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탕수수

사탕수수
사탕수수.png
사탕수수
투명도

아니오

폭발 저항

0

도구

아무거나

재생 가능성

중첩 수

예 (64)

가연성

No

드롭

아이템 자체

데이터 값

참고 데이터 값

내부 ID

reeds

사탕수수는 아이템에 해당하며 중요한 제작 재료이다.

사탕수수는 아무 도구나 빈 손으로 즉시 채집할 수 있다.

사탕수수가 놓여있는 블록이 파괴되거나 이동되면, 위에 있는 사탕수수는 즉시 뿌리째 뽑혀서 아이템으로 바뀐다. 옆에 있는 물이 제거될 경우에는, 블록이 업데이트 되거나 무작위의 시간이 지난 후에 사탕수수가 뽑혀서 아이템으로 바뀐다.

피스톤으로 사탕수수를 밀어도 마찬가지로 사탕수수는 아이템으로 바뀌면서 땅에 떨어진다. (당기는 건 소용 없다.)

자연 생성[편집 | 원본 편집]

연못 주변에 자연적으로 생긴 사탕수수.

사탕수수는 근처에서 2단(61.1%), 3단(27.8%), 4단(11.1%)으로 생성된다. 아주 드물게 그보다 더 큰 경우도 찾을 수 있는데, 이미 생성된 사탕수수 위에 또 겹쳐서 생성될 때가 있기 때문이다.

농사법[편집 | 원본 편집]

이 부분의 본문은 튜토리얼/사탕수수 농장입니다.
지하 사탕수수 농장

사탕수수는 잔디, , 모래, 회백토, 거친 흙, 붉은 모래 블록 위에서만 심을 수 있으며, 그 블록 바로 옆에 반드시 이 있어야 한다. (블록의 위, 아래, 대각선 쪽의 물은 의미가 없다.) 또는 다른 사탕수수의 꼭대기에 심을 수도 있다.

사탕수수는 약 16 랜덤 시간(평균 약 18분, 다만 실제 속도는 크게 다를 수 있음.) 이후 윗쪽으로 1단씩 성장한다. 그리하여 최대 3단까지 자란다. 원래 사탕수수에게 뼛가루는 먹히지 않지만, 베드락 에디션(포켓 에디션)과 뉴 닌텐도 3DS 버전에서는 뼛가루를 이용하여 사탕수수를 즉시 3단으로 키울 수 있다.

이 없어도 사탕수수가 자라는데 아무런 지장을 주지 않는다.

흐르는 물을 막을 수 있는 특성 때문에 사탕수수는 물 속에서 길을 만들 때 애용되기도 한다. 물 속에서 사탕수수를 2단으로 쌓아서 길을 만들면 숨을 쉴 수 있는 것은 물론이고, 일반 도보 속도로 물 속을 다닐 수 있게 된다.

사탕수수가 놓여지는 장소의 바이옴에 따라 사탕수수의 녹색 빛깔이 약간 달라지기도 한다.

재료 사용[편집 | 원본 편집]

비디오[편집 | 원본 편집]

  • 아래 영상은 바이옴에 따라 사탕수수의 빛깔이 달라지는 효과가 추가되기 이전에 찍었다.

데이터 값[편집 | 원본 편집]

사탕수수 블록은 블록 데이터를 통해서 성장 단계를 알아낼 수 있다. 또한 블록 상태도 가지고 있으며, 향후 블록 데이터를 대체하기 위한 것이다.

ID[편집 | 원본 편집]

사탕수수/ID

블록 데이터[편집 | 원본 편집]

같이 보기: Data values

사탕수수/DV

블록 상태[편집 | 원본 편집]

같이 보기: Block states

사탕수수/BS

알파
1.0.11갈대(사탕수수의 예전 이름)가 Seecret Friday Update 6 때 추가됐다. 많은 플레이어들이 대나무, 파피루스 등으로 불렀다. 물살에 갈대가 휩쓸렸고, 갈대밭에 공급되던 물을 제거하면 갈대가 즉시 파괴되기도 했다. 그래서 자동화 갈대밭이 가능했다. 이러한 갈대는 종이를 만드는데 필요했다.
베타
1.2노치가 이제부터 갈대를 사탕수수라고 설정을 바꿨다. 이제 설탕을 만들 수 있게 됐고, 이것은 케이크를 위한 재료가 됐다.
1.6화살이 더 이상 사탕수수에 박히지 않게 됐다. 대신에 사탕수수를 무시하고 지나간다. 하지만 눈뭉치는 여전히 사탕수수를 때릴 수 있다.
1.8사탕수수는 옆에 물이 공급되는 모래 위에다 심고 키울 수 있게 됐다. 이 업데이트 덕택에 사막 바이옴에서 웅덩이 근처에 사탕수수가 생길 수 있게 됐다.
정식판
1.7.213w36a사탕수수의 색깔이 바이옴에 따라 바뀌게 됐다.
13w37a블록 ID 83 (sugar cane)이 /give 명령에서 제거됐다.
1.915w43a차가운 걸음에 의해 물이 얼어붙더라도 이제 사탕수수가 뽑혀나가지 않는다.
포켓에디션 알파
0.1.0사탕수수가 추가됐다.
0.5.0사탕수수가 모래 위에서 자랄 수 있게 됐다.
0.9.0사탕수수의 색깔이 바이옴에 따라 바뀌게 됐다.
0.12.1build 1지옥반응기에서 사탕수수가 나오지 않게 됐다.
포켓에디션
1.0build 1버그로 인해, 사탕수수의 빛깔이 바이옴에 따라 바뀌지 않게 됐다.
콘솔 에디션
TU1CU11.0Patch 1사탕수수가 추가됐다. 고체 블록이며, 자라나는 벽으로 써먹는데 유용했다.
TU2사탕수수가 더 이상 고체 블록이 아니게 됐다. 그리고 화살이 통과된다.
TU31CU191.22Patch 3바이옴에 따라 사탕수수의 색깔이 바뀌게 됐다.

그 외[편집 | 원본 편집]

  • 코드 내부에서는, 사탕수수가 여전히 "reeds(갈대)"로 참조되고 있다, 인벤토리 에디트 블록과 아이템 둘 다. 또한 F3으로 볼 수 있는 디버그 화면에서도 갈대(reed)라고 나온다.
  • 사탕수수가 일부분이라도 파괴되면 성장 시간이 리셋된다. (예를 들어, 2단짜리 사탕수수가 있고 이제 막 다음 단계 성장이 거의 눈앞에 있는데 2단을 때려버릴 경우, 성장 시간은 리셋된다. 즉, 이후에 1단에서 곧바로 2단이 자라지 않는다.)
  • 사탕수수 위에 또 사탕수수를 심을 경우, 끝없이 계속 쌓아 올릴 수 있다. 하지만 저절로 자라지는 않는다.
  • 콘솔 에디션에서는 사탕수수가 더욱 빈번하게 생성된다. 제한된 월드 안에서 플레이어가 사탕수수를 못 얻는 일이 없도록 하기 위해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