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다

(깊고 얼어붙은 바다에서 넘어옴)

바다
Ocean.png
유형

희귀도

매우 흔함

온도

0.5

구조물

난파선

해저 폐허

블록

자갈

모래

점토

해초

켈프

데이터 값

ID
ocean

바다(Ocean)는 대부분 로 구성된, 흔한 수계 생물 군계이다. 바다는 면적으로는 가장 넓으며, 그 변종까지 포함했을 때, 오버월드의 표면의 25-33% 를 차지한다. 높이 Y=63(세계의 "해수면")부터 아래로 깊은 곳까지 물이 가득차 있다.

설명[편집 | 원본 편집]

바다는 광대한 로서, 해수면으로부터 저 아래 해저면까지 이른다. 해저면은 약 Y 좌표 45 정도이다. 해저면은 상당히 언덕이 많은 편이며, 여러개의 봉우리와 계곡이 특징으로, 대부분 자갈로 구성되지만, 점토, , 모래 도 해저 봉우리 인근에 생성될 수 있다. 일부 봉우리는 해수면 보다 높아져서 섬을 형성하기도 한다. 이들 섬은 일반적으로 이나 평원 등의 흔한 생물 군계 주변으로 해변이 배치되어 있는 형태이다. 해저는 해초켈프로 덮혀 있으며, 켈프 "숲"은 해면까지 도달하는 경우가 흔하다. 대구, 오징어, 돌고래 등의 해양성 몹이 자주 생성된다. 난파선해저 폐허가 바다 및 그 변종에 상당히 자주 생성되는 편이다.

바다 생물 군게에서 생존하는 것은 온통 천지라서 비현실적이다. 섬위에 자리를 잡는다고 해도 상당히 힘든 상황에 처하게 된다. 바다 생물 군계는 너무나도 넓어서, 수백 또는 수천 블록을 가야만 육지를 만날 수 있으므로, 섬에서 찾은 자원 외에는 사실상 아무런 자원이 없기 때문이다. 하지만, 섬의 크기에 따라 다르겠지만, 걱정해야 할 몹은 바다에서 스폰되는 드라운드 뿐이라서 밤 생활이 그나마 덜 어렵다는 것이 장점이라면 장점이다. 자세한 사항은 튜토리얼/섬에서 생존하기를 참고하라.

변종[편집 | 원본 편집]

바다 생물 군계는 8가지 변종이 있으며, 사용되지 않는 변종을 포함하여, 총 10가지이다.

깊은 바다[편집 | 원본 편집]

깊은 바다
Deep Ocean.png
유형

희귀도

매우 흔함

온도

0.5

구조물

해저 유적

난파선

해저 폐허

블록

자갈

거품 기둥

마그마 블록

흑요석

해초

켈프

데이터 값

ID
deep_ocean

깊은 바다 변종에서는 깊이가 30블록 이상으로, 일반 바다에 비해 두 배 이상 깊다. 땅은 주로 자갈로 이루어진다. 깊은 바다에서는 해저 유적이 생성되므로, 가디언엘더 가디언이 생성될 수 있다. 또한 돌고래, 대구오징어 도 스폰된다. 해저 동굴협곡이 자주 생성되어 바닷속의 도랑을 형성한다. 이 도랑 속에 내출된 용암은 이따끔 마그마 블록으로 변화됨으로써, 소용돌이 거품 기둥으로 인해 플레이어가 끌려 들어갈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얼어붙은 바다[편집 | 원본 편집]

얼어붙은 바다
Frozen Ocean.png
유형

희귀도

흔하지 않음

온도

0.0 (default; varies within ocean)

구조물

빙산

난파선

해저 폐허

블록

얼음

눈 블록

꽁꽁 언 얼음

푸른얼음

자갈

모래

점토

데이터 값

DEC: 10 HEX: A BIN: 1010

ID
frozen_ocean

얼어붙은 바다 변종 생물 군계는 해수면이 어두운 보라색을 띤다. 차가운 바다와 마찬가지로, 해저면은 자갈이지만, 물의 표면은 대부분 얼어 있다. 해저면에서는 해초도 켈프도 자라지 않아 완전히 황무지이다 보니 1.13 이전의 바다를 연상하게 한다. 대형 눈 블록, 꽁꽁 언 얼음, 푸른얼음 등으로 이루어진 빙산이 자주 형성되며, 북극곰스트레이가 이들 빙산에서 스폰될 수 있다. 이 생물 군계에는 드라운드를 제외하면 연어오징어만 스폰된다.

습지와 비슷하게, 얼어붙은 바다는 지형에 따라 온도가 달라지지만, 눈에 띠는 효과로는 추운 쪽에서 눈이 내리고 얼음이 덮힌고, 따뜻한 쪽에서는 어느 정도 높이까지는 눈이 내리며, 얼지 않은 물이 있다는 점 정도이다. 하지만, 깊은 계통에서는 이러한 현상이 없다.

얼어붙은 바다는 다른 깊은 계통의 변종과 함께, 육지의 경계로 직접 생성되지는 않는다. 육지와 얼어붙은 바다 사이에는 대부분 32 블록 넓이로 차가운 바다가 항상 존재한다. 하지만, 이들 경계는 매우 들쭉날쭉한 편이다.

깊고 얼어붙은 바다[편집 | 원본 편집]

깊고 얼어붙은 바다
Deep Frozen Ocean.png
유형

희귀도

흔하지 않음

온도

0.5

구조물

해저 유적

빙산

난파선

해저 폐허

블록

눈 블록

꽁꽁 언 얼음

푸른얼음

자갈

거품 기둥

마그마 블록

흑요석

데이터 값

ID
deep_frozen_ocean

깊고 얼어붙은 바다 변종에도 해저 유적이 존재하며, 일반 바다보다 깊이가 훨씬 깊다. 깊지 않은 얼어 붙은 바다와는 달리, 물 표면은 얼지 않는다. 빙산이 생성될 수 있고, 북극곰, 스트레이연어가 스폰될 수 있다.

차가운 바다[편집 | 원본 편집]

차가운 바다
Cold Ocean.png
유형

희귀도

흔함

온도

0.5

구조물

난파선

해저 폐허

블록

자갈

모래

점토

해초

켈프

데이터 값

DEC: 46 HEX: 2E BIN: 101110

ID
cold_ocean

차가운 바다 변종은 해수면이 어두운 남색을 띤다. 일반 바다, 얼어붙은 바다와 마찬가지로, 해저면은 자갈로 이루어지며, 해저 산봉우리 주변엔 드물게 , 모래, 점토가 생성된다. 일반적으로 생성되는 적대적인 몹과 함께, 연어, 대구, 돌고래, 오징어, 드라운드 등이 생성될 수 있다.

깊고 차가운 바다[편집 | 원본 편집]

깊고 차가운 바다
Deep Cold Ocean.png
유형

희귀도

흔함

온도

0.5

구조물

해저 유적

난파선

해저 폐허

블록

자갈

거품 기둥

마그마 블록

흑요석

해초

켈프

데이터 값

ID
deep_cold_ocean

깊고 차가운 바다 변종은 차가운 바다 생물 군계와 비슷하지만, 두배 이상 깊다. 다른 깊은 바다들과 마찬가지로 해저 유적이 생성될 수 있으며, 따라서 가디언, 엘더 가디언, 프리즈머린, 스폰지가 생성될 수 있다.

미지근한 바다[편집 | 원본 편집]

미지근한 바다
Lukewarm Ocean.png
유형

희귀도

흔함

온도

0.5

구조물

난파선

해저 폐허

블록

모래

점토

자갈

해초

켈프

데이터 값

DEC: 45 HEX: 2D BIN: 101101

ID
lukewarm_ocean

미지근한 바다 변종은 해수면이 밝은 녹청색을 띤다. 바닥은 주로 모래로 이루어지는데, 때로 , 자갈, 점토도 존재하며, 켈프해초가 자란다. 미지근한 바다와 따뜻한 바다에서 생성되는 해저 폐허사암 계통의 재료로 만들어진다. (다른 바다 생물 군계에서 만들어지는 해저 폐허는 계통의 재료임) 다른 해양성 몹들과 함께 대구, 열대어, 복어가 스폰될 수 있다.

깊고 미지근한 바다[편집 | 원본 편집]

깊고 미지근한 바다
Deep Lukewarm Ocean.png
유형

희귀도

흔함

온도

0.5

구조물

해저 유적

난파선

해저 폐허

블록

모래

거품 기둥

마그마 블록

흑요석

해초

켈프

데이터 값

ID
deep_lukewarm_ocean

깊고 미지근한 바다 변종 생물 군계는 미지근한 바다와 비슷하지만, 깊이가 두배이다. 깊은 바다 변종이므로, 해저 유적이 생성될 수 있으며, 따라서 가디언, 엘더 가디언, 프리즈머린, 스폰지가 생성될 수 있다.

따뜻한 바다[편집 | 원본 편집]

따뜻한 바다
Warm Ocean.png
유형

희귀도

흔하지 않음

온도

0.5

구조물

산호초

난파선

해저 폐허

블록

모래

점토

자갈

산호 블록

산호

부채형 산호

불우렁쉥이

해초

데이터 값

DEC: 44 HEX: 2C BIN: 101100

ID
warm_ocean

따뜻한 바다 변종은 해수면이 밝은 초록색을 띤다. 미지근한 바다와 마찬가지로 해저면은 모래로 구성되며, 해초가 다수 존재한다. 따뜻한 바다는 대형 산호초와 수많은 불우렁쉥이가 특징으로, 켈프는 자라지 않는다. 미지근한 바다와 마찬가지로 열대어복어가 생성되지만, 대구는 생성되지 않는다.

얼어붙은 바다와 마찬가지로 따뜻한 바다도 육지 옆에 바로 생성되지 않는다. 따뜻한 바다와 육지 사이에는 32 블록 폭으로 미지근한 바다가 생성된다. 하지만 이 바다의 경계는 매우 들쭉날쭉하다.

깊고 따뜻한 바다[편집 | 원본 편집]

깊고 따뜻한 바다
Deep Warm Ocean.png
유형

희귀도

N/A

온도

0.5

구조물

해저 유적

난파선

해저 폐허

블록

모래

거품 기둥

마그마 블록

흑요석

해초

데이터 값

DEC: 47 HEX: 2F BIN: 101111

ID
deep_warm_ocean

깊고 따뜻한 바다 변종은 따뜻한 바다 생물 군계와 비슷하지만, 산호초불우렁쉥이는 없으며 두배로 깊다. 깊은 바다 변종이므로 해저 유적이 생성되며, 따라서 가디언, 엘더 가디언, 프리즈머린, 스폰지가 생성된다. 이 생물 군계는 자연적으로 생성되지 않으며, 맞춤형 완전한 평지 또는 뷔페 세계 옵션에서 발견된다.

예전 얼어붙은 바다[편집 | 원본 편집]

Mclogo.svg

예전 얼어붙은 바다
Legacy Frozen Ocean.png
유형

희귀도

N/A

온도

0.0

구조물

난파선

해저 폐허

블록

얼음

자갈

거품 기둥

마그마 블록

흑요석

해초

데이터 값

DEC: ? HEX: 0 BIN: 0

ID
legacy_frozen_ocean

예전 얼어붙은 바다(Legacy Frozen Ocean) 변종은 얼어붙은 바다 생물 군계와 비슷하나, 빙산이 없어 평평한 얼음의 세계처럼 보인다. 이곳에서는 북극곰스트레이가 생성될 수 있다. 일반 얼어붙은 바다 생물 군계와는 달리 토끼가 스폰될 수 있으며, 이 토끼는 하얀색 눈빛 텍스쳐를 가진다. 이 생물 군계는 포켓 에디션 알파 0.9.0 이전에 존재했지만, 베드락 에디션 1.4.0에서 자연 세계 생성으로부터 제거되었다.. 이 생물 군계는 자연적으로 생성되지 않지만, 생물 군계 에디터나 애드온을 사용하면 생성될 수 있다.

업적[편집 | 원본 편집]

Xbox PS 베드락 닌텐도

일곱 바다 항해하기모든 바다 바이옴을 방문하세요.깊고 따뜻한 바다(사용되지 않음)를 제외한 모든 바다 생물 군계를 방문한다.NoNo가능No40G

자바 에디션 알파
v1.2.0 ?Added true biomes. While oceans were not technically their own biome, they would generate as "structures" between other biomes, similarly to mountains.
자바 에디션 베타
1.8 ?As part of a biome overhaul, oceans have now been given their own proper biome.
자바 에디션
1.0 ?Frozen Ocean biome added. At this time, it generates as an ocean with a solid layer of ice at the surface. It also generates in small patches alongside the shore of the new snowy biomes.
1.7.2 13w36a Deep Ocean variant added, along with may other biomes.
Oceans are now no longer infinite.
Frozen Oceans will now no longer generate naturally.
1.8 14w25a Added ocean monuments, which generate in oceans.
1.13 18w08a Added ocean variants, including warm ocean, lukewarm ocean, cold ocean, warm deep ocean, lukewarm deep ocean, cold deep ocean, and frozen deep ocean.
Frozen ocean biome recycled, now generates naturally again, though differently from before.
18w08b Deep warm ocean biomes no longer generate.
18w09a Added underwater ruin structures, which generate in all oceans.
18w10d Added coral reefs, which generate in warm oceans.
18w11a Added shipwrecks, which generate in all oceans.
18w15a Added icebergs, which generate in frozen oceans.
18w16a Renamed FrozenOcean to Frozen Ocean.
18w19a Renamed Warm Deep Ocean to Deep Warm Ocean.
Renamed Lukewarm Deep Ocean to Deep Lukewarm Ocean.
Renamed Cold Deep Ocean to Deep Cold Ocean.
Renamed Frozen Deep Ocean to Deep Frozen Ocean.
pre5 Changed the ID warm_deep_ocean to deep_warm_ocean.
Changed the ID lukewarm_deep_ocean to deep_lukewarm_ocean.
Changed the ID cold_deep_ocean to deep_cold_ocean.
Changed the ID frozen_deep_ocean to deep_frozen_ocean.
포켓 에디션 알파
0.9.0 build 1 Deep Ocean added, along with many other biomes.
Frozen Ocean will now no longer generate.
0.16.0 build 1 Added ocean monuments.
베드락 에디션
1.2.14 build 1 Added Warm Ocean, Lukewarm Ocean, Cold Ocean, and their deep variants, including Frozen Deep ocean.
Frozen Ocean now can generate naturally again.
1.4 beta 1.2.14.2 Added shipwrecks, icebergs and coral reefs.
beta 1.2.20.1 Added underwater ruins.
콘솔 에디션
TU5CU11.00Patch 1Added ocean biomes.
TU31CU191.22Patch 3Added deep oceans.
Added ocean monuments.

See also[편집 | 원본 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