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굴

어두운 동굴속에 있는 좀비

동굴(Caves 혹은 Caverns)는 오버월드에 흔하게 발견되는 생성 구조물이다, 네더에도 존재하지만, 흔하지 않다.

생성[편집 | 원본 편집]

동굴은 지하 구조물로서, 무작위로 생성되는 공기 블록과 용암 소스 블록(10 층 이하)으로 구성되며, 일정 지역을 파내어서 내부에 이나 생성 구조물#광맥이 노출된다. 동굴은 전형적으로 여러 방향으로 연결되는 불규칙한 여러개의 터널로 구성되는데, 지표면에 연결되면 동굴의 입구가 된다. 정글 생물 군계의 경우 동굴 입구에 덩굴이 생성되는 경우가 많다. 사막 또는 해변 근처에 생성된 동굴의 경우 모래가 떨어져 내리기도 한다. 모래에 구멍이 뚫려 있을 경우 아래쪽에 동굴이 있을 가능성이 높다.

동굴은 고도 Y=128 층까지 형성되며, 지표면에서 기반암까지 내려가지고 한다. 동굴은 다른 동굴이나 던전, 협곡, 폐광 등 다른 자연적인 구조물과 마주치는 경우가 많다. 밝기 수준이 낮기 때문에 적대적인 몹박쥐가 많이 생성된다.

동굴과 협곡은 수중에 생성될 수도 있다.

구조[편집 | 원본 편집]

동굴은 다음과 같은 종류로 분류할 수 있다.

구멍[편집 | 원본 편집]

자연적으로 생성된 구멍. 사용자 지정 세계 옵션을 사용함

구멍(Hollow)는 과 같은 생물 군계에서 생성되는 동굴을 닮은 구조물이다. 넓은 관점에서 이들은 진짜 동굴 시스템은 아니지만, 이따끔 진짜 동굴과 교차하기도 한다. 기본적으로 "구멍"은 돌출부 한쪽이 완전히 막힌 것으로서, 떠있는 섬의 반대로 볼 수 있다. 사용자 지정 세계 옵션을 사용하지 않으면 매우 생성되기 힘든 형태로서, 일반 동굴과는 달리 구멍의 바닥은 돌이 아니라, 해당 생물 군계의 블록(대부분 잔디 블록)으로 구성된다.

작은 동굴[편집 | 원본 편집]

얼음 아래에 생성된 작은 동굴

작은 동굴은 주로 해수면 근처에 위치하며, 다른 동굴과 연결되지는 않는 편이다. 상대적으로 깊이가 깊지 않아서, 석탄 광석이나 철광석과 같은 기본적인 광석이 약간 발견되는 정도일 뿐이다. 이러한 동굴은 입구가 많고, 햇빛 및 달빛의 조명을 받는다. 대부분 물/용암이 내부에 차있는 경우가 많은데, 물 자체의 생성에 의해 만들어지는 일이 흔하기 때문이다.

중간 동굴[편집 | 원본 편집]

금광석과 용암류가 보인다. 중간 동굴에서는 던전을 찾을 수도 있다.

중간 크기의 동굴은 다른 동굴 시스템에서 접근할 수 있으며, 채굴을 통해서도 접근할 수 있다.이들 광산에서는 기본 광물이 흔한 편이며, 청금석 원석, 금광석을 포함한 희귀한 물질도 일부 발견된다. 또한 이러한 동굴에서는 작은 흐름이나 용암류가 흐르고, 던전이 존재하는 경우도 흔한 편이다.

대형 동굴[편집 | 원본 편집]

대형 동굴.

대형 동굴이란 규모가 큰 지하 시스템으로, 오버월드내에 깊은 곳, 가끔은 기반암 근처에서도 발견된다. 대형 동굴에는 대부분의 광석 특히 다이아몬드 원석에메랄드 원석과 같은 희귀한 광석들도 발견된다. (단 에메랄드 원석은 생물 군계에서만 발견된다.) 이러한 시스템은 여러가지 종류의 호수가 포함되며, 용암류나 큰 물줄기도 많이 발견된다.

원형 동굴[편집 | 원본 편집]

지상에서 발견된 원형 동굴

지형 생성 과정에서 대형의 대칭적인 원통형 형태의 동굴이 지하에 가끔 생성되며, 다른 동굴 시스템과 합쳐지는 경우가 많다. 이러한 동굴은 높이가 5~22 블록 정도이며, 지름은 11~30 블록에 달하지만, 큰 원형 동굴은 상당히 드물다. 다. 채굴의 관점에서 볼 때는 별로 관심을 끌만하지 않지만, 다른 지형에 비해서는 대칭적이고 규칙적인 형태라서 특이하게 보인다. 작은 원형 동굴에서는 광석이 많이 발견되지 않지만, 대형 원형 동굴은 협곡에 비할만큼 드러난 부분이 많아서 채굴에 유용하다.

매우 드물지만, 이러한 방에서 던전, 심지어는 요새가 발견되기도 한다.

협곡/수중 동굴[편집 | 원본 편집]

협곡은 높고 긴 균열로서, 높이는 30~50 블록, 길이는 84~112 블록에 달하고 균열의 틈은 7 블록 이상이다. 협곡은 꼭대기에 약간 높은 턱이 형성될 수 있다. 협곡은 주로 고도 20~68 에서 많이 발견되며, 지표면 뿐만 아니라 물속에서도 발생하며 거대한 골짜기를 형성한다. 지하 깊숙히 내려갈 수도 있어서 슬라임이 스폰되거나, 다이아몬드 원석이 노출되기도 한다. 또한 고도 11까지 내려갈 경우 용암 호수가 바닥을 이룰 수 있다. 증폭 세계의 경우엔 협곡이 지표면에서 시작해 기반암까지 닿기도 한다. 협곡이 바다나 강에서 발달할 경우 바다나 강의 물이 협곡안으로 폭포를 이루기도 한다.

협곡은 다른 동굴이나 던전, 폐광 등의 다른 생성 구조물과 연결될 수 있다. 대부분의 협곡은 벽이 거대하기 때문에 폭포나 용암 폭포가 흔히 발견된다.

베드락 에디션의 경우, 협곡은 거의 항상 기반암까지 내려가며, 이로 인해 밑바닥이 용암 호수로 이루어진 경우가 많다. 또한 물 소스 블록이 바로 용암에 떨어져 흑요석이 생성되는 경우도 흔하다.

거대한 동굴 입구[편집 | 원본 편집]

거대한 입구.

이들 동굴은 아주 큰 동굴 입구가 있으며, 나선식으로 내려간다. 흔히 석탄, 철광석이 드러난다. 가끔은 이러한 입구가 바로 수직 갱도로 이어져, 희귀한 광물이 노출되기도 한다.

연결된 동굴[편집 | 원본 편집]

중간 크기의 동굴이 서로 연결된 경우. 횃불은 플레이어가 설치한 것이다.

연결된 동굴은 아주 크고 공간이 넓은 동굴로, 여러개의 작은 동굴이 합쳐져서 대형 동굴이 만들어 진것이다. 대형 동굴과 비슷하지만, 좀 더 지저분하고 공간이 넓으며, 생성 고도가 다르다. 이들 연결된 동굴은 동굴 천장으로부터 폭포나 용암 폭포가 자주 생성된다. 연결된 동굴의 바닥은 서로 다른 돌 층으로 구성되어 있어서 동일한 동굴에서 서로 접근할 수 있다. 연결된 동굴의 바닥은 일반적으로 2~4 층이다. 작은 일반 동굴이 연결된 동굴에 연결될 수 있다. 또한 연결된 동굴에 여러 방향으로 동굴들이 연결될 수도 있다. (위쪽으로도 연결 가능) 연결된 동굴은 그다지 흔하지도 않지만, 그다지 희귀한 것도 아니다.

바다 접근 동굴[편집 | 원본 편집]

바다와 연결된 동굴의 예

바다 접근 동굴은 바다와 연결되어 있으며, 바다로부터 접근할 수 있다. 입구가 물 속에 있는 동굴 혹은 협곡과 비슷하다. 이러한 동굴에 용암이 있을 경우 플레이어가 바다 위에서 볼 수 있을 수 있다.

동굴은 물을 피하도록 생성되므로, 진정한 바다 접근 동굴은 희귀하며 대부분은 내부에서 중력에 영향을 받는 블록이 내려 앉아 형성된다.

지하 호수[편집 | 원본 편집]

호수[편집 | 원본 편집]

기반암 높이에서 형성된 지하 호수의 예
또 다른 물 동굴의 예

세계 각지에서 발견되는 지하 호수는, 가장 흔한 유형의 호수이다. 호수는 지표면 아래에서 기반암까지 1-20 블록 크기로 어디서든 생성된다.

용암 호수[편집 | 원본 편집]

지하 용암 호수의 예. 이 것은 예전의 텍스처로서 현재의 텍스처와는 다르다.
협곡 내부의 용암 호수. 왼쪽에 다이아몬드 원석이 보인다.

이 유형의 호수는 지하의 대형 동굴에서 흔히 발견된다. (지표면에서는 흔하지 않다.) 용암호수는 극히 위험하지만, 물 양동이를 가지고 있다가 살짝 뿌리기만 하면 흑요석을 쉽고 빠르게 얻을 수 있다.

자바 에디션 프리클래식
Cave game tech testDevelopment on "Cave Game" started; caverns are showcased.
자바 에디션 클래식
0.0.3a Added caves.
August 25, 2009Caves are shown to be longer and more narrow.
The deeper underground you go, it was demonstrated the bigger the caves are.
0.24_SURVIVAL_TEST Added the above cave changes.틀:Needs testing
자바 에디션 Indev
0.31 (January 22, 2010) Caves are no longer filled with water as often.
자바 에디션 Infdev
February 27, 2010 Removed caves.
March 25, 2010 Caves were reimplemented.
March 27, 2010 Removed caves again.
?Again reimplemented caves.
June 16, 2010 Caves are now clustered instead of random.
June 16, 2010 Caves have 1–5 exits, enabling multiple escapes.
Caves are now so clustered that a cave could be described as "Swiss cheese".
More water and lava springs generate in caves.
Tunnels have a wider variety of thickness.
June 17, 2010, 2 Gravel and dirt can now be found in caves.
자바 에디션 알파
v1.0.3 Caves now have ambient noises such as moans and train whistles.
v1.2.6 Pools of water and lava can now be found in caves.
자바 에디션 베타
1.2 Ores can now be found more often on the walls of caves.
자바 에디션
1.4.2 12w38a Bats added, and are the only passive mob to spawn in dark caves.
12w38b New cave sounds added.
1.7.2 13w36a Cave generation tweaked, making caves less dense and interconnected.[1][2]
1.8 14w02a Caves now generate with granite, diorite, and andesite below Y:80, in a similar abundance to gravel or dirt.
14w20a Caves now generate on the surface of desert, mesa, mega taiga and mushroom biomes.
14w32a Caves surfacing in mesa biomes now generate with red sandstone rather than sandstone.
1.10 16w20a Caves now no longer generate with sandstone in the ceiling, when they surface through sand of any type. The sand will instead show unstable sand particles, until it is disturbed.
1.13 18w08a Caves and ravines can now generate underwater.
포켓 에디션 알파
0.9.0 build 1 Added caves.
베드락 에디션
1.2 beta 1.2.0.2 Added ravines.
1.4 beta 1.2.14.2 Caves and ravines can now generate underwater.
콘솔 에디션
TU1CU11.0Patch 1Added caves.
0.1.0 Added Caves.

“동굴”에 관련된 문제점은 이슈 트래커에서 관리된다. 그곳에서 문제점을 보고하면 된다.

  • 동굴은 다른 생성 구조물에 덮어 씌워지는 경우가 흔하다.
  • 동굴에 광석이 흔하지만, 약간 파 내려가야 하며, 동굴 벽에 나타나는 광석 광맥은 광맥의 크기가 작은 경우가 많다. 동굴이 생기면서 잘려나가기 때문이다.
  • 네더에도 동굴이 생기지만, 오버월드 동굴에 비해 관심을 받지 못한다. 네더 그 자체가 사실은 거대한 동굴이기 때문이다. 또한 오버월드에서는 귀중한 광석을 얻을 수 있는 가장 쉬운 방법이 동굴로 들어가는 것이지만, 네더의 경우 관심있는 자원은 네더 석영 원석 뿐으로, 이 광석은 어디든지 발견된다.

협곡[편집 | 원본 편집]

함께 보기[편집 | 원본 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