 길들이고 안장을 채운 상태에서 플레이어가 말을 사용하면 말에 탈 수 있다. 말에 탄 뒤에는 표준 방향 키(기본은 W/A/S/D)와 점프 및 마우스를 사용하여 제어할 수 있다. 내리기를 누르면 내릴 수 있다.

말을 타면, 배고픔 바는 말의 생명력 바로 대체된다. (서바이벌 및 어드벤처 모드) 콘솔 에디션의 경우 크리에이티브 모드에서도 말의 생명력 바가 보인다. 생명력 바의 텍스처는 플레이어의 생명력 바와 약간 다르다. 경험치 바는 말의 점프 바로 대체된다.

플레이어는 말을 탄 상태에서 어떠한 아이템도 사용할 수 있다. 먹기 마시기, 물약 던지기, 문 이나 레드스톤 장치 활성화, 상자 사용, 제작대/화로 사용, 블록 깨기/설치, 검/도끼 및 화살 사용 등이 예이다.

말은 1블록 높이는 자동적으로 뛰어 오른다. 2.75 블록 높이까지는 말과 플레이어가 안전하게 들어갈 수 있다. 말은 통과할 수 있지만, 플레이어가 탄 상태로 통과할 수 없는 높이를 들어가면(투명 블록이 아닌 경우) 질식 피해를 입는다. 말은 1.625 블록 높이까지는 들어갈 수 있지만, 1.75 블록 보다 낮으면 질식 피해를 받는다. 폭이 1 블록이면 들어가지 못한다.

말의 최대 속도는 4.8375 블록/초에서 14.5125 블록/초 까지 다양하다. (플레이어의 걷는 속도는 4.3 블록/초). 약 68%의 말은 광산수레보다 빠르다. 말에게 신속의 물약을 사용하면 속도가 빨라진다. 네더에서 길을 잘 닦아둔 상태라면 말을 타고 이동하면 가장 빠르고 실용적으로 이동할 수 있다. 말의 속도는 외관과 아무런 관련 없다. 말은 뒤로는 매우 느리게 움직이는데, 플레이어가 옆으로 움직이는 속도와 비슷하다.

플레이어가 말을 탄 상태에서는 네더 차원문을 사용할 수 없다.

행동[편집 | 원본 편집]

모든 말은 한가롭게 돌아다니다가 때때로 뒷발로 일어서서 꼬리를 흔들거나, 풀을 뜯는 것처럼 머리를 숙이기도 한다. 양과는 달리 풀 먹은 행동 후에도 잔디가 소모되지는 않는다. 플레이어가 가까이 오면 말은 방향을 돌려 바라본다.

좀비 말은 다른 몹들처럼 광산 수레와 보트에 태울 수 있다.

다른 수동적인 몹과는 달리 말의 생명력은 천천히 회복된다.

길들이기[편집 | 원본 편집]

좀비 말은 길들일 수 없다. 하지만, 길들인 좀비말은 /summon minecraft:zombie_horse ~ ~ ~ {Tame:1b} 명령을 사용하여 소환할 수 있다.

통계[편집 | 원본 편집]

모든 좀비 말은 생명력 15, 이동 속도 0.2 , 점프 강도 0.4-1.0 (평균 0.7) 등 세가지 "통계"가 있다.

자바 에디션
1.6.1 13w16a 50pxAdded horses, assisted by DrZhark (John Olarte), creator of the Mo' Creatures mod, whose horses were a baseline for Minecraft's zombie horse models.[1]
13w16b Made zombie horses slower and reduced zombie horses from gliding so much.
13w18a Removed horse saddles. Zombie horses are now ridden using the saddle
13w21a Added new GUI for zombie horses, to control the saddle.
13w22a Added new sound effects for zombie horses.
1.7.2 13w36a Zombie horses are now available without third-party tools, with the introduction of the /summon command.
15w43a44bDrops changed several times. The end result is that zombie horses now always drop 1 rotten flesh, not affected by Looting.
15w47b Added sounds for zombie horses eating food given by a player.
1.10 16w20a Added zombie horse spawn egg.
pre2 Removed zombie horse spawn eggs.
1.11 16w32a Now has a separate ID from horses: zombie_horse
Re-added zombie horse spawn egg.
16w38a Zombie horses now drop 0–2 rotten flesh, affected by Looting.
1.13 17w45a 50px Added a new model for zombie horses.
17w46a 50px The new model was slightly tweaked.
18w03a 50px Updated the horse model again; also slightly altered the texture.
pre2 Zombie horses now sink in water.
Updated zombie horse models to fix serious Z-fighting.
1.14 19w08a Updated texture.
포켓 에디션 알파
0.15.0 build 1 Added zombie horses.
포켓 에디션
1.1.0 alpha 1.1.0.0 The entity ID for zombie horses is changed from zombiehorse to zombie_horse.
베드락 에디션
1.2.9 Zombie horses will no longer open their mouths when bucking the player off or taking damage.
1.8.0 beta 1.8.0.8 Baby zombie horses now have a chance of being spawned using a spawn egg.
0.1.0 Added zombie horses.

“좀비 말”에 관련된 문제점은 이슈 트래커에서 관리된다. 그곳에서 문제점을 보고하면 된다.

  • 엔드 시의 뒤에 Dr. Zhark가 말을 만든 사람으로서 언급된다.
  • 플레이어가 말을 끈으로 묶어서 보트에 타게 되면, 말 보트와 같은 속도로 헤엄쳐서 따라온다.
  • 플레이어가 말에 타고 있는 상태에서도, 말 끈으로 묶어 당길 수 있고, 공중에 매다는 것도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