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인장

선인장
Cactus.png

투명도

Yes

?

폭발 저항

N/A

도구

이 블록을 다른 도구로도 부술 수 있지만, 검이 가장 빠르다.; 단, 내구도가 두 배 빨리 닳는다.

재생 가능성

?

중첩 수

Yes (64)

가연성

No

드롭

아이템 자체

데이터 값

내부 ID

선인장

선인장의 3단계 성장.
작은 결함에 의해, 눈 블록에 한해서 선인장은 인접한 블록이 있어도 배치될 수 있다.
또 다른 작은 결함으로써, 눈으로 덮여있는 블록이라면 흙(이나 다른 블록) 위에도 선인장을 배치할 수 있다.

선인장Alpha 모드에서 처음 등장하여 현재의 Beta 버전까지 유지되고 있는 블록이다. 이 블록은 네 측면에 적용되는 하나의 텍스처, 상단에 적용되는 또 하나의 텍스처, 그리고 선인장이 잘려나갔을 때 보이는 텍스쳐, 총 3가지 텍스처로 이루어져있다.

선인장은 드러나 있는 모래 블록 위에서 자주 발견된다. 바로 아래의 블록을 파내거나 손을 사용하여 쉽게 수확할 수 있지만, 너무 가까이 다가지 않기를 권장한다. 플레이어 혹은 몬스터가 선인장과 접촉할 경우 1/2칸의 데미지를 입기 때문이다. 선인장과 접촉하는 아이템은 사라진다.

선인장은 자연적으로는 모래 블록 위에서 3칸까지만 성장하지만, 플레이어가 그 위로 선인장 블록을 쌓을 수는 있다. 뼛가루는 선인장에는 비료로 쓸 수 없다. 선인장은 해변가에서도 드물게 발견할 수 있지만, 주로 사막 기후에 풍부하다.

선인장은 다른 선인장 블록 혹은 모래 블록 위에만 배치할 수 있으며, 다음의 단 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수직 혹은 수평으로 접면한 블록이 없어야 한다. 선인장은 물 속에서는 다른 블록과 접면하게 될 상태에서도 바로 배치가 가능하지만 그 위에 어떤 블록이라도 더 쌓게 될 경우 전체가 부서지게 되며, 자연적으로 자라던 선인장도 여기 포함된다.

물 속에 배치된 선인장은 물 표면까지 배치되어 있을 때만 성장한다. 즉 1블록 깊이의 물에 배치된 선인장은 일반적으로 성장하며, 2블록 깊이의 물에 배치된 2블록 높이의 선인장은 3블록 높이까지 성장한다. 더 깊은 곳에 심어지는 더 높은 선인장은 전적으로 플레이어의 배치에 의해서만 만들어진다. 선인장 블록이 투명 속성을 가지기에 이를 이용하여 물 표면까지 배치된 선인장은 빛을 물 속까지 전달할 수 있다.

선인장은 성장에 빛을 필요로 하지 않으며 불연성을 가진다. 이는 곧 플레이어가 모래 블록만 가지고 가면 Nether에서도 잘 자란다는 의미가 된다.

인접한 블록이 있는경우와 같이 선인장이 배치된 위치가 적절하지 않을 경우, 선인장 블록은 파괴되어 드롭 상태가 된다. 하나의 선인장 블록은 하나의 선인장 아이템을 드롭한다.

현재로써는 멀티플레이어 모드에만 존재하는 기후 시스템의 버그로 인해, 사막 기후에서 선인장은 바닥으로부터 하나 혹은 두 칸 정도 떨어진 상태에서 소환되곤 한다. 그러나 서버는 그 아래에 선인장 블록이 존재하는 것으로 인지하므로 그 빈 공간은 지나갈 수 없으며, 선인장 밑에 위치하는 모래 블록을 제거하거나 "보이지 않는 선인장" 아래에 비-고체 블록을 그 위치에 배치함으로써 이를 제거할 수 있다.

Beta 1.2 부터 용광로를 이용하여 선인장으로부터 cactus green 염료를 만들어 낼 수 있다.

선인장은 Seecret Friday Update 5에서 도입되었다.

Seecret Friday Update 6 전에는,

  • 선인장은 어디에나 배치 가능했으며 주위에 블록이 없어야 할 필요도 없었다. 이를 사용하여 플레이어 혹은 몬스터가 그 위를 걸을 때 1/2칸의 데미지를 지속적으로 입는 "damaging floor"를 만들 수 있었다. 이로 하여금 선인장 블록으로 채워진 복도 따위로 구성되어 그 위를 걷는 몬스터를 빠르게 죽이는 함정을 만들 수 있었다.
  • 선인장을 채취하는 행위가 플레이어에게 데미지를 입혔다.
  • 텍스처가 지금과는 달랐다.

재배[편집 | 원본 편집]

선인장 블록을 빠르게 재배하는 방법이 있다. 모래 블록 위에 선인장 블록을 배치할 경우 적당한 시간이 흐른 후 3블록 높이로 성장한다. 사탕수수와 같이 맨 아랫 부분을 제거할 경우 모든 부분이 제거되며 빠른 수확을 가능케 한다. 또 다른 방법으로 맨 아랫 부분을 제외하고 잘라내는 방법이 있는데, 이는 수확된 블록이 심어진 선인장 블록과 접촉할 경우 다른 블록들이 그런 것 처럼 사라져 버리기에 그다지 효율적인 방법은 아니다. 칼을 사용할 경우 수확을 빠르게 할 수 있지만 이 경우 선인장 하나마다 칼에 내구도 2의 부담을 주게 된다.

소형의 자동화된 선인장 밭.

자동화된 선인장 밭을 만들 수 있다. 선인장 블록 하나 혹은 두 블록 위에 적절한 공간이 있으며 그 공간에 인접한 블록이 있을 경우, 성장한 선인장 블록은 그 즉시 떨어져 나가게 되며 그 근처에 드롭된다. 흐르는 물을 배치할 경우 드롭된 아이템을 특정한 수집 위치로 자동으로 옮겨놓을 수 있다.

이러한 선인장 밭은 다음 링크에서 볼 수 있다: http://www.youtube.com/watch?v=B5114YYXNfE

그 외에[편집 | 원본 편집]

  • 모래 블록만 있다면 선인장은 항상 배치 가능하다.
  • 선인장 블록 바로 위에는 선인장 블록을 직접 배치할 수 있으며, 맵의 최상단까지 연장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