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옷

이 페이지는 아직 외국어인 부분이 상당히 많거나, 한국어를 찾아보기가 힘듭니다.
여러분들이 번역을 도와주시면 위키에 큰 도움이 됩니다.
TIP : 도움말:번역 지침을 참고해주세요.

갑옷플레이어가 착용했을 때 플레이어의 방어력을 높여주는 아이템을 말한다. 갑옷은 가죽, 철괴, 금괴, 다이아몬드, (불은 일반적으로 얻을 수 없고 치트를 써야 얻을 수 있다)로 만들 수 있다. 갑옷은 부위별로 종류가 나뉘는데 헬멧, 상체, 바지, 부츠로 나뉜다. 방어력 수치는 총 10칸이며 한 칸당 8%의 데미지를 보호해준다. 때문에 80%의 데미지를 막아주는 갑옷은 최고의 갑옷이다.

플레이어와 갑옷[편집 | 원본 편집]

플레이어가 갑옷을 입은 모습

방어구는 가죽 방어구, 방어구, 방어구, 다이아몬드 방어구, 로 만든 체인 갑옷이 있다. 체인 갑옷은 갑옷을 착용한 몹에서 드물게 드롭, 마을 주민과의 거래, 크리에이티브 모드, 혹은 인벤토리 에디터 ,/give 명령어를 통해서 을 얻어 조합함을 통해서 얻을 수 있다.

착용한 각 방어구는 플레이어의 총 방어력을 높여준다. 이것이 플레이어가 받는 데미지를 줄여준다. 방어구는 방어구의 내구도를 깎아 플레이어가 받는 데미지를 흡수한다. 정량의 데미지를 받은 방어구는 파괴된다. 방어구는 그 종류와 재료에 따라 다른 방어력과 내구도를 갖는다. 다이아몬드가 가장 높은 방어력과 내구도를 가지며, 가죽이 가장 낮은 방어력과 내구도를 가진다.

플레이어는 호박을 머리에 헬멧으로 착용할 수 있다. 호박은 플레이어의 시야를 가리며 데미지를 줄여 주지도 않지만, 엔더맨에게 발각되어 공격받는 것을 막을 수 있다. 물론 엔더맨을 공격하고 나서 공격받는 것을 막지는 못한다.

1.4.2 버전 이후로, 머리에 "몹 머리"를 쓸 수 있다. 방어력은 없다.

갑옷에 영향이 없는 데미지를 받았을 때는 갑옷의 내구도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 자세한 것은 밑의 '효과' 참조

효과[편집 | 원본 편집]

이 종류의 데미지들은 일부가 갑옷 데미지로 변경된다:

다음 종류의 데미지들은 갑옷에 의해 방어되지 않고, 갑옷에게 데미지를 주지 않는다.

  • 에 타고 있을 때의 지속적인 데미지
  • 블록 사이에 꼈을 때의 데미지
  • 물 속에서 익사할 때 입는 데미지(Xbox360 버전)
  • 굶주릴때 데미지
  • 공허로 떨어져서 입는 데미지
  • 동굴 거미의 공격이나 독 포션으로 인해 입는 데미지
  • 즉시 데미지 포션으로 부터 입는 일시적 데미지
  • /kill 명령어
  • 마녀의 포션 공격에 의한 데미지
  • 낙하 데미지
  • 번개에 맞아서 입는 데미지

보호 인챈트는 갑옷이 막을 수 없는 데미지도 막아준다. 낙하 데미지가 그런 것 중 하나이다. 보호 인챈트 갑옷이 환경적 데미지를 입을 때 갑옷 내구도는 계속 떨어지지 않을 것이다.

방어력[편집 | 원본 편집]

아래 표는 각 재료와 방어구 종류별 방어력을 나타낸 것이다. 풀 세트는 각 재료별 모든 방어구의 방어력을 합하였다.

재료 풀 세트 헬멧 갑주 각반 부츠
가죽 Armor.pngArmor.pngArmor.pngHalf Armor.png Half Armor.png Armor.pngHalf Armor.png Armor.png Half Armor.png
Armor.pngArmor.pngArmor.pngArmor.pngArmor.pngHalf Armor.png Armor.png Armor.pngArmor.pngHalf Armor.png Armor.pngHalf Armor.png Half Armor.png
체인 Armor.pngArmor.pngArmor.pngArmor.pngArmor.pngArmor.png Armor.png Armor.pngArmor.pngHalf Armor.png Armor.pngArmor.png Half Armor.png
Armor.pngArmor.pngArmor.pngArmor.pngArmor.pngArmor.pngArmor.pngHalf Armor.png Armor.png Armor.pngArmor.pngArmor.png Armor.pngArmor.pngHalf Armor.png Armor.png
다이아몬드 Armor.pngArmor.pngArmor.pngArmor.pngArmor.pngArmor.pngArmor.pngArmor.pngArmor.pngArmor.png Armor.pngHalf Armor.png Armor.pngArmor.pngArmor.pngArmor.png Armor.pngArmor.pngArmor.png Armor.pngHalf Armor.png

아래의 표는 갑옷의 효율(방어 포인트(Half Armor.png)/자원 수)을 표시합니다. 예를 들어, 철 부츠(Armor.png)는 4개의 철괴로 만들어지고 2 방어 포인트를 보유하므로, 50%의 효율을 보유합니다. 다이아몬드 갑주는 (Armor.pngArmor.pngArmor.pngArmor.png) 8개의 다이아몬드로 만들어지고 8 방어 포인트를 보유하므로 100%의 효율을 보유합니다.

재료 풀 세트 헬멧 갑주 각반 부츠
가죽 29.2% 20% 37.5% 28.6% 25%
45.8% 40% 62.5% 42.9% 25%
체인 50% 40% 62.5% 57.1% 25%
62.5% 40% 75% 71.4% 50%
다이아몬드 83.3% 60% 100% 85.7% 75%

다이아몬드 세트는 83.3%의 효율을 보유하는 반면, 가죽 세트는 29.2% (65% 차이)의 효율을 보유합니다.

갑옷 인챈트 효과 계산[편집 | 원본 편집]

갑옷은 "보호 III"나 "화염으로부터 보호 IV"와 같은 보호 인챈트를 적용할 수 있다. 인첸트를 할수 있는 최대 레벨은 IV (4)이다. 보호 인첸트는 그것들을 합한 것이다. 보호 인챈트의 종류는 아래 표에 따라 보호 인챈트가 해당 데미지에 영향을 주는지 결정한다.

인챈트 줄여주는 데미지 형태
보호 모두
화염으로부터 보호 , 용암, 블레이즈 화염구
폭발로부터 보호 폭발
원거리 공격으로부터 보호 화살에 의한 공격, 가스트블레이즈 화염구
가벼운 착지 낙하 데미지 (엔더 진주에 의한 데미지 포함)

"보호" 인챈트는 "화염으로부터 보호"의 화염 데미지 같이 다른 인챈트가 흡수하는 데미지 형태를 흡수할 수 있다. ("가벼운 착지"는 예외.)

인챈트된 데미지 감소율은 갑옷의 기본 효과에 의해 줄여진 데미지에 적용된다. 인챈트된 아이템의 "Enchantment Protection Factor" (EPF)는 아래와 같이 계산한다. *floor ( (6 + level^2) * TypeModifier / 3 ).

  • floor() : 소수점 아래 올림

레벨 I - IV 인챈트에 따른 EPF 값은 아래와 같다.

인챈트 Type Modifier EPF
Level I
EPF
Level II
EPF
Level III
EPF
Level IV
보호 0.75 1 2 3 5
화염으로부터 보호 1.25 2 4 6 9
폭발로부터 보호 1.5 3 5 7 11
원거리 공격으로부터 보호 1.5 3 5 7 11
가벼운 착지 2.5 5 8 12 18

플레이어나 몬스터가 입고 있는 갑옷이 데미지를 받을 때, 인챈트가 줄여주는 데미지의 계산은 아래와 같은 절차로 이루어진다.

  1. 해당 데미지 형태에 적용 가능한 인챈트 EPF를 모두 더한다.
  2. 1.의 EPF 합이 25를 넘으면 EPF 합은 25로 고정한다.
  3. EPF에 무작위로 0.5~1.0 사이의 수를 곱한다.
  4. EPF가 소수인경우 소수점 아래를 올림한다.
  5. 현재 계산된 EPF가 20이 넘는 경우 EPF를 20으로 고정한다.
  6. EPF * 4%의 데미지를 줄인다.

예를 들어 보호 III로 인챈트된 다이아 헬멧, 레깅스, 부츠와 폭발로부터 보호 IV로 인챈트된 다이아 갑옷을 착용하고 있는 경우, 해당 갑옷이 폭발 데미지를 받았을 때 다이아 갑옷 풀 세트가 기본적으로 80%의 데미지를 흡수한 뒤 인챈트가 흡수하는 데미지의 비율은 아래와 같은 절차로 결정된다.

  1. EPF = 20 (보호 III 3개로부터의 9 (3*3) + 폭발로부터 보호 IV로부터의 11)
  2. EPF가 25를 넘지 않으므로 EPF = 20
  3. EPF = 10(20 * 0.5) ~ 20(20 * 1.0)
  4. EPF는 3.의 범위 사이에 있는 자연수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5. 얻을 수 있는 EPF 최대치가 20이므로 이 과정을 거친 뒤에도 4.의 EPF가 적용된다.
  6. 따라서 인챈트로 40%~80%의 데미지를 줄일 수 있다.

인챈트로 줄여주는 데미지 40%~80%는 다이아 갑옷에 의해 흡수된 데미지 (원래 폭발 데미지의 20%)에 적용되기 때문에, 원래 데미지의 8%~16%를 추가로 줄여주는 꼴이 된다. 최종적으로, 원래 데미지의 88%~96%를 줄여주게 된다. 이와 같은 절차에 의해 만약 다이아 갑옷 풀 세트에 초기 EPF가 25였다면 원래 데미지의 89.6%에서 96%를 줄여주는 게 된다.

내구도[편집 | 원본 편집]

아래 표는 각 갑옷이 내구도가 다 닳아 없어지기 전에 흡수할 수 있는 데미지의 양을 보여준다.

재료 헬멧 갑옷 레깅스 부츠
가죽 56 81 76 66
78 113 106 92
체인/ 166 241 226 196
다이아몬드 364 529 496 430
  • 갑옷이 방어할 수 있는 데미지원으로부터 공격받는 것은 각 갑옷의 부분에 1의 내구도를 닳게 만든다.
  • 갑옷이 방어하지 못하는 종류의 데미지는 (낙하, 호흡 등) 내구도를 닳게 하지 않는다. ('가벼운 착지' 인챈트가 되었더라도 낙사 시 갑옷의 내구도를 닳게 하지 않는다.)

아래는 부츠를 기준(100%)으로 하였을 때 재료 하나 당 갖는 내구도를 표로 나타낸 것이다. 이 표의 내구도/재료는 재료의 종류에 의존하지 않는다.

헬멧 갑옷 레깅스 부츠
내구도/재료 68% 61% 66% 100%

이는 같은 개수의 재료 (가죽, 철괴, 금괴, 체인, 다이아) 를 투자했을 때, 부츠는 레깅스보다 1.5 의 데미지를 더 수용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또한, 갑옷이랑 레깅스는 재료 1개당 얻는 방어 포인트 효율이 좋은 반면 내구도 효율은 좋지 않다는 사실을 알 수도 있다.

염색[편집 | 원본 편집]

같이 보기: Other types of dyeing
파일:Dyegraph.png
갑옷에 염색할 수 있는 두 염료의 합성을 보여주는 사진.

스냅샷 12w34a때, 갑옷 가죽 염색을 아무 종류의 염료를 섞어 제작해서 만들 수 있다. 염료는 서로 섞일 수 있다.(e.g., 주황색 염료 + 뼛가루 + 가죽 모자 = 베이지색 모자) 그리고 여러번 염색할 수도 있다(e.g., 파랑 부츠+ 빨강 염료= 보라색 신발.) Zombie는 염색된 옷을 입을수 있다. 또 #191919 보다 색을 검게 할수 없다. 12326391 (231 x 231 x 231) 는 가능하다. 지금까지 가능한 색은 4만개 정도나 된다. [1]. 가죽 옷은 가마솥으로 색을 씻을수 있다.

스냅샷 12w34b부터, 가죽 갑옷의 텍스처가 변경되었다. 그 전 스냅샷 12w34a때는 다른 사람에게 당신이 다이아몬드, 철, 금 갑옷을 입고있는 것 처럼 속일 수 있었다. 그리고 색을 섞어 다른 갑옷처럼 보이게 할 수 있었다. 그리고 사슬 갑옷은 다른 텍스쳐를 가지고 있어 그렇게 할수 없었다.

조합법[편집 | 원본 편집]

갑옷은 풀 세트를 만들기 위하여 24개의 재료 단위를 필요로 한다. 갑옷은 모두 같은 소재를 필요로 하지는 않지만, 각각 한 종류의 방어구를 만들 때에는 하나의 재료로 구성되어야 한다. 이것은 철 갑옷과 가죽 투구를 동시에 착용할 수는 있지만, 철과 금을 동시에 사용하여 레깅스를 제작할 수는 없다는 것을 의미한다.

흉갑(튜닉)은 가장 많은 재료와 함께 가장 많은 방어력을 준다. 그 다음으로는 레깅스(바지),신발,모자순이다. 그러나 금 헬멧은 부츠보다 더 많이 소비하고 방어력은 더 작다.

내구도를 가진 다른 아이템처럼 갑옷은 조합 창에 2개를 같이 두는 것으로 인첸트는 없에지만 내구도를 수리할수 있다. 그것의 결과물은 둘을 더한 것보다 조금 더 나올 것이다. 또 갑옷은 모루로 인챈트를 살리기더 하나 모루를 만드는데 더 재료를 필요로 한다, 갑옷은 여러 개를 겹칠 수 없다.

틀:갑옷 조합법

데이터 값[편집 | 원본 편집]

다음은 각 갑옷에 대한 데이터 값이다:

재료 투구 갑옷 레깅스 부츠
가죽 298 299 300 301
체인 302 303 304 305
306 307 308 309
다이아몬드 310 311 312 313
314 315 316 317

알파
1.0.8양털 갑옷이 가죽 갑옷으로 이름을 바꾸었다.
갑옷에 마법 부여를 할 수 있다.
베타
1.9프리-릴리즈1.9 프리릴리즈 1 전에는, 갑옷을 입은 상태에서 데미지를 받으면 특정한 계산 방식으로 계산된 뒤 데미지가 가해진다. 모든 갑옷은 데미지를 8%에서 최대 80%까지 막아준다.
릴리즈
1.0.0 2배의 방어효과가 나타나는 버그가 있었다. 마인크래프트 1.1 버전에서 수정됨
1.1 철 갑옷이 주민 상자에 생성된다.
1.2 좀비가 드문 확률로 철 모자를 드랍하고, 좀비 피그맨은 금 모자를 드랍한다.
1.3.112w15a⇧ Shift+우 클릭하면 갑옷이 입혀지는 것을 추가했다."할일.",[2]
12w21a생존 모드에서 대장장이 주민과 거래를 통해 사슬 갑옷을 획득할 수 있다.
12w32a좀비, 스켈레톤, 그리고 좀비 피그맨 은 갑옷 풀 셋을 착용 할 수 있다. 난이도가 높아질수록 확률이 높아진다.
2012년 8월 17일JebDinnerbone 이 염색 가능한 가죽 갑옷 사진들을 트윗했다.
12w34a가죽 갑옷이 염색이 가능해졌다. 가득 찬 물이 있는 가마솥에 우 클릭을 하면 염색을 지울 수 있다.
가죽 갑옷 텍스쳐가 어두워 지고, 인벤토리 툴팁이 수정되었다.
12w34b가죽 갑옷: 텍스쳐가 살짝 바뀌었다. 가죽 갑옷의 소매가 1픽셀 정도 더 늘어났다. 새로운 텍스쳐랑 맞추기 위해 텍스쳐가 바뀌어진 것이다.
12w36a가죽 갑옷은 두 개의 가로놓여진 텍스쳐가 사용된다. 그 중 하나는 색상.
12w37a가죽 갑옷은 이제 염색되지 않은 기본 레이어가 사용된다.
12w41a헬멧을 쓰면 모루가 항상 어느 높이이든지 위에서 떨어지면 생명칸 6개가 줄어든다

몹의 갑옷[편집 | 원본 편집]

[[서바이벌 테스트]]에서는, 특정한 좀비스켈레톤이 갑옷을 착용한 상태에서 나타날 수 있다(헬멧이나 갑옷 상의). 좀비는 굉장히 확률이 낮지만 갑옷 상의와 헬멧 모두 착용한 상태에서 스폰되기도 한다. 스켈레톤도 갑옷을 착용한 상태에서도 스폰되기도 하는데, 굉장히 희박한 확률로 스폰된다. 몹들의 갑옷들은 단지 장식에 불과하였다. 하지만 공격적인 몹이나 난이도가 올라갈수록 없어지는 것을 계획하였다. 갑옷은 곧 삭제될 것이다.

하지만 12w32a에서 몹들의 갑옷이 재도입되었다. 좀비스켈레톤은 보통과 어려움 난이도에서 나타나지만, 어려움 난이도에서 더 자주 나타났다. 항상 풀세트로 착용을 했다. 게다가, 어느 종류든지 착용이 가능했는데 체인 갑옷도 가능했다. 좀비 피그맨들도 착용이 가능하였다. 염색되거나 희박하게 인챈트되었다.

다른 몹들도 착용할 수 있다. 양들은 털이 있고, 돼지들은 안장이 있다. 크리퍼가 번개에 맞으면 라이트닝 크리퍼가 된다. 라이트닝 크리퍼는 전자로 이루어진 빛이 에워싸고 있다. 비록, 체력은 더 주진 않지만 크리퍼의 폭발력이 4배나 더 증가한다. 위더는 반 이상 데미지를 입으면 방어막을 만든다. 이 방어막은 화살이 먹히지 않는다. 길들여진 늑대의 깃들도 갑옷에 들어간다. 하지만 보이진 않을 것이다.

대부분의 몹들이 입는 갑옷은 MCEdit이나 외부 에디팅 프로그램을 쓰지 않고 88%의 확률로 등장한다.(인챈드된 것이 아닌 이상)

가죽 체인 갑옷[편집 | 원본 편집]

The leather-chain armor is a sprite from Indev 0.31's items.png file. In the version all of the armor seen is just sprites, armor which was usable and craftable was added later.

가죽 체인 갑옷은 Indev 0.31의 items.png 파일에서 스프라이트이다. 버전에서 볼 수있는 갑옷을 모두 사용할 수 있었고 craftable 나중에 추가 된 단지 스프라이트, 갑옷이다.

비디오[편집 | 원본 편집]

EmbedVideo does not recognize the video service "youtubehd".

사소한 정보[편집 | 원본 편집]

  • 갑옷 풀 세트를 만들려면 자원 24개가 필요합니다. Having 24 different potential materials does not mean you can have a full set.
  • 투구, 갑주, 각반은 가죽으로 만들었을 때는 이름이 달라집니다. 투구는 모자로, 갑주는 튜닉으로, 각반은 바지로 바뀝니다. 부츠는 바뀌지 않습니다.
  • In the armor folder inside minecraft.jar, leather armor is called cloth armor. This is because leather armor was initially made from cloth (later renamed to Wool).
  • 햇볕에 타는 몬스터들이 투구를 착용하면 햇볕에도 타지 않습니다.
  • There is a texture file for armor labeled "Power", a faint blue energy used by Creepers when struck by lightning (becoming a charged creeper).
  • 체인 갑옷은 다른 갑옷보다 아주 조금 소매가 더 깁니다.
  • The leather armor design, armor 'mannequin' outlines, and apple and iron sword sprites, were also used Notch's RPG Legend of the Chambered.
  • If you are sitting in a boat or minecart with armor leggings on, and press E (for your Inventory), or press F5 (for third person view), your legs will be in a sitting position, but your armor will be a standing position. This can be fixed by un-equipping any bottom piece of armor and then re-equipping them.
  • There was a popular rumor stating that chain armor absorbs all damage done (so instead of losing .5 armor and .5 hearts you lose 1.0 armor), but this is not true.
  • In the Xbox 360 Edition, drowning or falling will cause all equipped armor to take damage due to it being built off beta stages of the game.
  • A pumpkin can also be worn as a helmet, but provides no defensive protection. It does prevent Endermen from becoming angered by looking at them and reduces visibility for the player.
  • On Halloween, zombies, skeletons, zombie pigman, and wither skeletons have a relatively large chance of spawning wearing a pumpkin, and a smaller chance of spawning with a jack-o-lantern.

사진들[편집 | 원본 편집]

<사진들> File:Legend of Chambered.png‎|The armor sprite as it appeared in one of Notch's previous projects, Legend of Chambered File:Zombie armor.png|A zombie wearing a chestplate in Survival Test File:Zombie helmet.png|A zombie wearing a helmet in Survival Test File:DinnerboneArmor.png|Dinnerbone's first screenshot of dyed armor File:2012-08-23 12.07.34.png|Leather armor dyed pink in snapshot 12w34a File:GreenHelmet.png|A glitch that causes dyed armor to dye held items File:ArmorGuide Leather.png|A guide for leather armor File:ArmorGuide Gold.png|A guide for gold armor File:ArmorGuide IronDiamond.png|A guide for iron and diamond armor File:2012-09-13 10.38.52.png|New armor texture in snapshot 12w37a </gallery>

주석[편집 | 원본 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