뼛가루

뼛가루
Bone Meal.png

유형

염료

내구도

15 (Data)

재생 가능

가능

쌓기

가능 (64)

데이터 값

DEC: 35115 HEX: 15F15 BIN: 10101111115

Name id

데이터 값 참고

뼛가루(Bone Meal)는 염료로 사용되는 재료이다[1.14 이전에만]. 대부분의 식물을 위한 비료로도 사용된다.

조합[편집 | 원본 편집]

재료 제작 방법

3
뼈 블록

9

물고기[편집 | 원본 편집]

모든 물고기 몹 4가지 변종은 죽을 때 5%의 확률로 뼛가루를 드롭한다. ‌[자바 에디션 전용]

퇴비 배양[편집 | 원본 편집]

퇴비 상자가 완전히 채워진 상태에서, 퇴비 상자를 사용하면 뼛가루 하나가 드롭된다.‌[차기 버전용: JE 1.14]

떠돌이 상인은 1 에메랄드에 뼛가루 3개를 판매한다.‌[차기 버전용: BE 1.10]

염료[1.14 이전에만][편집 | 원본 편집]

다른 모든 염료들 처럼, 뼛가루는 다음과 같이 사용된다.:

이름 재료 제작 방법 설명
뼈 블록 뼛가루

회색 염료 먹물 주머니 +
뼛가루

[1.14 이전에만]
하늘색 염료 청금석 +
뼛가루

[1.14 이전에만]
회백색 염료 회색 염료 +
뼛가루

[1.14 이전에만]
회백색 염료 먹물 주머니 +
뼛가루

[1.14 이전에만]
연두색 염료 선인장빛 초록 염료 +
뼛가루

[1.14 이전에만]
자홍색 염료 청금석 +
뼛가루 +
장밋빛 빨강 염료

[1.14 이전에만]
분홍색 염료 장밋빛 빨강 염료 +
뼛가루

[1.14 이전에만]
White Balloon Latex +
뼛가루 +
Helium +

[베드락 및 교육용 에디션 전용]
회색 염료 모든 침대 +
뼛가루

어떤 색깔의 침대든, 다른 색깔로 염색할 수 있다.‌[베드락 및 콘솔 에디션 전용]
하얀색 양탄자 하얀색 양탄자 +
뼛가루

[차기 버전용: JE 1.14]
하얀색 콘크리트 가루 뼛가루 +
모래 +
자갈
하얀색 염료 뼛가루

[차기 버전용: JE 1.14]
하얀색 폭죽 탄약 화약 +
뼛가루 +
머리 또는
금 조각 또는
깃털 또는
화염구 +
발광석 가루 +
다이아몬드

최대 8가지의 염료를 추가할 수 있다.
머리, 황금 조각, 깃털 또는 화염구를 최대 하나 추가할 수 있다.
다이아몬드와 발광석 가루는 다른 어떤 재료와도 추가할 수 있다.
하얀색 셜커 상자 모든 셜커 상자 +
뼛가루

색유리|하얀색 유리|색유리 유리 +
뼛가루
색유리 판|하얀색 유리판|색유리 판
(1.14)
유리판 +
뼛가루
하얀색 테라코타 테라코타 +
뼛가루
하얀색 양털 모든 양털 +
뼛가루

[베드락 에디션 전용]

White banner.png

비료[편집 | 원본 편집]

뼛가루는 아래와 같은 식물에 사용하여 성장을 촉진시킬 수 있다.

식물 반응

당근

감자

한꺼번에 2-5 단계를 성장한다.

사탕무
75%의 확률로 다음 단계로 성장한다.

대나무
[차기 버전용: BE 1.8]
대나무 한마디가 자란다.

수박

호박

줄기가 2-5 단계 성장한다. 뼛가루는 줄기 성장에만 영향을 미친다. 수박, 호박 덩어리는 빠르게 성장시킬 수 없다.

묘목
45%의 확률로 다음 단계로 성장한다. 나무는 2 단계(시각적으로는 차이가 없음)를 거쳐 3단계에서 나무로 된다. 묘목을 적당한 땅에 심지 않았거나, 공간이 충분하지 않으면 나무가 성장하지 않는다.

해바라기

라일락

장미 덤불

모란

해당 아이템 형태가 드롭된다. 원래의 식물은 파괴되지 않는다.

키 큰 잔디

고사리

해초

1 블록 높이의 풀, 고사리, 해초가 2 블록 높이로 자란다.

버섯
40%의 확률로
거대 버섯
으로 자란다. 단, 흙, 거친 흙, 풀, en:podzol, en:mycelium에 심어져 있어야 한다.

코코아
코코아 식물이 1단계 성장한다.

딸기 덤불
[차기 버전용: JE 1.14]
한 단계씩 성장한다.

사탕수수
[베드락 및 콘솔 에디션 전용]
사탕 수수가 최대 크기(3블록)로 자란다. 자바 에디션에서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켈프
[베드락 에디션 전용]
켈프가 무작위로 몇 블록씩 자란다. (제일 윗부분의 나이가 24가 되기 전까지만)

[베드락 에디션 전용]
1 블록 높이의 꽃은 주변에 더 많은 꽃이 자란다. 민들레는 민들레가 자라지만, 다른 꽃들은 양귀비가 자란다. 자바 에디션콘솔 에디션에서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새로운 풀 생성[편집 | 원본 편집]

뼛가루를 잔디 블록, 키큰 잔디에 사용하면 해당 블록과 7 블록 이내에서 임의로 선택된 잔디 블록에서 약간의 꽃들이 형성된다. 어떤 꽃이 나타날지는 생물 군계에 따라 달라지므로, 자연적으로 자라지 않는 꽃은 직접 채집해오는 수 밖에 없다. 자세한 내용은 꽃#꽃 생물 군계 참조

물속에 있는 투명하지 않은 블록에 뼛가루를 사용하면 그 블록과 주변 블록에 해초가 자란다. 때로는 산호초가 자라거나, 따뜻한 바다 생물 군계의 경우 부채형 산호가 자랄 수도 있다. ‌[자바 에디션 전용]

베타
1.2 Bone meal added.
1.6.6 Bone meal can now be applied on grass blocks.
1.8 Pre-release Bone meal can be used on mushrooms to make Huge Mushrooms, and the block the mushroom is on changes to dirt.
Pre-release 2 ;) Bone meal can now be applied on pumpkin and melon seed items.
java
1.3.1 12w19a Bone meal can now be applied on cocoa beans.
1.4.2 12w34a Bone meal can be used to dye leather armor and tamed wolf's collar.
1.4.6 12w49a Bone meal can be crafted with gunpowder to create a firework star.
1.5 13w04a Bone meal is significantly nerfed.

Wheat, melon and pumpkin seeds, potatoes and carrots: one bone meal is consumed for all seven stages of growth (melon and pumpkin seeds do not spawn right away).
Saplings: one bone meal is consumed for each of the two growth stages then it will grow into a tree.
Cocoa pods: one bone meal is consumed for each of the three stages of growth.

Green particles are now displayed when bone meal is used.
Bone meal can now be used from dispensers.
13w05a Adjusted balancing of bone meal. Growing a plant to its last state now takes on average 2-5 uses of bone meal (results vary from plant to plant).[1]
1.10 16w20a Bone meal can now be used to craft bone blocks.
1.13 17w47a The different data values for the dye ID have been split up into their own IDs.
18w07a Bone meal can now be used underwater to create seagrass.
18w14b Bone meal can now be used for spreading sea pickles.
1.13.1 18w31a Bone meal used in water of warm ocean biomes now has a chance of growing coral.
Fish mobs now have a chance of dropping bone meal upon death.
18w32a Bone meal used in water of warm ocean biomes now has a chance of growing coral fans.
java upcoming
1.14 18w43a Bone meal is now used to craft white dye.
Bone meal can no longer be used as a dye.
19w03a Bone meal can be obtained from composters.
포켓에디션 알파
0.3.3 Added bone meal.
0.8.0 build 2 Bone meal no longer instantly grows crops to full size.
build 5 Pumpkin and melon stems will now only grow by one when bone meal is used.
Some flowers will now spawn certain other flowers when bone meal is used on them.
Bone meal can now grow ferns and tall grass in Survival and Creative.
Bone meal can now grow sugar canes to maximum height.
0.14.0 build 1 Bone meal can now be used from dispensers.
Bone meal can now be used to dye water in cauldrons.
포켓 에디션
1.0 alpha 0.17.0 Bone meal can now be used to dye shulkers.
1.1 alpha 1.1.0.0 Bone meal can now be used to craft white concrete powder, white beds and white shulker boxes.
1.1.3 alpha 1.1.3.0 Bone meal can now be used to craft bone blocks.
베드락 에디션
1.2 beta 1.2.0.2 Bone meal can now be used to craft white stained glass.
Bone meal can now be used to craft firework stars.
Bone meal can now be used to create banner patterns.
1.4 beta 1.2.14.2 Bone meal can now be used underwater for growing seagrass and coral.
beta 1.2.20.1 Bone meal can now be used for spreading sea pickles.
Bone meal can now be used to craft white balloons and white glow sticks.
1.8 beta 1.8.0.8 Bone meal can now be used to grow bamboo.
beta 1.8.0.10 Bone meal can now be used to craft white dye.
be upcoming
1.10 beta 1.10.0.3 Bone meal are now sold by wandering traders.
콘솔 에디션
TU1CU11.00Patch 1Added bone meal.
TU19CU71.12Bone meal will no longer instantly grow crops to full size.

“뼛가루”에 관련된 문제점은 이슈 트래커에서 관리된다. 그곳에서 문제점을 보고하면 된다.

  • 뼛가루는 잔디 블록 옆이나 아래에 사용할 수도 있으며, 이미 위에 식물이 있는 잔디 블록에도 사용할 수 있다.
  • 비료 성공 여부에 관계없이 녹색의 가루 효과가 보인다. 하지만, 이는 횃불의 연기처럼 플레이어가 particle 설정에 따라 없어질 수 있다.

함께 보기[편집 | 원본 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