묘목

(가문비나무 묘목에서 넘어옴)
묘목
Oak Sapling.pngSpruce Sapling.pngBirch Sapling.pngJungle Sapling.pngAcacia Sapling.pngDark Oak Sapling.png

투명

투명

밝기

0

폭발 저항

0

경도

0

도구

모든 도구

재생

가능

쌓기

가능 (64)

가연성

없음

드롭

자기 자신

데이터 값

Name Id

데이터 값 참고

묘목(Sapling)은 나무로 자라는 비-고체 블록이다.

묘목은 어떠한 도구로도 깨지며, 항상 자기 자신을 드롭한다.

[편집 | 원본 편집]

가위를 제외한 어떠한 도구로 깨뜨려도 5%의 확률로 묘목을 드롭한다. 정글나무의 경우에는 2.5%의 확률로 묘목을 드롭한다.

행운 마법을 부여한 도구를 사용할 경우, 이 확률이 레벨 당 각각 6.35%, 8.33%, 10%로 올라간다. (정글나무의 경우 2.78%, 3.125%, 4.17%로 올라감)

참나무 묘목은 25.6%의 확률로 마을 대장간 상자에서 3-7개의 묶음으로 발견된다.

베드락 에디션의 경우, 모든 묘목은 16.7%의 확률로 보너스 상자에서 4개의 묶음으로 발견될 수 있다.

짙은 참나무 묘목은 삼림 대저택의 방에서 자연적으로 생성된다. 이 방의 상자 안에서도 발견된다.

타이가눈 덮인 타이가 마을에서는 화분에 심어진 가문비 나무 묘목이 발견된다.‌[차기 버전용: JE 1.14 & BE 1.10]

아카시아 묘목은 일부 사바나 마을 집에서 발견된다.‌[차기 버전용: JE 1.14 & BE 1.10]

참나무 묘목은 마을 지도제작자의 집 및 평원 마을 상자에서 발견될 수 있다.‌[차기 버전용: JE 1.14 & BE 1.11]

아카시아 묘목은 사바나 마을 상자에서 발견될 수 있다.‌[차기 버전용: JE 1.14 & BE 1.11]

가문비 나무 묘목은 타이가 및 눈 덮인 타이가 마을 상자에서 발견될 수 있다.‌[차기 버전용: JE 1.14 & BE 1.11]

떠돌이 상인은 모든 종류의 묘목을 5 에메랄드에 판매한다.‌[차기 버전용: JE 1.14 & BE 1.10]

나무 기르기[편집 | 원본 편집]

묘목은 참나무, 자작나무, 가문비나무, 정글나무, 아카시아 나무, 짙은 참나무 등 나무 종류별로, 각각 1가지씩이 존재한다.

나무 묘목은 , 회백토잔디 블록위에 설치하면 나무로 자란다. 참나무, 자작나무, 가문비 나무는 경작지에도 자란다. 2×2 나무는 북서쪽의 블록이 잔디 혹은 흙인지만 확인한다. 묘목이 자라기 위해서는 밝기가 적어도 9 이상이 되어야 하며, 종류에 따라 묘목 주위에 일정한 정도의 공간이 필요하다.

  • 참나무는 위로 최소 5개의 공간이 필요하다.
  • 자작나무는 위로 최소 6개의 공간이 필요하다.
  • 가문비나무는 묘목 하나만 설치하였을 경우, 위로 최소 7개의 공간이 필요하다.
    • 거대 가문비나무는 2X2 사각형 공간에 4개의 묘목을 심었을 때, 적어도 위로 14개의 공간이 필요하다.
  • 정글나무는 하나의 묘목을 설치하였을 경우, 위로 최소 5개의 공간이 필요하다.
    • 거대 정글 나무는 2X2 사각형 공간에 4개의 묘목을 심었을 때, 위로 11개의 공간과 옆으로 1개의 공간이 필요하다.
  • 아카시아 나무는 위로 최소 6개의 공간이 필요하다.
  • 짙은 참나무는 위로 최소 7개의 공간이 필요하며, 반드시 2X2 지역에 4개의 묘목을 심어햐 한다.

뼛가루를 사용하면 묘목의 성장속도를 올릴 수 있으며, 빛이 충분치 않아도 기를 수 있다.

나무 묘목은 2 단계를 거친후 (단계가 눈으로는 차이가 없음) 나무로 자란다. 나무로 자랄 때 높이를 선택하고 땅과 공간을 체크한다. 땅이 나쁘거나 선택한 높이를 위한 공간이 부족하면 나무로 자라지 않는다.

참나무 묘목은 을 통과하여 자라며, 이때 흙을 나무 줄기로 대체한다.

작은 나무와 거대나무는 서로 이웃하고 있을 때에는 자라지 않는다. 작은 나무는 대각선에 다른 물체가 있어도 자라지만, 거대 나무는 그렇지 않다. 참나무는 위쪽 공간만 있다면 인접한 블록을 무시하고 무조건 자란다.

장식[편집 | 원본 편집]

모든 종류의 묘목은 화분에 설치할 수 있다.

연료[편집 | 원본 편집]

나무 묘목은 화로의 연료로 사용할 수 있다. 묘목 하나당 0.5 아이템을 제련할 수 있다.

퇴비 배양[편집 | 원본 편집]

묘목을 퇴비통에 넣으면, 30%의 확률로 퇴비 레벨을 1 올린다.‌[차기 버전용: JE 1.14 & BE 1.11]

자바 에디션 프리클래식
rd-161348 32px Saplings were added to the game.
자바 에디션 클래식
0.0.11a 32px Changed texture from original.
0.0.13a 32px The texture was changed back to the original.
August 25, 2009Showed saplings growing into trees.
0.24_SURVIVAL_TEST Added tree growth.틀:Needs testing
자바 에디션 Indev
0.31 32px Changed texture.
자바 에디션 Infdev
April 20, 2010 Saplings can grow into fancy trees instead of the original pattern.
June 7, 2010 Saplings grow into regular trees again.
자바 에디션 베타
1.5 Birch Sapling.pngSpruce Sapling.pngAdded birch and spruce saplings. Before, trees only dropped oak saplings, regardless of the tree.
Saplings can now be used as fuel in furnaces.
자바 에디션
1.1 12w01a Oak Saplings can be found in the new village blacksmith chests.
1.2.1 12w04a 32px Changed texture of oak saplings.
Jungle Sapling.pngAdded Jungle saplings.
1.3.1 12w17a Saplings now have names based on their type of tree.
1.4.2 12w34a Added the ability to place saplings in flower pots.
1.7.2 13w43a Acacia Sapling.pngDark Oak Sapling.pngAdded Acacia and Roofed Oak saplings.
1.7-pre Renamed Roofed Oak to Dark Oak.
?Blocks can be replaced with wood by growing dark oak saplings. If pre-existing parts of a dark oak tree exist, the tree may randomly grow downwards, replacing any block in the way with wood.
1.8.2 pre4 Blocks can no longer be replaced using dark oak saplings.
1.11 16w39a Dark oak and birch saplings now generate in woodland mansions.
1.13 17w47a The different type block states for the sapling ID have been split up into their own IDs.
차기 자바 에디션
1.14 18w43a 32px 32px 32px 32px 32px 32px Changed the textures of all saplings.
19w03a Placing a sapling into the new composter block added in 1.14 has a 10% chance of raising the compost level by 1.
19w05a Saplings now have a 30% chance of increasing the compost level in a composter by 1.
포켓 에디션 알파
0.3.2 Added oak, birch and spruce saplings.
0.9.0 build 1 Added jungle, acacia and dark oak saplings.
build 5 Spruce saplings can now be used to grow mega spruce trees.
포켓 에디션
1.1.0 alpha 1.1.0.0 Dark oak and birch saplings now generate in woodland mansions.
베드락 에디션
1.2.0 beta 1.2.0.2 Saplings can now be found in bonus chests.
1.10.0 beta 1.10.0.3 Saplings can now be bought from wandering traders.
Potted spruce saplings can now be found in taiga and snowy taiga village mason houses.
Acacia saplings now generate in some savanna village houses.
32px 32px 32px 32px 32px 32px Changed the textures of all saplings.
1.11.0 beta 1.11.0.1 Oak saplings can now be found in village cartographer and plains village house chests.
Acacia saplings can now be found in savanna village house chests.
Spruce saplings can now be found in taiga and snowy taiga village house chests.
Saplings can now be used to fill up composters.
콘솔 에디션
TU1CU11.0Patch 1Added oak saplings.
TU9Added birch and spruce saplings.
TU12Added jungle saplings.
TU31CU191.22Patch 3Added acacia and dark oak saplings.

“묘목”에 관련된 문제점은 이슈 트래커에서 관리된다. 그곳에서 문제점을 보고하면 된다.

  • 플레이어가 나무 묘목이 설치된 곳에 서있어도 자라며, 이로 인해 플레이어는 질식 피해를 받게 된다.
  • 묘목에 뼛가루를 사용하면 빛이 없어도 자란다.