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 have begun migration of most wikis to our new host, Amazon Web Services. All but the top 100 wikis are in read-only mode until the migration is complete. Estimated completion: End of Week.

균사체

균사체
Upload 균사체.png
형태

고체 블록

중력 영향

영향 없음

투명도

불투명

빛 없음

폭발 저항

?

내구성

도구

?

재생 가능성

불가능

겹침

가능 (64개)

가연성

없음

Availability

버섯 섬

처음 등장

See History

드롭

틀:Drop

데이터 값

dec: 110 hex: 6E bin: 01101110

내부 ID

균사체

균사체는 작은 포자가 올라오는 효과를 가진 보라색 블록을 말한다.

채집[편집 | 원본 편집]

균사체는 섬세한 손길이 발려진 마법부여 도구로 캐서 아이템을 채집할 수 있다.(섬세한 손길이 없는 도구로 캐면 이 나온다.) 삽으로 캐면 빨리 캘 수 있다.

블록
Mycelium
내구력 0.6
도구
블록을 부수는 시간[note 1]
맨손 style="background: #0.9
나무 style="background: #0.45
style="background: #0.25
style="background: #0.15
다이아몬드 style="background: #0.15
황금 style="background: #0.1
  1. 마법부여되지 않은 도구로 블록을 부술 때 걸리는 시간을 초 단위로 나타낸 것.

자연 생성[편집 | 원본 편집]

균사체는 버섯섬 바이옴에서만 자연적으로 생성된다.

특징[편집 | 원본 편집]

  • 버섯를 균사체 위에 심으면 아무리 밝은 곳에 있어도 아이템화 되지 않는다.
  • 균사체 위에 있는 버섯에 뼛가루를 뿌리면 거대한 버섯이 자랄 수 있다.(물론, 이나 잔디 블록에서도 자랄 수 있다.)
  • 균사체에 괭이질을 한다고 경작지가 되지 않는다. 또, 묘목이 심어지지 않는다.
  • 버섯소는 머쉬룸 바이옴의 균사체 위에서 자연적으로 스폰된다.
  • 균사체 위에 포자가 올라오는 이펙트가 있다. 이 이펙트는 "townaura"라는 게임 코드가 있다.

성장[편집 | 원본 편집]

균사체 블록은 잔디 블록처럼 곁에 있는 흙 블록으로 퍼진다. 균사체 블록은 레이어의 대각선을 포함한 인접한 블록에 퍼질 수 있고, 퍼뜨리는 블록으로부터 1블록 위, 또는 3블록 아래까지도 퍼질 수 있다. 균사체가 퍼지기 위해선 균사체는 밝기 9이상, 퍼지는 은 밝기 4이상이어야 하고, 빛을 방해하거나 불투명한 블록이 위를 덮고 있으면 안된다. 균사체 위의 밝기가 4보다 아래일 때 균사체가 흙으로 돌아간다.[1]

흙 위에 식물이 심어져 있다면 균사체 블록이 퍼질 때 아이템화 된다. 또, 균사체 위에는 호박수박이 자라지 않는다.

버섯섬 바이옴에서 균사체가 사라지지 않고 동굴이나 협곡이 생긴다면, 협곡 아래에 균사체가 생기거나 균사체가 동굴이 덮는 경우가 자주 있다.

Block state[편집 | 원본 편집]

균사체/BS

비디오[편집 | 원본 편집]

균사체/video

r
1.0.0 Beta 1.9-pre1 Added mycelium.
Beta 1.9-pre5 Mycelium now appears in the Creative mode inventory.
1.2.4 Mycelium is now the only block that mushrooms can be planted and spawned on while in direct contact with sunlight.
포켓에디션 알파
0.9.0 build 1 Added mycelium.
0.9.2 Mycelium spreads correctly.
콘솔 에디션
TU7 Added mycelium.

Issues[편집 | 원본 편집]

틀:Issue list

  • 보통 버섯소만 균사체 위에서 스폰된다고 착각하기가 쉬운데 이는 사실이 아니다. 수동적인 몹이나 중립적인 몹도 잔디 블록이 아닌 다른 블록마냥 균사체 위에서 스폰될 수 있다. 이건 버섯섬 바이옴이 버섯소 외의 다른 몹이 소환되는 것을 막는 것에 기인한 오해다. 따라서 버섯섬 바이옴에서 벗어나면 균사체 위에서도 버섯소가 스폰되지 않는다.
  • 버섯을 심어도 밝기에 따라 아이템화 되지 않기 때문에 버섯농장을 만드는데 좋은 블록이다. 하지만 버섯섬이 귀한 바이옴이기 때문에 잘 쓰이지 않는다.
  • 원래 현실의 균사체는 균사라고 알고 있는 실로 이뤄진 버섯의 영양분 섭취망이다. 균사체와 같이 자라는 버섯들은 대게 균사의 대부분을 만든다.

함께 보기[편집 | 원본 편집]

  1. 정보 확인 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