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드 돌

엔드 돌
엔드 돌.png

투명

불투명

밝기

0

폭발 저항

45

경도

3

도구

재생

가능

쌓기

가능 (64)

가연성

없음

드롭

자기 자신

데이터 값

Name Id

end_stone

Marsh Davies Mojang avatar.png 디 엔드로의 여행을 떠나면 영원한, 별이 없는 밤으로 이루어진 차원을 만날 것이다. 부드럽고 멋진 보라색의 공허와 그 안에 떠있는 누르스름한... 정확히 뭘까? 나는 개인적으로 그것이 다공성의 산호 비슷한 물질로, 아련한 밤에 떠다니는 보이지 않는 홀씨로부터 자연적으로 발생한 게 아닐까... 생각한다.
Marsh Davies[1]

엔드 돌(End stone)은 디 엔드에서 생성 구조물과는 별도로 나타나는 블록으로서, 디 엔드에 존재하는 고체 지면을 모두 구성한다.

엔드 돌은 어떤 종류든지 곡괭이를 사용해야만 얻을 수 있다. 곡괭이를 사용하지 않고 파괴하면 아무것도 드롭하지 않는다.

블록
엔드 돌
경도 3
도구
파괴 시간[참고 1]
맨손 15
나무 2.25
1.15
0.75
다이아몬드 0.6
황금 0.4

완전히 엔드 돌로만 이루어진 큰 섬.

엔드 돌은 디 엔드에서만 생성된다. 엔드돌은 엔드 차원에서 생성되는 모든 떠있는 섬을 구성한다.

출구 차원문 경계 아래에 있는 16개의 엔드 돌 블록은 엔더 드래곤이 리스폰될 때, 그리고 엔더 드래곤이 죽을 때 다시 생성된다. 엔더 드래곤이 재생가능하므로, 엔드 돌도 재생가능하다.‌[자바 및 베드락 에디션 전용]

엔드 돌의 폭발 저항은 45로 평범한 의 1.5배다. 또한 엔더맨이 들어올릴 수 없고 엔더 드래곤에 의해 파괴되지 않는다. 아울러, 후렴화를 심을 수 있는 유일한 블록이다.

이름 재료 제작 방법
엔드 석재 벽돌 엔드 돌

자바 에디션
1.0.0 Beta 1.9-pre3 End Stone before Beta 1.9-pre4.png 하얀 조약돌의 텍스쳐가 terrain.png에 추가되었다. 아마 엔드 돌으로 사용될 것이지만 이때는 어떤 블록에도 쓰이지 않았다.
Beta 1.9-pre4 엔드 돌.png 하얀 텍스쳐가 변경되고 엔드 돌이 수정된 텍스쳐로 소개되었다.
엔드 돌은 곡괭이로만 채광할 수 있어서, 평범한 처럼 조약돌을 드롭했다.
Beta 1.9-pre5 엔드 돌이 보관함에서 이름이 생겼다.
?15w31a 엔드 돌은 엔드 석재 벽돌을 제작하는데 사용할 수 있다.
1.3.1 12w22a Inventory sprites for blocks were flipped from left to right, changing
to
.
1.9 15w31a End stone can be used to craft end stone bricks.
1.13 17w47a Prior to The Flattening, this block's numeral ID was 121.
차기 자바 에디션
1.14 18w43a End Stone TextureUpdate Revision 1.png Changed the texture of end stone.
18w50a End Stone TextureUpdate.png Changed the texture of end stone again.
포켓 에디션 알파
0.9.0 build 1 엔드 돌.png엔드 돌이 추가되었다. 세상의 끝이 아직 없었기 때문에, 서바이벌 모드에서는 엔드 돌을 얻을 수 없었다.
포켓 에디션
1.0 build 1 이제 엔드 돌이 디 엔드에서 생성된다.
엔드 석재 벽돌을 제작하는데 사용할 수 있다.
콘솔 에디션
TU7CU11.0Patch 1엔드 돌이 추가되었다. 세상의 끝이 아직 없었기 때문에, 서바이벌 모드에서는 엔드 돌을 얻을 수 없었다.
TU9엔드 돌이 자연적으로 생성되는 디 엔드가 추가되었다.
1.7.10 Added End Stone.

“엔드 돌”에 관련된 문제점은 이슈 트래커에서 관리된다. 그곳에서 문제점을 보고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