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더 요새

네더 요새
Fortress.png
생물 군계

네더

구성 아이템

구조 참조

첫 등장

역사 참조

네더 요새(Nether Fortress)는 네더에서 생성되는 성처럼 생긴 구조물로서, 네더 벽돌네더 벽돌 울타리, 네더 벽돌 계단으로 이루어진 거대한 다리 모양을 하고 있다. 유일하게 네더 사마귀블레이즈 생성기, 위더 스켈레톤을 볼 수 있다.

생성[편집 | 원본 편집]

완전히 노출된 네더 요새의 일부.

네더 요새는 Z 축(남-북) 방향으로 모여있는 경향이 있다. 따라서 X 축(동-서) 방향으로 탐험하면 찾을 확률이 높다. 남북으로 이동할 경우, 수백-수천 블록을 이동해야 찾는 경우까지 발생한다. 일단 하나를 발견하면, Z 방향으로 이동하면 더 많은 요새를 쉽게 찾을 수 있다.

네더 요새는 불편한 장소에서 생성된다. 이 과정에서 절반 혹은 거의 대부분이 네더랙에 파묻히기도 한다. 하지만, 이 경우에도 내부는 비어 있다. 모든 통로들은 깨끗하다. 요새 통로 내부에 발광석이 생성되는 경우도 가끔 발생한다.

구조[편집 | 원본 편집]

통로의 일반적 형태
네더 요새 내부에서 발견된 용암 우물.

네더 유적은 네더 벽돌로 이루어진, 다리 모양의 아주 큰 복합 구조물이다. 네더 유적은 용암 바다로 부터 솟아올라온 거대한 기둥으로 지지된다. 네더 유적은 두부분으로 구성된다. 외부는 개방된 다리로 되어 있고, 내부눈 지붕이 있는 통로로 되어 있다. 다리도 통로도 갑자기 "무너진 구조"에서 끝나거나, 마무리가 되지 않은 상태로 끝나는 경우가 많다. 네더 요새는 네더랙을 통과하는 터널 형태인 경우도 있다. 통로의 폭은 3칸이다. 또한 중심으로 들어가면 네더 벽돌로 둘러쌓인 통로로 변한다. 이 통로는 1×2 크기의 네더 벽돌 울타리가 있어서 창문 역할을 할 수 있다.

외부는 다음으로 구성된다.

  • 똑바른 다리
  • 최대 5개의 평평한 4방향 교차로
  • 최대 4개의 아취가 있는 4방향 교차로. 아취는 네더 벽돌이나 네더 벽돌 울타리로 만들어 진다.
  • 최대 4개의 작은 방. 작은 입구가 있고, 지붕으로 올라가는 "계단"이 있다.
  • 최대 2개의 블레이즈 생성기 플랫폼.
네더 요새의 계단. 그 옆에 네더 사마귀가 자라고 있다.

구조물 내부엔 네더 벽돌 울타리로 만들어진 1x2 창문이 있다. 어떤 방이나 통로에선 입구와 같은 형태로 만들어지기도 한다. 만들어지는 방은 다음과 같다.

  • 용암 우물 방. 여기에서 내부와 외부가 연결된다.
  • 똑바른 통로
  • 최대 5개의 4방향 교차로
  • 최대 20개의 회전 통로 (10개의 좌회전, 10개의 우회전 통로) 1/3 확률로 구석에 상자가 있을 수 있다.
  • 아래로 내려가는 최대 3개의 계단 (계단 블록으로 만들어짐)
  • 최대 2개의 3방향 교차로. 작은 외부 발코니가 있음
  • 최대 2개의 계단에는 계단 기단 부분에 영혼 모래가 있고 네더 사마귀가 자란다.

네더 유적에는 두 가지 부분으로 나뉜다:내부 통로와 외부 통로. 내부 통로에는 네더 벽돌 천장이 있고 간간이 아이템을 얻을 수 있는 상자가 놓여 있다. 네더 와트는 이러한 내부 통로에서 얻을 수 있다. 그리고 외부 통로는 천장이 없지만 때때로 네더랙이 천장 역할을 해주는 경우도 있다. 블레이즈 생성기 방은 외부 통로에서 볼 수 있다. 외부 통로와 내부 통로가 만나는 지점에는 용암 우물 방이 있다.

블록 구성[편집 | 원본 편집]

Block

네더 벽돌

네더 벽돌 울타리

네더 벽돌 계단

영혼 모래

네더 사마귀

상자

블레이즈 생성기

용암

[편집 | 원본 편집]

네더랙 내부에 생성된 블레이즈 생성기.

네더 요새는 나머지 네더와는 생성될 수 있는 의 종류가 다르다.
마그마 큐브
가 훨씬 높은 확률로 생성되며, 다른 곳에서는 스폰되지 않는 블레이즈위더 스켈레톤가 스폰된다. 일반 스켈레톤좀비 피그맨도 나타난다. 하지만, 엔더맨은 스폰되지 않는다.

스폰 알고리듬은 두 가지 사항을 체크한다.

  1. 스폰 좌표가 네더 요새의 구조물(통로나 골목 등)이 위치한 좌표인지 확인한다. 이 경우엔 바닥의 블록 유형은 중요치 않다.
  2. 스폰 좌표가 전체 네더 요새 범위 내에 속하는지 그리고 바닥이 네더 벽돌인지 확인한다.

이러한 체크 사항이 통과하면, 네더 요새만을 위한 특별한 몹 목록을 사용하여 스폰할 몹을 선택한다. 그 다음 스폰 과정은 다른 몹들과 다르지 않다.

전리품[편집 | 원본 편집]

네더 요새에서 생성된 상자

네더 요새에는 여러 번 꺾이는 골목 안쪽에 상자가 생성된다.

각각의 네더 요새 상자에는 2~4 아이템 묶음이 있으며, 분포는 다음과 같다.

묶음의 갯수 가중치 아이템 수 확률 찾을 상자 수

금괴
1~315731.23349.0%2.0

안장
110730.41135.3%2.8

황금 말 갑옷
18730.32929.1%3.4

네더 사마귀
3~75731.02719.0%5.3

철괴
1~55730.61619.0%5.3

다이아몬드
1~35730.41119.0%5.3

부싯돌과 부시
15730.20519.0%5.3

철 말 갑옷
15730.20519.0%5.3

황금 검
15730.20519.0%5.3

황금 흉갑
15730.20519.0%5.3

다이아몬드 말 갑옷
13730.12311.8%8.5

흑요석
2~42730.2478.0%12.5

발전 과제[편집 | 원본 편집]

끔찍한 요새네더 요새 안으로 들어가세요네더네더 요새에 들어간다.minecraft:nether/find_fortress

자바 에디션
1.0.0 September 16, 2011Jens Bergensten tweets a teaser screenshot of changes to the Nether terrain generation, including fortresses.
September 19, 2011Jens releases a second teaser screenshot, showcasing the structure of the upcoming fortresses.
September 21, 2011Jens mentions that he is finished with most of the new Nether features, including two new mobs, one of which is a "retexturing attempt".
Beta 1.9 Prerelease Added fortresses.
1.4.2 12w36a 위더 스켈레톤스켈레톤이 네더 유적에서 스폰된다.
1.6.1 13w18a 상자가 추가되었다.
1.8 14w27a 네더 유적은 "구조물 생성" 설정에 적용된다.
14w30a 상자 안에 흑요석이 추가되었다.
1.9 15w43a Reduced loot in chests from 2–5 stacks to 2–4.
포켓 에디션 알파
0.12.1 build 1 Added fortresses.
0.15.0 build 1 Horse Armor can be found in chest loot.
콘솔 에디션
TU7 네더 유적이 추가되었다.
TU9 네더 유적에 네더 와트가 있는 계단방이 더 잘나오도록 변경되었다.
TU19 네더 유적에 상자가 추가되었다.
0.1.0 Added fortresses.

“네더 요새”에 관련된 문제점은 이슈 트래커에서 관리된다. 그곳에서 문제점을 보고하면 된다.

  • 때때로 네더 와트가 있는 방이 형성되지 않을 때도 있다. 드물게 네더 와트가 있는 방이 형성되지만 흐르는 용암에 의해 파괴될 때도 있다.
  • 네더 유적이 용암 바다 위에 형성될 경우 거대한 네더 벽돌 벽이 생성될 수 있다.
  • 매우 드물게 용암 우물 방을 제외한 내부 통로가 형성되지 않을 때도 있다.
  • 때때로 2개 이상의 네더 유적이 매우 가깝게 생성되는 경우가 있다. 이 경우, 매우 큰 구조물이 중첩되어 형성된다.
  • 라바 우물 안에 요새 바깥으로 나가는 구멍이 있어서, 여기에서 용암이 퍼져 나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