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고픔

배고픔은 마인크래프트에서 플레이어 캐릭터의 생명력을 관리하는 개념이다. 음식을 먹으면 배고픔 게이지가 회복되며, 배고픔 게이지가 9칸 이상일 때 체력이 자동으로 일정한 속도로 회복된다. 배고픔은 플레이어의 활동에 따라 소비되며, 배고픔 게이지가 낮아지면 체력이 회복되지 않고 몇 가지 불이익이 나타난다.

개요[편집 | 원본 편집]

배고픔은 어드벤쳐 업데이트를 통해 기존의 체력 시스템을 전체적으로 바꾸면서 추가되었다. 기존에는 음식을 먹음으로써 체력을 회복하는 시스템이었으나, 업데이트를 통해 ‘배고픔’이 추가되면서 음식을 먹으면 체력 게이지 대신 배고픔 게이지가 회복되는 형태로 변화하였다. 배고픔 게이지가 9칸 이상 차 있으면 체력이 자동으로 천천히 회복된다. 이 업데이트를 통해 체력의 관리가 더 어려워졌으며, 음식의 중요성이 크게 높아졌다.

Hunger.svgHunger.svgHunger.svgHunger.svgHunger.svg

배고픔 게이지는 체력 게이지 오른쪽에 표시되며 뼈로 된 손잡이가 달린 고기 덩어리의 모습을 하고 있다. 배고픔 게이지는 체력 게이지와 같은 10칸이 최대 수치이며 음식을 먹으면 회복된다. 플레이어의 활동에 따라 배고픔 게이지가 소비되는데, 난이도를 평화로움으로 맞추면 배고픔 게이지가 감소하지 않는다.

효과[편집 | 원본 편집]

  • 배고픔 게이지가 Hunger.svgHunger.svgHunger.svgHunger.svgHunger.svgHunger.svgHunger.svgHunger.svgHunger.svg(9칸) 이상이면 체력이 자동으로 회복된다. 회복 속도는 4초에 1(반 칸)씩이다.[1]
  • 배고픔 게이지가 Hunger.svgHunger.svgHunger.svg(3칸} 이하로 떨어지면 달리기가 불가능하다.
  • 배고픔 게이지가 0이 되면 체력이 지속적으로 감소한다. 감소하는 속도도 회복 속도와 같이 4초에 1(반 칸)씩이다. 난이도가 쉬움일 때는 Heart.svgHeart.svgHeart.svgHeart.svgHeart.svg까지만 감소하며, 보통일 때는 Half Heart.svg, 어려움일 때는 죽을 때까지 체력이 감소한다. 평화로움일 때에도 배고픔 게이지가 0이라면(배고픔 게이지가 0이 된 상태에서 평화로움으로 난이도를 변경할 때) 체력이 감소하지만 곧바로 회복된다.
  • 특정한 음식이나 포션을 먹으면 허기에 걸릴 가능성이 있으며, 허기에 걸리면 일정한 시간 동안 배고픔 게이지가 감소하는 속도가 빨라진다. 예를 들면 썩은고기를 먹으면 80%확률로 허기에 걸린다. 약 28초동안 진행된다. 또 굽지 않은 닭고기를 먹으면 허기에 걸린다.
  • 배고픔 게이지가 가득 차 있더라도 체력이 0이 되면 죽는다.

배고픔 게이지 소비[편집 | 원본 편집]

배고픔 게이지는 플레이어가 활동하면 소비된다. 아래 표에 나타나 있지 않은 활동을 할 때는 소비되지 않는다. 즉, 아무 것도 하지 않고 가만히 있으면 배고프지 않다.

행동 데이터 값[2] 실측값[3] 반 칸 당 행동량
걷기
(미터 당)
0.01 0.0012 800미터
살금살금 걷기
(미터 당)
0.01 0.0012 820미터
달리기
(미터 당)
0.1 0.11 88미터
수영
(미터 당)
0.015 0.002 500미터
점프
(회 당)
0.2 0.025 40회
달리면서 점프
(회 당)
0.8 0.015 66회
블록 파괴 및 채취
(블록 당)
0.025 0.004 250블록
적을 공격
(회 당)
0.3 0.05 20회
데미지 입음
(회 당)
0.3

포만감[편집 | 원본 편집]

배고픔 게이지에는 숨겨진 수치인 포만감이 있다. 포만감은 배고픔 게이지가 가득 차 있을 때만 나타나는 값으로, 플레이어가 행동을 할 때 배고픔 게이지보다 먼저 소비되어 배고픔 게이지가 가득 찬 상태를 좀 더 오랫동안 유지시켜 준다. 음식마다 포만감 수치가 포함되어 있으며, 배고픔 게이지가 가득 차도록 음식을 먹은 순간에만 포만감 수치가 적용된다. 포만감 수치가 높은 음식을 배고픔 게이지가 가득 차는 순간에 먹으면 더 오랫동안 배고픔 게이지가 감소하지 않고 활동할 수 있다. 일부 음식은 포만감이 매우 작아 조금만 활동해도 배고픔 게이지가 줄어든다. 포만감이 0이 되면 배고픔 게이지가 순간적으로 출렁거린다.

식중독[편집 | 원본 편집]

식중독에 걸렸을 때의 배고픔 게이지

식중독은 특정한 음식이나 포션을 먹었을 때 유발되는 상태 이상이다. 식중독에 걸리면 배고픔 게이지가 녹색으로 변하고 화면 하단에서 녹색 거품이 올라오는 연출이 나타나며, 배고픔 게이지가 일정한 시간 동안 지속적으로 감소한다. 식중독을 유발하는 음식은 익히지 않은 닭고기썩은 고기로, 닭고기는 30%, 썩은 고기는 80% 확률로 식중독에 걸리게 한다. 소고기나 돼지고기는 날것으로 먹어도 식중독을 유발하지 않는다.

식중독은 30초 동안 지속되며, 그 동안 총 15만큼 배고픔 게이지가 감소한다. 이는 Hunger.svg에 아주 약간 못미치는 수치이다. 난이도가 평화로움일 때는 식중독이 걸리는 연출은 나타나지만 배고픔 게이지가 줄어들지는 않는다. 식중독은 중복되어 쌓이지 않으며 갱신되기만 한다. 그러므로 식중독을 유발하는 음식을 많이 먹었더라도 가장 마지막에 걸린 식중독의 지속 시간 동안만 유지된다. 우유를 마시면 식중독을 치료할 수 있다.

주석[편집 | 원본 편집]

  1. http://www.minecraftforum.net/news/192-an-interview-with-jeb/
  2. 마인크래프트 내부 데이터 상의 수치로, 실제 게임 상에서는 배고픔 게이지 반 칸이 약 4에 해당한다.
  3. 배고픔 게이지가 반 칸 기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