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라임

슬라임
Slime1.png
체력

큰 슬라임: 16 (Heart.svgHeart.svgHeart.svgHeart.svgHeart.svgHeart.svgHeart.svgHeart.svg)
보통 슬라임: 4 (Heart.svgHeart.svg)
작은 슬라임: 1 (Half Heart.svg)

공격력

큰 슬라임: 4 (Heart.svgHeart.svg)
보통 슬라임: 2 (Heart.svg)
작은 슬라임: 0 (Empty Heart.svg)

생성

특정 청크의 39 레이어 이하,
늪 바이옴의 51~69 사이의 레이어

처음 나온 때

Alpha 1.0.11

네트워크 ID

55

세이브게임 ID

Slime

드롭 아이템

작은 슬라임이 죽었을 때
슬라임볼
0~2개

경험치

큰 슬라임: 4
보통 슬라임: 2
작은 슬라임: 1

소리 뛰었을 때 공격했을 때

슬라임은 지각이 있고 젤리처럼 생긴 다양한 크기의 큐브의 형태를 갖고 있는 적대적인 이다. 슬라임은 종종 큰 동굴이나 광산에서 찾아볼 수 있다.

스폰[편집 | 원본 편집]

슬라임은 플레이어가 있는 월드의시드에 따라서 유사랜덤으로 선택되는 특정청크(지형)의 Y좌표 40 이하나 늪 바이옴에서 스폰된다.

다른 적대적 몹과 동일하게 슬라임은 플레이어의 24 평방미터 안에서 스폰되지 않으며. 비슷하게 32 평방미터 이내에 플레이어가 없을 경우 서서히 사라져가고, 128 평방미터 이내에 플레이어가 없으면 즉각적으로 사라진다.

늪 바이옴[편집 | 원본 편집]

슬라임은 밤에 늪 바이옴에서 밝기가 7 이하이고 Y좌표 50 ~ 70에서 스폰된다. 슬라임은 보름달이 떴을 때 더 많이 스폰되며, 초승달이 뜰 때에는 스폰되지 않는다.

슬라임 청크[편집 | 원본 편집]

대게 월드의 10%정도의 지형은 슬라임 스폰 지형이다.

스폰지역의 공식:

Random rnd = new Random(seed + (long) (xPosition * xPosition * 0x4c1906) + (long) (xPosition * 0x5ac0db) +
             (long) (zPosition * zPosition) * 0x4307a7L + (long) (zPosition * 0x5f24f) ^ 0x3ad8025f);
return rnd.nextInt(10) == 0;

즉, 자바의 랜덤 숫자 생성기는 seed + (long) (xPosition * xPosition * 0x4c1906) + (long) (xPosition * 0x5ac0db) + (long) (zPosition * zPosition) * 0x4307a7L + (long) (zPosition * 0x5f24f) ^ 0x3ad8025f, 에 의해 처음 시드되고 다음으로 0~9 사이의 숫자중 하나를 만들게 된다. 만약 그 숫자가 0이라면, 지형 좌표 (xPosition, zPosition) 는 슬라임을 스폰할수 있다. 한 chunk(지형)은 16블럭으로 나눠짐에따라 좌표를 16으로 곱하면 정확한 스폰 지역을 알수있다.

슬라임은 1x1x1의 블록에서도 스폰될수 있으며 그 스폰 블록의 아래블록은 불투명해야하고, 위의 블록은 투명한 블록이거나 공기 블록이어야 한다. 슬라임은 어떤 밝기에서도 스폰 되며, 밝기는 스폰 확률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하지만, 스폰지역 주위를 밝힘으로 슬라임이 아닌 다른 몬스터들의 스폰 확률을 낮출수 있고 즉 간접적으로 슬라임의 스폰 확률을 올려준다. 추가적으로, 슬라임은 같은 지역에서 다른 4마리의 적대적 몬스터보다 90% 낮은 스폰 확률을 가진다 (크리퍼/스켈레톤/거미/좀비).

슬라임 스폰지역을 알아내는 툴

모든 크기의 슬라임은 쉬움 이상의 난이도에만 스폰된다. 슬라임은 모든 사이즈가 동일한 스폰 확률을 가지며 즉, 1x1x1의 블록에서도 큰사이즈의 슬라임이 스폰될수 있다는 말이된다, 큰 사이즈의 슬라임이 작은 블록에 스폰되었을 경우 질식사하거나 작은 슬라임으로 쪼개진다.슬라임은 이미 슬라임을 포함하고 있는 블록에도 스폰된다.

자세한 슬라임 스폰 알고리즘은 다음의 링크에서 확인할수 있다.

http://www.minecraftforum.net/topic/385523-slime-spawning/

슬라임의 스폰지역을 찾는 온라인 툴 (시드를 입력하고 특정지형에 슬라임스폰 가능 여부를 테스트한다.) 은 다음의 링크에서 찾을수 있다.

http://www.minecraftforum.net/topic/397835-find-slime-spawning-chunks/ (See image on right.)

크기[편집 | 원본 편집]

행동[편집 | 원본 편집]

동굴 안의 슬라임들.

거대한 슬라임은 현재 자연적으로 스폰되지 않으며, 스폰을 위해선 명령어를 사용해야 한다. 슬라임의 크기는 잠재적으로는 1 ~ 256까지 설정할 수 있다. 그 이하 크기의 슬라임은 동일한 확률(33%)로 자연스폰된다. 큰 크기의 슬라임들은 플레이어를 공격할때, 보통 움직일때의 소리와는 달리 물을 튀기는 듯한 소리를 낸다. 슬라임은 시간이 지나도 크기가 커지거나 작아지지 않는다.

다른 적대적인 몹과는 달리, 슬라임은 플레이어가 충분히 다가왔을때 지속적으로 그들에게 다가가려 한다, 하지만 플레이어가 어느정도 멀어지면 움직임의 속도가 줄어들고 마침내 플레이어가 경계지역에서 벗어나면 더이상 따라오지 않는다.. SMP(야생 멀티) 에서는, 여러 플레이어가 근접할시 가장 가까운 플레이어를 타겟으로 하여 공격하며, 다른 플레이어나 몹이 공격해도 타겟을 변경하지 않는다. 큰 슬라임들은 플레이어를 공격하려는 시도에서 그들을 공격하는 늑대들에게 간접 데미지를 입힐정도로 충분히 크다. 스몰 사이즈의 슬라임은 플레이어에 데미지를 입힐순 없지만, 충분히 그들을 밀어서 용암같은 다른 위험에 빠트릴 수 있다. 스몰 사이즈의 슬라임은 데미지 없이 계속 플레이어를 따라다니기때문에 가끔 펫으로도 보여진다.

슬라임은 용암에 닿을시 타게되며 계속 노출되면 죽게 된다. 아무런 관절도 없지만 슬라임은 사다리를 타고 올라갈수 있고[1] 플레이어를 따라 동굴을 나오기도 한다.

용도[편집 | 원본 편집]

작은 크기의 슬라임은 죽을때 0 - 2 개의 슬라임볼 을 드롭한다. 슬라임볼은 끈적한 피스톤의 필수 재료이다.[2],그리고 슬라임볼은 포션을 양조할때에 필요한 재료중 하나인 마그마 크림을 만들때도 사용된다.

쪼개짐[편집 | 원본 편집]

큰 슬라임을 죽이면 큰 슬라임은 각각 그 슬라임의 사이즈보다 한 단계 더 작은 2~4마리의 슬라임으로 갈라지게된다, 익사하거나 질식사한 슬라임도 슬라임볼을 주거나 쪼개지개 된다. 작은 슬라임은 더 쪼개지지 않고 죽을시 슬라임볼을 드롭한다.

세마리의 슬라임

슬라임은 5번째의 적대적인 몬스터로, 2010년 7월 23일(Seecret Froday Update 6 알파 1.0.11)게임에 추가되었다. 너무 대량으로 슬라임이 스폰되자 노치는 곧 슬라임의 스폰을 제한하였다. 슬라임의 스폰지역을 제한하는 공식의 오류로 인하여 슬라임은 이상한 스폰지역에서만 스폰되게 되었고, 노치는 곧 슬라임을 자연적으로 스폰되지 못하게 막았다.

Beta 에서 드디어 작은 슬라임들이 0 - 2개의 슬라임볼을 드롭하기 시작하였다. 노치는 코에스타의 라이브 스트림에서 베타 1.2_01 버전에서 슬라임의 스킨을 바꾸어 아주 낮은 확률로 스폰되게 하였다고 말했다. [3]   Beta 1.3에선 슬라임이 더 자주 보이기 시작했고 Beta 1.5버전에선 버그로 인하여 피스풀 난이도에서도 슬라임이 스폰되었고,[4] 매우 강한 공격성을 띄었다. Beta 1.4에서 수정된 버그로 인해 쪼개진 슬라임은 오직 그 쪼갠 플레이어에게만 보이게 되었고 데미지를 가지지 않았다.[5] 슬라임은 클라이언트 사이드의 몬스터였기 때문에, 슬라임을 없애려면 플레이어는 재접속을 하는수 밖에 없었다. 

기타[편집 | 원본 편집]

  • 거대한 슬라임은 마인크래프트에서 두번째로 큰 몬스터이다 (몹의 크기는 가스트가 제일 크다), 멀티서버 플러그인으로 더 큰 슬라임을 소환할수는 있지만 말이다.
  • 슬라임은 작은 독립체로 쪼개질때 멀티서버에서 심각한 지역렉을 유발하는 것으로 악명이 높다..
  • 슬라임은 여러 고전 게임들에서 나타난 몬스터에 의해 영감을 받아 나온 몬스터일 것으로 추측된다. 슬라임의 모양과 크기는 '던전 엔 드래곤'에 등장하는 큰 젤리 큐브와 유사하다 (그 형태가 '던전 엔 드래곤'이 너무 좋아서가 아니라 마인크래프트 특유의 사각적인 디자인에 더 큰 영향을 받았을 거라는건 인정한다.), 또한 슬라임이 쪼개지는 것은 게임 '젤다의 전설'의 몬스터 '졸'과 '넷핵'의 '푸딩' 몬스터에 영향을 받았을 것이다. 그 이름과 크고 만화같이 생긴 얼굴은 유지 호리의 던전퀘스트 시리즈에 등장하는 슬라임에 대한 존경일 것으로 추측한다.
  • 12W 25A 스냅샷 버전에서는 슈퍼 평지 맵에 등장하는 슬라임 수가 감소하였다.

참조[편집 | 원본 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