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목

(가문비나무 원목에서 넘어옴)
원목
Oak Log.pngSpruce Log.pngBirch Log.pngJungle Log.pngAcacia Log.pngDark Oak Log.png
Stripped Oak Log.pngStripped Spruce Log.pngStripped Birch Log.pngStripped Jungle Log.pngStripped Acacia Log.pngStripped Dark Oak Log.png

투명

불투명

밝기

0

폭발 저항

10

경도

2

도구

재생

가능

쌓기

가능 (64) (동일한 종류끼리만)

가연성

가능

경험치

제련할 때: 0.15

드롭

자기 자신

데이터 값

데이터 값 참고

Name Id

데이터 값 참고

Duncan Geere Mojang avatar.png 나는 마인크래프트 세계중 95%가 참나무로부터 블록을 수집하는 것으로 시작할 것으로 예측한다. 원목은 어머니 블록이다. - 다른 모든 발전은 이 블록으로부터 시작된다. 나무를 수집하지않으면 마인크래프트에서 게임이 거의 불가능하다. 심각하게 이야기하는데, 나무 없이 마인크래프트 게임을 시작해보라. 눈을 감고 게임하는 것만큼이나 재미있을 것이다. 아니면 "나무를 사용하라고 이 바보야~!!!" 소리가 게임하는 내내 귓가에 쟁쟁거릴 것이다.
Duncan Geere[1]

원목(Log)[n 1]나무에서 발견되는, 자연적으로 발생하는 블록으로, 주로 나무 판자를 생성하는 데 사용된다. 원목은 참나무, 가문비나무, 자작나무, 정글 나무, 아카시아나무, 짙은 참나무 등 6가지 종류가 있다.

껍질 벗긴 원목(Stripped Log)은 원목에 도끼를 사용하면 얻을 수 있는 변종이다.

원목은 손으로도 깨뜨릴 수 있지만 도끼를 쓰는 것이 더 빠르다.

블록
원목

껍질 벗긴 원목
경도 2
도구
파괴 시간[참고 1]
맨손 3
나무 1.5
0.75
0.5
다이아몬드 0.4
황금 0.25

참나무 블록은 평원 마을 집의 일부로 생성되며, 사바나 마을의 경우 아카시아나무 블록, 타이가/눈 덮인 툰드라/눈 덮인 타이가 마을의 경우 가문비나무 블록이 생성된다. 참나무 블록은 마녀 오두막의 기둥으로서도 생성된다. 참나무와 짙은 참나무 블록은 삼림 대저택의 일부로서도 생성된다.

Oak logs는 28.0%의 확률로 보너스 상자에서 1–3개의 묶음으로 생성된다.

베드락 에디션의 경우, 이들은 25.0%의 확률로 보너스 상자에서 1–3개의 묶음으로 생성된다.

Spruce logs는 28.0%의 확률로 보너스 상자에서 1–3개의 묶음으로 생성된다. and 65.6%의 확률로 타이가 마을 집 상자에서 1–5개의 묶음으로 생성된다.

베드락 에디션의 경우, 이들은 25.0%의 확률로 보너스 상자에서 1–3개의 묶음으로 생성된다. and 69.3%의 확률로 타이가 마을 집 상자에서 1–5개의 묶음으로 생성된다. 가문비 나무 원목은 타이가 및 눈 덮인 타이가 마을 상자에서도 발견될 수 있다.‌[차기 버전용: BE 1.11.0]

Birch logs는 28.0%의 확률로 보너스 상자에서 1–3개의 묶음으로 생성된다.

Jungle logs는 28.0%의 확률로 보너스 상자에서 1–3개의 묶음으로 생성된다.

Acacia logs는 28.0%의 확률로 보너스 상자에서 1–3개의 묶음으로 생성된다.

Dark oak logs는 28.0%의 확률로 보너스 상자에서 1–3개의 묶음으로 생성된다. and 모두 약탈자 전초기지 상자에서 2–3개의 묶음으로 생성된다.

참나무, 가문비나무, 짙은 참나무 원목은 난파선의 마스트로서 생성된다. ‌[자바 에디션 전용]

참나무, 자작나무, 가문비나무, 정글 나무, 짙은 참나무의 껍질 벗긴 원목은 난파선의 마스트로서 생성된다.‌[BECE 전용]

짙은 참나무 원목은 약탈자 전초기지에서 원목 더미로서 생성될 수 있다.‌[BE 전용][차기 버전용: JE 1.14]

껍질 벗긴 가문비나무 원목은 눈 덮인 툰드라 마을에서 생성된다. ‌[BE 전용][차기 버전용: JE 1.14]

껍질 벗긴 참나무 원목은 평원 마을에서 생성된다.‌[BE 전용][차기 버전용: JE 1.14]

껍질 벗긴 아카시아나무 원목은 사바나 마을에서 생성된다.‌[BE 전용][차기 버전용: JE 1.14]

나무[편집 | 원본 편집]

모든 나무 블록은 자연적으로 생성되는 나무에서 얻을 수 있다. 나무는 묘목을 사용하여 기를 수 있다.

껍질 벗긴 원목[편집 | 원본 편집]

원목에 도끼를 사용하면 껍질 벗긴 원목으로 바뀐다.

이름 재료 제작 방법 설명
모닥불 막대기 +
석탄 또는
 +
모든 원목 또는
모든 껍질 벗긴 원목

일치하는 나무 판자 일치하는 원목 또는
일치하는 껍질 벗긴 원목
일치하는 통나무 일치하는 원목 [자바 및 베드락 에디션 전용]
훈연기 모든 원목 또는
모든 껍질 벗긴 원목 +
화로

다양한 제작[편집 | 원본 편집]

아래 표는 나무만 이용하여 아이템/블록을 딱 떨어지게 만들었을 때 그 갯수와 비율을 나타낸다.

생산 필요한
원목 블록의 수
생산품의 수 비율

보트
5 4 80%

그릇
3 16 533.33%

버튼
1 4 400%

0 개 제작, 1개 제련[note 1] 1 100%

상자
2 1 50%

제작대
1 1 100%

3 6 200%

울타리
5 12 240%

울타리 문
1 1 100%

사다리
7 24 342.86%

표지판
13 24 184.62%

막대기
1 8 800%

횃불
1 개 제작, 8 개 제련[note 1] 32 355.56%

나무 판자
1 4 400%

나무 도끼
2[note 2] 2 100%

나무 괭이
3 4 133.33%

나무 곡괭이
2[note 2] 2 100%

나무 압력판
1 2 200%

나무 삽
1 2 200%

나무 반 블록
3 24 800%

나무 계단
3 8 266.67%

나무 검
5 8 160%

나무 다락문
3 4 133.33%
  1. 1.0 1.1 나무를 한 개 구우면 목탄 하나가 나온다. 여기서 화로 제작에 필요한 조약돌 8개와 화로의 연료로 쓰이는 것은 무시한다.
  2. 2.0 2.1 목재 하나로 막대기를 만들 수 없기 때문에 결과적으로 나무 2개가 필요하다.

제련 재료[편집 | 원본 편집]

이름 재료 제련 방법
모든 원목 또는
모든 껍질 벗긴 원목 +
모든 연료

연료[편집 | 원본 편집]

나무는 화로의 연료로 사용할 수 있다. 블록당 1.5 아이템을 제련할 수 있다. 원목을 나무 판자로 제작하여 연료로 사용하는 것이 훨씬 효율이 높다. 목재도 블록당 1.5 아이템을 제련할 수 있으므로, 총 6개의 아이템을 제련할 수 있다.

효율을 극대화하려면 나무를 으로 만들어 사용하는 것이 좋다. 숯 하나당 8개의 아이템을 제련할 수 있지만, 숯 자체도 제련해야만 얻을 수 있으므로 순수하게 7개의 아이템을 제련할수 있다. 또한 아이템을 넣고 빼는 과정에서 제련 시간이 허비되는 것까지 고려하면 효율이 더 높아진다.

자바 에디션 클래식
May 21, 2009Notch shows interest in adding wood.
0.0.14a 처음 소개되었을 때는 log였다. 참나무는 마인크래프트 역사상 첫번째 블록중 하나다.
August 25, 2009Showed that breaking logs will now drop 3–5 wood planks.
0.24_SURVIVAL_TEST Implemented that above change.틀:Needs testing
자바 에디션 Indev
February 23, 2010 나무를 부쉈을 때 목재 대신 나무 블록이 나오도록 수정.
자바 에디션 알파
1.2.0 나무가 이제 에 의해 파괴된다. 그런데 옆 4면이 모두 불타고 있어야 블록이 파괴되었기 때문에 한 면만 불타고 있으면 나무와 불은 영원히 꺼지지 않았다. 이 버그 때문에 불바다를 구경할 수 있었다. 이제 네더랙이 그 역할을 대신한다.
자바 에디션 베타
1.2 자작나무와 가문비나무 추가.
Wood can now be smelted into charcoal.
1.4 나무와 목재는 이제 한 면만 불타고 있어도 파괴된다.This can happen in 1.6.6 again but may not happen to all wood.
1.5 자작나무와 가문비나무의 묘목이 추가됨에 따라 이 나무들도 무한한 자원이 되었다.
Added "Getting Wood" achievement for chopping then pick up wood.
자바 에디션
1.2.1 12w03a 정글 나무 추가.
1.2.4 각 나무를 각기 다른 색의 목재로 가공할 수 있게 됨.
1.3.1 12w16a 나무 블록은 모든 방향으로 놓을 수 있게 됨. (피스톤처럼.)
12w22a Inventory sprites for blocks have been flipped from left to right, changing

to

.
12w30d 32px32px32px32px32px32px32px32px All types of blocks of wood are now rotatable, with the wood placed with the inner side facing the player (similarly to pistons).
1.4.2 12w38a Wood blocks will now have new sounds when being walked on and broken.
The orientation of placed wood blocks is now determined by which face of another block they are placed against, similarly to levers.
1.6.1 13w24a As a feature of resource packs, each log has its own top, meaning that log tops can now be colored separately.
1.7.2 13w43a 32px32px32px32px32px32px Added two new types of wood: acacia and "oak roof".
1.7-pre Birch Log.png32px32pxSpruce Log.png32px32pxJungle Log.png32px32px The top texture of all logs will now have unique textures, rather than sharing it with oak.
Acacia Log.png32px32px The acacia log's texture has been drastically changed.
Dark Oak Log.png32px32px Renamed oak roof wood and gave it a unique texture.
Wood in bonus chests may now also be acacia.
1.9 15w43a Wood found in bonus chests can now may be of any type, rather than just acacia or oak.
15w44a Bonus chests will now have less wood.
1.11 16w39a Oak and dark oak wood will now generate in woodland mansions.
1.13 17w47a Wood renamed to log.
The different variant block states and the axis=none block state for both the log and log2 IDs have been split up into their own IDs.
Prior to The Flattening, these blocks' numeral IDs were 17 and 162.
18w07a Stripped Oak Log.png32px32pxStripped Birch Log.png32px32pxStripped Spruce Log.png32px32px32px32px32pxStripped Acacia Log.png32px32pxStripped Dark Oak Log.png32px32px Added stripped logs.
pre1 Stripped Jungle Log.png32px32px Changed the side texture for stripped jungle logs.
Texture Update
(1.14)
July 18, 2017Jeb tweets an image of new textures for iron blocks, obsidian and birch logs.
July 19, 2017Jeb replies with an image of all the new log textures.
July 19, 2017JAPPA tweets an image of a less-blurry birch texture.
July 22, 2017Jappa tweets an image of new crafting table, wood planks and wood textures.
18w43a 32px32px32px32px32px32px Changed texture of logs.
18w47a 32px32px32px32px32px32px Changed the textures of logs again.
18w47b 32px32px32px32px32px32px Changed the top texture of logs.
32px32px32px32px32px32px Changed the top texture of stripped logs.
차기 자바 에디션
1.14 18w50a Logs can now be used to craft a smoker.
19w02a Stripped logs and logs can now be used to craft campfires.
포켓 에디션 알파
0.1.0 Oak Log.png32px32px Added oak, spruce and birch wood.
0.3.0 Wood can now be collected.
0.8.0 ?32px Added jungle wood.
build 2 All types of blocks of wood are now rotatable, with the wood placed with the inner side facing the player.
Jungle wood has now been added to the creative inventory.
0.9.0 build 1 Acacia Log.pngDark Oak Log.png Added acacia wood and dark oak wood.
Jungle wood will now generate naturally.
Spruce Log.pngBirch Log.pngJungle Log.png The texture of wood tops have been their own unique texture for each type of wood.
Oak wood will now generate naturally in plains and savanna villages.
0.11.0 ?Changed tooltip from [woodtype] Log to [woodtype] Wood.
0.14.0 build 1 Spruce wood will now generate in witch huts.
0.15.0 build 1 Savanna villages will now generate using acacia wood, which previously used oak wood.
Spruce wood will now generate in taiga and ice plains villages.
포켓 에디션
1.1.0 alpha 1.1.0.0 Oak and dark oak wood will now generate in woodland mansions.
베드락 에디션
1.2.0 beta 1.2.0.2 Wood can now be found inside bonus chests.
1.4.0 beta 1.2.13.8 Stripped Oak Log.pngStripped Spruce Log.pngStripped Birch Log.png32pxStripped Acacia Log.pngStripped Dark Oak Log.png Added Stripped logs as part of Experimental Gameplay.
beta 1.2.14.2 Fully implemented stripped logs.
As an exclusive feature, oak, spruce and dark oak stripped logs will now generate as part of shipwrecks.
beta 1.2.20.1 Stripped Jungle Log.png The side texture for stripped jungle wood has been changed.
1.10.0 beta 1.10.0.3 Wood and stripped wood renamed to log and stripped log.
Logs are now used to craft wood, campfire, and smoker.
Stripped Spruce, Oak, and Acacia logs now generate in new villages.
Dark oak logs now generate in pillager outpost watchtower and as pile of logs.
Dark oak log can be found in pillager outpost chest.
1.11.0 beta 1.11.0.1 Spruce logs can be found in taiga and snowy taiga village house chests.
콘솔 에디션
TU1CU11.0Patch 1Oak Log.pngSpruce Log.pngBirch Log.png Added oak, spruce and birch wood, with unique top textures, despite being released before 1.7.
TU9Spruce wood and birch wood can now be crafted into spruce and birch wood planks, stairs and slabs.
TU12Jungle Log.png Added jungle wood, which can now be crafted into jungle wood planks.
TU141.04All types of blocks of wood are now rotatable, with the wood placed with the inner side facing the player (similarly to pistons).
Prior to this update, in PlayStation 3 Edition wood with special data values only looked like it is in PC in the inventory or when held, and when placed looked completely different.
TU19CU71.12 Updated the textures for birch and jungle wood.
TU27CU151.18Acacia Log.pngDark Oak Log.png Added acacia and dark oak wood to the creative inventory.
TU31CU191.22Patch 3Acacia and dark oak wood is now obtainable in survival.
TU69CU571.76Patch 38Stripped Oak Log.pngStripped Spruce Log.pngStripped Birch Log.png32pxStripped Acacia Log.pngStripped Dark Oak Log.png Added stripped logs.

“Wood”, “Log”, 또는 ”Stripped log“에 관련된 문제점은 이슈 트래커에서 관리된다. 그곳에서 문제점을 보고하면 된다.

  • 짙은 참나무와 아카시아 원목은 예전에‌[자바 에디션 전용] 또는 현재‌[베드락 에디션 전용] log2라는 block ID 를 공유하고 있다. 예전 원목 블록의 모든 다른 데이터 값은 회전된 변종이 차지했기 때문이다.(붉은 사암, 반 블록 도 비슷한 운명을 겪었다. 획득할 수 없는 아직 남아 있는 데이터 값은 8개가 있다.‌[베드락 에디션 전용]

참고[편집 | 원본 편집]

  1. 자바/베드락 에디션에서는 "Log", 콘솔/뉴 닌텐도 3DS 에디션에서는 "Wood"라고 함

  1. "Block of the Week: Oak Wood" – Minecraft.net, June 16, 20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