몹 스포너

{ Block |image=Monster Spawner.gif |type=Solid Block |gravity=No |dirt=No |transparent=Yes |light=No |tntres=25 |hardness=7.5 |tool=pickaxe |stackable=Yes (64) |firstver=Infdev (Seecret Friday Update 2) |data=52 }} 몹 스포너란 투명한 짙은 회색의 격자 구조의 블록으로 던전에서 발견한 보물의 보호자로서 존재한다. 블록 안에는 빛을 발산하지 않는 불꽃과 스폰될 몬스터가 회전하는 미니어쳐가 들어있으며, 그 미니어쳐는 몬스터가 등장 할 때 까지 천천히 회전 속도가 빨라진다. 거미줄로 둘러싸인 폐광스포너는 항상 동굴 거미가 등장 한다.

보통 익사트랩 같은걸로 스포너에서 나온 몬스터를 죽이는 여러가지 신기한 설계들이 있는데, 플레이어가 적은 수고를 들여 많은 전리품을 수확할 수 있다.(dungeon mob farming 참조.)

거미가 들어있는 몹 스포너. 베타 1.2

발생[편집 | 원본 편집]

몹 스포너는 아래와 같은 장소에 존재할 수 있으며, 몬스터가 생성될 때 무작위로 스폰되는 몬스터가 선택된다.

던전
좀비 (50%), 스켈레톤 (25%), 거미 (25%)가 스폰됨. 거미 스포너는 가끔 스파이더 조키를 스폰함. 던전 당 하나.
폐광 통로
동굴 거미가 스폰됨. 수평 터널에 위치하며, 거미줄에 두껍게 싸여 있음.
유적
좀벌레가 스폰됨. 엔더 포탈 방에 위치함. 유적 당 하나.
지옥 유적
블레이즈가 스폰됨. 계단과 연결된 지옥 유적 발코니에 위치함.

자연적으로 발생하는 몹 스포너는 우호적인 동물, 크리퍼, 엔더맨이 스폰되지 않는다. 그러나 맵 에디터나 모드로 몹 스포너를 생성할 경우 원하는 몹이 스폰되는 몹 스포너가 동작할 것이다. (따라서 이것은 엔더 드래곤 조차도 스폰할 수 있다.) 하지만 스포너가 해당 을 스폰하기 위해서는 그 몹을 생성하기 위한 올바른 조건이 만족되어야 한다.

치트를 사용하거나, 인벤토리 에디터 프로그램을 사용하거나, 멀티플레이어 서버에서 "/give"나 "/setblock" 명령을 사용하지 않는 한 서바이벌 모드에서 몹 스포너를 얻을 방법은 없다. 크리에이티브 인벤토리에도 몹 스포너는 존재하지 않는다. 만약 스포너가 플레이어에 의해 배치되거나, 스포너의 내부 정보가 없는 상태라면, 그 스포너는 내부에 돼지 미니어쳐가 있을 것이다.

스폰 형식[편집 | 원본 편집]

몬스터 스포너는 주위에 적절한 조건이 만족되면 몹을 스폰시키게 된다. 스폰 조건은 몹에 따라 다르다. 예를 들면, 기본 월드에서는 몬스터가 항상 어두운 밝기(7 이하)에서 생성될 수 있다. 그리고, 동물들은 밝기 9 이상에서 스폰된다. 스포너는 몹을 공중에서도 스폰시킬 수도 있다. 이것은 몬스터가 땅 위에서 스폰된다는 규칙과는 어긋나는 것이다.

몬스터 스포너는 플레이어가 반경 16블럭 안에 있어야 작동한다. 스포너가 작동되면, 스포너가 위치한 곳의 x와 z축을 중심으로 8×3×8의 공간(8×8길이와 3높이)에 몬스터를 스폰시킨다. 스포너의 근접한 부분은 적합하지 않더라도 그 공간 내에 있다면 어떤 곳이든지 몹을 생성시킬 수 있다. 몬스터 스포너에 근접한 곳에서 몬스터의 생성 확률이 더 높다.

스포너는 스폰 영역 안에서 무작위로 선택된 공간 안에 4마리의 몹을 생성시킬 것이다. 그런 다음, 200~799틱(약 10~40초)만큼 대기하고 다시 몹을 생성시킨다. 기다리는 동안에는 몬스터 스포너 안에 들어있는 몹의 회전속도가 점점 빨라진다. 단, 몬스터 스폰을 위한 모든 조건이 맞아야한다(고체블럭 속이 아니며, 적당한 밝기 등). 그렇기 때문에 스포너는 가끔 4마리 미만의 몬스터를 스폰시키기도 한다. 만약 스폰이 이루어지면 "뿅"하면서 더 어두운 불빛이 스포너 블럭 주위에 나타난다. 만약 스포너가 조건이 안맞아서 아무런 몹도 생성시키지 못했다면 앞으로 매 틱(1/20초)마다 스폰에 성공할 때까지 계속 스폰을 시도할 것이다. 1마리 이상의 몹을 스폰시켜야만 다음 주기를 기다리게 된다. 그 스폰 시간 동안에 17×9×17 안에 스포너와 같은 타입의 몹이 6마리 이상 존재하면 아무것도 생성시키지 않고 다음 주기를 위해 기다리게 된다. 하지만, 그 감지 범위 밖에서는 스포너와 같은 종류의 몹이 아무리 많아도 몬스터 스포너는 계속해서 몬스터를 스폰할 것이다.

모든 몹은 y축 값이 정수인 지점에서 나오고, x축과 z축에서는 소숫점 단위까지 스폰시킬 수 있다.(즉, 블럭에 나란히 스폰되지 않을 수도 있다) 몹은 그들의 발 끝부분이 스포너 블럭의 높이와 같거나, 그 위아래까지 스폰될 수 있다. 하지만, 수평으로는 중심점을 기준으로 8 × 8 범위 안에서 어디든지 생성될 수 있다. 몹의 키가 2블럭 이상 큰 경우는 추가적으로 최대한의 스폰 면적을 만들기 위해서 추가적으로 스폰될 몬스터가 차지하기 위한 위쪽으로의 수평 공간이 필요하다.

몬스터 스포너는 마인카트나 보트같이 생명체가 아닌 엔티티(entity, 독립체) ID를 제공받을 수 있다. 그것을 통해 해당 엔티티의 미니어쳐가 몬스터 스포너 안에서 회전하는 장식용 블록을 만들 수 있다. 그러나, 몬스터 스포너가 그런 엔티티를 생성하려고 하면 게임이 튕길 것이다. 하지만 다행이도, 마인크래프트 버전 1.2.5 이상부터는 이런 현상은 더 이상 일어나지 않는다.

평화로움 난이도에서는 몬스터 스포너 블록은 남아있지만 스폰된 적대적인 몹들은 즉시 사라진다. (좀비 피그맨, 마그마 큐브, 가스트는 전혀 스폰되지 않는다) 이는 몬스터 걱정 없이 몹 트랩을 만드는 데에 도움이 된다. 몬스터가 제거되기 전에 세계에 존재하는 짧은 순간은 플레이어가 주변으로 밀릴 수 있고 때때로 스켈레톤이 화살을 발사 할 수있는 충분한 시간이다.

자세한 스폰 조건[편집 | 원본 편집]

닭, 소, 버섯소, 돼지, 양, 늑대
소환되는 위치의 아랫 블럭이 잔디여야 하며, 소환되는 위치의 밝기가 9 이상이어야 함
오셀롯
2/3 확률의 랜덤 테스트에 성공함
소환되는 위치의 아랫 블럭이 잔디 또는 나뭇잎이어야 함
항상 Y=63 이상에서만 소환됨
크리퍼, 엔더맨, 스켈레톤, 거미, 동굴거미, 좀비
밝기 8 이하에서만 소환됨
블레이즈
밝기 11 이하에서만 소환됨
좀벌레
소환되는 위치가 밝기 11 이하이거나, 아래에 있는 블럭이 돌블럭
유저가 5블럭 반경 안에 없어야 함
슬라임
난이도가 평화로움이 아니거나, 소환될 슬라임의 크기가 작음
그리고 다음 중 하나 이상을 만족
소환되는 블럭의 Y축이 40 이하
해당 청크가 '슬라임 청크'임(10%의 비율)
1/10 확률의 랜덤 테스트를 통과
늪지대에서 Y축 51~69 사이이고, 밝기 8 이하임
가스트
1/20 확률의 랜덤 테스트를 통과
오징어
다른 엔터티와 충돌하지 않아야 함
높이가 46~62 사이에 있을 것

만약 4번의 시도 후에 어떠한 몹도 소환하지 못했다면, 다음 틱(0.05초 후)마다 이 과정을 계속 반복한다.

일반적인 형식[편집 | 원본 편집]

이 문단은 아직 외국어인 부분이 상당히 많거나, 한국어를 찾아보기가 힘듭니다.
여러분들이 번역을 도와주시면 위키에 큰 도움이 됩니다.
TIP : 도움말:번역 지침을 참고해주세요.
  • 크리퍼 스포너는 개조 또는 해킹을 통해서 얻는 것을 제외하고 존재할 수 없다. 이유는 크리퍼는 스포너와 상자, 그리고 지하 감옥 자체를 부술 수 있기 때문일 것이다.
  • 만약 시야 조절 키를 빠르게 누른다면, 맵에 있는 입자들을 제외한 (몹 스포너의 불꽃 입자 등) 모든 것이 짧은 시간동안 눈에 보이지 않을 것이다. 이는 던전을 쉽게 찾는 데에 도움이 된다. 이것은 클라이언트의 지연에 의존하는 것이기 때문에, 성능이 좋은 컴퓨터는 이런 것을 활용할 수 없을 것이다. 또한, 이는 몬스터 스포너가 플레이어 반경 16블록 이내에 있을때만 적용된다.
  • 몬스터 스포너는 동굴 근처에서 스폰을 시도하고, 만약 몬스터 스포너가 빍혀진 경우에도, 이 거리는 8x8x3의 반지름 형태로 스폰 된다.
  • 몬스터 스포너 안에 있는 미니어쳐도 다른 몬스터들과 마찬가지로 고유 ID번호를 가지고 있고, 그것은 특정 각도에서만 볼 수 있고, 베타 1.8부터는 볼 수 없게 되었다.
  • 몹 스포너 블록에 엔티티 정보(소환하는 몬스터 정보)가 생긴 이후, 몹 스포너는 피스톤에 밀리지 않는다.
  • It is possible, although very rare, for a monster spawner to occur near the surface and completely buried in sand, with monsters spawning in small gaps underneath sandstone.
  • Unlike most other transparent blocks, it is possible to place torches on a monster spawner.
  • Before Beta 1.9 Pre-release, the texture was lighter. 30px

Spawning

  • When killed, a zombie will drop 0, 1, or 2 rotten flesh, for an average of 1 rotten flesh/zombie. This means that the ideal production rate of a zombie spawner trap is (60 seconds/minute) / (24.975 seconds/zombie) * (1 rotten flesh/zombie) = 800/333 rotten flesh/minute ~= 2.40 rotten flesh/minute. Analogously, ideal spider traps will produce 2.40 strings/minute, and ideal skeleton traps will produce both 2.40 bones/minute and 2.40 arrows/minute. At this rate, the expected time for a stack of 64 items is 26 minutes and 38 seconds.
  • When mining near a monster spawner that has no valid places to spawn, sometimes a monster will spawn immediately after a block is mined. The player should take caution for this reason while collecting Moss Stone from a dungeon but hasn't destroyed the monster spawner. It's speculated this might happen because the spawner gets a chance to spawn before the lighting calculation for the space the block occupied.
  • If the player removes the ceiling of the dungeon and exposes the Monster Spawner and surrounding area to direct sunlight, it prevents monster spawns during the day.[1]
  • A convenient strategy for designing spawner traps is to make the ceiling of the room out of glass and build a dark room on top which can be filled with torches to disable the spawner if the trap needs to be modified or repaired.
  • Occasionally, a monster spawner may spawn two monsters (maximum to four) at once. It is likely that another monster will spawn sooner than normal if this occurs.[출처 필요]
  • When monsters spawn on peaceful there is a glitch that allows the mob it would create to play its sound file before it despawns.

스포너 속 미니어쳐

  • 스포너 일정 범위 내에 플레이어가 없다면, 스포너 속 미니어쳐는 회전을 멈추고, 몹 스포너는 불꽃 입자를 만들지 않을 것이다.
  • The miniature mob model displayed inside the monster spawner was enabled again in Beta 1.2 after missing for several versions.
  • The model inside the mob spawner will spin faster when it is about to spawn monsters. There are set minimum and maximum speeds for which the model can rotate. If the model slowly builds up speed, it will take longer to spawn a mob. If the model builds up speed very quickly, mobs will spawn very quickly.

Hacking spawners

  • There was no way to legitimately get a monster spawner to place, before the silk touch enchantment made it possible in 1.9pre4
  • If a spawner is hacked to create Ghasts, Giants, Squid, Slimes, or Endermen (Giants don't spawn naturally), the model inside will be miniaturized, but not enough to fit the cage properly, because the scaling factor used is the same as with other mobs.[2][3]
  • When hacked into the inventory, given with server commands, or in Infdev, placed spawners will only spawn pigs. These player placed spawners will only create pigs if passive mob spawning conditions are met.
  • Monster spawners can be edited with a map editor or client mod to spawn any mob (Most mobs have certain conditions that must be met to spawn).

참고[편집 | 원본 편집]

참조[편집 | 원본 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