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드

시드란 마인크래프트에서 맵에 부여되는 맵의 생물 군계와 구조물을 결정하는 코드다.

시드가 결정하는 것들[편집 | 원본 편집]

시드가 하는 역할은 생물 군계나 구조물의 위치, 스폰 장소를 결정해주는 역할을 한다.

시드가 결정하지 않는 것들[편집 | 원본 편집]

시드가 결정하는 것은 생성물들의 위치와 스폰 청크이다. 몹 스폰은 다를 수 있다. 다만 마을 주민은 생성 구조물인 마을의 일부이기 때문에 마을 주민 수와 종류는 같다.

시드를 찾는 방법[편집 | 원본 편집]

싱글플레이에서 해당 맵에서 /seed를 입력하여 찾을 수 있다.
멀티플레이에서는 권한이 없는 플레이어가 /seed를 이용해 악용할 소지가 있기 때문에 대게 /seed를 막아놓는다. 따라서 op나 어드민만 확인할 수 있는 경우가 많다.

  • 시드를 입력하지 않고 맵을 만들면 맵에 랜덤으로 시드가 부여된다.
  • 시드는 맵을 만들 때 적용된 것이지, 어느 유저가 쓴 맵을 사용하는 것이 아니다.
  • 정식 1.7버전 이전에는 버전에 따라 시드가 다르게 적용되기 때문에 어디선가 얻은 시드가 버전에 맞는지 유의해야한다.
  • 시드는 오로지 정수로 표현된다. 싱글플레이에서 -9223372036854775808 ~ 9223372036854775807로 264가지의 시드가 있다.
  • 시드는 정수로 표현되기 때문에 숫자가 아닌 언어를 적으면 적용 안되는 것 같아보이지만 언어를 입력해도 그 언어를 숫자로 바꾸기 때문에 언어도 시드가 될 수 있다.
  • 부여되는 시드는 19자리가 끝이지만 쓸 수 있는 시드는 25자로 6자를 더 쓸 수 있다. 다시 말해서 어떤 단어인지는 모르지만 26자짜리 영단어가 시드가 될 수 있다는 소리다.

프리-클래식
rd-160052 간단한 맵 생성기가 추가되었다.
클래식
0.0.12a 새로운 맵 레벨을 만들었다.
0.24_06 또다른 맵 레벨을 만들었다.
절벽이 좀 더 만들어졌다.
인데브
2009년 12월 25일 아이소메트릭으로 된 맵 레벨 스크린샷이 추가되었다.
2010년 1월 6일 You can now selected island, floating, flat, or original as the level type when generating a world.
You can also select square, long, or deep as the level shape.
You can also select small, normal, or huge as the level size.
2010년 1월 7일 Deep floating maps now have layers of islands.
You can now select a level theme; normal or hell.
2010년 1월 11일 이제 섬에 모래가 더 많이 생성된다.
2010년 1월 13일 바다가 이제 무한 물과 함께 생성된다.
2010년 1월 22일 Water now spawns naturally above sea level and on floating islands.
Caves are now less flooded.
베타
1.3 It is now possible to manually determine the seed.
1.8.1 이제 디버그 화면에 시드 숫자가 표시된다.
정식
1.2.1 Multiplayer servers will no longer send the seed to clients.
1.3.1 12w18a Due to singleplayer becoming multiplayer, the world's seed is no longer displayed on the debug screen.
12w21a /seed명령어가 추가 되어 플레이 하면서 확인할 수 있게 됐다.
1.7.10 시드 방식이 달라졌습니다. 이전 버전에서 당신이 사용한 시드는 이제 1.7.10버전과 다른 월드를 생성하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