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png
투명도

투명

밝기

15

폭발 저항

0

도구

모든 도구

재생

불가능

쌓기

해당 없음

가연성

없음

드롭

없음

데이터 값

이름

(Fire)은 위험한 비고체 블록이다.

불은 어떤 상황에서도 얻을 수 없다.

부싯돌과 부시화염구를 사용해서 설치할 수 있다. 불은 가연성 블록을 따라 퍼지고, 용암 근처에 가연성 블록이 있으면 자발적으로 점화된다.

네더나 세상의 끝에서 침대에서 잠을 자려고 할 때 발생하는 폭발가스트의 화염구의 폭발이나 블레이즈 화염구의 충격이 불을 만드는 것 처럼 불을 만든다.

자연 생성[편집 | 원본 편집]

불은 네더 지역 전체에 자연적으로 생성된다.

가연성 블록 옆에 생성된 용암은 자연적으로 불이 붙는다(하단 참조).

번개를 맞은 곳에도 불이 붙는다.

불에 타기 전
불에 타는 중
불에 탄 후

불은 설치하면 짧고 무작위적인 시간 동안 타오른다. 주변에 가연성 블록이 없으면 불은 사그라든다. 물이 불에 닿으면 불은 꺼진다.

엔티티 불태우기[편집 | 원본 편집]

플레이어는 불에 닿으면 불이 붙는다. 불은 플레이어의 시야를 약간 방해하고 초당 1 (Half Heart.svg)의 비율로 천천히 체력을 잃게 한다. 이 비율은 플레이어가 평화로움 난이도에서 체력이 회복되는 비율이기 때문에, 이 모드에서는 불 만으로 죽을 수 없다. 불 블록에서 나오면 (비나 물에 의해 불이 꺼지지 않는 이상) 8초간 불타는 것이 지속되어서 추가로 하트 4칸의 데미지를 준다. 불타는 좀비가 플레이어를 공격하면 플레이어도 불이 붙는다.

아이템이나 블록이 불에 떨어지면 불이 붙고 빠르게 사라질 것이다.

고기를 드롭하는 몹이 불에 타는 중에 죽을 경우에는 구워진 상태의 고기를 드롭하지만, 물고기를 드롭하는 북극곰과 가디언이 일반적으로 드롭하는 물고기[베드락과 콘솔 에디션 전용]가디언드물게 드롭하는 물고기는 예외이다.

네더 몹은 불에 타지 않으며 불에서 데미지를 입지 않는다.

불에 타는 것은 상태 효과로 처리되지 않기 때문에 우유를 통해 회복되지 않는다.

확산[편집 | 원본 편집]

불 주변의 안전한 건축 영역

불은 가연성 블록의 표면으로 퍼진다. 불은 벽을 올라갈 수 있고 바닥과 천장을 따라 갈 수 있으며 작은 틈을 넘어갈 수 도 있다. 더 정확히는, 불 블록은 가연성 블록에 인접한 공기 블록을 불 블록으로 바꿀 수 있다. 이것은 (불이 붙어있는 블록이 아니라) 불 블록에서 아래로 한 블록, (대각선을 포함해서) 옆으로 한 블록, 위로 네 블록까지 이런 일이 일어날 수 있다. 사이에 있는 블록은 불이 위에 있는 블록에 불이 붙는 것을 막지 않아서 나무 천장과 불 사이에 조약돌로 막았더라도 불은 조약돌을 완전히 무시해버린다.

용암 블록에서도 비슷하게 불이 퍼진다: 한 블록 위에서 (대각선도 포함해서) 한 블록 옆에 있거나 두 블록 위에 있거나 옆에 있는 가연성 블록에 인접한 공기 블록은 불 블록으로 바뀔 수 있다.

가연성 블록[편집 | 원본 편집]

불은 가연성 블록에 붙어서 태워 없앨 수 있다. (또는 TNT의 경우에는 점화한다). 반면, 가연성 블록에 인접해 있지 않은 불은 주변에 가연성 블록이 있다고 하더라도 퍼지지 않는다.

다음의 표에서 encouragement가 높을수록 불이 그 블록에 퍼질 수 있을 때 더 빨리 불이 붙는다. 가연성이 높으면, 불이 붙은 블록은 더 빨리 불타 없어질 것이다. 이 것들은 상대적인 값이므로 실제 가연성과 불타는 시간은 이 값에만 의존하는것이 아니라 난이도, , 불의 경과 시간, 그리고 블록 틱에 따른 특정 부분의 무작위성들에 의존한다. 불의 확산은 가연성 블록이 습한 바이옴에 있을 경우에는 크게 감소된다. 습한 바이옴은 늪지대, 버섯 섬 그리고 정글 끝을 제외한 정글의 모든 변형이다.

블록 Encouragement 가연성 용암에서
불이 붙음

나무 판자

Wood slabs

Fence gates

Fences

표지판
[베드락 에디션 전용]

나무 계단
5 20

나무
5 5

석탄 블록
아니요

양털
30 60

책장
30 20

TNT
(사라지는 대신에 점화된다)

덩굴
15 100

, 1-블록
JE/LCE 60 100 아니요
BE 30

모란
, 2-블록

잔디
, 고사리, 관목, 1-블록과 2-블록 둘 다
60 100

마른 덤불
[자바과 콘솔 에디션 전용]

양탄자
JE/LCE 60 20
BE 30 60

건초 더미
60 20 아니요

불연성 블록[편집 | 원본 편집]

불연성 블록은 불을 붙일 수는 있지만 불타 사라지지는 않고, 이런 불은 퍼지지 않는다. 네더랙이나 마그마 블록이 아닌 불연성 블록은 몇 초 만에 불이 꺼진다.

특정한 블록은 용암 근처에서 불이 붙을 수 있지만, 불타 사라지지는 않는다:

블록 용암에서
불이 붙음
타서 없어짐

현수막

상자

제작대

햇빛 감지기

주크박스

소리 블록

표지판
[자바과 콘솔 에디션 전용]

덫 상자

모든 종류의
나무 문

나무 압력판

나무 다락문
아니요

마른 덤불
JE/LCE
BE 아니요

침대
JE/LCE 아니요
BE 아니요
나무에서 만들어진 블록:

사다리

레버

피스톤

모든 종류의
레일

레드스톤 횃불

묘목

횃불

철사 덫 갈고리

나무 버튼

... 그리고 다른 모든 불연성 블록
아니요 아니요

소화[편집 | 원본 편집]

불은 얼마 지나면 스스로 꺼지지만, 플레이어는 데미지를 입는것을 우려해서 최대한 빨리 불을 끄고 싶을 수도 있다. 물을 사용해서 불을 끌 수 있다. 블록의 불타는 면을 때리면, 그 쪽에 있는 불 블록을 꺼뜨린다. 도구로 불을 때리는 것은 그 도구의 내구도를 떨어뜨리지 않는다. 불을 때려서 끌 경우에는 불 블록에서 "쉭" 소리가 난다. 불이 있는 자리에 블록을 섵치하면 불이 꺼진다. 불은 투척용잔류형 물병을 이용해서 끌 수 있다.

불타는 몹이 물에 들어가거나 물이 있는 가마솥에 들어갈 경우 몹에게서 불이 꺼진다. 가마솥에 들어간 경우에는 물이 한 단계 줄어든다.

불은 가연성 물체가 주변에 없고 바로 아래의 가연성 블록을 태워 없애버린 직후에는 훨씬 빨리 사그라든다.

  • 불은 어떻게 불이 꺼질지를 결정하는 age(경과 시간) 속성이 있어서 불이 붙었을 때 0에서 시작해서 15까지 커진다. 불의 경과 시간이 3보다 클 때, 가연성 블록이 인접해 있지 않거나 아래에 있는 블록의 윗면이 고체가 아닐 경우에는 다음 블록 틱에 꺼진다. 경과 시간이 15일 때, 불 아래에 가연성 블록이 없으면, 매 블록 틱 마다 불이 꺼질 확률이 14이다.

불이 를 맞으면 더 빠르게 꺼진다.

  • 불에 비가 바로 떨어지거나 인접한 네 블록에 떨어질 경우에는 비가 불에 영향을 미친다. 구체적으로는 경과 시간이 어떻든지 어떤 블록 틱에서도 불이 꺼질 확률은 20-65%이며 구체적인 확률은 경과 시간에 의존한다: 불의 경과 시간마다 3 퍼센트가 늘어난다.
파일:Infinite Fire.png
네더랙에서 타오르는 불은 영구적으로 불이 타게 만든다.

영원한 불[편집 | 원본 편집]

불을 붙였을 때, 네더랙마그마 블록은 용암이나 물, 플레이어에 의해 꺼지지 않는 이상 불을 영구적으로 보존한다. 도 네더랙에 있는 불을 끄지 못한다는 점을 유의하라. 세상의 끝에서 기반암도 영원히 불탄다.

/gamerule doFireTickfalse일 경우, 불은 플레이어가 끄지 않는 한 영원히 남을 것이며, 퍼지지도 않는다.

데이터 값[편집 | 원본 편집]

불 블록은 ID가 minecraft:fire (51)이고 블록 상태에 의해 추가로 정의된다.

블록 상태[편집 | 원본 편집]

같이 보기: 블록 상태

이름 설명
Nbtsheet.png
 age
0—15 새로 설치된 불은 age가 0이고, 불은 매 블록 틱 마다 증가할 확률이 13이다.
이 인자는 불이 어떻게 꺼질지에 영향을 미친다.
Nbtsheet.png
 up

거짓
불 텍스쳐가 윗면에서 보인다.
일반적인 게임 플레이에서, 불 위에 블록이 있을 때 일어나지만 아래에 있을 때는 일어나지 않는다.
Nbtsheet.png
 north
Nbtsheet.png
 south
Nbtsheet.png
 east
Nbtsheet.png
 west

거짓
참일 경우, 불 텍스쳐는 블록의 그 면에 보인다.
일반적인 게임 플레이에서, 그 방향에 가연성 블록이 있을 때 일어난다.

Indev
2010년 1월 9일 불이 추가되었고 블록처럼 바로 설치할 수 있었다.
2010년 1월 11일 이제 용암이 가연성 물질에 불을 붙인다.
이제 모든 아이템과 몹은 불이 붙는다.
이제 불은 부싯돌과 부시를 통해서 설치할 수 있다.
2010년 1월 29일 광물떨어뜨린 아이템에 불을 붙여서 제련할 수 있었다.
알파
1.2.6 용암은 둘러싼 가연성 블록을 불태울 수 있다. 바이옴이 생성될 때 지상 용암 연못이 나무가 많은 곳에 생성되면 자발적으로 산불이 일어날 수 있다.
베타
1.2_02 블록이 영원히 탈 수 있는 능력이 제거되었다. 이전에는, 나무같은 네더랙이 아닌 가연성 블록은 그 면이 이나 같은 불연성 블록.
1.6 불의 확산은 심하게 nerfed 되었다 — 무한한 불의 확산은 불가능해졌다.[1]
정식판
1.2.1 12w06a 이제 크리에이티브 모드에서 불을 때려도 불 아래의 블록을 제거하지 않는다.
1.4.2 12w34a 불은 난이도에 기반해서 다르게 퍼진다.
12w40a 무한히 불이 퍼지는 것을 막기 위해서 또다시 불이 퍼지는 것이 약간 nerfed 되었다.
1.5 13w02a 이제 불의 텍스쳐에 접근할 수 있다. 이전에는, 텍스쳐가 코드에 숨겨져 있어서 일반적으로는 접근할 수 없었다.
1.8 14w25a 모델이 약간 바뀌었다(옆면은 더이상 돌아가 있지 않다).
블록 #51 불은 /give 명령어에서 지워져서 사슬 갑옷을 만들 수 없어졌다.
1.9 15w31a 블록 상태 altflip이 지워지고, 상태 upper가 바이트 상태 up으로 바뀌었다. 불의 행동 양상은 바뀌지 않았다.
15w38a 불이 에 의해서 블록 틱마다 꺼질 확률이 100%에서 age 상태에 따르도록 0–45%로 줄었다.
15w49a 불이 에 의해서 블록 틱마다 꺼질 확률이 age 상태에 따라 20–65%로 늘었다.
1.12 17w06a 이제 불은 마그마 블록에서도 영원히 탄다.
포켓에디션 알파
0.1.0 불이 추가되었다.
0.3.3 불의 확산 오류 때문에 불 블록을 reserved6으로 바뀌었다.
0.7.0 reserved6을 발전된 확산 메커니즘을가진 불로 바꾸었다.
reserved6의 ID를 255로 추가했다.
0.7.1 불은 네더랙에서 영원히 탄다.
0.8.0 build 2 불타는 몹은 주황색으로 바뀐 뒤 큰 불 입자를 방출한다.
build 4 불은 TNT를 더 역동적으로 점화시킨다.
build ? 언데드 몹은 햇빛에 의해서 단순히 데미지만 입는것이 아니라 불에 탄다.
0.9.0 build 2 불은 정글 바이옴과 지붕 숲 바이옴에서 더 빨리 탄다.
0.11.0 build 9 불타는 몹이 공격을 하면 불이 피격 대상에게 옮겨 붙는다.
build 14 크리에이티브 모드에서 불타는 에니메이션을 완전히 없애버렸다.
0.12.1 build 1 불타는 몹에서 불이 꺼지면 지글거리는 입자가 생긴다.
0.15.0 reserved6 텍스쳐가 제거되어서 info_update 블록 텍스쳐로 바뀌었다.
베드락 에디션
1.2 불타는 몹의 특수한 애니메이션이 제거되고 대신에 자바 에디션의 불타는 애니메이션과 비슷한 애니메이션이 추가되었다.
콘솔 에디션
TU1 CU1 1.0 Patch 1 불이 추가되었다.

“불”에 관련된 문제점은 이슈 트래커에서 관리된다. 그곳에서 문제점을 보고하면 된다.

  • 가끔, 서바이벌에서 불로 걸어 들어간 후 빨리 나오면 대미지를 약간만 입고 불에 타지는 않는다.
  • 흥미롭게도, 모래자갈같은 중력의 영향을 받는 블록이 블록 위에 불이 난 곳에 떨어질 경우에는 불이 비고체 블록임에도 불구하고 아이템을 드롭하는것이 아니라 불을 꺼뜨린다.
  • 불은 텍스쳐 파일을 두 개 사용한다. 하나는 내부 불꽃이고 다른 하나는 외부 불꽃이다.
  • 엔더 수정은 세상의 끝에서 설치되거나 생성되었을 경우에는 자신의 위치에 지속해서 불 블록을 생성한다. 이 불은 퍼질 수 없다.

베드락 에디션에서[편집 | 원본 편집]

  • 불타는 몹은 주황색으로 바뀌고 몸 주변에 큰 불 입자를 방출한다.
  • 불의 확산 메커니즘은 이전의 자바 에디션 베타 1.6의 메커니즘이다.
  • 플레이어가 불이 붙었을 때, 자바 에디션과는 다른 불타는 애니메이션이 스크린에 나타난다 (아래를 볼 때만 부분적으로 시야를 가린다).

겔러리[편집 | 원본 편집]

참고 문헌[편집 | 원본 편집]

Promotional Cont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