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음

얼음
Ice.png

투명

JE: 부분적 (밝기의 -2)
BE: 투명

밝기

0

폭발 저항

2.5

경도

0.5

도구

재생

가능

쌓기

가능 (64)

가연성

없음

드롭

없음

데이터 값

DEC: 79 HEX: 4F BIN: 1001111

Name Id

ice

Marsh Davies Mojang avatar.png 얼음은 미끄러운 특성으로 인해 놀랄만큼 유용하다. 얼음 표면에 물을 부으면, 아이템과 플레이어가 물이 흐르는 방향으로 엄청 빠르게 이동한다. 2 블록 높이의 터널에 얼음을 깔고 돌진해보라. 광산 수레보다 2배의 속도를 경험할 것이다. 이유? 과학 때문이지. 뭐... 과학일 수도 있고, 지면의 저항을 계산하는 과정에서 발생한 버그일 수도 있지만, 나는 과학이라도 주장한다. Jens의 쿵푸실력이 무섭다는 것도 한 이유지만.
Marsh Davies[1]

얼음(Ice)은 반투명한 고체 블록이다.

얼음은 도구를 사용하지 않아도 쉽게 파괴할 수 있지만, 곡괭이를 사용하는 것이 속도가 빠르다. 섬세한 손길 마법이 부여된 도구를 사용해야만 블록을 드롭한다. 차가운 걸음 마법으로 생성된 살얼음은 얻는 방법이 없다. 효율 III 마법을 부여한
다이아몬드 곡괭이
를 사용하면 즉시 부서진다.

블록
얼음
경도 0.5
도구
파괴 시간[참고 1]
맨손 0.75
나무 0.4
0.2
0.15
다이아몬드 0.1
황금 0.1

얼음은 눈 덮인 생물 군계의 언 연못과, 강, 그리고 바다 지형의 일부로 자연적으로 생성된다. 이글루, 역 고드름, 빙산 에서도 발견할 수 있다.

눈 덮인 생물 군계[편집 | 원본 편집]

눈 덮인 생물 군계의 의 원천 블록은 하늘이 직접적으로 노출되고, 물 블록에 바로 인접한 모든 블록의 밝기가 13보다 낮으며, 수평으로 물이 아닌 블록이 적어도 하나가 인접해 있을 경우, 얼음으로 바뀐다. 이 현상은 어떤 시간이나, 기후와 관계없이 발생할 수 있다. 만약 인접한 밝기의 최대가 12일 경우, 얼음 블록은 블록 틱을 받을 때마다 교대로 녹고 다시 언다.

은 산 생물 군계에서 눈이 내리는 높이보다 높은 곳에서도 얼어서 얼음이 된다.

눈 폭탄[편집 | 원본 편집]

눈 폭탄을 물에 던지면, 3x3 의 물을 얼음으로 바꾼다. 이는 물 소스이던, 흐르는 물이던 동일하게 발생한다. ‌[베드락 및 교육용 에디션 전용]

이름 재료 제작 방법 설명
꽁꽁 언 얼음 얼음

[자바 및 베드락 에디션 전용]

얼음은 약간 미끄러워서, 아이템을 포함한 엔티티가 (광산 수레는 예외[2]) 미끄러지게 만든다. 이 성질은 물이 흐를 때에도 적용이 되므로, 물이 흐르는 곳 아래에 얼음을 두면 더 빠르게 물이 흐른다. 플레이어가 얼음 위에서 달리면서 점프하면, 다른 어떤 블록 종류에서 하는 점프 보다 더 빠르게 움직일 수 있다.

완전하지 않은 블록이 얼음 위에 있을 때, 그 블록은 아래에 있는 얼음과 동일한 "미끄러움"을 가진다. 하지만, 영혼 모래의 아래에 얼음이 있으면, 미끄러지게 되는 것이 아니라 되려 영혼 모래의 느려지는 효과가 증가한다. ‌[자바 및 콘솔 에디션 전용]

얼음은 물을 만들 때 사용할 수 있다. 얼음 블록의 바로 아래에 다른 블록이 있을 경우, 얼음 블록이 파괴되면 물로 바뀐다. 얼음은 또한 바로 인접한 면이 햇빛이 아닌 광원에 의한 밝기가 충분히 밝은 경우(11 초과), 녹아서 이 된다. 얼음이 네더에서 녹거나 파괴될 경우에는 물이 생기지 않는다.

자바 에디션 클래식
May 20, 2009Notch briefly mentioned, "Winter is an awesome idea. I can see snow and tiles slowly getting covered in a layer of snow. Also, ice on lakes. :D"
May 21, 2009Notch shows interest in adding ice as a slippery block.
자바 에디션 알파
1.0.4 얼음이 추가되었다.
release
1.0.0 Beta 1.9-pre4 섬세한 손길 마법이 부여된 도루고 얼음을 캐면 얼음을 드롭하게 되어서 네더에 가져가서 물을 만들 수 있게 되었다.
Beta 1.9-pre5 위의 허점 떄문에 섬세한 손길을 이용해도 얼음을 얻을 수 없게 되었다.
1.3.1 12w17a 얼음은 이제 합법적으로 섬세한 손길 마법이 부여된 도구로 서바이벌 보드에서 얻을 수 있게 되었다.
더이상 네더에서 얼음이 물을 만들 수 없게 되었다.
1.7.2 13w41a 얼음, 물 그리고 차원문이 이제 서로 통해서 볼 수 있게 되었다.
1.9 15w43a 얼음 블록은 이글루의 일부로 생성된다.
15w51a 얼음이 녹아서 생긴 물은 이제 흐를 수 있게 되었다.
포켓 에디션 알파
0.1.0 얼음이 추가되었다.
0.2.0 이제 얼음 블록이 불투명해졌다.
포켓 에디션
1.0 build 1 얼음 블록은 이글루의 일부로 생성된다.
베드락 에디션
1.2 build 1 이제 얼음 블록이 완전히 투명해졌다.
콘솔 에디션
TU1CU11.0Patch 1얼음이 추가되었다.
TU141.04서바이벌 모드에서 섬세한 손길 마법이 부여된 곡괭이로 얼음을 캐서 얻을 수 있게 되었다. 하지만, 네더에서 얼음이 물을 만들 수 있는 능력이 제거되었다.
0.1.0 Added Ice.

“얼음”에 관련된 문제점은 이슈 트래커에서 관리된다. 그곳에서 문제점을 보고하면 된다.

  • 플레이어가 얼음 위에서 돼지에게 안장을 사용해서 타면, 돼지는 매우 빠르게 움직여서, 아주 큰 언 연못을 쉽게 여행할 수 있다.
  • 얼음 위의 2 블록 높이의 긴 터널에서 달리면서 점프하면 광산 수레의 최고 속도의 두 배인 초당 16 블록의 속도로 움직일 수 있다. 2 블록 높이인 천장을 다락문으로 바꾸면, 1000 블록을 54초(초당 18.518 블록)만에 갈 수 있다. 하지만, 이렇게 움직이면 플레이어의 허기가 약 초당 1단위 정도로 빠르게 줄어든다.
  • 얼음 위에 보트를 올리고 타면, 매우 빠르게 갈 수 있지만, 늦추기가 힘들다.
  • 사탕수수는 얼음 옆에서 발견될 수 있지만, 갱신이 일어나면 아이템으로 드롭된다. 이 현상은 눈 덮인 생물 군계에서 다닐 때 무작위로 관측할 수 있다.
  • 부싯돌과 부시로 얼음 위에 불을 피우려고 하면 불꽃이 나타나지는 않지만, 부싯돌과 부시는 여전히 사용된 것 처럼 행동한다(내구도가 약간 줄어든다)‌[베드락 에디션 전용]. 이 현상은 유리나 불이 붙지 않는 블록의 옆면에서도 일어난다.
  • 얼음은 베드락 에디션에서는 레드스톤 전원을 공급하지 못한다. 투명 블록으로 취급되기 때문이다.

함께 보기[편집 | 원본 편집]

  1. "Block of the Week: Ice" – Minecraft.net, March 17, 2017
  2. MC-826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