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설

강설중 언덕의 모습

강설(Snowfall)은 마인크래프트에서 가끔 발생하는 날씨의 한 종류이다.

행동[편집 | 원본 편집]

강설은 일시적인 현상으로서, 오버월드내의 차가운 생물 군계 및 일정 고도이상에서 무작위로 발생한다. 더운/건조 생물 군계 및 다른 차원에서는 눈이 내리지 않는다.

강설은 평균적으로 0.5 - 1 마인크래프트 일 동안 지속되며, 0.5 - 7.5 일이 지나야 다시 발생할 수 있다. 강설은 작은 확률로 뇌우와 함께 발생할 수 있다.

효과[편집 | 원본 편집]

타이가에서 눈 내리는 모습

눈이 내리면 세계가 어두어지며, 대낮에도 밝기 수준이 12로 내려간다. 하지만, 빛은 어두워지지 않아서 4 레벨을 유지한다. 하늘도 어두워져서(눈이 내리지 않는 생물 군계에도) 해, 달, 별과 같은 천체가 보이지 않게 된다. [1] 구름도 하얀색에서 어두운 회색으로 어두워지지만, 강설/비와는 관련이 없다. 강설중 해는 볼 수 없지만, 일출/일몰시 노을은 보인다.

눈이 내리면 모든 불투명 블록위에 눈 레이어가 재생된다.[2] 베드락 에디션에서는 시간이 지나면 눈 레이어가 축적된다.

눈 입자[편집 | 원본 편집]

눈이 내리면 눈송이 입자 효과를 볼 수 있다. 비와는 달리 불에 붙은 엔티티가 눈을 맞아도 불이 꺼지지 않는다. 참고로 눈송이는 한 블록의 중간 2개의 선에만 내리기 때문에 플레이어위로 직접 떨어지는 것은 볼 수 없다.??

눈송이는 사다리, 덩굴, 양탄자, 레드스톤 중계기, , 몹 머리, 화분거미줄을 통과해 내린다.

하지만, 표지판, 현수막, , 울타리 문, 다락문, 압력판, 유리판, 철창은 통과하지 못한다.

자바 에디션 알파
May 20, 2009Notch briefly mentioned, "Winter is an awesome idea. I can see snow and tiles slowly getting covered in a layer of snow. Also, ice on lakes. :D"
v1.0.4 Winter mode added. While generating a world, there is a 25% chance to get a snowy world, where snow falls continuously. This feature was eventually removed with the introduction of biomes.
자바 에디션 베타
1.5 April 08, 2011Rain and falling snow were implemented after a teaser video was released.
자바 에디션
1.0.0 Beta 1.9 Prerelease Snowfall destroys redstone, torches, saplings, and minecart rails.
Beta 1.9 Prerelease 5 Fixed the above bug.
포켓 에디션 알파
0.12.1 build 1 Added snowfall.
build 9 Snow should cause less lag.
콘솔 에디션
TU1CU11.0Patch 1Added snow.

“강설”에 관련된 문제점은 이슈 트래커에서 관리된다. 그곳에서 문제점을 보고하면 된다.

  • 눈은 공허 속으로 1 블록 깊이까지 내린다. (Layer -1) 크리에이티브 모드에서 수직 갱도를 파내려가서 베드락을 완전히 제거하고 공허 속으로 내려가면 볼 수 있다. 참고로 아래에 아무런 블록이 없기 때문에 아무런 입자도 나오지 않는다.
  • 현실과는 달리 구름위에도 눈이 내린다. Notch의 설명에 따르면 구름 위에 있는 회색빛이 또다른 구름 층으로서 여기에서 비가 생성된다고 한다.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