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련잎

수련잎
Lily Pad.png

투명

투명

밝기

0

폭발 저항

0

경도

0

도구

모든 도구

재생

가능

쌓기

가능 (64)

가연성

없음

드롭

자기 자신

데이터 값

DEC: 111 HEX: 6F BIN: 1101111

Name Id

데이터 값 참고

수련잎(Lily Pad)은 높이가 낮고 평평한 비-고체 블록이며, 습지삼림 대저택 농장 방에서만 자연적으로 자란다.

수련잎은 아무 도구나 사용하여 채집할 수 있다.

수련잎은 습지와 삼림 대저택 밀 농장 방에서 자연적으로 자란다.

낚시[편집 | 원본 편집]

수련잎은 낚시 중에 "보물" 아이템으로서 낚을 수 있다.

떠돌이 상인은 수련잎을 판매한다.‌[차기 버전용: JE 1.14 & BE 1.10]

수련잎은 물 위에 다리를 건설하거나, 완전 블록을 설치하지 않고도 도로를 만들 수 있다. 수련잎은 물이 위로 흐르면 깨져서 아이템으로 드롭된다. 수련잎 위에는 이 생성될 수 없다.

물 속에서 수련잎을 향하여 블록 설치를 누르면 수련잎 아래쪽에 일반 블록을 설치할 수 있다. 이렇게 하면 수련잎은 아이템으로 드롭되지만, 블록은 제자리에 설치된다. 수련잎은 물 어디에라도 설치할 수 있으므로, 바닥 혹은 해변으로부터 시작하지 않고도 바다 한가운데에서 건설을 시작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예를 들어 해저 유적 배수 시스템 건설을 시작할 수 있다.

설치[편집 | 원본 편집]

수련잎은 , 얼음, 살얼음 위에만 설치할 수 있다. 수련잎은 물 위 블록을 차지하며, 물 블록의 일부가 아니다.

수련잎은 물, 얼음, 살얼음 윗면에만 설치해야 한다. 대부분의 블록과는 달리, 블록 옆면을 향해서 설치하면 수련잎이 윗쪽에 설치되지 않는다.[1]

수련잎은 항상 일정한 방향을 가리키는데, 자신의 위치에 따라 달라질 뿐, 플레이어가 설치한 방향에는 영향을 받지 않고, 수련잎을 제거했다가 다시 설치해도 방향은 달라지지 않는다.

대부분은 블록 엔티티가 충돌하는 것과는 달리, 수련잎은 플레이어 내부에 직접 설치할 수 있다. 이는 자바 에디션의 버그로 생각되지만[2], 베드락 에디션의 경우 완전히 의도된 기능이다[3].

퇴비 배양[편집 | 원본 편집]

수련잎을 퇴비통에 사용하면, 65%의 확률로 퇴비의 레벨이 1 올라간다.‌[차기 버전용: JE 1.14 & BE 1.11]

자바 에디션
1.0.0 Beta 1.9 Prerelease Added lily pads. Lily pads are non-solid, and can only be placed in swamplands.
Until 1.9, lily pads were the shortest block in the game, at 164 of a block tall.
Beta 1.9 Prerelease 6 Lily pads are now solid blocks.
1.3.1 12w21a Boats will no longer break when they collide at high speed with lily pads. Instead, the lily pad is destroyed.
1.7.2 13w36a Lily pads can now be caught in fishing as treasure.
1.8 14w25a Lily pads are now brighter in the inventory.
1.9 15w43a Lily pads can now be placed on ice and frosted ice.
15w45a Height of the lily pad has been increased from 14 of a pixel (164 of a block) to 1 pixel (116 of a block).
15w49a Height of the lily pad has been decreased from 1 pixel (116 of a block) to 1516 of a pixel (15256 of a block), and the width was changed to be inset from three edges of the block by 1 pixel (116 of a block).
15w50a Added sound: block.waterlily.place.
Lily pads will now play this sound when placed on water.
16w04a Height of the lily pad has been increased to 112 pixels (332 of a block), and is now inset 1 pixel (116 of a block) on all sides.
1.11 16w39a Lily pads now generate in woodland mansions.
1.13 17w47a The ID has been changed from waterlily to lily_pad.
17w50a Lily pads will now play a different sound when they're placed on top of ice.[4]
포켓 에디션 알파
0.9.0 build 1 Added lily pads.
build 3 Lily pads are now brighter in the inventory.
0.11.0 build 1 Lily pads can now be caught in fishing as treasure.
포켓 에디션
1.1 alpha 1.1.0.0 Lily pads will now generate in woodland mansions.
콘솔 에디션
TU7CU11.0Patch 1Added lily pads.
0.1.0 Added Lily Pads.

  • 수련잎을 전체 블록 공간을 차지하지 않는 물 근원 블록 위에 설치하면, 수련잎은 물 근원 블록 위에 떠 있는 것처럼 보인다.
  • 콘솔 에디션에서 습지타이가 옆에 있을 경우, 습지에 있는 수련잎이 타이가 바다로 퍼질 수 있는데, 타이가는 바다가 얼 수 있으므로, 얼음위에 수련잎이 생성된다.
  • 플레이어가 수련잎 위를 달리면 물 입자를 내는 것처럼 보인다. 이는 게임에서 플레이어가 기술적으로 수련잎 밑에 있는 물위를 달린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