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약돌

조약돌
Cobblestone.png
조약돌
투명도

불투명

없음

폭발 저항

30

도구

이 블록을 다른 도구로도 부술 수 있지만, 곡괭이가 가장 빠르다.

재생 가능성

가능

중첩 수

최대 64개

가연성

No

드롭

아이템 자체

데이터 값

내부 ID

조약돌

조약돌은 어둡고, 작은 돌 알갱이들이 합쳐진 모양의 블럭이다. 조약돌은 여러가지 도구를 만들 때 쓰이고, 이 블럭은 던전같은 장소나 물과 용암이 가까이 있을 때(그리고 서로를 향해 흐르고 있을 때)만 자연적으로 생긴다. 조약돌 블럭으로 성이나 탑, 그리고 도로같은 건축물을 만드는데 이용된다. 조약돌은 을 캐서 얻을 수 있다. 조약돌은 보통 돌보다 약간 캐기 힘들고, 비슷한 이끼낀 돌은 던전에서만 발견된다.

흐르는 용암을 만날때 조약돌로 변한다. 이 성질을 이용해 조약돌 공장을 만들 수 있다. (참고: 만약 물이 멈춰있는 용암과 만나면, 옵시디언이 생긴다.)

현재 이용법[편집 | 원본 편집]

조약돌은 화로, 조약돌 층계, 돌 계단, 돌 도구 그리고 무기, 레버, 그리고 디스펜서 등을 제작할 때 재료로 사용된다. 돌이 흔하기 때문에, 조약돌은 건축 재료로 자주 이용된다.

조약돌을 화로에서 녹이면 로 돌아간다.

제련[편집 | 원본 편집]

재료 재료 » 결과
조약돌 + 연료

Grid layout Furnace Progress.png
Grid layout Fire.png

재료로써의 조합법[편집 | 원본 편집]

재료 재료 » 결과
조약돌

조약돌,
막대기

조약돌,
블레이즈 막대

조약돌,
철괴,
레드스톤 가루,
나무합판
조약돌,
,
레드스톤 가루

조약돌,
레드스톤 가루

조약돌은 마인크래프트가 거의 처음 만들어 졌을 때 나온 블럭이다. 조약돌의 텍스쳐는 Notch가 예전에 만든 게임인 RubyDung에서 따온 것이다. 조약돌은 0.0.19a 버전에서 잠시 사라졌지만, 0.0.20a 버전에서 다시 돌아왔다. 조약돌이 잠시 사라진 이유는 UI의 수용공간 부족 때문이었다. 조약돌의 색이 어둡기에, 더 어두운 색인 검은 옷감이나 옵시디언이 나오기 전에는 픽셀아트에서 검은 색으로 사용됬었다.

Beta 1.3이 나오기 전에는 조약돌로 돌 반 블록을 만들었다.

조약돌 블럭들.

참고사항[편집 | 원본 편집]

  • 조약돌은 지옥의 몬스터인 가스트의 파이어볼에 파괴되지 않는다. 그래서 조약돌은 지옥 포탈을 가스트로부터 보호하는데 유용한 블럭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