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어

Java Edition.pngLegacy Console Edition.pngMclogo.svg

방어(Blocking)는 여러가지 종류의 피해를 막을 수 있는 게임플레이의 기능중 하나이다.

자바 에디션[편집 | 원본 편집]

A player holding a custom shield while blocking.

방패를 사용하면 들어오는 공격을 막을 수 있다. 방패를 사용하면 플레이어의 이동 속도가 웅크리기 수준으로 늦어지며, 5 틱(0.25초) 이후 플레이어 전방에서 들어오는 방어 가능한 공격 및 밀치기는 효과가 없어진다. 공격자에 의한 효과 (시듦 또는 불 등)도 방어자에게 영향이 없다. 방어가 성공적일 경우, 소리가 들리고 방패가 피해를 대신 입는다.

방어 가능한 공격에는 근접 공격, 모든 비-마법 발사체, 가시 마법에 의한 피해 및 폭발 중 일부가 포함된다. 크리퍼 폭발 또는 다른 플레이어가 점화한 TNT 폭발은 방어 가능하지만, 자신이 점화한 TNT나 레드스톤 장치에 의한 폭발은 방어되지 않는다. 방패는 추락 피해나 익사 피해 등 다른 종류의 피해에는 아무런 효과가 없다.

콘솔 에디션[편집 | 원본 편집]

콘솔 에디션의 경우, 을 사용하여 들어오는 공격을 막을 수 있다. 방어를 하면 밀치기 효과가 약간 감소하며, 집근전, 화살폭발 등의 피해는 50% 줄어든다. 을 든 상태로 콘솔의 해당 버튼(예. 엑스박스 360의 Left Trigger)을 누르고 있으면 된다. 검을 방어용으로 사용하면 검의 내구도를 저하시키지 않는다.

방어를 하는 동안 플레이어의 이동 속도는 웅크리기 속도보다 느려진다.

베드락/PS4 에디션[편집 | 원본 편집]

베드락 에디션 1.10.0 및 플레이스테이션 4 에디션에서도 방패를 사용하여 들어오는 공격을 막을 수 있다. 웅크리기(아래로 달기, 물속에서 아래로 이동하기) 키를 누르면 방패를 활성화시킬 수 있다. 몹을 타고 있으면 방패가 자동적으로 활성화되는데, 활성화를 막을 방법은 없다.

발전 과제[편집 | 원본 편집]

저희는 그런 것 받지 않습니다방패로 화살을 튕겨내세요차려입기발사체를 방패로 튕겨낸다.minecraft:story/deflect_arrow

자바 에디션 베타
1.8 Pre-release Added blocking, which at the time could be activated by using a sword. Also, blocking only negated 50% of incoming damage, rather than 100%.
Pre-release 2 ;) Blocking now correctly deals damage in multiplayer.
자바 에디션
1.0.0 Beta 1.9 Prerelease Blocking now moves the player's hand, unlike previous versions, in which blocking only moved the sword.
The player no longer rises faster underwater when blocking.
Blocking no longer decreases fall damage. Blocking previously allowed the player to fall 42 blocks without dying, instead of 22.
1.9 15w33c The blocking functionality of swords was removed and is replaced with the functionality of shields.
15w34c When an attack is blocked by a shield, the attacker may be knocked back.
Being attacked with an axe may disable the shield for 5 seconds.
15w37a Cooldown reduced from 0.5 seconds to 0.25 seconds.
Blocking now prevents some side effects like being set on fire when being hit by a mob that's on fire or being affected by the Hunger effect when being hit by a husk.
Arrows now ricochet off shields.
15w47b Added shield blocking sounds.
16w07a Added more variation of shield blocking sounds.
1.11 16w35a Shields now block 100% of the damage.
1.10.0 beta 1.10.0.3 Added the ability to block with shields, which can be activated by crouching or riding mobs.
콘솔 에디션
TU5CU11.0Patch 1Added the ability to block with swords.

“방어”에 관련된 문제점은 이슈 트래커에서 관리된다. 그곳에서 문제점을 보고하면 된다.

  • 방어를 하면 가장 느린 속도로 움직일 수 있다. 사용자가 방패로 방어를 하면서 웅크리기를 누르고 뒤로 움직인다. 여기에 구속 상태 효과을 입히고, 물 속에 얼음위에 놓은 영혼 모래 위에 서서 거미줄을 통과하면 된다. 이렇게 하면 초당 1/200 블록을 움직이게 된다.
  • 마그마 블록위에 서 있으면서 방패를 사용하면, 마그마 블록의 피해를 받지 않는다. ‌[자바 에디션 전용] 베드락 에디션의 경우 웅크리기를 해야만 방패를 활성화 시킬 수 있어서, 방어 상태에서는 완전히 마그마 블록의 피해로부터 내성이 생긴다.

함께 보기[편집 | 원본 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