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음

얼음
Upload 얼음.png

투명도

JE: 부분적 (밝기의 -2)
BE: 투명

밝기

없음

폭발 저항

2.5

도구

이 블록은 모든 도구로 부술 수 있지만, 곡괭이가 가장 빠르다.

재생

가능

쌓기

가능 (64)

가연성

없음

드롭

없음

데이터 값

DEC: 79 HEX: 4F BIN: 1001111

이름

얼음

Marsh Davies Mojang avatar.png The slippery properties of ice make it a surprisingly useful block. Pour water across its surface and items and players can move super fast in the direction of the water’s flow. Try dashing across ice enclosed in a two-block-high tunnel, and you’ll zip along at twice the speed of a minecart! Why? Because of SCIENCE. Well, it’s either that or a bug relating to how ground friction is calculated, but I’m going with science - and only partly because I fear Jens’ kung fu training.
~ Marsh Davies[1]

얼음(Ice)은 반투명한 고체 블록이다.

얼음은 도구를 사용하지 않아도 쉽게 파괴할 수 있지만, 곡괭이를 사용하는 것이 속도가 빠르다. 섬세한 손길 마법이 부여된 도구를 사용해야만 블록을 드롭한다.

블록
얼음
경도 0.5
도구
파괴 시간[note 1]
맨손 0.75
나무 0.4
0.2
0.15
다이아몬드 0.1
황금 0.1
  1. 초 단위로 나타낸, 마법이 부여되지 않은 도구로 부술 때의 걸리는 시간이다.

자연 생성[편집 | 원본 편집]

얼음은 눈이 오는 바이옴의 언 연못과, 강, 그리고 바다의 지형의 일부로 자연적으로 생성된다. 이글루에서도 발견할 수 있다.

눈이 오는 바이옴[편집 | 원본 편집]

같이 보기: 얼음 농사

눈이 오는 바이옴의 의 원천 블록은 하늘이 직접적으로 노출되었고, 물 블록에 바로 인접한 모든 블록의 밝기가 13보다 낮아야 하며, 수평으로 물이 아닌 블록이 적어도 하나가 인접해 있을 경우에 얼어서 얼음으로 바뀐다. 이 현상은 어떤 시간이든지, 기후가 어떻든지 일어날 수 있다. 만약 인접한 밝기의 최대가 12일 경우, 얼음 블록은 블록 틱을 받을 때 교대로 녹고 다시 언다.

은 익스트림 힐 바이옴에서 눈이 생기는 높이에서도 얼어서 얼음이 될 수 있다.

얼음은 약간 미끄러워서, 아이템을 포함한 엔티티가 미끄러지게 만든다. 이 성질은 물이 흐를 때에도 적용이 되어서 물이 흐르는 곳 아래에 얼음을 두면 더 빠르게 물이 흐른다. 플레이어가 얼음 위에서 달리면서 점프하면 다른 어떤 블록 종류에서 하는 것 보다 더 빠르게 움직일 수 있다.

완전하지 않은 블록이 얼음 위에 있을 때, 그 블록은 아래에 있는 얼음과 동일한 "미끄러움"을 가진다. 하지만, 영혼 모래의 아래에 얼음이 있으면 미끄러지게 되는 것이 아니라 단순히 영혼 모래의 느려지는 효과가 증가한다. 베드락 에디션에서는 반 블록에 적용이 되지는 않지만, 닫힌 다락문에는 적용이 된다.[검증 필요]

얼음은 물을 만들 때 사용할 수 있다: 얼음 블록의 바로 아래에 다른 블록이 있을 때, 얼음 블록이 파괴되면 물로 바뀐다. 얼음은 또한 바로 맞닿은 면 중 어느것이든지 햇빛이 아닌 광원에 의한 밝기가 충분히 밝은 경우(11 초과)에는 녹아서 이 된다. 얼음이 네더에서 녹거나 파괴될 경우에는 물이 생기지 않는다.

알파
1.0.4 얼음이 추가되었다.
정식판
1.0.0 Beta 1.9-pre4 섬세한 손길 마법이 부여된 도루고 얼음을 캐면 얼음을 드롭하게 되어서 네더에 가져가서 물을 만들 수 있게 되었다.
Beta 1.9-pre5 위의 허점 떄문에 섬세한 손길을 이용해도 얼음을 얻을 수 없게 되었다.
1.3.1 12w17a 얼음은 이제 합법적으로 섬세한 손길 마법이 부여된 도구로 서바이벌 보드에서 얻을 수 있게 되었다.
더이상 네더에서 얼음이 물을 만들 수 없게 되었다.
1.7.2 13w41a 얼음, 물 그리고 포탈이 이제 서로 통해서 볼 수 있게 되었다.
1.9 15w43a 얼음 블록은 이글루의 일부로 생성된다.
15w51a 얼음이 녹아서 생긴 물은 이제 흐를 수 있게 되었다.
포켓에디션 알파
0.1.0 얼음이 추가되었다.
0.2.0 이제 얼음 블록이 불투명해졌다.
포켓 에디션
1.0 build 1 얼음 블록은 이글루의 일부로 생성된다.
베드락 에디션
1.2 build 1 이제 얼음 블록이 완전히 투명해졌다.
콘솔 에디션
TU1 CU1 1.0 Patch 1 얼음이 추가되었다.
TU14 1.04 서바이벌 모드에서 섬세한 손길 마법이 부여된 곡괭이로 얼음을 캐서 얻을 수 있게 되었다. 하지만, 네더에서 얼음이 물을 만들 수 있는 능력이 제거되었다.

“얼음”에 관련된 문제점은 이슈 트래커에서 관리된다. 그곳에서 문제점을 보고하면 된다.

  • 플레이어가 얼음 위에서 돼지에게 안장을 사용해서 타면, 돼지는 매우 빠르게 움직여서 언 연못을 따라 가는 것을 더 쉽게 만든다.
  • 얼음 위의 2 블록 높이의 긴 터널에서 달리면서 점프하면 광산 수레의 최고 속도의 두 배인 초당 16 블록의 속도로 움직일 수 있다. 2 블록 높이인 천장을 다락문으로 바꾸면, 1000 블록을 54초(초당 18.518 블록)만에 갈 수 있다. 하지만, 이렇게 움직이면 플레이어의 허기가 약 초당 1단위 정도로 빠르게 줄어든다.
  • 사탕수수는 얼음 옆에서 업데이트 되어서 아리템으로 드롭되기 전 까지는 발견할 수 있다. 이 현상은 눈이 오는 바이옴에서 다닐 때 관측할 수 있다.
  • 부싯돌과 부시로 얼음 위에 불을 피우려고 하면 불꽃이 나타나지는 않지만 부싯돌과 부시는 여전히 사용된 것 처럼 행동한다(내구도가 약간 줄어든다). 이 현상은 유리나 불이 붙지 않는 블록의 옆면에서도 일어난다.

겔러리[편집 | 원본 편집]

같이 보기[편집 | 원본 편집]

참고 문헌[편집 | 원본 편집]

  1. "Block of the Week: Ice" – Minecraft.net, March 17, 2017

Promotional Cont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