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템 수리

아이템 수리의 예[JE 1.14 이전에만]

아이템 수리(Item repair)란 플레이어가 손상된 도구, 갑옷, 또는 내구도가 있는 기타 아이템을 제작 그리드[JE 1.14 이전에만] 혹은 숫돌[차기 버전용: JE 1.14]에서 수리하는 기능이다.

동일한 유형의 아이템 두개 혹은 아이템과 해당 재료를 제작 그리드에 넣으면(위치는 관계없음), 하나의 수리된 아이템이 만들어진다. 수리된 아이템은 원래의 아이템들의 내구도의 합에 보너스로 5%의 내구도가 추가된다. (최고 내구도 이상으로 올라가지는 않는다.) 수리를 하면 보관함 공간을 약간 절약하는 효과가 있다. 쌓기가 불가능한 물체를 하나로 합쳐주기 때문이다. [1]

수리된 물체는 마법이 사라진다. 두개의 아이템이 동일한 마법을 가졌을 경우에도 마찬가지이다. 따라서 현재의 마법 체계에서는 "쓰레기" 아이템을 수리에 사용하면 원하지 않는 마법을 제거할 수 있어 유용할 수 있다. 재료가 다른 도구는 결합할 수 없다. (예를 들어 나무 곡괭이와 돌 곡괭이)

사용량 복원 공식[편집 | 원본 편집]

수리된 아이템을 얼마나 사용할 수 있는지를 결정하는데 사용되는 공식은 다음과 같다.

min( 아이템 A 사용량 + 아이템 B 사용량 + floor(최대 사용량 / 20), 최대 사용량)

여기에서 'floor'란 낮은 정수로 내림을 의미한다. 예를 들어 최대 사용량이 50일 경우 50/20 = 2.5 인데, floor(2.5)=2가 된다. 또 min(x,y)는 두 값은 작은 값이라는 의미이다. 즉, 아무리 사용량이 높아도 최대 사용량 이상이 될 수 없다는 뜻이다.

예를 들어 각각 10회 및 45호 사용할 수 있는 돌 도끼를 합쳐 수리할 경우(최대 사용량은 132), 수리된 도끼의 사용량은 아래와 같이 61회가 된다.

10 + 45 + 132/20 = 55 + 6.6 = 61

백분율로 계산하면 대략 다음과 같다.

7.5% + 34% + 5% = 46.5%

따라서 수리를 통해 최대 효과를 거두려면 두개의 아이템을 합쳤을 때 내구도가 약 95% 이하가 되는 아이템을 선택하는 것이다. 47.5% + 47.5%, 94% + 1%, 10% + 10% 등등이다. 아이템의 순서는 관련이 없다.

하지만, 예에서 알 수 있는 것처럼 돌 도구의 경우 보너스 내구도는 6 으로서, 비율은 4.5%이다. 정확한 보너스 내구도는 다음 표와 같다.

아이템 실 보너스 (%) 실 보너스 (사용량) 결합 내구도 (%) 결합 내구도 (사용량)

금 도구
3.0% 1 97.0% 32

나무 도구
5.0% 3 95.0% 57

돌 도구
4.5% 6 95.5% 126

철 도구
4.8% 12 95.2% 239

다이아몬드 도구
5.0% 78 95.0% 1484

당근 낚싯대
3.8% 1 96.2% 25

부싯돌과 부시
4.6% 3 95.4% 62

낚싯대
4.6% 3 95.4% 62

가위
4.6% 11 95.4% 228

4.9% 19 95.1% 366

가장 좋은 전략은 두 아이템을 합쳤을 때 내구도가 95% 이하가 되도록 하되, 너무 손상되어서 뜻하지 않게 아이템이 사라질 우려가 없도록 하여 합치는 것이다. 두개의 아이템을 제작 그리드에 넣어서 수리된 아이템이 피해 막대가 나타나는지를 확인해 본다. 이렇게 피해 막대가 나타나면 두 개의 아이템을 합치면 좋다. 그렇지 않다면 수리 보너스를 손해보게 된다. (완벽한 수리도 이론적으로는 가능하지만, 실용적으로는 불필요하다.)

참고로 합친 후 내구도가 100% 이상이 되는 아이템을 합치면 그냥 끝까지 사용하는 것보다 자원을 낭비하는 셈이다.

갑옷의 효과적인 수리를 위한 정확한 결합 내구도는 다음 표와 같다.

갑옷 실 보너스 (%) 실 보너스 (사용량) 결합 내구도 (%) 결합 내구도 (사용량)
가죽 투구 3.6% 2 96.4% 53
가죽 부츠 4.6% 3 95.4% 59
가죽 각반 4.0% 3 96.0% 72
가죽 흉갑 4.9% 4 95.1% 77
투구 3.9% 3 96.1% 74
부츠 4.4% 4 95.6% 87
각반 4.8% 5 95.2% 100
흉갑 4.4% 5 95.6% 108
사슬 투구 4.8% 8 95.2% 157
사슬 부츠 4.6% 9 95.4% 186
사슬 각반 4.9% 11 95.1% 214
사슬 흉갑 5.0% 12 95.0% 229
투구 4.8% 8 95.2% 157
부츠 4.6% 9 95.4% 186
각반 4.9% 11 95.1% 214
흉갑 5.0% 12 95.0% 229
다이아몬드 투구 5.0% 18 95.0% 327
다이아몬드 부츠 4.9% 21 95.1% 408
다이아몬드 각반 4.8% 24 95.2% 471
다이아몬드 흉갑 4.9% 26 95.1% 502

모루 수리[편집 | 원본 편집]

모루는 아이템을 두 가지 방법으로 수리할 수 있다. 모루는 제작대와는 달리 경험치가 소모되지만, 마법이 모두 보존된다. 모루에서는 두가지 비슷한 아이템을 합칠 수도 있고, 이름을 바꿀 수도 있다.

첫번째 수리 방법은 제작대에서의 수리와 비슷하다. 동일한 유형의 아이템 두 개를 각각 "목표"와 "희생"물로 삼는 것이다. 두 번째 방법은 재료를 사용하여 수리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철 검은 철괴로 수정할 수 있고 다이아몬드 곡괭이는 다이아몬드로 수리할 수 있다.

자바 에디션
1.0.0 September 27, 2011Notch teased that the upcoming prerelease would have item repairing via crafting table,[2][3][4] and that he had discarded the idea of a dedicated "repair table".[5]
Beta 1.9 Prerelease 3 Added the capability to repair items.
1.4.2 ?Bonus for (traditional) item repairing is reduced to 5%. Prior this update, this bonus was 10% of the max durability.
12w41a Added the anvil. The original item repair system is unchanged.
차기 자바 에디션
1.14 18w48a Item repair is now done exclusively with the grindstone.
포켓 에디션 알파
0.12.1 build 1 Added the capability to repair items and added the anvil.
콘솔 에디션
TU7CU11.0Patch 1Added the capability to repair items.
TU151.05Changed repairing tools in the inventory to only allow tools that are not enchanted (since you’d lose the enchantment). Note that this is different to the Java Edition, where repairing enchanted tools in the inventory is possible and will result in the loss of the enchantment.

  • 모루에서 수리를 할 경우, 이전 수리에 대한 벌칙이 따르지만, 제작대 그리드에서 수리를 하면 벌칙이 사라진다. (마법도 사라지지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