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 덮인 툰드라

(눈 덮인 산에서 넘어옴)

눈 덮인 툰드라 생물 군계는 흔하지 않은 눈 덮인/얼음 생물 군계로서, 일반적으로 다른 눈 덮인 혹은 차가운 생물 군계(예 눈 덮인 타이가) 인근에 생성된다. 이 생물 군계는 총 세가지 변종이 있다.

설명[편집 | 원본 편집]

툰드라는 광활하고 거의 대부분 눈으로 덮인 생물 군계로서, 베드락 에디션의 경우 눈이 겹으로 쌓이는 경우가 많다. 가문비나무, 참나무, 키 큰 잔디, 민들레, 양귀비가 눈 층을 뚫고 가끔 생성된다. 노출된 잔디와 잎은 어두운 청록색을 띈다. 어느 정도 자주 호수가 생성되지만, 온도로 인해 빛에 노출되지 않으면 생성 직후 얼어버린다. 따라서, 사탕수수는 생성되자 마자 사라진다. 희귀한 변종인 역 고드름 생물 군계에는 꽁꽁 언 얼음이 자연적으로 생성된다. 툰드라에서 용암 호수가 생성될 경우, 주변에 있는 눈 층을 녹인다.

얼어붙은 강 생물 군계의 변정의 경우, 완전히 얼지 않았다면, 툰드라를 관통하는 생물 군계하는 부분적으로 얼게 된다.

이 생물 군계에서만 생성되는 구조물로 이글루가 있다. 이글루는 툰드라에서 찾기가 힘든데, 눈 층 사이로 눈 블록이 있어 구분하기 힘들기 때문이다. 툰드라에서 생성되는 (다른 타이가 변종에서도) 마을은 가문비나무로 이루어지며, 눈 층으로 덮혀있게 된다. ‌[베드락 및 콘솔 에디션 전용] 또한 툰드라에서는 얼어붙은 강과 역 고드름과 함께 북극곰 몹과, 스켈레톤의 일종으로 감속의 화살을 쏘는 스트레이가 스폰된다.

툰드라에서의 생존은 상당히 까다로운 편이다. 생물 군계가 일반적으로 밀도가 낮은데다가 수동적 몹이 거의 없기 때문이다. 북극곰과 토끼만이 스폰된다. 가끔 나오는 가문비나무와 참나무 만이 나무의 재료이며, 물이 얼음으로 변하기 때문에 조명이나 지붕으로 보호하지 않는 한, 물 원천을 유지하기가 매우 까다롭다. 스트레이가 스켈레톤 대신 스폰되는 경우가 자주 있어서 적대적 몹을 처리하기가 한층 힘들다. 또한 아기곰이 있는 북극곰에 접근하다가는 북극곰을 도발하여 죽음에 이를 수 있다. 하지만, 툰드라는 게임의 후반에서는 매우 유용하다. 역 고드름 변종에서 생성되는 꽁꽁 언 얼음이 생성되기 때문이다. 툰드라는 차가운 생물 군계이므로 비대신 눈이 내리며, 따라서 번개는 전혀 없다.

변종[편집 | 원본 편집]

눈 덮인 툰드라는 세가지 변종 생물 군계가 존재한다.

눈 덮인 툰드라[편집 | 원본 편집]

눈 덮인 툰드라
Snowy Tundra.png
유형

눈 덮인/얼음

희귀도

흔하지 않음

온도

0.0

구조물

이글루

마을
[베드락 및 콘솔 에디션 전용]

약탈자 전초기지
[차기 버전용: JE 1.14 & BE 1.10]

블록

잔디 블록

얼음

가문비나무 원목

가문비나무 잎

참나무 원목

참나무 잎

데이터 값

DEC: 12 HEX: C BIN: 1100

ID
snowy_tundra

표준적이며 가장 많은 눈 덮인 툰드라 종류이다. 평평하고 눈이 뎦혀 있는 평원, 흩어져 있는 나무가 특징이다. 이글루가 생성되며, 북극곰과 토끼, 스트레이도 스폰된다.

눈 덮인 산[편집 | 원본 편집]

눈 덮인 산
Snowy Mountains.png
유형

눈 덮인/얼음

희귀도

흔하지 않음

온도

0.0

블록

잔디

얼음

가문비나무 원목

가문비나무 잎

참나무 원목

참나무 잎

데이터 값

DEC: 13 HEX: D BIN: 1101

ID
snowy_mountains

이들 언덕은 다른 언덕 생물 군계에 비해 높은 편으로, 에 버금 갈 정도이다. 단, 이상 지형은 별로 많지 않다. 이글루와 마을은 생성되지 않지만, 북극곰과 스트레이는 스폰된다. 산 옆으로 동굴이 많이 생성된다.

역 고드름[편집 | 원본 편집]

역 고드름(Ice Spikes)
Ice Spikes.png
유형

눈 덮인/얼어붙은

희귀도

희귀함

온도

0.0

구조물

얼음 첨탑

블록

꽁꽁 언 얼음

눈 블록

잔디

얼음

데이터 값

DEC: 140 HEX: 8C BIN: 10001100

ID
ice_spikes

이 희귀한 변동은 전 경관에 걸친 수많은 꽁꽁 언 얼음 기둥이 특징이다.또한 모든 잔디 블록은 눈 블록으로 대체 되며, 빙하 비슷한 얼음 호수도 생성된다. 얼음 기둥은 짧고 넓은 형태와 길고 가진 기둥 등 두가지가 있다. 짧은 기둥이 키 큰 기둥보다 많이 생성된다. 짧은 기둥은 약 10-20 블록이며, 높은 기둥은 50 블록까지 달할 수 있다. 1.13 이전에는 꽁꽁 언 얼음을 얻을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었다. 이글루와 마을은 생성되지 않지만, 북극곰과 스트레이는 스폰된다.

얼음 기둥(고드름)외에도 이 생물 군계의 지형은 일반 툰드라에 비해 훨씬 이상현상도 심하고 높아서, 눈 덮인 산에 비교할 만하다. 나무는 생성되지 않으므로, 나무를 구하기가 매우 힘들다. 눈 블록 위에 눈 레이어가 쌓일 수 있어서 실제보다 높게 보인다. 플레이어가 밤에 적대적 몹을 피하려면 얼음 기둥위에서 지낼 수 있다.

자바 에디션 알파
v1.0.4 Added Winter Mode.
Maps will now have a snowy or grassy theme randomly determined when creating the world.
v1.2.0 Added biomes, including tundras and frozen deserts.
자바 에디션 베타
1.8 ?Biomes have now recieved an overhaul, removing the tundra. See here for more details.
자바 에디션
1.0.0 September 15, 2011Notch teased a screenshot of what he called "snow biomes".[1][2]
?Tundras have now been re-added.
Tundras have now been renamed to ice plains.
1.7.2 13w36a An ice plains spikes variant has now been added, along with many other biomes.
1.9 15w43a Added igloos, which will now generate in ice plains and cold taigas.
1.10 16w20a Polar bears and strays have now added; both will now spawn in ice plains and variants.
Ice plains, ice plains spikes and ice mountains will now no longer spawn most passive mobs.
1.13 18w19a Renamed Ice Plains, Ice Mountains and Ice Plains Spikes to Snowy Tundra, Snowy Mountains and Ice Spikes respectively.
pre5 Changed the IDs ice_flats, ice_mountains, mutated_ice_flats to snowy_tundra, snowy_mountains, ice_spikes respectively.
포켓 에디션 알파
0.1.0 Added biomes, which includes snowy tundras.
0.9.0 build 1 Added the ice spike biome and many other biomes.
0.13.0 build 1 Added rabbits, which can now spawn in snowy tundra biomes.
0.14.0 build 1 Chickens, cows, pigs and sheep will now rarely spawn in snowy tundras.
0.15.0 build 1 Added strays, which can now spawn in snowy tundra biomes and variants.
Villages can now generate in snowy tundra biomes.
포켓 에디션
1.0 alpha 0.17.0 Added igloos, which can now generate in snowy tundras.
Added polar bears, which can now spawn in snowy tundra biomes and variants.
콘솔 에디션
TU5CU11.00Patch 1Added the ice plains biome, along with changes to many other biomes.
TU7Tundras have now been re-added.
TU43CU331.36Patch 13Added igloos and polar bears, which are both features of ice plains.
TU46CU361.38Patch 15Added strays, which can now spawn in ice plains.

함께 보기[편집 | 원본 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