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 오신 분들은 길라잡이를 꼭 읽어주세요.

문서의 정리·작성번역을 도와주시면 마인크래프트 위키에 큰 힘이 됩니다.

스킨

Minecraft Wiki
이동: 둘러보기, 검색
"스티브" "알렉스"
게임 상에서 구현된 플레이어의 기본 스킨 "스티브"

디렉토리 폴더를 열었을 때 나오는 스티브 스킨

게임 상에서 구현된 플레이어의 대체 기본 스킨 "알렉스"

디렉토리 폴더를 열었을 때 나오는 알렉스 스킨

스킨은 플레이어의 외형을 나타내는 png파일을 말한다.

구성[편집 | 원본 편집]

버전 1.8 이전에 minecraft.jar에 존재하는 사람의 스킨

스킨은 64×32(예전의 플레이어의 스킨 사이즈)나 128×128(철 골렘의 스킨 사이즈)등 다양한 크기의 png파일로 되어 있다. 의 뼈대구조에 따라 구성요소가 다르지만 같은 뼈대구조를 갖고 있는 몹의 스킨은 공유될 수 있다. 예를 들어 좀비 스킨을 스켈레톤 스킨에 적용하면 스켈레톤의 외형이 좀비 외형으로 변한다.(1.13버전 이후부터는 좀비 스킨의 크기가 64×64이고 스켈레톤은 64×32이므로 들어맞지는 않는다.)
스킨은 minecraft.jar파일의 asset\texture\entity파일에 저장되어 있으며, 스킨은 텍스쳐의 일부이므로 리소스팩을 적용할 경우 스킨 또한 리소스 팩 속에 있는 스킨으로 바뀌게 된다.

플레이어의 스킨[편집 | 원본 편집]

스킨은 싱글 플레이에서도 플레이어의 외형을 바꾸지만, 멀티 플레이에서 스킨은 닉네임과 함께 플레이어의 정체성을 들어내주는 특성 중 하나다. 스킨은 이곳에서 적용할 수 있으며 플레이어의 몸매를 classic(64×32)나 slim(64×64)로 정한 후 스킨을 업로드한다. classic은 1.8 버전 이전의 스킨을 의미하며 팔과 다리의 두께가 가로 세로가 각각 4픽셀로 같은 몸매이고, slim은 팔의 두께가 3픽셀×4픽셀인 몸매이다. 1.8버전 이전에 만들어진 스킨은 64x32크기를 갖고 있으며, 그 이후에 나온 스킨은 64×64크기를 갖고 있을 가능성이 크다.
스킨을 png파일로 구현하는 이유는 비손실 확장자이면서 투명한 영역을 만들 수 있기 때문이다. 만일 jpg파일로 구현한다면 스티브의 모자에 해당하는 부분이 하얀색으로 나와 기본스킨을 사용하는 사람은 머리가 새하얗고 크기만 한 형태로 나올 것이다.
64×32크기의 스킨을 slim 몸매에 적용시켜도 팔이 깨져서 나타나지 않는다. slim의 팔에 해당하는 영역(구 스킨보다 더 아래에 존재하는 영역)을 구 스킨의 팔에 해당하는 영역으로 옮겨 적용하기 때문이다.

플레이어의 스킨은 머리에 해당하는 영역, 몸통에 해당하는 영역, 다리에 해당하는 영역, 팔에 해당하는 영역, 모자(머리의 겉부분)에 해당하는 영역, slim한 팔에 해당하는 영역으로 나누어지게 된다.
각 영역이 할당된 양은 정해져 있으며, 향후 패치에 따라 사용될 영역이 늘어날 수 있다.(이미 많은 스킨들이 존재하기 때문에 줄어들진 않는다.) 파일에서 할당되지 않는 영역에 낙서를 하더라도 스킨에 반영되지 않는다.
스킨은 png확장자 파일을 편집할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간단하게 만들 수 있다. 64×64에 해당하는 파일을 만들고 해당 영역에 맞게 색을 칠하면 만들 수 있다. 인터넷에 존재하는 편집 프로그램 중에는 스킨 렌더링도 같이 해주는 프로그램도 존재한다.

잡담[편집 | 원본 편집]

마인크래프트 설정에서 몸의 겉부분을 끄고 켤 수 있는 기능이 존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