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늪 언덕에서 넘어옴)

(Swamp) 는 온난하고 칙칙한 생물 군계이다. 이 생물 군계에는 두가지 종류가 있다.

설명[편집 | 원본 편집]

늪은 고도가 낮고 물이 많은 생물 군계이다. 고도는 해수면 이하에서도 생성될 정도이며, 늪의 많은 부분이 물로 덮혀 있다. 늪의 표면은 회색을 띄며, 플레이어가 들어가면 옅은 노란색으로 변한다. 수련잎이 수면에 많이 생성되며, 물 밑바닥에는 해초가 덮고 있다. 물 속에 흙 대신 점토가 덮혀 있는 경우가 많다. 늪에서 자라는 나무는 정글 생물 군계와 마찬가지로 덩굴에 덮혀 있다. 늪에서 노출된 잔디와 잎들은 색깔이 다르다. 늪의 온도가 무작위로 변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전형적으로 색은 매우 더둡고 칙칙한 편이다. 온도 변화에 관계없이 늪에서는 비가 내린다.

늪 생물 군계에서는 사탕수수가 자주 자라며, 거대한 버섯도 자랄 수 있다.‌[베드락 에디션 전용] 파란색 난초는 늪에서만 자란다. 때로 일반 늪 생물 군계에서는 마녀 오두막이 생성되기도 한다. 늪은 사막과 함께 화석이 발견되는 생물 군계이다. 화석은 드물게 (64 청크당 1개) 지하에서 생성된다. 슬라임은 기본 늪 생물 군계에서 자연적으로 스폰된다.

늪에서의 생존은 플레이어가 은신처를 지을 장소만 확보한다면 상당히 쉬운 편이다. 나무도 많지만, 불편한 정도는 아니며, 물도 풍부하고 (색은 마음에 안들 수 있지만) 지형도 평평하다. 마녀 오두막을 마녀 농장으로 바꾸면, 마녀의 여러가지 드롭을 상당히 쉽게 수확할 수 있다. 하지만, 밤에는 적대적인 몹외에도 슬라임이 스폰되므로, 주변을 밝게 유지하지 않을 경우 상당히 까다로울 수 있다.

변종[편집 | 원본 편집]

늪 생물 군계는 총 2가지 종류가 있다.

[편집 | 원본 편집]

Swamp.png
유형

중간/녹색

희귀도

매우 흔함

온도

0.8 (기본: 늪에 따라 다름)

구조물

마녀 오두막

화석

블록

잔디 블록

수련잎

해초

점토

덩굴

참나무 원목

참나무 잎

파란색 난초

데이터 값

ID
swamp

(Swamp) 생물 군계는 표준적인 늪 유형이다. 이 생물 군계에서 물이 없는 곳은 평원 생물 군계와 비슷하게 상대적으로 평평하다. 하지만, 평원보다 나무가 많고 키 큰 잔디는 적다. 늪 중 일부 지역은 습지 지형으로서, 물 블록과 잔디블록이 함께 공전한다. 밤에는 의 위상 형태에 따라 Y=60-80 에서 슬라임이 스폰될 수 있다. (다른 몹도 물론 스폰된다.) 슬라임 청크 외에는 이곳에서만 슬라임이 생성된다. 마녀 오두막과 화석도 이 생물 군계에서 생성된다.

늪 언덕[편집 | 원본 편집]

늪 언덕
Swamp Hills.png
유형

중간/녹색

희귀도

희귀함

온도

0.8 (기본; 늪에 따라 달라짐)

구조물

화석

블록

잔디 블록

수련잎

점토

덩굴

참나무 원목

참나무 잎

파란색 난초

데이터 값

ID
swamp_hills

늪 언덕(Swamp Hill) 변종은 평평한 늪지 사이로 높은 지형이 특징이다. 이들 언덕은 다른 언덕들에 비해 낮은 편이지만, 습지의 고도가 전반적으로 낮다 보니, 상당히 높게 보인다. 아울러 늪 언덕에서 물이 고인 지역은 깊이가 일반 습지에 비해 깊은 편으로서, 바다와 마찬가지로 일부 지역에서는 바닥이 대신에 자갈을 이룰 정도로 깊은 곳도 존재한다. 늪 언덕에서는 마녀 오두막이 생성되지 않으며, 슬라임도 스폰되지 않지만, 화석은 지하에서 생성될 수 있다. 추가적으로 늪 언덕의 습지에서는 해초가 생성되지 않는다.

자바 에디션 알파
v1.2.0 ?Added true biomes, including swamps.
자바 에디션 베타
1.8 ?Overhauled swamp biome generation.
자바 에디션
1.0.0 September 3, 2011Notch teased a screenshot of the new swamp biome.
1.1 ?Smoothed color transitions in swamp biomes.
1.4.2 12w40a Added witch huts, which may generate in swamps.
Slimes now spawn in swamp biomes.
1.7.2 13w36a Swampland M variant added, along with many other biomes.
13w38b Marsh-like areas no longer generate in swamp biomes.
1.8 14w26a Marsh-like areas generate again in swamp biomes.
1.10 16w20a Added fossils, which can generate in swamps.
1.13 18w16a Renamed Swampland M to Mutated Swampland.
18w19a Renamed Swampland to Swamp.
Renamed Mutated Swampland to Swamp Hills.
pre5 Changed the ID swampland to swamp.
Changed the ID mutated_swampland to swamp_hills.
포켓 에디션 알파
0.9.0 build 1 Added swamps and swamp hills, along with many other biomes.
0.10.0 build 1 Water in swamps is tinted dark gray.
Huge mushrooms now generate in swamps.
0.14.0 build 1 Added witch huts, which generate in swamps.
포켓 에디션
1.1.3 alpha 1.1.3.0 Added fossils, which can be found in swamps.
베드락 에디션
1.4 beta 1.2.13.8 added drowned which spawn in swamp biome.
콘솔 에디션
TU5CU11.00Patch 1Added swamps.
TU9Smoothed color transitions within swamps.
TU19CU71.12Added witch huts, which only generate in swamps.
TU31CU191.22Patch 3Added Swampland M variant.
Changed generation of marsh-like areas in swamp biomes.
TU43CU331.36Patch 13Added fossils, which can generate in swamps.

참고로 물색이 파란 이미지는 1.13 이전의 화면으로, 1.13 에서 늪의 물색이 회색으로 바뀌었다.

함께 보기[편집 | 원본 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