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끼 낀 조약돌

(이끼 낀 돌에서 넘어옴)
이끼 낀 조약돌
Mossy Cobblestone.png

투명

불투명

밝기

0

폭발 저항

30

도구

재생

가능

쌓기

가능 (64)

가연성

없음

드롭

자기 자신

데이터 값

Name Id

mossy_cobblestone

Duncan Geere Mojang avatar.png 이끼 낀 돌은 게임의 매우 초창기에 철, TNT, 책장, 그리고 흑요석이 추가된 업데이트에서 같이 마인크래프트에 추가되었다. 게임이 인데브 단계에 있었을 때, 플레이어는 이끼 낀 돌로 만들어진 작은 집에 스폰되었었다. 그리고 나중에 이끼 낀 돌은 정글 사원과 좀비 마을을 이루는데 사용되었다.
Duncan Geere[1]

이끼 낀 조약돌(Mossy cobblestone)은 조약돌의 갈라진 틈에서 이끼가 자라는 블록이다.

이끼 낀 조약돌은 어떤 곡괭이를 사용해도 채취할 수 있다. 하지만 곡괭이 없이 채취하면 아무것도 드롭하지 않는다.

블록
이끼 낀 조약돌
경도 2
도구
파괴 시간[note 1]
맨손 10
나무 1.5
0.75
0.5
다이아몬드 0.4
황금 0.25

이름 재료 제작 방법
이끼 낀 조약돌 조약돌 +
덩굴

이끼 낀 조약돌은 던전, 정글 사원에서 발견되며, 거대 나무 타이가 생물 군계에서 흩어져 있는 이끼 낀 바위 형태로 발견된다. 또한 좀비 마을 ‌[베드락 및 콘솔 에디션 전용]해저 폐허에서도 발견된다.

1.14에서 이끼 낀 조약돌은 약탈자 전초기지 감시탑에서 생성될 수 있다. 또한 평원타이가 마을에서 생성된다. ‌[차기 버전용: JE 1.14]

이름 재료 제작 방법
이끼 낀 조약돌 반 블록
(1.14)
이끼 낀 조약돌
이끼 낀 조약돌 계단
(1.14)
이끼 낀 조약돌
이끼 낀 조약돌 담장 이끼 낀 조약돌

클래식
0.26 SURVIVAL TEST 9 Moss Stone-Pre Beta 1.8.png 이끼 낀 돌이 추가되었다.
?30px Added Moss Stone.
As no in-game name has been indicated, it is commonly referred to as "Mossy Cobblestone".
Indev
2010년 1월 24일 이제 플레이어는 이끼 낀 돌로 만들어진 인데브 하우스에서 스폰된다.
Infdev
June 25, 2010, 2 Moss stone can now be found in dungeons along with cobblestone.
베타
1.0 Items have now been given in-game names, officially naming this block "Moss Stone".
1.8 Moss Stone.png 텍스쳐가 변경되었다.
정식판
1.3.1 12w22a 이끼 낀 돌은 정글 사원에서 던전과 함께 찾을 수 있게 되었다.
1.4.2 12w34a 이끼 낀 돌을 이용해서 이끼 낀 조약돌 담장을 만들 수 있게 되었다.
1.7.2 13w36a 메가 타이가 생물 군계에서 이끼 낀 돌로 이루어진 "경계"를 찾을 수 있다.
1.8 14w04a 이끼 낀 돌의 제작법이 추가되었다.
1.13 17w47a "Moss Stone" has now been renamed to "Mossy Cobblestone".
18w09a Mossy cobblestone will now generate in underwater ruins.
java upcoming
1.14 18w43a 32px Changed the texture of mossy cobblestone.
18w50a 32px Changed the texture of mossy cobblestone again.
포켓에디션 알파
0.4.0 이끼 낀 돌이 크리에이티브 모드에 추가되었다.
0.9.0 build 1 이끼 낀 돌은 던전이끼 낀 돌 경계의 부분으로 생성된다.
0.9.5 이끼 낀 돌의 제작법이 추가되었다.
0.12.1 build 1 돌 절단기의 기능이 삭제되어서 이끼 낀 돌은 돌 절단기가 아닌 제작대에서 제작할 수 있다.
0.15.0 build 1 이끼 낀 돌은 정글 사원에서 발견 가능하다.
조약돌의 일부가 이끼 낀 돌로 바뀐 좀비 마을이 추가되었다.
1.4 beta 1.2.20.1 Mossy cobblestone will now generate in underwater ruins.
베드락 에디션(출시 예정)
1.9 beta 1.9.0.0 Moss stone has now been renamed to Mossy Cobblestone.
Mossy cobblestone can now be used to craft mossy cobblestone slabs and stairs.
콘솔 에디션
TU1CU11.0Patch 1Patch s1이끼 낀 돌이 추가되었다.
TU31CU191.22Patch 3이끼 낀 돌의 제작법이 추가되었다.
new 3ds
0.1.0 Added moss stone.

“이끼 낀 돌” 또는 “이끼 낀 조약돌“에 관련된 문제점은 이슈 트래커에서 관리된다. 그곳에서 문제점을 보고하면 된다.

  • 마을의 사진은 베타 1.8이 출시되기 전에 노치가 발표하였다.[2] 초기 스크린샷에서 마을은 부분적으로 이끼 낀 돌로 만들어져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