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amepedia was upgraded to MediaWiki version 1.31 on Wednesday November 14th. To learn more about the upgrade and its effects click here.

조약돌

조약돌
Cobblestone.png
조약돌
투명도

불투명

밝기

없음

폭발 저항

30

도구

이 블록은 모든 도구로 부술 수 있지만, 곡괭이가 가장 빠르다.

재생

가능

쌓기

최대 64개

가연성

없음

경험치

제련: 0.1

드롭

아이템 자체

데이터 값

이름

조약돌

조약돌(Cobblestone)은 을 채광해서 얻을 수 있는 흔한 블록이다. 텍스쳐는 고르지 않고 거칠게 패인 표면으로 이루어져 있다. 조약돌은 주로 제작에 사용되거나 흔한 건축 블록으로 사용된다.

조약돌을 어떤 곡괭이로든지 채광하면 자신을 드롭하지만 다른 방법으로 파괴되었을 때는 아무것도 드롭하지 않는다.

블록
조약돌
경도 2
도구
파괴 시간[note 1]
맨손 10
나무 1.5
0.75
0.5
다이아몬드 0.4
황금 0.25
  1. 초 단위로 나타낸, 마법이 부여되지 않은 도구로 부술 때의 걸리는 시간이다.

[편집 | 원본 편집]

섬세한 손길 마법이 부여되지 않은 곡괭이로 채광하면 조약돌을 드롭한다.

자연 생성[편집 | 원본 편집]

조약돌은 던전, 유적, 마을, 정글 사원, 해저 유적, 그리고 삼림 대저택에서 자연적으로 생성된다.

물과 용암[편집 | 원본 편집]

같이 보기: 튜토리얼/조약돌 농장

과 흐르는 용암이 접촉할 때, 흐르는 용암은 조약돌로 바뀐다. 하지만 용암이 물 위에서 흐르면 조약돌 대신에 이 생성된다.

조약돌은 높은 폭발저항 값을 가지고 흔하기 때문에 기본적인 건축 블록으로 사용될 수 있다.

좀벌레[편집 | 원본 편집]

좀벌레는 조약돌에 들어가 숨어서 몬스터 알을 만드는 능력이 있다.

제련 재료[편집 | 원본 편집]

이름 재료 제련 방법
조약돌 +
모든 연료

수리[편집 | 원본 편집]

, 곡괭이, 도끼, 괭이, 그리고 모루에서 조약돌로 수리할 수 있다.

업적[편집 | 원본 편집]

이 부분의 본문은 업적 입니다.
Xbox PS 베드락 닌텐도

Dispense With ThisConstruct a Dispenser.가능가능가능가능20GSilver

Chestful of CobblestoneMine 1,728 Cobblestone and place it in a chestA player must mine 1,728 cobblestone and place 1,728 cobblestone, or 27 stacks, in a chest. The cobblestone placed in the chest does not have to be the same cobblestone that was mined.가능가능가능Wii U, Switch20GBronze

발전과제[편집 | 원본 편집]

틀:발전 과제 불러오기: 알 수 없는 발전 과제. 발전 과제 제목을 발전 과제 문서에서 찾을 수 없음

Pre-classic
Pre 0.0.0 Cobblestone-Pre0.0.9a.png 조약돌은 마인크래프트의 가장 첫 블록이였다,[1] 이 게임이 Infiniminer과 똑같았을 때는 "Cave Game"이라고 불렸었다. 텍스쳐는 노치의 이전 게임 RubyDung에서 가져왔다.
rd-132211 Oldmclogo.gif 조약돌은 게임의 공식 웹 사이트의 오리지날 로고와 메인메뉴의 오리지날 Minecraft에 사용되었다.
rd-160052 Cobblestone-Classic.png 텍스쳐가 약간 매럽게 보이도록 바뀌었다.
클래식
0.0.14a Cobblestone-Pre Beta 1.7.png 텍스쳐가 더 많은 세부사항을 갖도록 바뀌었다.
0.0.19a 방이 부족한 관계로 조약돌이 UI에서 제거되었다.
0.0.20 조약돌이 UI에 다시 추가되었다.
Indev
0.31 2010년 1월 29일 조약돌이 돌 , 도끼, 곡괭이, 그리고 을 만드는데 사용되게 되었다.
2010년 2월 6일 조약돌로 돌 괭이를 만들 수 있게 되었다.
2010년 2월 19일 조약돌로 화로를 만들 수 있게 되었다.
2010년 2월 23일 조약돌을 제련해서 매끄러운 돌로 만들수 있게 되었다.
Infdev
2010년 6월 17일 흐르는 물과 흐르는 용암이 만나면 조약돌이 생성되어서 조약돌 생성기를 만들 수 있게 되었다.
Seecret Friday 2 던전에서 이끼 낀 돌과 같이 조약돌을 찾을 수 있게 되었다.
알파
1.0.0 조약돌로 조약돌 계단을 만들 수 있게 되었다.
1.0.1 조약돌로 레버를 만들 수 있게 되었다.
베타
1.2 조약돌로 발사기를 만들 수 있게 되었다.
1.3 조약돌로 돌 반 블록이 아닌 조약돌 반 블록을 만들게 되었다.
1.7 Cobblestone.png 위와 아래 텍스쳐의 절반이 서로 바뀌어서, 위의 두 사분면이 바뀌었고, 그 결과로 텍스쳐가 약간 밝아지고 매끄러워졌다.
조약돌로 피스톤을 만들 수 있게 되었다.
1.8 조약돌이 자연적으로 마을유적에서 생성되게 되었다.
정식판
1.0.0 Beta 1.9-pre3 조약돌로 양조기를 만들 수 있게 되었다.
1.3.1 12w22a 조약돌이 자연적으로 정글 사원의 주된 블록 중 하나로 생성되게 되었다.
1.4.2 12w34a 조약돌로 조약돌 담장을 만들 수 있게 되었다.
1.5 13w03a 조약돌로 공급기를 만들 수 있게 되었다.
1.8 14w02a 조약돌로 섬록암안산암을 만들 수 있게 되었다.
14w03a 조약돌은 마을 자갈길 아래에 생성이 되어 동굴 아래로 무너지는 것을 막도록 했다.
14w04a 조약돌로 이끼 낀 돌을 만들 수 있게 되었다.
1.11 16w39a 조약돌이 삼림 대저택에 생성되게 되었다.
조약돌로 관측기를 만들 수 있게 되었다.
예정
1.13 18w09a 조약돌이 심해 유적에서 생성되게 되었다.
포켓에디션 알파
0.1.0 조약돌이 추가되었다.
0.3.0 조약돌로 조약돌 계단반 블록을 만들 수 있게 되었다.
0.3.2 조약돌로 화로를 만들 수 있게 되었다.
조약돌을 제련할 수 있게 되었다.
0.4.0 조약돌로 돌 괭이를 만들 수 있게 되었다.
0.6.0 조약돌로 돌 절단기를 만들 수 있게 되었다.
0.8.0 build 2 조약돌로 조약돌 담장을 만들 수 있게 되었다.
0.9.0 build 1 조약돌은 던전, 유적, 그리고 마을에서 자연적으로 생성되게 되었다.
0.12.1 build 1 조약돌로 양조기를 만들 수 있게 되었다.
더이상 네더 반응기를 만들 수 없게 되었다
제련을 해도 경험치를 주지 않게 되었다.
0.13.0 build 1 조약돌로 레버를 만들 수 있게 되었다.
더이상 돌 절단기를 조약돌로 만들 수 없게 되었다.
0.15.0 build 1 조약돌로 피스톤관측기를 만들 수 있게 되었다.
포켓 에디션
1.1 build 1 이제 조약돌은 삼림 대저택에 생성된다.
콘솔 에디션
TU1CU11.0Patch 1조약돌이 추가되었다.
TU3조약돌의 텍스쳐가 Cobblestone.png로 바뀌었다.

“조약돌”에 관련된 문제점은 이슈 트래커에서 관리된다. 그곳에서 문제점을 보고하면 된다.

겔러리[편집 | 원본 편집]

참고 문헌[편집 | 원본 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