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 have begun migration of most wikis to our new host, Amazon Web Services. All but the top 100 wikis are in read-only mode until the migration is complete. Estimated completion: End of Week.

엔더 드래곤

이 페이지는 토막글입니다.
서로의 지식을 모아 알차게 문서를 완성해 갑시다.
엔더 드래곤
EnderdragonFlying.gif
체력

200 (Heart.svg × 100)

공격력

10 (Heart.svgHeart.svgHeart.svgHeart.svgHeart.svg)

생성

엔드 지역

네트워크 ID

63

세이브게임 ID

Ender Dragon

드롭 아이템

사망시
드래곤 알

엔드 포탈

경험치

1000

스폰[편집 | 원본 편집]

첫 스폰[편집 | 원본 편집]

첫 플레이어가 엔더 월드에 입장하는 즉시 한 마리의 엔더 드래곤이 엔더 월드에서 자연스폰된다. 평화로움 난이도여도 스폰되나, 평화로움 난이도에서는 플레이어에게 데미지를 입힐 수 없다.

리스폰[편집 | 원본 편집]

드래곤이 죽은 상태에서 플레이어는 엔드 출구 포탈 각 변에 엔드 크리스탈을 하나씩 총 4개를 놓음으로써 드래곤을 리스폰시킬 수 있다.

커맨드[편집 | 원본 편집]

기본적으로 /summon enderdragon 를 사용할 경우, 공중에 가만히 떠있는 공격성 없는 드래곤이 스폰된다. 드래곤의 상태를 나타내는 DragonPhase값이 10으로 자동조정되기 때문인데, DragonPhase 태그의 값을 0으로 설정해서 /summon enderdragon ~ ~ ~ {dragonphase:0} 를 입력할 경우 정상적인 엔더 드래곤을 스폰시킬 수 있다. 그러나 여전히 체력 바는 표시되지 않는데, 체력 바는 엔더월드에서 드래곤이 현재 첫 스폰 혹은 정상적으로(크리스탈로) 스폰된 상태인지 죽은 상태인지를 게임이 기억해 체력바 표시 여부를 결정하는 방식이지 드래곤 엔티티 자체로 인해 표시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커맨드로 소환한 드래곤은 체력바가 나타나지 않는다.

드롭[편집 | 원본 편집]

한번 죽으면, 엔더 드래곤은 몸에서 자연스럽게 빛을 내며 죽는다. 그리고 폭발하며, 경험치가 없는 상태에서 레벨 78까지 도달할 양의 경험치를 드롭한다. (죽음 애니메이션 도중에 1000XP씩 10번, 2000XP 1번 총 12000XP를 드롭한다) 리스폰된 드래곤은 500XP만 드롭한다.

그리고 출구 포탈을 활성화시키며, 위에 드래곤 알을 드롭한다. 비활성된 포탈은 X=0, Z=0의 Y좌표는 섬의 표면에 위치한다. 드래곤 알은 첫 드래곤에게서만 나오며 리스폰된 드래곤에게서는 나오지 않는다.

행동특성[편집 | 원본 편집]

파일:DragonBreathAttack.jpg
The dragon "bathing" Endermen with its acid breath attack.

드래곤은 4가지의 주요 상태를 가진다:

  • 순환 - 처음에 이 상태로 시작한다. 드래곤이 순환 시에, 엔드크리스탈이 남아 있으면 원형으로 배치된 옵시디언 기둥의 바깥쪽을, 다 부숴졌으면 안쪽으로 돈다. 크리스탈이 부숴지려는 시도가 생길 시에는, 가운데 빈 포탈에 가서 머무르거나, 가운데 포탈로부터 64블럭 이내의 플레이어에게 화염구를 날린다.
  • 폭격 - 드래곤은 타겟 플레이어에게 날아간 후, 플레이어로부터의 거리가 64블럭 이내가 되면 엔더 화염구를 날린 후 다시 순환 상태가 된다.
  • 돌격 - 드래곤이 돌격 상태가 되기 시작했을 때의 타겟 플레이어의 위치로 빠르게 날아가 넉백 공격을 시도한다. 플레이어가 맞았는지의 여부와 관계없이 타겟 플레이어의 첫 위치에 도달하면 다시 순환 상태가 된다.
  • 착지 - 드래곤은 가운데의 빈 포탈로 날아가(가능하다면, 플레이어의 방향과 반대 방향) X=0, Z=0의 가장 높이 있는 블럭 위에 앉을 것이다(플레이어가 임의로 위에 블럭을 놓지 않는 한, 이 위치는 포탈의 꼭대기가 될 것이다. 비디오 설정의 청크 로딩 범위를 충분히 늘리지 않은 상태에서 너무 높은 곳에 블럭을 두면 위로 날아가다가 게임이 팅기므로 주의). 드래곤은 이 상태에서 화살에 면역이 있다; 플레이어가 드래곤에게 활을 쏘면, 불화살로 튕겨내며 즉시 플레이어를 쫓아올 것이다. 머무르기 시작한 지 1.25초 후 포탈로부터 20블럭 이내에 플레이어가 있을 경우, 드래곤은 그르렁거리며 3초간 브레스를 내뿜는다. 보라색 입자를 뿜어내는데, 이는 잔류형 고통의 포션 I과 유사한 기능을 가지며, 보라색 입자가 있는 자리에 들어가면 데미지를 받는다. 만일 플레이어가 5초간 포탈 근처에 없으면 드래곤은 돌격 상태가 되어 150블럭 이내의 플레이어를 향해 날아간다. 근처에 플레이어가 있어서 브레스 공격을 연속으로 4번 했거나, 150블럭 이내에 플레이어가 없으면 드래곤은 다시 순환 상태가 된다. 착지 상태에서 받은 누적 데미지가 하트 25칸 이상이 되면, 드래곤은 착지를 멈추고 순환 상태가 된다. 이렇게 착지를 멈춘 경우 누적 데미지 계산기 기록을 초기화시키며 다른 요인으로 인해 벗어난 경우에는 얼마나 데미지를 받았는지 기억한다.

엔더 드래곤의 브레스 공격에서 생긴 보라색 입자는 유리병으로 우클릭해 용의 숨결이라는 아이템을 얻을 수 있는데, 잔류형 포션 제조 및 속성화살 제조에 쓰인다.

드래곤이 현재 타겟으로부터의 거리가 10블럭 이내가 되거나 150블럭보다 멀어지면 타겟을 잃고 새로운 타겟을 지정한다. 만일, 드래곤이 데미지를 입으면 드래곤 자신의 바로 뒷 지점을 타겟으로 삼게 되고, 이로 인해 뒤로 돌아 현재 타겟을 잃게 된다.

드래곤은 플레이어 이외의 모든 엔티티들에게 적대적이지 않으나, 다른 몹들(예로 좀비나, 스켈레톤, 엔더맨, 철 골렘 등)이 드래곤에게 맞을 경우 드래곤에게 적대적으로 된다. 드래곤의 날개에 맞은 모든 엔티티는 하트 2.5칸의 데미지를 받고 공중으로 튕겨나가진다. 이는 큰 낙뎀이나 세계 밖으로 떨어지는 것을 초래할 수 있다. 드래곤의 머리에 맞은 엔티티는 하트 5칸의 데미지를 받는다. 이 모든 접촉공격 효과는 드래곤이 데미지를 받은 시점으로부터 0.5초간 무효하다.

드래곤의 체력이 다 깎이면, 드래곤은 가운데 빈 포탈(사실, X=0, Z=0의 가장 높은 블럭)로부터 10블럭 이내의 지점으로 날아가 죽음 애니메이션을 재생한다(단, 포탈로부터 150블럭보다 멀리 있으면 그 자리에서 바로 죽음 애니메이션을 재생한다.) 드래곤이 부활할 때는, 옵시디언 기둥과 철창, 엔드 크리스탈을 재생성한다.

엔더 월드에서 엔더 드래곤이 정상적으로 생성된 경우, 플레이어 화면의 상단에 밝은 보라색의 체력 바가 나타난다. 드래곤의 체력은 근처의 엔드 크리스탈로 인해 회복되며, 드래곤과 크리스탈을 잇는 흰색 빔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드래곤이 체력회복중인 크리스탈을 부술 경우, 드래곤은 하트 5칸의 데미지를 받는다. 드래곤은 오직 플레이어의 공격이나 폭발로부터 데미지를 받으므로 스켈레톤의 화살이나 철 골렘 등의 공격은 전혀 무효하다. 엔더 드래곤은 머리를 맞을 경우 받아야 할 데미지를 전부 받지만, 머리 외의 목, 날개, 몸통, 꼬리, 다리 등을 맞은 경우 원래 받아야 할 데미지의 1/4만 받는다. 드래곤은 눈덩이, 달걀, 엔더 진주와 같이 원래 데미지를 주지 못하는 공격 수단으로부터 데미지를 받지 않는다. 드래곤의 몸에 닿는 거의 대부분의 블럭들은 파괴되며, 파괴 불가능한 블럭으로부터 압사데미지를 받지 않는다. 드래곤이 부술 수 없고 가볍게 통과 가능한 블럭들은 다음과 같다.

엔더 화염구[편집 | 원본 편집]

엔더 드래곤은 폭격 상태일 때 엔더 화염구를 날릴 것이다. 엔더 화염구는 잔류형 고통의 포션 II와 유사한 보라색 입자를 방출하는 특별한 화염구이다. 드래곤의 단거리 무기인 브레스 공격과 유사하게, 이 입자들도 유리병으로 모을 수 있다. 콘솔 버전에서는 화염구들이 드래곤 자체보다는 하늘에서 떨어진다.

비디오[편집 | 원본 편집]

EmbedVideo does not recognize the video service "youtubeh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