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혼 모래

영혼 모래
Soul Sand.png

투명

투명

밝기

0

폭발 저항

2.5

경도

0.5

도구

재생

불가능‌[자바 및 베드락 에디션 전용]
가능‌[콘솔 에디션 전용]

쌓기

가능 (64)

가연성

없음

드롭

자기 자신

데이터 값

Name Id

soul_sand

Marsh Davies Mojang avatar.png 용암 기둥과 화염을 내뿜는 가스트 한가운데, 네더의 시뻘건 동굴 속에서만 이 무시무시한 물질을 많이 발견할 수 있다. 그냥 슬쩍 보면 조약돌이 약간 붉은 빛을 띄는 듯 보이겠지만, 좀더 가까이 보면 표면에 소리를 지르는 얼굴이 새겨져 있는 것이 보이는가?
Marsh Davies[1]

영혼 모래(Soul sand)는 네더에서만 자연적으로 생성되는 블록이다. 영혼 모래는 몹과 플레이어의 움직임을 느리게 만들며, 네더 사마귀 제작에 사용된다.

영혼 모래는 어떠한 장비를 사용하든, 장비 없이도 캘 수 있지만, 을 사용하는 것이 가장 빠르다.

블록
영혼 모래
경도 0.5
도구
파괴 시간[참고 1]
맨손 0.75
나무 0.4
0.2
0.15
다이아몬드 0.1
황금 0.1

영혼 모래는 네더의 Y=65 이하에서, 일반적으로 4블록 깊이의 층을 이루고 있다. 네더 요새의 네더 사마귀 방에서도 자연적으로 생성된다.

영혼 모래는 몹이나 플레이어의 이동 속도를 떨어뜨리며, 걸을 때 해당 블록 속으로 2 픽셀 만큼 빠져들어가게 한다. 늦어지는 효과는 속, 얼음 위, 꽁꽁 언 얼음 위, 슬라임 블록 위에 놓아두면 더 느려진다. 또한 좀벌레, 엔더마이트, 새끼 거북 등, 반 블록보다 작은 몹을 질식시킨다.

네더 사마귀 기르기[편집 | 원본 편집]

영혼 모래는 네더 사마귀 재배에 사용된다. 네더 사마귀는 다양한 물약의 기본재료이다. 네더 사마귀는 영혼 모래 위에만 심을 수 있으며(씨앗을 농토에만 기르는 것처럼), 완전히 성장하면 여러개의 네더 사마귀를 수확할 수 있다.

위더[편집 | 원본 편집]

위더 만들때 설정 방법

위더를 만들 때 영혼 모래 4 블록이 필요하다.

거품 기둥[편집 | 원본 편집]

영혼 모래를 물 속에 설치하면 거품 기둥이 생성되며, 그 안에 플레이어나 몹이 있으면 표면으로 떠오르게 된다.‌[자바 및 베드락 에디션 전용] 거품 기둥은 비어 있는 물 소스블록이 있으면 계속 위로 올라간다. (침수된 블록이 있으면 그 아래까지만 거품이 형성된다.)

자바 에디션 알파
October 8, 2010영혼 모래가 Notch의 블로그에 처음 등장했다.
v1.2.0 preview Soul Sand.png 영혼 모래가 추가되었다. 새로 등장한 네더 차원에 생성된다.
자바 에디션 베타
1.6.6 플레이어웅크리기하면서 영혼 모래에서 다른 블록으로 나갈 수 있게 되었다.
자바 에디션
1.0.0 Beta 1.9 Prerelease 영혼 모래에서 기를 수 있는 네더 사마귀가 추가되었다.
Beta 1.9 Prerelease 6 을 사용하면 빨리 캘 수 있게 되었다.
1.3.1 12w22a 보관함의 영혼모래 표현이 좌-우가 바뀌었다.
에서
1.4.2 12w36a 위더 스켈레톤 해골과 영혼 모래를 배열하여 위더를 생성할 수 있게 되었다.
12w38a 영혼 모래 위를 걸을 때 나는 소리가 변경되었다.
1.5 13w02a 텍스처 팩에서 /textures/blocks/hellsand.png 를 사용하게 되었다.
1.8 14w17a 좀벌레, 엔더마이트가 영혼 모래 위를 걸으면 피해를 입게 되었다.
14w32b 영혼 모래로 일방 통행 문은 이제 만들 수 없게 되었다.
1.13 17w47a 1.13 이전에 영혼 모래 블록의 숫자 ID 는 88 이었다.
18w07a 영혼 모래가 물 속에 들어가면 물방울 기둥이 위로 올라가게 되었다.
포켓 에디션 알파
0.12.1 build 1 Soul Sand.png 영혼 모래가 추가되었다.
0.16.0 build 4 영혼 모래로 위더를 스폰할 수 있게 되었다.
베드락 에디션
1.5 beta 1.5.0.4 영혼 모래가 물 속에 들어가면 물방울 기둥이 위로 올라가게 되었다.
콘솔 에디션
TU1CU11.0Patch 1Soul Sand.png 영혼 모래가 추가되었다.
TU19CU71.12영혼 모래로 위더를 스폰할 수 있게 되었다.
TU691.76Patch 38영혼 모래가 물 속에 들어가면 물방울 기둥이 위로 올라가게 되었다.
0.1.0
영혼 모래가 추가되었다.

  • 영혼 모래는 Y=60 이하에서 동굴 바닥과 용암 호수에 생성될 수 있다. (Y=60 이상에서 영혼 모래 기둥이 생성되어 있을 때에 한함)
  • 영혼 모래의 높이는 완전 블록보다 낮으므로, 용암 근처에서 영혼 모래위에 서 있으면, 불이 붙는다.
  • 물 흐름이 플레이어를 벽을 향해 대각선으로 밀고, 흐름 끝에 플레이어 머리가 영혼 모래 옆에 있을 경우, 플레이어가 점프하게 된다.
  • 또는 양탄자가 영혼모래 위에 있으면, 부분 블록 위에 올려진 효과가 사라진다. 플레이어가 영혼모래가 아니라 덮힌 블록을 걷기 때문이다.
  • 콘솔 에디션에서는 네더를 재설정하는 기능이 있어서, 영혼 모래가 재생가능하다. 자바 에디션의 경우에도 플레이어가 DIM-1 폴더를 지우면 네더를 재설정할 수 있지만, 이는 속임수라고 생각하는 사람이 있다. 또한 플레이어가 data/Fortress.dat(네더 요새 데이터를 저장하는 위치)를 지우지 않으면, 탐험한 네더 요새가 사라진다.
  • 오버월드에서 영혼 모래위를 걸으면 하늘이 시각적으로 어두워진다. 이 효과를 밤에는 알아차리기 힘들다.
    • 부분 블록의 성격과 하늘의 색은 플레이어가 위치한 곳의 조명 레벨을 반영한다는 사실이 조합되어 이런 현상이 나타난다. 하지만, 영혼 모래는 불투명이므로, 플레이어는 절대적 어둠에 있다고 생각된다. 이러한 현상은 게임에서 불투명이라고 생각하는 반 블록 또는 기타 부분적 고체 블록에서도 발생한다.

“영혼 모래”에 관련된 문제점은 이슈 트래커에서 관리된다. 그곳에서 문제점을 보고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