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미

거미
Spider.png
체력

16 (Heart.svgHeart.svgHeart.svgHeart.svgHeart.svgHeart.svgHeart.svgHeart.svg)

공격력

쉬움: 2 (Heart.svg)
보통: 2 (Heart.svg)
어려움: 3 (Heart.svgHalf Heart.svg)

생성

밝기 7 이하인 3x3x2 고체 블록(반투명 블록 제외)의 공간

처음 나온 때

Classic 0.26 SURVIVAL TEST (2009년 10월 23일)

네트워크 ID

52

세이브게임 ID

Spider

드롭 아이템

(0-2)

희귀한 드롭 아이템

거미 눈
(0-1) (플레이어나 길들여진 늑대에게 죽었을 경우)

경험치

5

소리 유휴/데미지 죽음

거미는 자연적으로 스폰되는 중립적인 이다. 거미는 벽을 타는 특별한 능력을 가지고 있다.

스폰[편집 | 원본 편집]

자연적 스폰[편집 | 원본 편집]

거미는 밝기 7 이하일 때, 3x3x2의 고체 블록에서 4마리 정도가 무리를 이루어서 스폰된다. (3x3x2 공간의 가운데에 있는 블록의 중심에서 스폰된다.) 또한 거미는 고체가 아닌 투명한 블록에서 스폰될 수 있다.

포켓에디션에서는 거미는 위와 같은 조건일 때 위에서 스폰되기도 한다.

몬스터 스포너[편집 | 원본 편집]

거미 스포너는 던전몬스터 스포너 중 25%의 확률로 나타난다.

행동[편집 | 원본 편집]

거미의 크기는 1.5 x 1.5 x 1 블록이다. 거미는 밝기가 9 이하일 때 적대적으로 변한다. 만약 더 밝은 구역에서 발견되면, 거미는 플레이어가 먼저 공격할 때까지 공격하지 않는다. 적대적인 거미는 계속해서 플레이어를 추적하는데 햇빛이나 밝은 장소에 노출되더라도 그만두지 않는다. 거꾸로, 낮 시간에 플레이어 주변에 있는 거미는 적대적으로 변하지 않지만, 어느 정도 그림자가 있는 지역(예:나무 아래나 절벽 밑)으로 들어가게 되면 바로 적대적으로 변하게 되며 온순해지지 않는다. 만약 낙하 데미지 등 플레이어 이외의 이유로 데미지를 입게 되면, 적대심은 초기화되고 그곳이 밝은 장소일 경우 플레이어에게 적대적이지 않게 된다.

거미는 벽이나 어떤 장애물이라도 사다리가 설치된 것처럼 기어올라갈 수 있다. 거미는 플레이어에게 가능한 한 가까이 다가가, 낮이 되더라도 매복한 상태로 기다리다가 플레이어를 습격한다. 지상의 거미는 동굴이나 터널 안에 있는 플레이어도 추적할 수 있어 플레이어가 가는 방향의 지상이 이동 가능하다면 계속 따라가며 그 반대의 경우(거미가 지하에 있고 플레이어가 지상에 있는 경우)에도 동일하다. 거미는 블럭을 기어오를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고 끊임없이 16블럭 내의 플레이어들을 추적하려고 하기 때문에 거미의 움직임은 스켈레톤이나 좀비보다 훨씬 복잡하다.

거미는 독 효과를 받지 않는다.

거미는 부주의하기 때문에 플레이어를 추적하다가도 자주 떨어지기도 한다.

거미는 다른 몹들처럼 , 용암, 선인장, 낙하 데미지를 입는다.

거미는 거미 특유의 Hissing(쉿소리)으로 존재를 알아챌 수 있다.

전투[편집 | 원본 편집]

밤에 사냥을 할 때 플레이어만큼 빠르게 움직이며 습격하는 거미를, 절대로 과소평가해서는 안 된다. 던전 상자에서 나오는 이나 폐광에서 발견되는 거미줄을 제외하면, 거미를 사냥하는 것만이 유일하게 을 얻을 수 있는 방법이다. 갑옷을 입고 돌 이나 철 , 또는 을 장비하기를 추천한다. 활의 경우가 좀 더 좋은데, 거미의 크기가 크고 눈이 빛나 좋은 타겟이 되므로, 멀리서 안전하게 데미지를 줄 수 있기 때문이다. 거미 무리를 공격할 때에는, 다른 거미와 너무 가까이 붙어있지 않은 대상을 공격하는 것이 좋다. 이것은 한 번에 여러 마리가 쫓아오는 것을 피하기 위해서이다.

또 다른 방법으로는, 2블럭 깊이의 좁은 도랑을 파서 거미가 그 틈 위에 서게 하고, 그 아래에서 거미를 안전하게 공격하는 것이다. 이 전략은 여러 혼합된 결과를 가져왔는데, 몇몇 플레이어들은 거미가 자신들이 도랑에서 나가기 전까지 기다리고 있다가 습격했다고 보고했는데, 이 행동은 거미의 AI가 플레이어를 몇 번이고 공격하려고 했다 실패하거나 더이상 쫓아갈 길을 찾지 못해, 플레이어가 시야에 들어올 때까지 중립화되도록 만든다고 볼 수 있다. 플레이어는 도랑이 근처의 다른 몹(스켈레톤, 좀비, 특히 크리퍼)들에게 취약한 곳이라는 것을 염두에 두고 있어야 한다.

거미를 공격할 때나 공격받을 때에는, 이에 대비했든 그렇지 않든 고지대를 확보하는 것이 최우선이며, 불가능하다면 최소한 거미가 고지대를 확보하지 못하도록 해야 한다. 플레이어가 거미보다 높은 지형을 확보하면 거미가 플레이어에게 제대로 점프하지 못하기 때문에 거미의 공격을 피하거나 점프를 저지하면서 연속으로 공격할 수 있다. 하지만, 거미가 플레이어보다 높은 지형에 있다면 거미와 마주하기 전에 평지로 철수하는 것이 좋은데 이는 거미가 높은 곳에서 플레이어의 머리 위로 더 높은 점프를 할 수 있어 이 공격을 피하는 것이 거의 불가능하며 이로 인해 불필요한 데미지를 입기 때문이다.

거미를 활로 맞추는 것은 꽤 쉬운데, 그들의 크기가 넓기 때문이다. 하지만 거미들은 한번에 2~3 블록을 뛰어오르는 도약 능력과 벽타는 능력을 통해 빠르게 플레이어를 공격할 수 있다. 거미들의 공격은 톡 톡 튀면서 이뤄지는데, 이 때문에 거미들은 공격시에도 이동하는 표적이 되어 맞추기 힘들게 된다. 거미의 이동속도는 플레이어의 걷는 속도보다 약간 느린 편이다. 좀비스켈레톤과는 달리 거미는 태양빛 아래에서 불타지 않는다.

야생에서는 던전몹 스포너 주위에 선인장을 설치하여 실 생산장을 만들 수 있다. 거미는 가로 길이가 길기 때문에, 한 칸 간격의 통로를 지나갈 수 없다. 따라서 선인장을 한 칸 간격으로 설치해 놓고 플레이어가 그 너머에 서 있으면, 직진하는 거미는 죽어 실과 경험치를 남긴다. 거미 눈은 간접적으로는 얻을 수 없기 때문에, 거미 눈을 얻기 위해서는 막혀서 오지 못하는 거미를 직접 때려 죽여야 한다.

아종[편집 | 원본 편집]

1%의 확률로 거미 등에 스켈레톤이 올라타 있는 위협적인 스파이더 조키가 스폰된다. 스켈레톤의 화살공격 능력과 거미의 이동속도, 도약, 벽타기 능력이 모두 결합되어 매우 위험한 적이 된다.

어려움 모드에서 거미는 여러가지 상태 효과를 가진 채 스폰될 수 있다. 이 효과들은 각각 신속(40% 확률), 힘(20% 확률), 재생(20 % 확률), 투명화(20% 확률)이다. 이 효과들은 거미가 죽기 전까지는 지속된다.

막는 방법[편집 | 원본 편집]

거미는 다른 몹들처럼 , 용암, 선인장, 낙하 데미지를 입는다. 라이터를 이용해 거미에게 간접적으로 불을 붙이면, 거미는 선제 공격으로 인식하지 않아서 플레이어에게 중립인 상태를 유지한다. 어두울 때 스폰되는 거미의 특성상 밤에 더 많이 소환되므로 밤마다 침대에서 잠을 잔다면 공격하는 거미를 자주 보기는 힘들 것이다.

드롭 아이템[편집 | 원본 편집]

거미는 0~2개의 거미 눈을 드롭한다. 다만 거미 눈은 플레이어에 의해 죽었을 때 33.3% (1 / 3)의 확률로 드롭된다.

Classic
0.26 SURVIVAL TEST 8거미 테스트.
0.27 SURVIVAL TEST 10공식적으로 거미가 추가되었다. 거미는 Survival Test에서 두 번째로 추가된 몹이다.
거미는 초기 버전에서는 몸 색깔이 갈색이었다 (현재 사용되고 있는 텍스쳐로 바뀐 이유는 TIGSource 포럼에서 한 유저가 거미의 텍스쳐에 대해서 제안하였기 때문이다 [1]). (베타 업데이트 때와 비교했을 때)거미는 멀리 뛸 수 없었으며 플레이어가 거미를 죽이면 105 포인트를 받았다.
Indev
2010년 2월 19일거미는 이제 죽었을 때 0 - 2개를 드롭한다.
베타
1.2거미는 이제 수직으로 세워져 있는 블록을 타고 올라갈 수 있으며 고체 블록 너머에 있는 플레이어를 보고 추적할 수 있다.
1.4거미는 농작물을 밟았을 때 멈추거나[2] 발소리를 낸다(발소리를 낼 때가 더욱 조용하다).[3]
r
1.4.212w39a거미의 걷는 소리가 바뀌었다.
1.6.113w24a거미는 이제 어려움 모드에서 신속, 힘, 재생, 투명화 효과를 가진 채 스폰될 수 있다.
1.7.21.7-pre크리에이티브 모드에서 플레이어가 거미를 공격했을 때, 거미는 더 이상 반응하지 않는다.
1.814w06a거미는 더 이상 블록 너머를 보지 못하며, AI 시스템이 새롭게 업데이트 되었다. AI의 업데이트로 거미는 이제 자신의 특별한 능력인 벽타기를 제어할 수 있다.
14w11a이제 크리퍼가 터질 때 거미는 도망친다.
u
1.8.11.8.1-pre1더 이상 크리퍼가 터질 때 거미는 도망치지 않는다.
pa
0.3.3거미가 추가되었다.
0.7.3
거미의 눈은 이제 어둠 속에서 빛난다.
0.9.0build 1거미는 이제 잎 위에서도 스폰될 수 있으며, 밤에 나무가 많은 바이옴에서 거미는 더 많이 스폰될 것이다. (버전 전용)
build 4거미의 에니매이션이 두 배 더 빨라졌다.
0.9.2거미는 더 이상 고체 블록 너머를 보지 못한다.

사소한 것[편집 | 원본 편집]

  • 플레이어가 거미에게 달걀을 던졌을 때에도 거미는 중립을 유지한다.
  • 거미에게 투명화 포션이 적용되었을 때도 거미의 눈은 여전히 보인다. 이는 엔더맨처럼 거미도 별도의 눈 택스쳐 파일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 거미는 옆 또는 뒤쪽으로 점프할 수 있다.
  • 거미에 불이 붙으면 거대한 화염 덩어리처럼 보인다.
  • 거미는 플레이어가 유리 뒤에 있을 때 그것을 알아채는 몇 안되는 적대적인 중 하나이다.
  • 약탈 마법부여를 한 도구로 거미를 잡아도 거미눈의 드롭 확률은 변하지 않는다.
  • 거미는 죽을 때 다른 몹들과는 달리 뒤집히고 등이 땅에 닿는다.

주석[편집 | 원본 편집]

외부 링크[편집 | 원본 편집]

같이보기[편집 | 원본 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