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타리

(나무 울타리에서 넘어옴)
울타리
Oak Fence.pngSpruce Fence.pngBirch Fence.pngJungle Fence.pngAcacia Fence.pngDark Oak Fence.png
Nether Brick Fence.png

투명

투명

밝기

0

폭발 저항

15 (나무)
30 (네더 벽돌)

경도

2

도구

재생

나무: 가능
네더 벽돌: 불가능‌[자바 에디션 전용]

쌓기

가능 (64)

가연성

나무: 가능
네더 벽돌: 불가능

드롭

자기 자신

데이터 값

데이터 값 참고

Name Id

데이터 값 참고

울타리(Fence)는 일반적으로 뛰어 넘을 수 없는 담장 블록이다.

나무 울타리는 도끼로 빠르게 부술 수 있지만, 아무 도구를 사용해도 아이템으로 드롭된다. 네더 벽돌 울타리는 곡괭이가 제일 빠르며, 다른 도구를 사용하면 아무 것도 드롭되지 않는다.

블록
울타리

Nether Brick
경도 2 2
도구

파괴 시간[참고 1]
맨손 3 10
나무 1.5 1.5
0.75 0.75
0.5 0.5
다이아몬드 0.4 0.4
황금 0.25 0.25

참나무 울타리는 다음 장소에서 자연적으로 스폰된다.

  • 폐광에서 수직구조물을 지지하는 용도. 상당히 많은 양이 나온다.
  • 평원 마을 및 사막 마을. 테이블, 가로등 기둥으로 사용되며, 지붕이나 건물 뒤에도 사용된다.
  • 요새의 도서관 방에 울타리 및 샹들리에로 사용된다. 샹들리에의 경우 횃불이 많이 부착되어 있다.

자작나무 울타리는 다음 장소에서 자연적으로 스폰된다.

  • 마녀 오두막에서 자연적으로 생성된다.
  • 타이가, 눈 타이가, 눈 툰드라 마을. 테이블, 가로등 기둥으로 사용되며, 지붕이나 건물 뒤에도 사용된다.

아카시아 울타리는 사바나 마을에서 자연적으로 생성된다. 테이블, 가로등 기둥으로 사용되며, 지붕이나 건물 뒤에도 사용된다.

참나무, 자작나무, 짙은 참나무 울타리는 삼림 대저택에서 자연적으로 생성된다.

참나무, 자작나무, 가문비 나무, 정글 나무, 아카시아, 검은 참나무 울타리는 난파선에서 생성될 수 있다.

네더 벽돌 울타리는 네더 요새에서 자연적으로 생성된다. 창문 문살, 발코니 울타리, 문처럼 생긴 구조물 등에 사용된다.

짙은 참나무 울타리는 땅위에 나온 폐광의 지지대로서 사용된다.

짙은 참나무 울타리는 약탈자 전초기지에서 생성된다.‌[차기 버전용: JE 1.14 & BE 1.10]

이름 재료 제작 방법 설명
일치하는 나무 울타리 일치하는 나무 판자 +
막대기
네더 벽돌 울타리 네더 벽돌 [JE 1.14 이전에만]
네더 벽돌 울타리 네더 벽돌 +
네더 벽돌
[차기 버전용: JE 1.14]

용도[편집 | 원본 편집]

장애물[편집 | 원본 편집]

울타리는 높이가 1블록처럼 보이지만, 엔티티에 대한 충돌 박스 높이는 1.5 블록 이기 때문에, 점프 강화 상태 효과가 없는 상태에서는 대부분의 몹이 뛰어 넘을 수 없다. 그 예외는 울타리를 타고 오를 수 있는 거미이다. 추가로, 스켈레톤은 울타리를 통과할 수 없지만, 울타리 너머로 화살을 쏠 수는 있다.

울타리는, 특히 발코니 가장자리 또는 부유 플랫폼에 난간 용도로 쓰일 수도 있다. 울타리는 점프하여 지나갈 수 없기 때문에, 이렇게 사용하면 플레이어와 몹이 울타리 너머를 쉽게 볼 수 있지만 떨어지지는 않게 된다.

몹이 울타리를 뚫고 보는게 불가능하고, 손쉽게 재활용할 수 있는 아이템이므로, 울타리를 유리 대신 창문으로 사용할 수도 있다.

울타리는 블록의 중앙에 위치하며, 인근에 어떠한 고체블록이든 설치되면 자동적으로 연결된다. 나무 울타리는 다른 나무 울타리와 연결되지만, 네더 벽돌 울타리와는 연결되지 않는다.

끈 매듭[편집 | 원본 편집]

울타리는 몹을 묶어두는 매듭으로 사용할 수 있다.

연료[편집 | 원본 편집]

나무 울타리는 화로의 연료로 사용할 수 있다. 블록당 1.5 아이템을 제련한다.

대상 클릭하기[편집 | 원본 편집]

다른 거의 대부분의 블록과는 달리, 울타리에 우클릭을 하면, 어떤 행동을 하려고 한다. 이는 의도적인 프로그램 기능이다.[1]

자바 에디션 알파
v1.0.17 Oak Fence.png Added fences. Nothing could be placed on top of them. There was only 1 type at the time, which had the texture of what is now called oak fence.
They do not connect to solid blocks 틀:Info needed.
자바 에디션 베타
1.3 Fixed standing on top of fences causing players to get stuck and crashing the server in multiplayer.
1.6 Fences made flammable and visibility improved
1.7 Any block, including torches and other fences, now able to be placed on fences.
1.8 ?Added villages, abandoned mineshafts, and strongholds, where wooden fences naturally generate.
Axes break fences faster.
자바 에디션
1.0.0 Beta 1.9 Prerelease Nether Brick Fence.png Added nether fortresses, including nether brick fences.
Beta 1.9 Prerelease 2 Fence collision box reduced.
Fences now connect to solid blocks.
Beta 1.9 Prerelease 5 Fence selection area changed to match its collision box.
Beta 1.9 Prerelease 6 Fences no longer prevent farmland from decaying when placed below farmland.
1.4.2 12w36a It is now possible to place pressure plates on top of nether brick fences. 틀:Info needed
1.4.4 ?Mobs no longer try to jump over nether brick fences. 틀:Info needed
Nether brick fence texture fixed. 틀:Info needed
1.5 ?Fence corners now have a smaller collision box, allowing players to fall through the gap in the middle of four fences placed in a square.
1.6.1 13w16a Mobs can be tied to fences.
1.8 14w32b Fences have a new crafting recipe, previously requiring six sticks in a 2×3 grid. The recipe also now produces 3 fences instead of 2.
Spruce Fence.pngBirch Fence.pngJungle Fence.pngAcacia Fence.pngDark Oak Fence.png Fences now vary in appearance based on the planks used to make them.
The recipe now requires 4 plank blocks of the same species, but fence blocks of different woods can connect.
1.11 16w39a Oak, birch and dark oak wood fences now generate in woodland mansions.
1.12 17w15a Fences connect to the solid back sides of stairs.
1.13 17w47a The Oak fence ID has been changed from fence to oak_fence.
It is now possible to place a fence when the player is within a corner of three fences to form a ring of four, provided the space is sufficient.
Prior to The Flattening, these blocks' numeral IDs were 85, 113, 188, 189, 190, 191 and 192.
18w10c Water can now be placed on the same block as fences.
차기 자바 에디션
1.14 18w43a Nether brick fence recipe changed to avoid conflict with the nether brick wall recipe.
포켓 에디션 알파
0.2.0 Oak Fence.png Added fences.
0.9.0 build 1 Fences now naturally spawn in strongholds, abandoned mineshafts and villages.
Added smooth lighting to fences.
0.10.0 build 1 Spruce Fence.pngBirch Fence.pngJungle Fence.pngAcacia Fence.pngDark Oak Fence.png Added spruce, birch, jungle, acacia and dark oak variants.
Renamed fence to oak fence.
0.12.1 build 1 Nether Brick Fence.png Added nether brick fences.
build 12 Torches can now be placed on top of nether brick fences.
0.14.0 build 1 spruce wood fence generate in witch hut.
0.14.2 The texture for the nether brick fence is changed to brighter.
0.15.0 build 1 savanna village now generate with acacia wood fence rather than oak fence.
Spruce wood fence generate in taiga, snowy tundra, and snowy taiga village.
포켓 에디션
1.1 alpha 1.1.0.0 Oak, birch and dark oak wood fences now generate in woodland mansions.
베드락 에디션
1.4 beta 1.2.14.2 wooden fence can generate in shipwreck.
콘솔 에디션
TU1CU11.0Patch 1Patch 1Oak Fence.png Added fences.
TU3Fences are now stackable.
TU5Pressure plates are placeable on fences.
TU6Fence collision box decreased to size of fence block.
TU7Added nether brick fences.
TU25CU141.17Spruce Fence.pngBirch Fence.pngJungle Fence.png Added spruce, birch, and jungle variants.
The crafting recipe now uses 4 planks and 2 sticks instead of 6 sticks.
Renamed fence to oak fence.
TU27CU151.18Acacia Fence.pngDark Oak Fence.png Added acacia and dark oak fences to the creative inventory.
TU54CU441.52Patch 24Patch 4Fences connect to the solid back sides of stairs.
0.1.0 Added Fences.

“울타리”에 관련된 문제점은 이슈 트래커에서 관리된다. 그곳에서 문제점을 보고하면 된다.

  • 울타리 위에 양탄자를 설치하면, 플레이어는 카펫위로 점프할 수 있지만, 몹은 불가능하다. (토끼 제외)
  • 공중에 있는 동안 누군가에 의해 타격을 받으면(또는 달리는 동안 밀어내기마법이 부여된 화살에 맞으면), 뒤로 튕기면서 울타리 위로 올라가게 될 수 있다.

함께 보기[편집 | 원본 편집]

ko:울타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