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더

Notch가 찍은 사진. 네더가 어떻게 생겼는지 보여준다.
네더의 사진. 왼쪽 위에서 가스트를 볼수 있다.
평범한 포탈 (왼쪽), 옵시디언 절약형 포탈 (오른쪽)

네더할로윈 업데이트 때 생긴 장소이다. 이것은 보통 세계 아래와는 완전히 다른 곳에 존재한다. 지옥의 지형은 어둑하게 밝혀져 있고, 천장에서 흐르는 용암 폭포, 갑작스런 절벽, 용암호수로 이루여져 있어 탐험하는 것이 매우 위험하게 되어있다. 지옥의 천장과 바닥은 기반암으로 이루어져 있다. 버섯들이 흔하게 발견된다. 지옥에서 플레이어가 죽으면, 지상 세계의 스폰포인트로 텔레포트된다. 하지만, 플레이어가 드랍한 아이템은 죽은 장소에 남아있게 된다.

포탈[편집 | 원본 편집]

이 부분의 본문은 포탈입니다.

포탈은 안쪽의 크기가 가로 2블럭, 세로 3블럭 이상이 되는 직사각형으로 흑요석으로 문을 만든 뒤 라이터나 목재를 태워 안쪽에 불 블럭을 만들면 포탈이 만들어 진다. 포탈은 정식 1.7 이후 안쪽이 가로세로 21×21 크기 까지 만들 수 있다. 포탈만 직사각형 모형만 띠면 되기 때문에 네더포탈을 만드는데 최소한의 흑요석 개수는 10개이다. 포탈에 처음 들어가면, 그 포탈이 있는 곳과 대응되는 곳에 포탈이 생긴다. 두 세계를 여행하는 동안 로딩 화면이 나타난다.

포탈 옆이나 아래 흑요석 틀이 사라지면, 포탈이 꺼진다.

지옥에서의 1블록은 오버월드의 8블럭에 해당된다. 그래서 네더에서 이동하고 네더에 포탈을 설치하면 좀 더 먼거리를 짧게 갈 수 있다.

포탈로 빠른 여행을 하는 두가지 방법이 있다. 첫번째는 지옥에서 두개의 각기 다른 포탈을 먼 거리를 두고 설치하는 것이다. 어느 한포탈에 들어가서 지옥에서 짧은 거리를 여행한 뒤 다른 포탈로 들어가면, 지옥에서 여행한 거리의 8배만큼 멀리 이동된다.

두번째는, 거의 우연히 이루어지는데, 오버월드에 포탈을 2개 설치했을 때 네더에서는 포탈 한개에 연결되는 것이다. 이것은 지상 세계에서 포탈이 서로 너무 가까이 있거나, 포탈이 있을 수 있는 안전한 장소를 찾는 시스템이 그만한 장소를 찾는 데 실패한 경우에 발생한다. 이 경우 당신은 지상 세계에 있는 어떤 포탈로도 입장할수 있지만, 네더에 있는 포탈로 나가면, 지상에서 처음 만든 포탈로 나가게 된다. 이것은 단방향 여행에 효율적이지만, 두번째 포탈로 나가는 방법은 없다.

하지만 네더는 위험하므로, 두 포탈 사이의 통로에 유리나 조약돌로 밀폐하는 것이 좋다. 이러면 네더를 안전하게 여행할 수 있다.

포탈을 통과해 걷는 것으론 이동하지 않는다 - 포탈을 사용하려면, 포탈 속에 서서 로딩 화면이 나타날때까지 기다려야 한다.

포탈은 몹을 통과시킬 수 있다. 그래서 지옥 바이옴에서는 절대 스폰될 수 없는 몹을 볼 수 있다. 마인카트를 타고 있으면 들어가지 못한다. 마인카트를 타고 지옥 포탈을 타고가면 지옥에 가지도 못하고 내리지 못하는 심각한 버그가 있었지만 내려지지 않는 버그 고쳐졌다. 마인카트와 몹이 따로따로 갈 수는 있다.

세계의 구성요소[편집 | 원본 편집]

네더은 생성 구조물 면에서 동굴, 불바다, 용암, 빈공간, 기반지대, 네더 유적이 존재한다.

동굴은 천장 바로 아래에서 바닥까지 모든 높이에서 골고루 퍼져있다. 지옥동굴은 협소한 것이 특징이다. 동굴이 y=1까지 내려가도 기반암을 파지 않는다.

불바다는 블럭기준 y=31이하에 용암으로 빈공간을 채우는 것을 의미한다. 오버월드에 비해 아래 쪽에 있다. 불바다는 빈공간을 채우는 것이기 때문에 불바다 바로 아래에 동굴이 있는 경우도 있다.

용암은 네더에서 특이한 구조물로 지옥 무작위에 1칸으로 설치되어 있다. 마치 광석처럼 박혀있기 때문에 지옥에서 위로 파거나 아래로 파면 볼 수 있다. 또, 구조물에서 가장 빨리 생기기 때문에 지옥을 연출하는 용암기둥은 동굴과 빈공간이 절묘하게 뚫려 생기는 것이다.

빈공간은 네더에서 가장 흔하게 볼 수 밖에 없는 구조물이다. 흔히 지옥을 찍을 때 촬영하는 장소로 만약 이 구조물이 없었으면 우리는 지옥을 땅 속에 처박힌 동굴로만 여겼을 것이다. 지옥동굴과 달리 매우 큰 공간을 만들어 지옥의 시야를 확보하고 가스트가 플레이어를 잘 인식하고 플레이어도 가스트를 잘 볼 수 있게한다. 빈공간의 천장에는 발광석이 존재하며 마치 바위그늘 마냥 삐죽 튀어나온 공간에는 소울샌드나 자갈이 있는 경우가 있다. 지옥에는 풍화작용을 반영한 디자인이 아니기 때문에 해변이 불친절하다.

[편집 | 원본 편집]

네더은 바이옴이 따로있기 때문에 오버월드에서 나타나는 스켈레톤을 제외하면 여기선 나타나지 않는다. 대신에 지옥에서만 나타나는 몹이 존재한다. 모든 몹은 y=128 아래에서 스폰된다. 베타 1.8 업데이트로 최대높이가 256이 된 이후에도 y=128 위에는 스폰되지 않는다. 지옥에 스폰되는 몹은 다른 몹들과 마찬가지로 유리나 발광석, 유체 위에는 스폰하지 않는다.
두 가스트가 용암 안에 있는 모습. 하지만 이들은 분명 살아있다. (직접 불에 닿아야만 데미지를 받는다.)
  • 가스트 - 화염구를 쏘며 날아다니는 문어 같은 몬스터이다. 가스트는 일반적인 무기로 공격할수 있지만, 불이 붙었을때는 데미지를 입지 않으며, 오직 불에 닿았을 때만 데미지를 받는다. 가스트는 용암 속으로 날아 들어갈 수 있지만, 데미지를 받지는 않는다(11월 10일 업데이트의 결과). 발사된 파이어볼은 닿기 전에 맨손 또는 도구로 반사시킬수 있다(화살로 맞히거나 낚싯대를 사용해도 된다). 가스트를 죽이면 화약를 드랍하지만, 가스트는 항상 용암 위에서 날아다니기 때문에 얻기는 힘들다. 화약을 얻기 위해선 크리퍼를 죽이는게 더 낫다. 가스트는 파이어볼로 지옥석을 부술 수 있기 때문에 만약 당신이 용암 위의 얇은 층 위에 서있다면 매우 위험할 수 있다. 조약돌은 가스트의 공격을 막기에 매우 효과적이다. 만약 파이어볼이 당신의 포탈을 맞힌다면, 포탈은 사라질 것이다.
  • 좀비 피그맨 - 평화로운 인간형 생물로 공격받았을 시 적대적으로 변한다. 좀비 피그맨이 죽으면 썩은 고기금 조각를 드랍한다. 좀비 피그맨들은 황금 칼을 들고다니며, 맞았을 시 하트 3칸의 데미지를 입는다(Normal 난이도). 좀비 피그맨들은 보통 4마리의 무리로 다닌다. 만약 한마리의 좀비 피그맨이 적대적으로 변하면, 32칸 거리 안에 있는 모든 좀비 피그맨들이 적대적으로 변한다. 안전하게 좀비 피그맨을 잡는 방법은 혼자 있을때 잡는것이다.
  • 마그마 큐브 - 슬라임과 비슷하게 생긴 몹으로 슬라임과 달리 특정 청크에서 스폰되는 것이 아니라 다른 몹과 같이 특정 높이 이상이 아니면 지옥 어디서든 스폰된다. 마그마 크림을 드롭한다.
  • 스켈레톤 - 네더 유적이 추가되면서 지옥에 자연 스폰하는 첫번째 오버월드 몹이 되었다. 네더 유적은 원래 위더 스켈레톤과 블레이즈가 존재하는데 위더 스켈레톤의 스폰 원리가 지옥에서 스켈레톤이 스폰되었을 때 80%확률로 스폰되는 원리이기 때문에 스폰된 스켈레톤 중 5마리 중 1마리 꼴로 스켈레톤이 등장한다.
  • 위더 스켈레톤 - 네더 유적이 추가되면서 같이 추가된 몹으로 스켈레톤과 달리 신장이 크며 대신 돌을 들고 플레이어에게 효과 데미지를 추가로 준다. 석탄과 뼈를 드롭하고 낮은 확률로 머리를 드롭한다. 한가지 재미있는 사실은 스켈레톤의 머리가 해골로 번역된 것처럼 위더 스켈레톤의 머리의 번역명은 시든 해골이다. 따라서 위더 스켈레톤의 정식 번역명은 시든 해골이다. 하지만 인지도가 매우 없기 때문에 이 말은 쓰이지 않는다. 이게 쓰이면 위더 이름은 시듦이 되기에 매우 곤란하다.
  • 블레이즈 - 네더 유적이 추가 되면서 위더 스켈레톤과 함께 추가된 몹이다. 네더 유적 내에 있는 스포너를 통해서 스폰되며 날아다니면서 플레이어에게 불을 쏜다. 가스트와 달리 폭발효과는 없다. 블레이즈 전리품 중 블레이즈 막대양조기를 제작할 때 필요하다.
  • 엔더맨 - 정식 1.10에서 버그로 인해 생성되는 듯하다. 자세한 것을 알고 있으면 수정하길 바란다.

블록[편집 | 원본 편집]

일반 세계에서 블록을 가지고 나오거나 갖고 들어갈 수 있다. 아직까지는, 네더에는 3가지의 네더에서만 발견되는 블록이 있다.

  • 네더랙 - 이 블록은 영원히 불타며, 지옥을 주로 구성하는 블록이다. 여행하는 동안 이것에 라이터로 불을 붙이는것이 횃불을 놓는것보다 경제적이다.
  • 발광석 - 영원히 빛나는 블록으로, 보통 네더의 천장에서 발견된다. 발광석은 일반 세계에서 수중 광원으로 사용될수 있으며, 이것을 캐서 나오는 가루는 현재 업데이트된 레드스톤 램프의 재료로 사용된다.
  • 소울 샌드 - 크리퍼의 얼굴이 있는 갈색 블록이다. 위에서 걸으면, 유사나 젖은 진흙처럼 플레이어나 몬스터의 이동속도를 느리게 만들며 밑으로 약간 가라앉게 만든다. 소울샌드를 이용해 한쪽 방향으로만 갈수있는 문을 만들수 있다.
  • 네더 석영 원석 - 네더의 석탄이라 자부할 수 있을 정도로 흔하지만 지옥의 유일한 광석이다. 한 번에 여러 개 드롭하며 석영 블록이나 레드스톤 비교기, 햇빛 감지기에 사용된다.
  • 마그마 블록 - 올라가면 피해를 입으며 웅크리면 입지 않는다. 빛을 저장하기 때문에 처음에는 어둡지만 한번 밝은걸 보여주면 그 밝기를 유지한다.
  • 지옥과 일반 세계에 공통으로 있는 세가지 블록이 있다. 용암, 자갈, 기반암이다(지옥에는 바닥과 천장이 있다). 또한 갈색과 빨간색 버섯도 발견된다.

물과 용암[편집 | 원본 편집]

인벤토리 편집을 통해 물이 놓여진 모습. 오징어가 안에서 헤엄치고 있다. 밑에는 옵시디언이 있다.
네더에서 양동이를 통해 놓여지면 증기 효과와 함께 fizz.ogg 사운드(용암이 무언가를 없앨때 나오는 소리)가 재생되며 사라진다. 인벤토리 편집으로 주어진 물 블록은 놓여질 수 있다. 물 블록은 평소와 같이 흐르며, 용암과 반응해서 옵시디언을 만든다. 인벤토리 편집은 또한 플레이어에게 얼음 블록을 주는데 사용될 수 있는데, 놓고 부숴서 물을 만들수 있다. 오징어 또한 이런 방법으로 물속에서 생성될 수 있다.

물이 일반적으로 네더에서 놓여질 수 없기 때문에, 만약 플레이어가 용암에 떨어지거나 불이 붙으면, 그들은 스스로 불을 끌수 없다. 포탈을 지나가면 불이 꺼진다는 이야기가 있기는 하지만, 항상 일어나는것은 아니다.

네더에서 용암은 오버월드의 물처럼 빠르게 흐른다. 또 오버월드에서와는 달리 8칸까지 퍼진다. 화염저항으로 데미지를 입지 않는다면 물을 대신할 수 있을만큼 유연해진다. 다만, 무한 물처럼 무한 용암을 만들지는 못한다.

재배[편집 | 원본 편집]

네더에 물을 놓을수 없기 때문에 사탕수수는 재배될수 없다. 갈아엎어진 흙과 뼛가루가 있다면 을 재배할수 있다. 묘목 그리고 빛이 있다면 나무를 자라게 할 수 있다. 나무의 은 기분나쁜 갈색이 될것이다. 선인장 또한 모래만 있다면 재배할 수 있다. 또한, 빛만 있다면 도 재배할 수 있다.

이름[편집 | 원본 편집]

첫번째 발표에 따르면, Notch 는 지옥을 "a brand new Hell world"라고 불렀다. 2010년 10월 29일 프리뷰에서 여러 게임 사이트들은 지옥을 Slip이라고 불렀다. 이것은 할로윈 업데이트때 지옥이 추가되면서 Nether로 바뀌었다. 그의 블로그 'The Nexus'에 따르면 더이상의 이름 변경은 없을 것이다.

Nether라는 말은 땅 아래라는 의미를 지닌다. 기반암이 천장에 있다는 것을 생각하면 의미심장한 말이 아닐 수 없다.

맵 저장 위치[편집 | 원본 편집]

폴더 이름은 DIM-1 이다.

환경음[편집 | 원본 편집]

지옥에서 가장 빈번하게 들리는 환경음은 ghast 의 소리이다. Ghast 는 ghast.ogg 파일의 소리를 내는데 이는 사악한 어린아이들이 소리지르고 도움을 청하며 우는 소리와 비슷하다. 좀비 피그맨 은 보통 꿀꿀대고 후루룩 하는 소리를 내어 지옥의 으스스하고 섬뜩한 분위기를 만든다. 또, 자주는 아니지만 일반 동굴의 환경음도 들린다.

사소한 것들[편집 | 원본 편집]

  • 다른 세계로 가면 보고있던 방향이 유지된다(만약 당신이 동쪽을 보고 워프했다면 도착한 곳에서도 동쪽을 보고 있게 된다).
  • 지옥 안에서 시계나침반은 작동하지 않고 앞뒤로 흔들리기만 할것이다.
  • 지옥에 있을때, 일반 세계의 화로는 멈추고 식물은 자라거나 썩지 않지만 시간은 간다.
  • 매우 가끔, 버그로 인해 지옥의 기후가 일반 세계에 나타날 수 있다.
  • 지옥의 아이디어는 Robert Jordan의 소설 The Wheel of Time의 이동 수단에서 기인했을수 있다. 마인크래프트의 지옥처럼 이 소설에 나온 이동수단은 먼 거리를 매우 빠르게 이동할 수 있지만 위험하다.
  • 또한 지옥을 만든 아이디어는 Stephen King의 소설 "The Talisman"의 Territories에서 왔을 수도 있다. 주인공은 책을 통해서 현실 세계와 Territories를 넘나든다. 지옥과 비슷하게, Territories는 먼 거리를 빠르게 이동할 수 있게 해준다.
  • 만약 지옥으로 워프하기 직전에 인벤토리 창을 연다면 로딩 텍스트가 제대로 뜨지 않을 것이다. 하지만 게임에 문제가 생기지는 않는다.
  • 지옥에서 침대는 TNT 와 같은 작용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