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약돌

조약돌
Cobblestone.png

투명

불투명

밝기

0

폭발 저항

30

도구

재생

가능

쌓기

가능(64)

가연성

없음

경험치

제련: 0.1

드롭

자기 자신

데이터 값

Name Id

cobblestone

Duncan Geere Mojang avatar.png 조약돌은 아마도 마인크래프트를 10초만 해본 분들이라면 모두 알 것이다. 조약돌은 돌을 깨뜨리면 나온다. 조약돌은 일반 플레이 과정에서 차이고도 남을 정도로 넘치지만 폭발 강도는 높아서, 미적인 감각이 아닌 기능적인 건축물을 원하는 사람들이 가장 좋아하는 재료일 것이다.
Duncan Geere[1]

조약돌(Cobblestone)은 을 채광해서 얻을 수 있는 흔한 블록이다. 텍스쳐는 고르지 않고 거칠게 패인 표면으로 이루어져 있다. 조약돌은 주로 제작에 사용되거나 흔한 건축 블록으로 사용된다.

조약돌을 어떤 곡괭이로든지 채광하면 자신을 드롭하지만, 다른 방법으로 파괴되었을 때는 아무것도 드롭하지 않는다.

블록
조약돌
경도 2
도구
파괴 시간[note 1]
맨손 10
나무 1.5
0.75
0.5
다이아몬드 0.4
황금 0.25

[편집 | 원본 편집]

섬세한 손길 마법이 부여되지 않은 곡괭이로 채광하면 조약돌을 드롭한다.

조약돌은 던전, 요새, 마을, 정글 사원, 해저 유적, 그리고 삼림 대저택약탈자 전초기지[차기 버전용: JE 1.14 & BE 1.10]에서 자연적으로 생성된다.

물과 용암[편집 | 원본 편집]

과 흐르는 용암이 접촉하면, 흐르는 용암은 조약돌로 바뀐다. 하지만 용암이 물 위에서 흐르면 조약돌 대신에 이 생성된다.

조약돌은 폭발저항 값이 높고 흔하기 때문에 기본적인 건축 블록으로 사용될 수 있다.

좀벌레[편집 | 원본 편집]

좀벌레는 조약돌에 들어가 숨어서 벌레 먹은 블록을 만드는 능력이 있다.

제련 재료[편집 | 원본 편집]

이름 재료 제련 방법
조약돌 +
모든 연료

이름 재료 제작 방법 설명
안산암 섬록암 +
조약돌
양조기 블레이즈 막대 +
조약돌

조약돌 반 블록 조약돌
조약돌 계단 조약돌
조약돌 담장 조약돌
섬록암 조약돌 +
네더 석영
발사기 조약돌 +
 또는
손상된  +
레드스톤 가루

활은 망가지지 않아야 한다.‌[콘솔 에디션 전용].
활의 마법은 발사기에 아무런 영향도 미치지 않는다.
공급기 조약돌 +
레드스톤 가루

화로 조약돌

레버 막대기 +
조약돌

이끼 낀 조약돌 조약돌 +
덩굴

관측기 조약돌 +
레드스톤 가루 +
네더 석영

피스톤 모든 나무 판자 +
조약돌 +
철괴 +
레드스톤 가루

세공대 또는
Smithing Table Revision 1
제작대 +
조약돌

[베드락 에디션 전용]
돌 도끼 조약돌 +
막대기

돌 괭이 조약돌 +
막대기

돌 곡괭이 조약돌 +
막대기

돌 삽 조약돌 +
막대기

돌 검 조약돌 +
막대기

수리[편집 | 원본 편집]

, 곡괭이, 도끼, 괭이, 그리고 모루에서 조약돌로 수리할 수 있다.

Pre-classic
Pre 0.0.0 Cobblestone-Pre0.0.9a.png 조약돌은 마인크래프트의 가장 첫 블록이였다,[2] 이 게임이 Infiniminer과 똑같았을 때는 "Cave Game"이라고 불렸었다. 텍스쳐는 노치의 이전 게임 RubyDung에서 가져왔다.
rd-132211 Oldmclogo.gif 조약돌은 게임의 공식 웹 사이트의 오리지날 로고와 메인메뉴의 오리지날 Minecraft에 사용되었다.
rd-160052 Cobblestone-Classic.png 텍스쳐가 약간 매럽게 보이도록 바뀌었다.
클래식
0.0.14a Cobblestone-Pre Beta 1.7.png 텍스쳐가 더 많은 세부사항을 갖도록 바뀌었다.
0.0.19a 방이 부족한 관계로 조약돌이 UI에서 제거되었다.
0.0.20 조약돌이 UI에 다시 추가되었다.
Indev
0.31 2010년 1월 29일 조약돌이 돌 , 도끼, 곡괭이, 그리고 을 만드는데 사용되게 되었다.
2010년 2월 6일 조약돌로 돌 괭이를 만들 수 있게 되었다.
2010년 2월 19일 조약돌로 화로를 만들 수 있게 되었다.
2010년 2월 23일 조약돌을 제련해서 매끄러운 돌로 만들수 있게 되었다.
Infdev
2010년 6월 17일 흐르는 물과 흐르는 용암이 만나면 조약돌이 생성되어서 조약돌 생성기를 만들 수 있게 되었다.
Seecret Friday 2 던전에서 이끼 낀 돌과 같이 조약돌을 찾을 수 있게 되었다.
알파
1.0.0 조약돌로 조약돌 계단을 만들 수 있게 되었다.
1.0.1 조약돌로 레버를 만들 수 있게 되었다.
베타
1.2 조약돌로 발사기를 만들 수 있게 되었다.
1.3 조약돌로 돌 반 블록이 아닌 조약돌 반 블록을 만들게 되었다.
1.7 Cobblestone.png 위와 아래 텍스쳐의 절반이 서로 바뀌어서, 위의 두 사분면이 바뀌었고, 그 결과로 텍스쳐가 약간 밝아지고 매끄러워졌다.
조약돌로 피스톤을 만들 수 있게 되었다.
1.8 조약돌이 자연적으로 마을유적에서 생성되게 되었다.
정식판
1.0.0 Beta 1.9-pre3 조약돌로 양조기를 만들 수 있게 되었다.
1.3.1 12w22a 조약돌이 자연적으로 정글 사원의 주된 블록 중 하나로 생성되게 되었다.
1.4.2 12w34a 조약돌로 조약돌 담장을 만들 수 있게 되었다.
1.5 13w03a 조약돌로 공급기를 만들 수 있게 되었다.
1.8 14w02a 조약돌로 섬록암안산암을 만들 수 있게 되었다.
14w03a 조약돌은 마을 자갈길 아래에 생성이 되어 동굴 아래로 무너지는 것을 막도록 했다.
14w04a 조약돌로 이끼 낀 돌을 만들 수 있게 되었다.
1.11 16w39a 조약돌이 삼림 대저택에 생성되게 되었다.
조약돌로 관측기를 만들 수 있게 되었다.
예정
1.13 18w09a 조약돌이 심해 유적에서 생성되게 되었다.
포켓에디션 알파
0.1.0 조약돌이 추가되었다.
0.3.0 조약돌로 조약돌 계단반 블록을 만들 수 있게 되었다.
0.3.2 조약돌로 화로를 만들 수 있게 되었다.
조약돌을 제련할 수 있게 되었다.
0.4.0 조약돌로 돌 괭이를 만들 수 있게 되었다.
0.6.0 조약돌로 돌 절단기를 만들 수 있게 되었다.
0.8.0 build 2 조약돌로 조약돌 담장을 만들 수 있게 되었다.
0.9.0 build 1 조약돌은 던전, 유적, 그리고 마을에서 자연적으로 생성되게 되었다.
0.12.1 build 1 조약돌로 양조기를 만들 수 있게 되었다.
더이상 네더 반응기를 만들 수 없게 되었다
제련을 해도 경험치를 주지 않게 되었다.
0.13.0 build 1 조약돌로 레버를 만들 수 있게 되었다.
더이상 돌 절단기를 조약돌로 만들 수 없게 되었다.
0.15.0 build 1 조약돌로 피스톤관측기를 만들 수 있게 되었다.
포켓 에디션
1.1 build 1 이제 조약돌은 삼림 대저택에 생성된다.
콘솔 에디션
TU1CU11.0Patch 1조약돌이 추가되었다.
TU3조약돌의 텍스쳐가 Cobblestone.png로 바뀌었다.

“조약돌”에 관련된 문제점은 이슈 트래커에서 관리된다. 그곳에서 문제점을 보고하면 된다.

  • 플레이어가 색깔을 반전시키면, 조약돌의 텍스처는 엔드 돌과 비슷하다. (단 색깔은 파란색)
    • 이는 엔드 돌과 조약돌의 텍스처가 실제로 반전되었지만, 색은 높은 대비를 위해서 반대 색을 사용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 조약돌 윗면 텍스처를 잘 보면 L 이 보인다. 이를 이용해 북쪽을 찾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