염료

(보라색 염료에서 넘어옴)
Dyes
Dyes.gif

유형

아이템

재생 가능

가능

쌓기

가능 (64)

등장 버전

역사 참고

데이터 값

DEC: 351 HEX: 15F BIN: 101011111

Name id

Data values 참고

염료(Dye)는 16(20 [베드락과 플레이스테이션 4 에디션 전용]) 가지 종류가 있으며, 양털, 가죽 갑옷, 테라코타, 일부 몹, 현수막의 패턴, 셜커 상자, 유리, 콘크리트 가루, 침대 등의 색을 바꾸는 데 사용된다.

모든 염료를 제작할 수 있는 가이드[until 1.14]

대부분의 염료는 여러가지 꽃이나 아이템, 혹은 다른 염료들을 조합하여 만들 수 있다. Dye crafting.png

제련[편집 | 원본 편집]

이름 재료 제련 방법
초록색 염료 선인장 +
모든 연료

청금석 청금석 원석 +
모든 연료

연두색 염료 불우렁쉥이 +
모든 연료

기타[편집 | 원본 편집]

청금석은 61.5%의 확률로 난파선#보물 상자에서 1~10개의 묶음으로 생성된다. 그리고 16.9%의 확률로 폐광 상자가 실린 광산 수레에서 4~9개의 묶음으로 생성된다. 베드락 에디션의 경우, 코코아 콩은 50.0%의 확률로 보너스 상자 상자에서 1~2개의 묶음으로 생성된다. 베드락 에디션의 경우, 먹물 주머니는 40.0%의 확률로 요새 저장실 상자에서 1~3개의 묶음으로 생성된다.

떠돌이 행상은 1 에멜랄드에 염료 3개를 판매한다.‌[upcoming 1.14 & 1.10]

양털과 몹의 염색[편집 | 원본 편집]

하얀색 양털과 염료를 제작대에 넣으면 양털을 염색할 수 있다.

재료 제작 방법
하얀색 양털 +
일치하는 염료

양에게 염료를 직접 사용(우클릭)하면 양의 털색이 바뀐다. 염색된 양의 털을 깍으면, 해당되는 색깔의 양털을 얻을 수 있고, 다시 자라나는 양털도 계속 염색된 색이 된다. 염색된 양을 번식시키면, 새끼양은 부모의 색깔 중 하나로 나오거나, 부모의 색을 조합한 색이 태어날 수도 있다. 이때, 색의 조합은 염료 제작시와 동일한 조합을 따른다. 예를 들어 빨간색과 노란색 양을 교배시키면 주황색 새끼양이 태어나지만, 파란색과 노란색 양을 교배시켜도 초록색 양이 나오지는 않는다. 이처럼 양의 색을 바꾸면 계속 같은 색의 양털을 얻을 수 있으므로, 양털을 직접 염색하는 것보다 효율적이다.

염료를 길들인 늑대에도 사용할 수 있다. 길들인 늑대에 사용(우클릭)하면 늑대의 목 갈기 색(기본 색은 빨강)이 염료의 색으로 바뀌게 된다.

염료를 셜커에게 사용하면 껍데기의 색이 바뀐다. [베드락 에디션 전용]

테라코타 염색[편집 | 원본 편집]

조합대에 염료를 가운데 놓고 테라코타를 주변에 8개 배치하면 염색시킬 수 있다.

재료 제작 방법
테라코타 +
일치하는 염료

색유리 제작[편집 | 원본 편집]

제작대 그리드 가운데에 염료를 두고, 유리를 주변 8개에 배치하면 색유리를 제작할 수 있다. 일반 유리와 마찬가지로, 색유리도 색 판유리로 제작할 수 있다. 제작법은 일반 유리와 동일하다.

재료 제작 방법
유리 +
일치하는 염료

갑옷 염색[편집 | 원본 편집]

A graph showing all combinations of two dyes on a tunic.

가죽 갑옷은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염색할 수 있다.

색 조합법은 12,326,391 가지나 가능하다. 가죽 갑옷에 여러개의 염료를 둘 수 있기 때문이다. 한번 염색된 가죽 갑옷을 다시 염색하면 원래의 색깔에 새로 추가된 염료가 추가된다. 염색된 갑옷을 그냥 물만 들어 있는 가마솥에 담그면 원래의 색으로 되돌아간다.

마인크래프트에는 염색된 갑옷의 색을 계산하는 특정한 공식이 존재한다. 즉, 각각의 색은 RGB 칼라 모델에서 빨강/초록/파랑 색 값을 가진다. 제작대 그리드에 있는 각각의 염료에 대하여, 갑옷 그자체(이미 염색되어 있을 경우)의 색에 RGB 값을 각각 더하게 된다. 또한, 최대값의 합계도 보존된다. 이후, 각 합계를 사용된 색의 수로 나눈다.그 결과 RGB 및 최대값에 대한 평균값이 만들어진다. 평균 RGB 값의 최대 값도 계산된다. 마지막으로 평균 RGB 값은 평균 최대값과 곱하고, 평균 RGB값의 최대값으로 나눈다. 이렇게 변경된 RGB 값이 최종 색으로 사용된다. 다음 공식은 이 절차를 요약한 것이다.

for each color (all "total" variables start at 0 before counting):
 totalRed = totalRed + redValue
 totalGreen = totalGreen + greenValue
 totalBlue = totalBlue + blueValue
 totalMaximum = totalMaximum + max(red, green, blue)
 numberOfColors = numberOfColors + 1

averageRed = totalRed / numberOfColors
averageGreen = totalGreen / numberOfColors
averageBlue = totalBlue / numberOfColors
averageMaximum = totalMaximum / numberOfColors

maximumOfAverage = max(averageRed, averageGreen, averageBlue)
gainFactor = averageMaximum / maximumOfAverage

resultRed = averageRed * gainFactor
resultGreen = averageGreen * gainFactor
resultBlue = averageBlue * gainFactor

이 공식으로 인하여, 최종 색은 평균 입력 색보다 어두워지지 않으며, 대부분 밝아지거나 채도가 높아진다. 물론 결과색은, 입력색중 가장 밝은 색보다 더 밝아지지는 않고, 입력색중 가장 채도가 높은 색보다도 채도가 높아지지는 않는다. 아울러 이 공식은 RGB색이 255보다 높아지지는 않는다. (8비트 RGB 모델에서는 255가 최대값임)

폭죽 탄약 염색[편집 | 원본 편집]

폭죽 탄약은 한가지 색 또는 8가지 색의 조합이 가능하다. 제작된 폭죽 탄약에 염료를 하나 이상 추가하면, "Fade to Color(점점 색이 변하는)" 효과가 추가되며, 이전에 있던 색변화 효과는 없어진다.

이름 재료 제작 방법
일치하는 폭죽 탄약 화약 +
염료 (1–8) +
추가 재료(옵션)

일치하는 폭죽 탄약 일치하는 폭죽 탄약 +
모든 염료

현수막 패턴[편집 | 원본 편집]

이 부분의 본문은 현수막#패턴입니다.

염료는 대부분의 현수막 패턴을 만들 때 어떤 패턴인일지, 어떤 색을 사용할지를 결정할 때 사용된다.

셜커 상자 염색[편집 | 원본 편집]

셜커 상자는 (퍼퍼 블록 처럼) 연보라색으로 생성되지만, 어떤 색으로든 염색할 수 있다. 또한 염색된 색은 언제든지 바꿀 수 있다.

이름 재료 제작 방법
일치하는 셜커 상자 모든 셜커 상자 +
일치하는 염료

콘크리트 가루 생성[편집 | 원본 편집]

염료는 콘크리트 가루 제작에도 사용된다. 염료에 따라 해당 색의 콘크리트 블록이 만들어진다.

재료 제작 방법
모래 +
자갈 +
일치하는 염료

풍선 제작[편집 | 원본 편집]

염료는 풍선 제작에도 사용된다.[베드락과 교육용 에디션 전용]

재료 제작 방법
Latex +
일치하는 염료 +
Helium +

발광봉[편집 | 원본 편집]

염료는 발광봉 제작에도 사용된다.[베드락과 교육용 에디션 전용]

재료 제작 방법
Polyethylene +
Hydrogen Peroxide +
일치하는 염료 +
Luminol

침대 염색[편집 | 원본 편집]

제작대에 침대와 염료를 넣으면 침대를 염색할 수 있다. 하얀 침대만 염색할 수 있다.

재료 제작 방법
하얀색 침대 +
일치하는 염료

가마솥의 물을 염색하기[편집 | 원본 편집]

가마솥에 들어 있는 물에 대해, 염료를 손에 들고 사용(우클릭하면)하면 물을 염색할 수 있다.[베드락과 콘솔 에디션 전용]

기타 사용법[편집 | 원본 편집]

다음 4가지 염료는 (1.14 이전까지만) 독특한 용도가 있다. 자세한 사항은 각각의 문서를 참고할 것.

베드락 에디션의 경우, 이들 아이템은 대응되는 염료가 존재한다.

[편집 | 원본 편집]

1차 염료[편집 | 원본 편집]

일차 염료는 세계에서 자연적으로 스폰되는 재료만으로 생성할 수 있는 염료이다.

이름 재료 색깔 비고

장밋빛 빨강 염료

Rose Red
Red Dye(1.14이후)
poppy
장미
빨강 튜울립
사탕무
빨간색 poppy, 장미, 빵강 튜울립, 사탕무를 제작대에 넣으면 제작된다.
양털, 테라코타, 유리, 양, 가죽 갑옷을 염색하는데 사용한다.

민들렛빛 노랑 염료

Dandelion Yellow
Yellow Dye(1.14 이후)
민들레
해바라기
노란색 민들레 또는 해바라기를 제작대에 넣으면 제작된다.
양털, 테라코타, 유리, 양, 가죽 갑옷을 염색하는데 사용한다.

선인장빛 초록 염료

Cactus Green(1.14이후)
Green Dye(1.14 이후)
선인장 초록색 선인장의 화로에서 제련하면 제작할 수 있다.
양털, 테라코타, 유리, 양, 가죽 갑옷을 염색하는데 사용한다.

청금석
청금석 원석 파란색(1.14까지) 청금석 원석을 채굴하면 4-8개가 드롭된다. 또한 성직자 주민에게 1-2개의 에메랄드로 구입할 수 있다.

뼛가루

Bone Meal
흰색 (1.14까지) 또는 뼈 블록을 제작대에 넣으면 만들 수 있다.
작물, 나무, 풀, 대형 버섯, 밀, 호박 덩굴, 수박 덩굴, 꽃 등을 기르는데 사용한다.
염료의 색을 밝은색으로 바꿀 때 사용한다.

먹물 주머니
오징어 검정색 (1.14까지) 오징어가 죽으면 1~3개의 먹물 주머니가 드롭된다.
포켓 에디션에서는 마을 대장간 상자와 요새 상자에서도 발견된다. 낚시에서도 건질 수 있다.
양털, 테라코타, 유리, 양, 가죽 갑옷을 염색하는데 사용한다.

코코아 콩
던전, 정글 나무 갈색 (1.14까지) 정글 나무에서 자란다.

준 1차 염료[편집 | 원본 편집]

준 1차 염료란 세계에서 자연적으로 스폰되는 재료만으로 제작할 수 있거나, 다른 염료를 조합해서 제작할 수 있는 염료이다.

이름 재료 색깔 비고

주황색 염료

Orange Dye
주황색 튜울립
빨간색 염료 + 노란색 염료
주황색 주황색 튜울립을 제작대에 넣으면 만들어진다.
양털, 테라코타, 유리, 양, 가죽 갑옷을 염색하는데 사용한다.

하늘색 염료

Light Blue Dye
파란색 난초
청금석 + 뼛가루
하늘색 파란색 난초를 제작대에 넣으면 만들어진다.
양털, 테라코타, 유리, 양, 가죽 갑옷을 염색하는데 사용한다.

자홍색 염료

Magenta Dye
라일락
산마늘
보라색 염료 + 분홍색 염료
자홍색 라일락이나 산마늘을 제작대에 넣으면 만들어진다.
양털, 테라코타, 유리, 양, 가죽 갑옷을 염색하는데 사용한다.

분홍색 염료

Pink Dye
작약
분홍색 튜울립
빨간색 염료 + 뼛가루
분홍색 작약이나 분홍색 튜울립을 제작대에 넣으면 만들어진다.
양털, 테라코타, 유리, 양, 가죽 갑옷을 염색하는데 사용한다.
자홍색 염료의 재료로도 사용된다.

회백색 염료

Light Gray Dye
Azure Bluet
Oxeye Daisy
회색 염료 + 뼛가루
먹물 주머니 + 뼛가루 2
회백색 양털, 테라코타, 유리, 양, 가죽 갑옷을 염색하는데 사용한다.

연두색 염료

Lime Dye
불우렁쉥이
선인장빛 초록 염료 + 뼛가루
연두색 불우렁쉥이를 화로에서 제련하면 만들어진다. 양털, 테라코타, 유리, 양, 가죽 갑옷을 염색하는데 사용한다.

2차 염료[편집 | 원본 편집]

2차 염료란 다른 염료를 조합해서만 제작할 수 있는 염료이다.

이름 재료 색깔 비고

청록색 염료

Cyan Dye
초록색 염료 + 청금석 청록색 양털, 테라코타, 유리, 양, 가죽 갑옷을 염색하는데 사용한다.

보라색 염료

Purple Dye
빨간색 염료 + 청금석 보라색 양털, 테라코타, 유리, 양, 가죽 갑옷을 염색하는데 사용한다.
자홍색 염료를 제작하는 재료로도 사용된다.

회색 염료

Gray Dye
먹물 + 뼛가루 회색 양털, 테라코타, 유리, 양, 가죽 갑옷을 염색하는데 사용한다.
회백색 염료의 재료로도 사용된다.

Data values[편집 | 원본 편집]

염료 아이템의 색은 secondary data field에 따라 달라진다. (dk이템 ID 254 이상) secondary data field는 도구의 피해정도 (일반적으로 "데미지 값"이라고 함)를 저장하는데도 사용된다.

Icon Dec Hex Description

0 0x0 먹물

1 0x1 장밋빛 빨강 염료

2 0x2 선인장빛 초록 염료

3 0x3 코코아 콩

4 0x4 청금석

5 0x5 보라색 염료

6 0x6 청록색 염료

7 0x7 회백색 염료

8 0x8 회색 염료

9 0x9 분홍색 염료

10 0xA 연두색 염료

11 0xB 민들렛빛 노랑 염료

12 0xC 하늘색 염료

13 0xD 자홍색 염료

14 0xE 주황색 염료

15 0xF 뼛가루

비디오[편집 | 원본 편집]

베타
1.2 Added wool dyes.
java
1.1 11w49a Sheep will now have the ability to regrow their wool by eating grass. Dyed sheep will regrow wool in their new color.
?Bone meal texture changed; lowered one pixel.
1.4.2 12w34a Added the ability to dye leather armor and wolf collars.
1.6.1 13w19a Stained clay can now be crafted using dyes.
1.7.2 13w36a With the addition of new flowers, many secondary and tertiary dyes are now primary dyes.
13w41a Stained glass can now be crafted using dyes.
1.8 14w30a Added banners, which can be dyed.
1.9 15w31a Rose red can now be obtained from beetroot.
15w34a Added shields, which can be dyed indirectly by applying a matching banner.
1.11 16w39b Dyes are now used to change the color of shulker boxes.
1.12 17w06a Dyes are now used to craft concrete powder.
17w15a Dyes can now apply color to white beds.
1.13 17w47a The different data values for the dye ID have been split up into their own IDs.
java upcoming
1.14 18w43a Ink sacs, bone meal, cocoa beans and lapis lazuli are now no longer considered dyes.
Added black, white, brown and blue dyes.
"Rose Red", "Dandelion Yellow" and "Cactus Green" have now been renamed to "Red Dye", "Yellow Dye" and "Green Dye", respectively.
Glass panes and carpets can now be dyed.
18w44a The color of the text on signs can now be changed with dye.
포켓에디션 알파
0.3.0 Added dandelion yellow.
0.3.3 Added bone meal.
0.4.0 Added cactus green, cyan dye, lapis lazuli, light blue dye, lime dye, magenta dye, orange dye, pink dye and purple dye.
Added rose red, obtainable by smelting red mushrooms.
0.8.0 build 3 Ink sacs, cocoa beans, gray dye, and light gray dye are now available in the creative inventory.
Rose red can now be obtained from beetroots.
0.9.0 build 1 Cocoa beans can now be obtained from cocoa pods.
The cyan flower has now been removed and replaced with a new poppy flower that can be crafted into rose red.
build 3 All new flowers can now be crafted into dyes. Because of this, many secondary and tertiary dyes are now primary dyes.
Gray dye and light gray dye can now be obtained in survival.
build 11 Stained clay can now be crafted using dyes.
0.11.0 build 1 Ink sacs can now be obtained from squid.
Added the ability to dye wolf collars.
0.14.0 Cauldrons now used for leather dyeing, by applying a dye to a water-filled cauldron.
?As of 0.15.0 (possibly earlier), red mushrooms can now no longer be smelted to obtain rose red.
0.16.0 Cocoa beans can now no longer be crafted.
포켓 에디션
1.0 build 1 Added Dye button for sheep.
Added shulkers, which can be dyed.
Added stained glass. It cannot be crafted, but purple glass generates in end cities.
1.1 build 1 Dyes can now apply color to a white beds.
Dyes are now used to craft concrete powder.
The color palette has now been changed.
베드락 에디션
1.2 build 1 Dyes can now used for banner crafting.
Dyes can now be used to craft firework stars.
Stained glass is now craftable, using dyes.
1.4 beta 1.2.20.1 Lime dye can now be obtained from smelting sea pickles.
Dyes can now used to craft glow sticks and balloons.
베드락 에디션(출시 예정)
1.8 beta 1.8.0.10 Added white, blue, brown and black dyes, which can crafted from lapis lazuli, bone meal and ink sacs.
1.9 beta 1.9.0.0 Blue and white dye can now be obtained from cornflowers and lily of the valleys.
콘솔 에디션
TU1CU11.0Patch 1Patch s1Added wool dyes.

  • 코코아 콩 하나, 노란색 염료 2개, 초록색 염료 3개, 청금석/빨강색 염료 4개 및 6개의 뼛가루(뼈 2개)만 있으면 모든 색깔을 조합할 수 있다.
  • 염색된 양의 번식은 라마르크 이론(용불용설)을 따른다. 유기체는 이전 세대의 형질과 외부의 변화를 물려받아 자손에게 물려준다는 이론이다.
  • 염료의 색은 색코드에서 채팅 색과 일치한다. (단, 갈색은 염색만, 연청색및 황금색은 색코드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