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도

이 페이지는 아직 외국어인 부분이 상당히 많거나, 한국어를 찾아보기가 힘듭니다.
여러분들이 번역을 도와주시면 위키에 큰 도움이 됩니다.
TIP : 도움말:번역 지침을 참고해주세요.
Chart lining up Y values (green numbers) to layers.

고도는 게임 공간의 최저점 (레이어 0)로부터의 거리로 정의되며 보통 숫자로 표시된다. (F3를 누를 경우 나타나는 Y 좌표가 고도) 바다의 수면은 레이어 62 (고도 63)으로 알려져 있으며, 게임 공간의 최고점은 레이어 255로 고도 256에 해당한다. 구름은 게임공간 중간, 레이어 127 (고도 128)위치에 나타난다.

[1]

좀더 자세히 설명하면 가장 아래의 기반암의 아랫면이 Y=0이고, 가장 높이 놓을 수 있는 블록의 아랫면이 Y=255가 된다. 플레이어는 F3를 눌러 현재 자기의 고도와 플레이어 시점의 고도를 확인 할 수 있는데, 시점은 플레이어가 디디고 있는 높이에서 1.6 블록 위에 위치한다. 예를 들면 Y=63의 해변가에 서있다면, 시점높이는 대략 64.6이 된다.

마인크래프트 1.2.0 버전 이전에, 고도는 127로 제한되어 있었다. 이 시기의 크리에이티브 모드에서 플레이어는 이 높이 이상으로 비행할 수 있었지만 뭔가를 짓는 것은 불가능 했었다. (해수면의 높이는 업데이트 이전에도 레이어 62이었기 때문에, 실제 지형은 업데이트 전이나 후나 차이가 없다.)

자연적으로 생성된 블록과 고도의 상관 관계[편집 | 원본 편집]

월드 전체를 통틀어 각각의 고도에서 통계적으로 구해낸 각 블록의 분포 특성은 다음 그래프와 같다 :

파일:Block layers overworld 1.5.svg (사진 업로드 요망)

각 블록의 양은 로그스케일로 그려졌기 때문에, Y축의 변화에 따른 블록 양의 변화는 상대적인 존재량이 급격이 변함을 의미한다. 몇 가지 특이 사항으로는 :

  • 물을 보면, 해수면이 레이어 62이 존재함을 명확하게 알 수 있다. 레이어 56과 48에서 감소량이 매우 가파라지는 데, 이는 강과 바다의 보통 깊이가 각각 56, 48이기 때문이다. 이에 관련되서 점토의 양이 이 위치에 부분적으로 최대로 분포하는 것을 볼 수 있다. (물론 높은 고도에서도 연못이 형성될 수 있기 때문에, 점토도 높은 고도에서 종종 발견된다.) 레이어 12~33 구간에서는 대부분의 물은 협곡, 골짜기 사이로 떨어지며 바닥에서 넓게 펴지게 된다. 이에 따라 레이어 10에서는 자연적으로 형성된 흑요석블록들이 자주 발견된다.
  • 철 광석자갈(표에는 없음)은 (표에는 없음)블록의 일정 비율로 존재한다. (자연적으로 형성 가능한 레이어 범위 안일 경우에만) 이로 인해 레이어 40~60사이의 석탄은 평행한 그래프를 보여준다.
  • 한 가지 예외는 청금석으로 레이어 13-14을 최대치로 하는 선형분포를 갖는다.

다음 표는 각각의 블록이 존재할 수 있는 레이어 범위와 주로 발견되는 레이어 범위, 최적의 채취 위치, 채취 도구등을 나타낸다.

블록 종류 전체 범위[2] 주로 발견되는 범위 최적 채취 위치[3] 채취 도구
석탄 광석 레이어 0-114 레이어 5-66 레이어 48 곡괭이
자갈 레이어 1-115 레이어 5-56 레이어 48 없음
(잔디균사체 포함) 레이어 0-119 레이어 5-80 레이어 61 없음
모래 레이어 2-112 레이어 43-63 레이어 61 없음
레이어 1-111 레이어 48-62 레이어 62 양동이
철광석 레이어 0-63 레이어 2-58 레이어 42 이상의 곡괭이
금광석 레이어 0-31 레이어 4-29 레이어 28 이상의 곡괭이
청금석 원석 레이어 0-30 레이어 11-17 레이어 14 이상의 곡괭이
용암 레이어 0-85 레이어 4-10 레이어 10 양동이
흑요석 레이어 2-62 레이어 10 레이어 10 다이아몬드 곡괭이
다이아몬드 원석 레이어 0-15 레이어 4-13 레이어 12 이상의 곡괭이
레드스톤 광석[4] 레이어 0-15 레이어 4-13 레이어 12 이상의 곡괭이
베드락 레이어 0-4 레이어 0-2 레이어 1 크리에이티브 모드에서만 파괴 가능
  1. 영문->한글 번역 부연 설명 : 블록이 위치하는 정수 공간, 즉 레이어는 [0]~[255]이고, 레이어 [x]의 아래면이 고도 x, 그 윗 면이 고도 x+1이 된다. 즉 바다가 62레이어에 존재한다면 해변에 설 경우, Y=63으로 표시됨.
  2. 그래프 상에 나타난 전체 범위를 의미
  3. 해당블록을 가장 쉽게 볼 수 있는 위치로, 용암, 과 여러 동굴들, 모래자갈등의 특성을 고려함
  4. 레드스톤다이아몬드와 동일한 분포도를 보이지만, 각 청크 당 8배 많이 존재 한다. (다이아몬드는 1)

잔디, 목재, , 버섯, 점토, 조약돌, 사탕수수, 흑요석 등과 같이 자연적으로 여러 고도에 걸쳐 발생하는 특징들은 불규칙적이고 주변 다른 블록와 연관성이 매우 깊으며 환경의 영향을 받는다.

특징 생성 조건
잔디 , 잔디
사탕수수 또는 모래 (1.8 버전에서) 과
목재 , 묘목
선인장 모래
버섯 메마른 땅과 어둠
점토 모래
흑요석 용암의 원천과 [1]
조약돌 용암 또는 던전
이끼 낀 돌 던전
  1. 레드스톤 가루를 사용하면 용암의 소모 없이 흑요석 제작이 가능하다

네더[편집 | 원본 편집]

위와 비슷한 그래프로, 네더에서만 발견되는 블록들의 분포를 나타낸다.

파일:Block layers nether 1.5.svg (사진 업로드 요망)

블록 종류 전체 범위 주로 발견되는 범위 채취 도구
네더랙 레이어 1-126 레이어 4-123 곡괭이
영혼 모래 레이어 14-73 레이어 58-64 없음
발광석 레이어 2-120 레이어 96-106 없음
네더 벽돌 레이어 19-86 레이어 48-60 곡괭이
네더 석영 원석 레이어 7-117 레이어 9-115 곡괭이

개발 역사[편집 | 원본 편집]

  • 원래 고체 블록은 레이어 0에서 127에만 놓여질 수 있었다.
  • 버전 베타 1.6에서, 고체 블록은 레이어 127에 더이상 놓여질 수 없도록 바뀌었다. 하지만 침대, 표지판, 햇불 등 다른 비 고체 블록은 레이어 127에 놓여질 수 있었다.
  • 버전 베타 1.6에서 개체 (entity, 움직일 수 있는 모든 것)는 건축 한계 이상에서 볼 수 있게 되었지만 어둠에 있는 것과 마찬가지로 까맣게 보여졌다.
  • 버전 배포전 1.8에서 플레이어의 시야 거리는 낮은 고도에서 짧아지게 되었다.
  • 버전 배포전 1.8에서 개체 (entity, 움직일 수 있는 모든 것)는 건축 한계 이상에서 더이상 새까맣지 않게 되었다.
  • 버전 1.8이전에, 바다의 해수면은 현재의 레이어 62가 아닌 레이어 63에 위치했는데, 이로 인해, 이 업데이트 이전에 월드를 만든 플레이어는 1.8이전 탐험했던 지형에서 1.8 이후에 새롭게 형성된 지형으로 넘어갈 때, 그 경계 부분에서 1블록 크기의 폭포를 볼 수 있다.
  • 개발버전 12w07a에서, 최대 고도는 256으로 증가하였다. 이 변화는 공식적으로 버전 1.2에 적용되었다. 해수면 높이는 이 때 변하지 않았으며, 단지 127개의 레이어가 구름 높이 위로 추가 된 것에 불과하기 때문이다. (구름 높이는 업데이트 이전 월드의 최고 높이였다.)

버그[편집 | 원본 편집]

  • 약 Y=240 위의 고도에서 지평선을 "보통" 렌더링 거리에서 바라본다면, 해와 달 모두 동시에 볼 수 있다 (일출과 일몰 때만).

트리비아[편집 | 원본 편집]

The darkening when standing on the last layer.
파일:VoidFog.png
A view of the render distance near bedrock.
  • 버전 베타 1.6의 업데이트로 플레이어는 더 이상 최대 높이 이상 (이 당시 Y=127)으로 블록을 쌓을 수 없게 되었다.
  • 매우 낮은 깊이에서는 검은 안개가 주위를 감쌀 것이다. (주: 밝더라도 시야가 제한된다.)
  • 정상적인 방법으로 플레이어가 다다를 수 있는 최대 높이는 257이다 (문을 이용한 편법 (아래아래 참조)과 점프). 또한 TNT대포는 플레이어를 제한 높이 이상으로 다 수의 레이어를 뚫고 플레이어를 날려보낼 수 있다.
  • Y=-64 이하의 공허에서 플레이어는 매우 빠르게 대미지를 받아 죽게 될 것이다. 또한 이 방법은 크리에이티브 모드에서 죽을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다.
  • 일반적으로 블록은 다음의 예외를 제외하고는 Y=254 위에 설치될 수 없다.
    • 침대 는 다른 비 고형 블록들(표지판, 횃불)등과 마찬가지로 레이어 255 위에 세울 수 있다. 또한 역시 최대 레이어에서 1블록 낮은 위치에 설치하면 문의 윗 부분은 레이어 255을 통과한 부분에 위치한다.
    • 물 양동이를 사용하여 레이어 254에 위치한 블록 위 (레이어 255에 해당)에 물을 부은 뒤, 용암 양동이를 사용하여 물에 용암을 부으면 조약돌과 흑요석이 레이어 255에 생성된다. 반대의 경우 (용암을 붇고 물을 부음)에도 동일하다.
    • 레이어 255의 블록 위에 레일, 눈등을 놓은 뒤, 그 위에 블록을 놓으려 시도한다면 "Height limit for building is 256" 이라는 메세지가 출력된다. 이건 레이어 255의 블록위에 바로 블록을 놓으려 시도해도 마찬가지이다. (MCEdit를 사용한다던가, 물이나 용암을 놓더라도 마찬가지)
  • 놋치는 어드벤쳐 업데이트 이전, 그의 트위터를 통해 고도 512 제한과 그 높이까지의 지형 생성에 관한 실험내용이 담긴 그림을 포스팅 한 적이 있다. 여기서 보통의 산들보다 매우 높은 산들을 볼 수 있었다. 하지만, 결국 높이 제한은 버전 1.2.1에서 256으로 증가되었고, 지형은 여전히 레이어 127까지만 형성된다.
  • 크리에이티브 모드에서 하늘 경계 (레이어 255) 위로 비행해는 것은 가능하지만, 보이는 건 안개 뿐이다.
  • 플레이어가 도달할 수 있는 최대 고도(좌표)는 "6.7108E7"으로 표시된다. 예시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